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보이는’ LF그룹 황태자 회사 밀어주기

뭐가 그리 바빠서…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LF그룹에서 의미심장한 지분율 변동이 목격됐다. 그리 눈에 띄지 않는 비주류 계열회사가 그룹 핵심 회사의 주식을 연달아 매입하고 나선 것. 후계자의 개인회사를 앞세운 경영권 승계 작업이라는 본질을 파악하는 게 어려운 일은 아니다.

2007년 LG상사에서 분리된 ㈜LF는 2014년 3월 현재의 상호로 변경하고 LG그룹과 완벽한 선긋기를 이뤄냈다. LG패션 계열분리 작업을 진두지휘했던 인물이 바로 구본걸 현 LF 회장이다. 고 구인회 LG그룹 창업주의 손자인 구 회장은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 과정을 마친 뒤 LG증권 재무팀에 입사해 주요 보직을 거쳤다. 구 회장은 2006년 11월 LG상사 패션 부문 대표이사 사장에 부임했고, 이듬해 패션 부문은 계열분리를 통해 LG그룹에서 떨어져 나왔다.

분주한
움직임

홀로서기는 꽤나 성공적이었다. LF그룹은 ▲라푸마 ▲헤지스 ▲모그 등 다수의 브랜드가 시장에 안착한 것에 힘입어 거대 패션기업으로 발돋움하기에 이르렀다. 

LF그룹은 ㈜LF라는 확실한 캐시카우를 기반으로 어느새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기업집단의 면모를 갖춘 상태다. 올해 상반기 기준 계열회사는 49곳(상장 1곳, 비상장 48곳)에 달하며, 금융·식품·유통 등을 영위하는 사업회사가 소속돼있다.

최근에는 경영권 승계를 염두에 둔 움직임이 표면화된 양상이다. LF네트웍스, 고려디앤엘, 태인수산(현 해우촌) 등 비상장 오너 일가 회사의 최근 행보를 눈여겨봐야 할 이유도 여기에 있다.


㈜LF는 핵심 사업회사인 동시에 그룹에 속한 대다수 계열회사를 관할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오너 일가가 나머지 계열회사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도 ㈜LF에 대한 지배력이 확실했기 때문이다.

경영권 승계 역시 ㈜LF 지분을 후계자가 어느 시점에 확보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경영권 승계와 관련한 움직임은 그다지 부각되지 않았다. 일단 1957년생 구 회장의 나이를 감안하면 승계가 시급한 현안이 아닌 것처럼 비춰졌다.

이런 이유로 구 회장 형제들에게 쏠린 지분구조는 좀처럼 요동치지 않았다. 실제로 구 회장(19.11%), 구본순 전 고려조경 부회장(8.55%), 구본진 ㈜LF 부회장(5.84%) 등 구 회장 3형제의 지분율과 비교하면 오너 2세가 보유한 ㈜LF 지분율은 턱없이 낮은 수준이었다.

구 회장의 장남이자 그룹의 실질적인 후계자로 꼽히는 구성모씨는 올해 상반기 기준 ㈜LF 지분율이 1.18%(34만4259주)에 그친다. 1993년생인 구성모씨는 아버지인 구 회장과 조모인 홍승해씨로부터 각각 12만주, 2만1415주를 증여받은 바 있다.

치밀한
우회 작전

최근 들어 승계와 관련해 구성모씨의 지분에 유의미한 변화가 감지된 상황이다. 구성모씨가 직접 ㈜LF 보유 주식을 늘리는 방식이 아니라, 개인회사를 통해 지배력을 확대하는 모습이 부각되고 있다. LF네트웍스 인적 분할이 신호탄 역할을 했다.

LF네트웍스는 이전부터 경영권 승계를 위한 창구로 주목받는 곳이다. 2020년 10월 ㈜LF 특수관계인 명부에 처음 등장한 이후 꾸준히 지분율을 높였고, 올해 상반기 기준 3대주주에 이름을 올린 상태였다.


지난 7월 LF네트웍스는 인적 분할을 통해 존속법인(LF네트웍스)과 신설법인(고려조경)으로 쪼개졌다. 이 과정에서 LF네트웍스가 보유했던 ㈜LF 주식 180만6000주(지분율 6.18%)는 고려조경으로 모두 이전됐고, ㈜LF의 특수관계자 명단에서 LF네트웍스가 제외된 대신 고려조경이 그 자리를 차지했다.

고려조경은 지난달 4일 고려디앤엘로 상호를 변경했고, 곧바로 ㈜LF 주식 추가 매입에 나섰다. 그 결과 한 달 여 만에 6.18%였던 ㈜LF 지분율이 6.75%로 상승했다. 구 회장은 고려디앤엘이 주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12억원을 빌려주면서 주식 매입에 적극 관여했다.

불붙은 경영권 승계 행보
누가 봐도 뻔한 교통정리 

구성모씨는 고려디앤엘의 활약에 힘입어 ㈜LF에 대한 지배력을 한껏 키운 모습이다. 구성모씨가 고려디앤엘 지분 91.58%를 보유한 최대주주이기 때문이다. 기존 고려디앤엘 최대주주는 구 회장(지분율 20.1%)이었지만, 구 회장 지분을 포함한 오너 일가 소유 지분이 증여를 통해 구성모씨에게 넘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7일 기준 구성모씨가 확보한 ㈜LF 우호 지분은 7.93%인 것으로 집계됐다. 본인이 직접 보유한 1.18%와 고려디앤엘에 보유한 6.75%를 더한 수치다. 구 회장(19.11%)과 구본순 전 부회장(8.55%)에 이은 실질적인 3대주주 자리를 꿰찬 셈이다.

이렇게 되자 재계에서는 고려디앤엘의 ㈜LF 지분 확대를 승계 작업과 연결짓는 분위기다. 오너 일가가 경영 승계 과정에서 비상장 계열사를 이용하는 통상적인 방식과 다를 게 없다는 시각이다.

표면화된
승계 절차

태인수산에서 사명을 변경한 해우촌 역시 향후 구성모씨의 우호 세력으로 편입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2018년 1월 설립된 태인수산은 정관상 조미김 가공업, 농수산물 유통 및 가공업, 주류 판매업, 시장조사 및 경영상담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베일에 가려져 있던 태인수산이 주목받기 시작한 건 ㈜LF 특수관계인 명단에 이름을 올린 2020년 4월부터다. 이전까지 ㈜LF 주식 보유량이 전무했던 태인수산은 이 무렵부터 약 53억원을 투입해 ㈜LF 주식을 잇달아 매입했다.

공교롭게도 태인수산은 2020년 10월 기준 총자본이 -29억원인 완전 자본잠식 상태였고, 이런 이유로 주식 매입 대금은 모두 구 회장으로부터 차입했다. 태인수산 지분을 구 회장이 100% 쥐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구 회장이 자본잠식인 태인수산을 앞세워 ㈜LF 지분을 사들였다과 봐도 무리는 아니다.

지난해 4월 태인수산은 사명을 해우촌으로 변경했다. 사실 해우촌은 태인수산이 2018년 약 50억원을 들여 인수한 조미김 생산·판매업체 회사로, 일찌감치 태인수산에 합병되면서 소멸된 상태다. 합병 이전에는 태인수산이 해우촌 지분 100%를 보유했었다.

태인수산은 해우촌으로 탈바꿈하자마자 또 한 번 ㈜LF 지분 사들이기에 나섰다. 해우촌은 지난 5월3일과 4일에 걸쳐 ㈜LF 주식 8972주, 4만5929주를 매입했다. 올해 상반기 기준 해우촌은 ㈜LF 지분 1.59%를 보유 중이다.


돈 줄이고
지분 늘리고

구 회장이 해우촌을 2세에게 승계하면 해우촌이 보유한 ㈜LF 지분 역시 실질적인 주인이 바뀌게 된다. ㈜LF 주식을 직접 증여하는 것보다 비상장사인 해우촌을 통해 주식을 증여하는 것이 세금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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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