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뉴 프랜차이즈 - 양념 숙성 생고기 신선한 야채 듬뿍

배달전문 샌드위치 전문점 ‘샌드베이’가 소비자와 창업자의 시선을 끌고 있다. 유럽식 정통 생지 발효 기술 공법으로 100% 손으로 만든 리얼 수제 샌드위치다. 생지를 베이커리 방식으로 발효 후 매일 바로 구워 미국과 유럽의 고급스러운 정통 샌드위치 맛을 낸다.

서양에서는 볼 수 없는 한국식 양념으로 숙성한 생고기를 그대로 구운 뒤 신선한 야채를 듬뿍 토핑해 즉석에서 샌드위치를 만드는 샌드베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샌드베이 샌드위치는 구운 생지 또는 식빵 3겹에 양상추, 계란프라이, 고기류로 구성돼 담백하며 빅사이즈 크기로 한 끼 식사로 부족함이 없다.

수제

지금까지 샌드위치가 주로 간식이나 다이어트용 끼니로 선호되는 메뉴였다면 샌드베이는 구운 생지 및 3겹 식빵과 함께 신선한 속재료가 푸짐하게 들어가 식사 대용으로도 부족함이 없다. 속재료는 양상추, 단호박, 크랜베리 등 야채와 해시브라운, 계란프라이, 햄치즈, 닭갈비와 닭가슴살, 베이컨, 불고기, 새우 등으로 프레시하지만 따뜻하게 먹을 수 있다.

이런 특징 때문에 고객층이 젊은 층뿐 아니라 중장년층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 샌드베이는 경쟁력 있는다양한 샐러드 메뉴로 여름철 고객들의 주문이 많다. 신선한 야채류뿐 아니라 포만감이 가득한 건강식 토핑류를 30%나 얹은 것이 특징이다. 그린샐러드, 단호박샐러드, 닭가슴살샐러드, 크랜베리크림치즈샐러드, 에그포테이토샐러드, 통새우샐러드 등이 인기가 높다.


파니니 메뉴는 겨울철 인기 메뉴다. 따뜻한 치즈가 듬뿍 들어가 있어 젊은 층 고객의 선호도가 높다. 스파이시파니니, 닭갈비파니니, 불고기파니니 등이 있다. 이처럼 카페샌드베이는 계절을 가리지 않고 주문을 받을 수 있는 메뉴 구성을 완성했다.

우유빙수와 커피 및 다양한 음료도 최고급 메뉴로 준비돼있다. 맛과 가격이 합리적이어서 고객들이 직장이나 가정에서 대용량 샌드위치와 커피를 주문해 한 끼 식사를 해결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특히 커피 원두의 맛과 향은 최상급이라는 찬사를 받는다.

전문 바리스타의 고집으로 최고급 생두만을 사용해 황금비율로 로스팅해 최상의 커피 맛을 찾아냈다. 이처럼 최고급 원두로 만든 커피와 다양한 음료는 샌드베이의 점포 매출을 올리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한다는 전언이다.

미국과 유럽 고급스러운 정통 샌드위치
인기 메뉴만…청년 창업자에 안성맞춤

샌드베이는 가맹본부가 각 가맹점에 공급하는 식재료 단가가 낮아 가맹점의 매출 마진율이 높은 것도 또 하나의 장점이다. 본사가 전국에 제조 및 물류 시스템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어서 수제로 만든 원재료를 각 가맹점에 저렴하게 공급해 줄 수 있다. 이 때문에 초보자도 점포를 운영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

1인 창업을 하거나, 피크타임에 아르바이트 한 명만 써서 운영할 수도 있어 인건비 상승 부담에서도 벗어나 있다.  

한편, 외식시장에서 분식집의 꾸준한 인기를 주목하고 있다. 지역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분식전문점은 언제나 고객으로 북적인다. 과거처럼 한식당에서 한상차림으로 다양한 밑반찬이 나오는 외식 문화는 서서히 사라져 가고, 분식집에서 간단하게 식사를 하고자 하는 수요층이 점점 더 두꺼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대중에게 가장 인기 있는 떡볶이, 오뎅, 튀김, 돈까스, 치킨, 우삼겹, 무뼈닭발 등 다양한 분식 메뉴를 4가지 세트로 판매하는 배달전문점 ‘포탑(4TOP) 로제떡볶이’ 분식점이 창업시장의 인기를 끌고 있다. 맛과 푸짐한 양에 반한 고객들의 주문이 폭발적으로 일어나자 소자본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 창업자들의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떡볶이 등 분식을 소비하는 주 고객층인 청년들이 자신이 잘 아는 업종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포탑로제떡볶이는 대중에게 인기 있는 메뉴에 한정해 메뉴 구성이 단순하게 짜여 있다. 조리도 간편하고 배달에 최적화돼있어 초보자인 청년 창업자가 선택하기에 안성맞춤인 업종이다. 또 배달전문점이라 창업비용도 훨씬 저렴한 편이다.

본사 관계자는 “분식집은 4050 아주머니들이 창업한다는 고정관념을 깼다. 주 소비층인 청년 고객의 마음을 가장 잘 아는 건 청년 창업가다. 실리적인 아이템으로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 전폭적인 지원을 하자 창업하고 싶은 청년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며 최근 창업시장의 분위기를 전했다.  

포탑분식의 기본세트 메뉴는 ‘감자왕창떡볶이(감자왕창로제떡볶이, 혹은 크림떡볶이) 크리스피무뼈닭발’‘감자왕창떡볶이(감자왕창로제떡볶이, 혹은 크림떡볶이) 순살치킨’‘감자왕창떡볶이(감자왕창로제떡볶이, 혹은 크림떡볶이) 우삼겹살’ 등이다. 이 모든 세트 메뉴에 새우칩이 추가되므로 네 가지 메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포탑로제떡볶이 분식은 특히 떡볶이 기본 소스 맛이 일품이라는 찬사를 받는다. 매콤·알싸하고 담백한 맛이 나는 품격 있는 떡볶이 소스가 듬뿍 들어가고 떡, 오뎅, 메추리알, 비엔나 소시지, 맛감자 등도 푸짐하게 들어간다. 4가지 매운 맛의 강도를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또, 10여가지의 사이드 메뉴도 인기가 많다. 새우튀김, 우삼겹복음밥, 날치알주먹밥, 치즈볼, 오징어튀김, 비엔나 소시지, 김말이 튀김, 치즈소스, 당면만두, 튀김오뎅, 메추리알, 단무지 등이 500~5000원대 가격으로 판매된다.

저렴

고객이 포탑분식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1TOP’인 떡볶이 세 가지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 그다음에 토핑을 선택하고, 사이드 메뉴와 음료를 고르면 서로 궁합이 맞는 맛있는 분식을 종류별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창업 비용은 상권에 구애받지 않는 배달전문점이라 최소한의 비용으로 가능하고, 본사가 제조와 물류를 직영 생산공장과 물류센터를 통해 전국 1일 배송을 원칙으로 운영함으로써 양질의 식자재 및 물류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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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