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차를 맞이한 코로나19 시대에서 2022년은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아 창업시장에도 새로운 질서가 구축되는 해가 될 것이다.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았던 업종과 점포는 서서히 어둠에서 벗어나 돌파구를 찾을 것이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때 아닌 코로나 특수(?)를 누렸던 업종들은 거품이 빠지면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해는 일시적인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큰 틀에서는 위드 코로나 시대로 접어드는 관문이 될 것이다. 2022년 창업시장 전망과 성공전략을 분석해본다.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언택트 소비문화를 정착시켰다. 이미 레드오션에 허덕이고 있던 치킨, 피자, 한식 등 전통적인 업종이 코로나의 확산으로 배달 주문이 폭증하면서 때 아닌 호황을 누렸고, 신규 배달전문 업종과 점포도 우후죽순 생겨났다.
배달 폭증
하지만 국내 소비시장은 한정돼있다. 배달 업종이 특수를 맞은 건 사실이지만 수요에 비해 공급이 더 넘쳐나고 있다. 이미 지난해부터 그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새해에는 경쟁력 없는 배달 업종과 점포는 무수히 사라질 것이다. 이는 마치 농산물이 한 해 부족하면 그다음 해에 공급이 넘쳐나 파동을 일으키는 것과 유사하다.
공급이 넘치면 자연히 소비자는 여러 가지를 고려하게 된다. 이제 배달 주문이 ‘묻지 마 주문’에서 가격, 맛, 배달비 부담까지 꼼꼼히 따지는 ‘까다로운 주문’이 대세가 될 것이다.
치킨, 피자, 도시락, 보쌈·족발, 한식 등 전통적인 배달 업종에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뚜렷해질 것이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점포나 가성비와 가심비로 고객 만족도를 높인 점포는 성장하겠지만 경쟁력 없이 배달 붐에 편승해서 생겨난 점포는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게다가 배달 비용 증가로 순익은 더욱 감소할 수밖에 없다. 이는 새해 배달 업종 성장의 걸림돌이다.
2022년 외식업 창업시장의 성공 키워드는 ‘작지만 강한 점포’이다. 개인의 개성이 강한 나노사회 속에 맛과 품질을 갖추면서 다양한 메뉴를 취급하는 중소형 점포는 배달 및 테이크아웃 매출과 홀 매출을 균형 있게 올릴 수 있어 올해 창업 키워드에 걸맞다.
지역상권에서 주변을 살펴보면 중대형 점포는 어느새 사라지고 안 보이는데, 중소형 분식집이나 가볍게 먹을 수 있는 부담 없는 점포는 그런대로 장사를 하고 있는 현상을 목격할 수 있다. 이 점포에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더한다면 코로나 시대에 고객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데 더 바랄 게 없을 것이다.
특히 가장 대중적인 치킨, 햄버거 등 간편식 업종은 건강 트렌드에 올라타 퍼플오션을 창출해 또 한 번 붐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치킨, 피자, 한식…전통적 업종 호황
프리미엄 실버 산업 본격적 등장 예고
튀김 기름의 차별화, 무항생제 닭, 자동 구이 장치를 갖춘 숯불치킨, 수제 햄버거 및 비건 버거 등은 기대가 되는 업종이다. 반면 인지도가 높아도 시대 흐름에 뒤처지는 브랜드는 점포 매출이 서서히 줄어들어 경쟁에서 밀려나게 될 것이다. 2022년은 변화와 혁신만이 생존의 비결이다.
코로나19의 특수를 톡톡히 누린 대표적인 업종 중 하나인 저가 커피는 이미 과당경쟁에 접어들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 대부분 2020년 점포당 평균 매출이 전년도에 비해 줄어들었다. 지난해에는 수많은 점포가 신규 창업을 했기에 점포당 평균 매출이 더 줄어들었다는 게 창업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특히 지난해에는 브랜드 간 점포 출점 확산 경쟁으로 B급 이하 상권에도 입점하는 점포가 속속 등장했다. 따라서 새해는 이들 저가 커피 점포 간 사활을 건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 저가 커피 창업에 나서는 창업자들은 맛과 가격,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등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해나갈 수 있는지 확신한 후 선택해야 낭패를 피할 수 있다.
한편, 저가 커피 전문점 창업이 선호도가 높은 이유는 카페 업종 창업을 국내에서 많이 찾으며 소자본으로도 차리는 게 가능하기 때문이다. 수요가 있는 곳에 공급이 있듯이 창업시장도 마찬가지다. 소자본 창업, 편한 카페 업종, 저가 간편식 등의 조건에 맞는 새로운 업종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
최근 몇 년간 저가 커피 업종의 급성장을 지켜본 프랜차이즈 전문가들은 새해에는 이런 창업 수요를 견인할 수 있는 신규 업종을 출시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왜냐하면 그동안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역사에서 거의 예외 없이 나타났던 경우이기 때문이다.
저가 커피에 궁합이 맞는 새로운 메뉴를 추가해 차린 점포가 인기를 얻는다면 충분히 가능한 얘기다.
코로나 사태는 노인들에게 가장 큰 충격을 줬다. 노인 수난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팬데믹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됐다. 생이 얼마 남지 않은 노인들에게는 하루하루가 너무나 소중하고 가치가 있는 날이다.
건강하고, 즐겁게, 가치 있는 행복한 삶을 사는 것에 노인과 가족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2022년은 프리미엄 실버 산업이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해가 될 것이다. 단순히 생을 마무리하는 차원이 아닌 인생 2막을 새롭고 가치 있게 보내려는 노년층을 타깃으로 한 업종들이 성장할 것이다.
노인의 존엄은 건강과 안전을 기반으로 이뤄진다. 이에 더해 가치 있는 새로운 삶은 문화와 오락이 있을 때 가능하다. 프리미엄 실버케어 요양원 아모르파티는 ‘문화와 오락이 있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가치 있는 노년의 삶을 실현할 수 있게 돕는다.
아모르파티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속속 입점하고 있다. 새해에는 지방으로도 빠르게 확산돼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어르신들이 알찬 문화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문화봉사단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인기 연예인 양원경씨가 봉사단장을 맡고 있다.
프리미엄 노인 요양 서비스센터 ‘아리아케어’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성장이 기대된다. ‘참된 사회적 효의 실천’이라는 비전을 갖고 단순 돌봄 서비스에 국한됐던 기존 요양 서비스에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케어테크’를 도입해 요양 서비스를 구축했다. 현재 전국에 150여개 방문요양센터와 주야간보호센터, 요양보호사 교육원을 구축해 실버케어 분야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고령화 시대
아리아케어는 SK텔레콤과 손잡고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고품질 노인 요양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 아리아케어는 풀무원 계열 식자재 유통기업 풀무원푸드머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어르신 맞춤 식단도 제공하고 있다. 이같이 2022년 새해에는 프리미엄 실버산업이 성장하면서 고령화 시대를 준비하는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