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로 잠기는 스텔라데이지호 미스터리

  • 김민주 기자 alswn@ilyosisa.co.kr
  • 등록 2022.02.14 11:23:13
  • 호수 1362호
  • 댓글 0개

남대서양에 영원히 가라앉나

[일요시사 취재1팀] 김민주 기자 = 2017년 3월31일 오후 11시경, 브라질 세페티바(Sepetiba)항 과이바 터미널(Guaiba Terminal)에서 출발해 중국 칭다오를 향하던 스텔라데이지(Stellar Daisy) 화물선이 침몰했다. 사고 위치는 브라질 산토스 남동방 2500km 지점의 우루과이 인근 남대서양이다. 스텔라데이지호는 초대형 화물선으로 철광석 26만톤과 승무원을 포함해 탑승 인원 24명을 싣고 운항 중이었다. 3월31일 사건으로 구명벌을 타 구조된 필리핀 선원 2명을 제외한 22명이 실종됐다.

5년이 지난 지금도 스텔라데이지호 유가족들은 길거리에 나와 스텔라데이지호의 책임자 처벌과 심해 수색을 위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내달 31일로 스텔라데이지호의 공소시효가 만료된다.

암초?

스텔라데이지호의 선사인 ㈜폴라리스쉬핑에 따르면, 선박의 침수 사실 보고는 카카오톡 메시지로 2번 받았다. 첫 번째 보고는 오타가 없이 장문으로 보고된 것에 비해, 15분 뒤 보고는 ‘포트 쪽으로 긴급게’ ‘ㄱ울고ㅣㅆ습니다’ 등의 오타로 급하게 보고됐다.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한 우루과이 해군은 바다에서 배의 강한 연료 냄새와 선박 잔해를 확인했다. 이후 브라질 해군의 구축함, 한국이 미군 항공기 파견을 요청해 구조를 시행했다. 당시 기상은 바람 풍력 4호 등급으로 일반적인 해풍이 일었고, 조류는 평소보다 센 편이었다.

이들이 항해하던 남대서양은 망망대해로 암초를 쉽게 만날 수 없는 곳이다.


한국선급은 2019년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에 대한 공식 조사보고서를 국제해사기구(IMO)에 제출하고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스텔라데이지호는 3800m 해저에 침몰했기 때문에 대부분 추정과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배의 중심을 잡아주는 2번 밸러스트 탱크에서 침수가 시작됐고 다른 밸러스트 탱크와 공간, 화물창으로 급격히 물이 들어와 생긴 구조 손상이 침몰 원인이었다.

특히 용도가 변경된 초대형 화물선은 구조상 선박 좌우현의 윙 탱크가 매우 커서 한쪽이 침수되면 침몰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지적했다.

구조된 필리핀 선원 2명은 갑판 및 기관 전 구역에서 들리는 폭발 굉음과 선체의 진동이 있었고, 침수된 직후 배가 가라앉았다고 당시 상황을 증언했다. 실종자 유가족들 역시 사건 원인으로 노후화된 선박의 상태를 지적했다.

2017년 ㈜폴라리스쉬핑 부산 해사 본부에서 열린 사고 브리핑에서 실종자 유가족들은 실종된 선원들이 평소에도 선원의 잦은 고장으로 힘들어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냉각팬 고장으로 48시간 동안 잠을 못 자고 배를 고쳤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스텔라데이지호는 유조선에서 벌크선으로 용도가 변경됐고 선령이 25년이나 됐다’ ‘평소 배 고장이 자주 났다’는 실종자들의 생전 발언들을 증거로 댔다.

3월31일 공소시효 만료
사고 이유 등 의문 남겨


이와 관련해 ㈜폴라리스쉬핑 관계자는 선박이 오래된 것은 맞지만 각종 선박 검사를 받고 문제없이 운항 중이었다며 노후로 단정 짓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사고 원인을 밝히는 과정 중 유해, 유류품 등이 발견됐다. 2019년 외교부는 수색 업체에 유해 수습을 요청했지만 ‘그럴 수 없다’는 답만 돌아왔다. 외교부가 업체와 계약할 때 유해 수습은 없었기 때문이다.

2019년 7월에 1차 심해수색평가공청회가 열렸지만, 외교부는 유해 수습이 제외된 설명으로 ‘예산의 한계’ ‘가족들이 요청하지 않은 점’을 들 뿐이었다. 침몰 원인에 대한 정확한 원인 규명은 아직도 밝혀진 것이 없다.

특히 이번 사고는 문재인정부 출범 제1호 민원이라고 불렸지만, 문정부가 끝나는 시점까지 과연 침몰의 원인이 밝혀질지 의문이 계속되고 있다.

김완중 ㈜폴라리스쉬핑 회장은 2020년 2월18일 선박안전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다.

집행유예 1년을 받은 데는 세월호 사고 후 해상 안전에 대한 선박 소유자 책임을 강화하는 입법이 이뤄진 게 작용했다. 또 선박 결함 미신고는 개인 차원의 범행이 아니라는 점, 안전보다 실적을 우선한 기업문화를 답습한 것을 이유로 들었다. 결국, 선박 결함 미신고가 확인된 것이다.

이를 두고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원회는 “선박에 결함이 있으면 해양수산부에 신고해야 한다. ㈜폴라리스쉬핑은 신고할만한 결함이 없다는 견해만 고수하고 있는데, 그러면 왜 배가 침몰했을까. 2차 수색으로 침몰 원인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스텔라데이지호 심해 수색은 사건 발생 2년 뒤인 2019년 2월8일에 시작됐지만 9일 만에 종료됐다. 9일간의 수색으로 블랙박스를 찾는 성과가 있었지만, 수색 중에 발견한 선원 유해는 수습하지 못했다.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원회는 심해 수색이 끝난 2019년부터 ‘유해 수습을 위한 2차 심해 수습과 책임자 고소·고발’을 위한 기자회견, 촛불기도회, 토론회, 온라인 집회, 탄원서 제출 등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진상규명을 위해 싸운다고 해도 가족이 살아서 돌아오지 않는다. 하지만 제2의 억울한 죽음을 막고 더는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길 바란다”고 외치고 있다.

이들 중에는 칠순이 넘은 어머니도 있다. 그는 매일 오후 12시부터 2시까지 피켓을 들고 있다. 피켓에는 ‘문재인 대통령님, 제1호 민원 스텔라데이지호를 끝까지 외면하지 말아 주세요’라고 적혀 있다.

문재인정부 제1호 민원이…
원인 규명·유해 수습 없어


지난 7일 오전 11시엔 스텔라데이지호 대책위원회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부산운동본부는 부산지방검찰청 앞에서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 책임자들을 고소·고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이 기자회견을 개최하게 된 것은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음에도 침몰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공소시효가 50일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내달 31일이 지나면 스텔라데이지호의 침몰 원인이 밝혀지더라도 관계자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물을 수 없게 된다. 1160명의 연명을 받은 고소‧고발장을 제출해 사고 책임자에게 다시금 진실을 묻는다. 

고소인의 자격으로는 실종자 가족 5명, 고발인은 1160명이다. 이들이 고발하는 대상은 스텔라데이지호의 선사 ㈜폴라리스쉬핑 주식회사 임직원 9명으로 김완중 대표이사와 한희승 대표이사를 포함한다.

고발 대상의 죄명은 형법 제189조, 제187조의 업무상과실선박매몰죄 부분과 형법 제268조의 업무상과실치사죄 부분이다. 업무상과실선박매몰죄는 중·대형 화물선의 경우 광석의 비중이 크다. 이런 화물은 배의 중심이 낮아서 배가 심하게 흔들리게 된다.

이 상태를 알고도 스텔라데이지호를 운항하게 한 것과 선박 안전설비의 결함을 해양수산부장관에 신고하지 않은 것 등의 문제를 말한다. 업무상과실치사죄는 노후된 스텔라데이지호를 운항해 지속적으로 화물을 운송하게 한 업무상 과실, 해사안전법, 선박안전법, 산업안전보건법 등을 위반했기에 적용된다.


스텔라데이지호 대책위원회는 “정부는 선원 유해를 버려두고 돌아오는 패륜을 저질렀고, 2차 심해 수색에 대한 국민의 열망은 선례를 남기지 않으려는 기획재정부의 높은 벽 앞에 3년째 가로막히고 있다”며 “검찰은 정부의 심해 수색 추진 여부만을 눈치 보면서 5년 동안 단 한 명도 기소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시간이 없다

이어 “이 틈을 타서 참사의 주범이자 스텔라데이지호의 소유주인 폴라리스쉬핑은 침몰 보험금을 종잣돈 삼아서 매년 영업이익 최대기록을 갈아치우며 승승장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alswn@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