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수진 쳤나? 안철수 “총선 후 대표직서 사퇴하겠다”

“제 모든 진정성은 정권교체”
명예 대표론엔 부정적인 입장

[일요시사 정치팀] 강주모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16일 “총선 직후 당 대표직서 물러나겠다”며 사실상 배수진을 쳤다. 안 후보 입장에선 이번 국민의힘 당권 도전마저 미역국을 마시게 될 경우, 정치적 입지가 심하게 좁아질 수 있는 만큼 강력한 정치적 메시지를 던지는 모양새다.

안 후보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서 진행자의 전날 TV조선 TV 토론회 관련 발언 배경을 묻는 질문에 “제 모든 진정성이 정권교체에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다”며 “제가 대선에 출마하려고 (당 대표직을)이용하겠다는 마음이 아닌 걸 국민들은 아실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일부 안 후보의 지지자들 사이에선 안 후보가 이번 3·8 전대서 당권을 잡지 못할 경우 국민의힘에서 목소리를 내기는커녕, 오히려 배신자로 낙인찍혀 탈당 수순을 밟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그는 “제가 처음 정권교체를 시작했던 사람이니 총선서 승리해서 국회서 과반 의석을 차지한다면 제 소임은 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22대 총선까지 약 13개월 동안만 국민의힘 지휘봉을 잡아 총선을 진두지휘해 승리로 이끈 뒤 여대야소 정국으로 만든 뒤 이른바 ‘아름다운 퇴장’을 하겠다는 계산이다. 이는 당헌당규로 보장돼있는 2년의 임기를 채우지 않고 중도하차의 뜻을 공식적으로 밝힌 셈이다.

최근 국민의힘 내부서 제기된 이른바 ‘당정일체론’에 대해선 “당정일체라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본다. 상호보완적이고 서로 협력관계로 가야 된다는 것은 당헌에도 나와 있고 그렇게 가는 게 맞다”고 답했다.


이어 “사실 용산보다는 당이 현역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더 많아 민심을 훨씬 더 잘 알 것”이라며 “용산서 민심과 다른 그런 결정이나 행보를 보였을 때 그에 대해 정확하게 지적하고 보다 더 좋은 민심에 맞는 것들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명예 대표론’에 대한 입장도 분명히 했다.

안 후보는 “전당대회 와중인데 자칫하면 국민들께서 대통령이 당무 개입한다는 그런 인상을 줄 수 있다”며 “대통령을 전대에 끌어들이는 게 내년 총선 승리에 과연 도움이 될 것인가, 저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가 선출되고 난 후 그때도 이런 요구들이 있다고 한다면 당원들의 뜻을 모으고 총선에 도움이 될 것인가, 어느 정도 될 것인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건의드리는 게 맞다”며 “(전대 이후에는)고려해볼 수 있다”고 부연했다.

진행자의 TV 토론회 점수를 묻는 질문에는 “마음 같아선 10점 주고 싶지만 9점이나 8점”이라고 답변했다.

안 후보 입장에서는 최근 최대 경쟁자로 평가받고 있는 김기현 후보가 자신을 앞선다는 복수의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상황인 만큼 어떻게든 반등의 모멘텀을 반드시 확보해야만 한다.

게다가 앞으로 예정돼있는 TV 토론회가 그에게는 득보다는 실이 클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지층 일각에선 당장 지지율 끌어올리기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를 의식한 듯 안 후보는 지난 14일, 부산 국제컨벤션센터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합동연설회서 배우자인 김미경 교수가 지난해 국민의힘 당원으로 가입했던 점을 언급하면서 “저는 국민의힘에서 뼈를 묻을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같은 발언은 이른바 ‘철새 정치인’ ‘외부인’이라는 당원들의 인식을 타개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안 후보는 “당의 혁신을 위해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고 약속했다. 공정한 공천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일절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당이 원한다면 어디든 출마하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붙으라면 기꺼이 붙겠다”고 ‘험지 출마론’ 수용을 시사했다.

또 김 후보의 낮은 인지도를 겨냥해 “당 대표는 당의 얼굴이다. 국민이 누군지도 모르고 자기 것도 없이 어딘가에 기대 얹혀사는데 거대 민주당과 싸워 이긴다는 건 어림도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수도권 및 2030 청년층의 당원이 급증한 것을 감안한 듯 안 후보는 “수도권서 이기려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바탕으로 하는 보수를 기반으로 중도와 2030세대 마음까지 잡는 확장성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우리가 먼저 변하고 혁신해서 우리는 개혁, 민주당은 반개혁의 구도를 세워야 한다. 우리가 먼저 미래 대 과거에서 미래를 선점해야 한다”며 “시대착오적인 진영정치를 부수고 실용 정치로 청년층 마음을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9대 대선후보 TV 토론회 당시 안 후보는 문재인 민주당 후보에게 “제가 MB(이명박 전 대통령) 아바타입니까?”라는 질문 등의 질문으로 입길에 오르면서 지지율이 곤두박질쳤던 바 있다.

게다가 정치인이라면 자신의 정책과 비전을 호소력 있는 목소리로 유권자들에게 잘 전달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안 후보를 꼬리표처럼 따라다녔다. 이 때문에 ‘안초딩(초등학생)’이라는 호칭도 붙었다.

2017년 19대 대선 당시 자유한국당(국민의힘의 전신) 후보로 나섰던 홍 시장은 “TV 토론 뒤 SNS를 보니 별명들이 생겼다”면서 당시 국민의당 대선후보였던 안 후보를 ‘안초딩’이라고 불렀다.

5년 후인 2021년 2월18일, 홍 시장은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안 후보와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후보단일화 TV 토론회를 두고 “지난 대선 때 토론하는 것을 보고 ‘안초딩’이라고 놀렸던 것에 대해 정중히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나마 안 후보 입장에서 다행인 점은 ‘당원투표 70% 국민 여론조사 30% → 당원투표 100%’ ‘과반 특표자 없을 시 결선투표’의 변경 룰이 다소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겠느냐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당원 비중이 지난 2021년, 6·11 전대 당시에 비해 수도권 및 2030세대가 증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안 후보 캠프 쪽에선 ‘충분히 해볼만하다’는 기류도 감지된다.

실제로 2년 전엔 TK(대구․경북)과 PK(부산․경남) 선거인단 수가 약 16만8000명으로 과반을 차지했었으나 현재는 39%로 다소 감소했다. 37.7%인 수도권 선거인단 수와 비슷한 수준으로 당심이 전 같지 않을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다만 일각에선 이번 전대룰 변경에 대해 “민심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 구조”라며 특히 비윤(비 윤석열)계 인사들 사이에서 반발이 심했던 데다 친윤(친 윤석열)계 인사들의 주도로 이뤄졌던 만큼 당원들이 어느 계파에 좀 더 힘을 실어줄 지는 뚜껑을 열아봐야 한다는 해석도 나온다.


김 후보는 안 후보의 연속 이틀 ‘총선 후 대표직 사퇴’ 약속에 대해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그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서 “공천을 다 마쳤고 선거를 다 마쳤는데 계속 대표할 필요가 없으니 그런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권 출마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면 될 텐데 왜 그렇게 우회적으로 꼼수처럼 비칠 수 있는 일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준석계 천하람 후보도 YTN라디오 인터뷰서 “안 후보가 총선이 끝난 후 대선을 준비하겠다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당을 원만하게 안정적으로 이끌 자신이 없느냐는 점에서 비판이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kangjoom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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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