한국인은 전통적으로 숯불향 맛을 좋아한다. 숯으로 구운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바비큐는 한국인의 최애 음식 중 하나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숯으로 조리를 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숯을 피우고 거기에 각종 육류와 해산물을 구워서 먹는 과정은 웬만큼 숙달된 사람이 아니고서는 쉽지 않은 힘든 과정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숯불로 구운 뒤 숯불에 탄 육류의 기름이 달라붙어 뒤처리 청소작업을 하는 데도 많은 노동력이 투입돼야 한다는 것이 외식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힘든 노동력이 따르면 인건비와 원가 비중도 높아져 숯불구이 전문점은 고급 음식점을 제외하고는 쉽게 도전할 수 없다는 시장의 평가가 있었다. 갈수록 식당 종업원 구하기가 어렵고, 그나마 카페 직원 구하는 게 좀 낫다고 하는 것이 오늘날 한국 자영업 시장의 현실이다. 감안할 때 평범한 중산층과 서민들은 숯불향 맛이 나는 음식을 즐기는 게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특수한 장치
이 같은 상황서 오븐 숯불구이 치킨 전문점이 등장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노동력이 적게 드는 오븐구이로 숯불향 맛을 내는 치킨을 서비스하는 콘셉트로 웰빙 트렌드 딱 맞아 인기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이에 점포가 곳곳에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 시장의 전언이다.
대표적인 업체는 ‘숯불민족 두마리치킨’이다. 이 회사는 오븐구이기 내 숯불을 피우는 특수한 장치를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오븐기로 숯불을 피우는 노동력을 줄이면서 숯불향 맛도 낼 수 있어 가맹점주와 고객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
오븐기 안에 참숯을 넣어 특수 제작된 참숯 스모그하우스서 오븐기의 촉촉함과 숯불치킨 본연의 맛을 동시에 제공한다. 이른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겉바속촉’ 치킨이다. 오븐치킨의 부드러운 맛과 캠핑서 느낄 수 있는 바비큐 맛을 점포서 혹은, 가정이나 직장서 배달 주문으로 맛볼 수 있다.
품질과 맛은 고급스럽다. 100% 국내산 신선육 생닭과 숯불민족만의 비법으로 만든 특장 소스 맛이 일품이다. 신선육 생닭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공장서 주 3일 배송으로 각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바비큐 소스 맛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오랜 연구개발 끝에 개발한 이 소스는 고추장 소스에 천연 허브 향료를 첨가해 매콤하면서도 깊고 그윽한 향이 나 독창적이면서도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딱 맞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이 강렬한 소스 맛에 젊은이들은 열광하고 마니아층도 두껍게 형성돼있다. 고기가 연하고 부드러우며 은은한 숯향이 배어 한 번 주문한 고객의 재주문율이 매우 높다.
숯불민족 경남 김해 대청점 강민정 점주는 “오븐기서 350℃로 구워 기름을 쫙 빼고 참숯불로 은은한 숯불향을 입힌 후 소스에 볶으면 조리가 간단하게 마무리된다”며 “일단 한 번 먹어본 고객은 맛도 좋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거의 100% 다시 주문하고 있다”고 고객 반응을 전했다.
그는 “월 임대료 45만원 하는 작은 점포서 배달 및 테이크아웃 판매만으로 일평균 매출이 100만원 선”이라며 “홀 영업을 할 수 있는 좀 더 큰 점포를 하나 더 얻어서 두 개 점포 점주가 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만만치 않은 뒤처리 청소작업
노동력이 적게 드는 오븐구이
숯불민족 본사는 28년 역사의 중견 외식 전문 프랜차이즈 업체다. 식재료 생산과 유통, 판매가 수직 계열화돼있어 본사가 이틀에 한 번씩 식재료 물류를 원팩으로 진공 포장해 제공한다. 각 가맹점 하루 장사에 지장이 없도록 냉장·냉동 제품을 구별해 점주 출근 전에 점포에 입고시키고 있다.
점주는 오픈 시간에 나와서 본사에서 공급한 식재료를 가지고 장사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점포 운영이 매우 수월하다는 것이 점주들의 반응이다. 이에 창업 전문가들은 선진국 국민이 된 한국 창업자들은 좀 더 편리한 영업이 가능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원하고 있어 숯불민족의 물류 배송과 점포 시스템이 생계형 창업자들의 니즈를 충족해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메뉴는 ▲숯불소금구이 ▲숯불양념구이 ▲숯불데리야끼 등 다양하고, 보통맛과 매운맛으로 맵기를 각자의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숯불향 맛을 싫어하는 고객을 위해 일반 메뉴인 프라이드, 양념치킨, 간장치킨 등도 가성비 높은 가격으로 판매한다.
강 점주는 “보통 숯불치킨은 어른들이 선호하고, 아이들은 프라이드와 양념치킨을 더 선호하는데, 숯불민족은 이를 다 충족할 수 있어서 3~4인 이상 가족 고객도 많은 편”이라고 주 고객 분포를 소개했다.
숯불민족이 인기를 끄는 또 다른 이유는 고급 품질의 숯불오븐치킨 두 마리를 한 마리 값에 판매하기 때문이다. 불황기에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감안해 가격 파괴를 선언했다. 보통 숯불치킨은 프라이드, 양념 등 일반치킨보다 조금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숯불과 인건비 등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숯불민족은 수직 계열화가 완성된 업체고, 숯불오븐치킨에 대한 노하우를 터득하고 있는 브랜드라서 이 같은 가격 파괴가 가능했다.
숯불민족은 사이드 메뉴도 다양하고 풍성하며, 역시 가성비가 높다. 치즈스틱, 떡볶이, 핫토스감자, 닭발튀김, 미니치즈감자 등 20여 가지 사이드 메뉴가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고객들은 오븐숯불치킨과 함께 다양한 사이드 메뉴, 그리고 음료 및 주류를 주문해 가족과 동료, 연인과 즐거운 치킨 파티를 즐길 수 있다.
마치 야외서 숯불치킨 파티를 즐기는 것처럼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실내 파티서 숯불민족 세트메뉴 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이유다.
실내 파티
본사는 가맹점 창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대일 맞춤형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각자의 사정에 맞게 최대한 편의를 보장해준다. 배달영업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지원도 풍성하다. 이 같은 점을 고려한다면 숯불민족은 2023년 생계형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업종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webmast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