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더좋은나라전략포럼 유준상 공동대표

“대한민국을 더 좋은 나라로!”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20대 대선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역대급 비호감 대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혼탁한 선거전이 계속되고 있다. 한국사회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받는 ‘정치’가 국민 삶을 뒤흔드는 중이다. 총체적 대수술이 필요하다는 진단이 나온다. <일요시사>가 유준상 ‘더좋은나라전략포럼’ 공동대표를 만나 그 해법을 물었다.

차기 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어떤 후보에게 투표할 것인지’라는 질문이 인사말이 됐다.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사무실에서 만난 유준상 ‘더좋은나라전략포럼’ 공동대표는 지지 후보를 말하는 대신 네거티브 일변도로 흐르고 있는 현재 선거 상황을 먼저 지적했다.

편향 없는

유 공동대표는 “유엔에 보고된 지수로만 보면 우리나라는 선진국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정치만큼은 후진국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며 “사회, 경제, 문화 모두 정치 때문에 발목이 잡혀 있는 형국”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제조업, 이른바 굴뚝 산업에서 IT‧가치 산업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를 지나 번성기에 접어들 무렵, 정부의 규제로 아무것도 되지 못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서양은 이탈리아 로마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아시아의 경우 우리나라가 중심이 돼서 불처럼 타올라야 하는데 그 키를 잡고 있는 게 바로 정치다. 단적인 예로 K-팝, K-뷰티, K-스포츠 등 문화 분야에서 강국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과 반비례해 정치는 그 수준이 바닥으로 향하고 있다”고 거듭 개탄했다. 


그동안 4선 국회의원, 한국정보기술연구원장, 대한요트협회장 등 분야를 넘나들며 활발한 활동을 해온 유 공동대표는 ‘대한민국 개조’를 위한 또 다른 도전에 나섰다. 20대부터 80대까지 각계각층 인사를 모아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우리나라의 발전을 막고 있는 문제점을 노출시켜 변화를 꾀한다는 포부를 내세웠다. 

지난해 1월 유 공동대표는 류수노 한국방송통신대학 총장, 윤종록 전 과학기술부 차관, 임종인 고려대학교 교수, 안용규 한국체육대학교 총장 등과 함께 싱크탱크 겸 국민활동 기구인 ‘더좋은나라전략포럼’(이하 포럼)을 만들었다.

이대로 가다간 경쟁국은 물론 후발 개도국에도 추월당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했다.

지난해 1월 설립된 국민기구
국내외 2500명 회원·시도 지부

포럼은 오로지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한 가지 목표로 출발했다. 특정 정당, 특정 인물, 특정 단체에 대한 지지보다 사회통합이라는 큰 가치를 앞세웠다. 국가 발전과 국민 통합에 있어 내 편, 네 편이 있을 수 없다는 유 공동대표의 평소 지론이 포럼의 지향점에 영향을 미쳤다. 

포럼은 출범 1년 만에 국내외 회원 수 2500명에 이르는 범국민적 초대형 조직으로 성장했다. 임현모 전 광주교육대학교 총장이 운영위원장, 이기수 전 고려대 총장‧정우택 전 충북도지사‧ 정태익 전 러시아 대사가 상임고문으로 참여했다.

여기에 직종별 현장 전문가, 청소년, MZ세대, 어르신 등 남녀노소를 넘나드는 회원이 포럼을 떠받치고 있는 구조다. 


유 공동대표는 전국 시·도 지부에서 ▲정책 연구·조사 ▲교육 ▲대외 협력 ▲홍보 ▲공모 ▲회원 교류 등의 사업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대선공약 발굴과 이슈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하는 등 차기 대선과 관련한 활동도 진행 중이다. 포럼에 참여하는 인사의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유력 인사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시간도 마련했다. 

지난해 12월에는 국민의힘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을 초청해 ‘대통령의 과제’에 대해 강연회를 진행했고, 올해 1월에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G5를 위한 과학기술 중심국가 전략’에 대해 강연했다. 이번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디지털 시대, 도시정책의 과감한 전환’을 주제로 연단에 섰다. 

다산 정약용 선생 유적지를 방문하고 영남과 호남, 제주, 충청, 수도권, 강원 지역을 두루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폭증하면서 온라인 활용도 늘었다. 실제 포럼의 모든 활동과 행사는 유튜브 채널 ‘더좋은TV’를 통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SNS와 언론 기사 등을 통해 국민과 투명하게 소통한다는 계획이다. 

유 공동대표가 포럼 활동에 있어 가장 방점을 찍는 부분은 바로 ‘백서 발간’이다. 그는 “미국 대통령 존 F. 케네디는 전문가 250명의 이야기를 듣고 <The ways to make America better>라는 책을 냈다. 이 책은 미국을 ‘더 좋게’ 만드는 프런트 역할을 했다”며 “나는 108명의 전문가를 모아 <The ways to make Korea better>라는 일종의 백서를 내고 싶다”고 강조했다.

각 분야 문제점 망라해
“3~5년 내 백서 내겠다”

이어 “정치·경제·사회·문화 할 것 없이 대한민국의 전 분야에 도사리고 있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처방까지 담은 책을 내서 전 국민이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게 포럼의 궁극적인 목표다. 또 영어, 중국어 등으로 번역해 해외에도 알리고 싶다. 백서 제작 기간은 3~5년을 보고 있다. 짧게는 10년, 길게는 20년 계획을 담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유 공동대표는 인터뷰 말미에 다시 한 번 현 정치 상황에 대해 강한 어조로 지적했다. 우리나라 정치 상황을 바꾸기 위해선 ‘여의도 정치판’을 완전히 들어 엎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1987년 대통령 직선제 이후 30년 넘게 유지되고 있는 5년 단임제 체제를 개헌을 통해 4년 중임제로 바꿔야 한다고 했다.

대통령선거와 국회의원 선거를 동시에 진행해 국민 부담을 줄이자는 게 골자다.

그러면서 “정치는 정치체제의 변화, 경제는 정부규제, 교육은 현재의 6-3-3 제도, 언론과 검찰개혁, 저출산 문제 등 대한민국의 미래(Future of the Korea)를 고민해야 하는 시기”라며 “더좋은나라전략포럼이 우리나라를 지금보다 더 나은 나라로 만드는 데 선봉장이 되려 한다”고 덧붙였다. 

포럼은 다음달 2일 한국정보기술연구원과 사단법인 사이버 시큐리티 코리아 유니온이 주최하는 ‘차기 정부의 보안정책 어디로 가나’ 세미나에 참석한다. 사이버 보안정책은 ‘해커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는 유 공동대표의 전문 분야다. 그는 오랜 기간 보안 인력양성, 보안 시스템 강화 등에 헌신해왔다.

통합 목표


유 공동대표는 “기술 패권 전쟁 시대에 접어들면서 사이버 보안이 최우선 정책으로 떠올랐다”며 “하지만 우리나라는 부처 간 정보공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정책 마련이 더딘 상황이다. 차기 정부에서 이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수 있게 세미나를 통해 토대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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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메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