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 VS 시몬스' 20년 침대 전쟁 막전막후

형님의 수성? 아우의 반란?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시몬스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업계 1위 에이스침대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시몬스의 올해 연매출 3000억원 돌파가 전망되는 가운데 에이스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하지만 형제 회사의 침대 경쟁을 두고 ‘그들만의 리그’라는 뒷말도 나온다. 업계에선 두 회사의 독과점 지위가 공고해지면서 소비자의 선택권이 그만큼 제한된다는 우려가 꾸준히 제기된다. 

최근 가구업계에서 에이스, 시몬스의 침대시장 1위 쟁탈전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에이스와 시몬스는 국내 침대시장 점유율 30~40%를 차지하는 터줏대감들이다. 국내 침대업계 선구자인 에이스침대 창업주 안유수 회장이 2001년 장남 안성호 대표에 에이스를, 차남 안정호 대표에 시몬스 경영권을 각각 승계하면서 형제간 라이벌 대전이 시작됐다.

서막

국내 침대시장 부동의 1위 에이스침대의 지위가 지난해 들어 흔들리기 시작했다. 에이스의 지난해 매출액은 2894억원으로 시몬스 매출액 2715억원과 격차가 200억원 이내로 좁혀졌다. 시몬스가 지난해 매출액을 33%나 늘리며 대대적인 추격을 펼친 결과다.

시몬스는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렸다. 시몬스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2715억원이다. 이로써 2019년까지도 700억원이 넘었던 두 회사 간 매출 격차가 100억원대로 줄어들면서 언제든지 1위가 바뀔 수 있는 상황이 됐다.

시몬스침대의 성장 배경에는 2년 전 도입한 ‘시몬스맨션’ 매장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시몬스맨션은 본사가 임대료와 관리비, 인테리어 비용, 진열 제품 등 제반사항을 모두 지원하고 점주는 판매수수료를 받는 매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대리점주 입장에선 초기 투자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시몬스맨션은 전국 38개 점포가 있으며 회사는 올해 20곳을 추가로 개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몬스맨션을 핵심 상권에 재배치하는 유통 채널 혁신 전략도 통했다. 인구 유동성과 접근성이 높은 핵심 상권으로 재배치하면서 수익성을 제고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이에 따르는 리스크도 존재한다. 유통 혁신을 꾀하면서 임차료 지출도 덩달아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시몬스침대의 지난해 임차료는 전년 대비 70% 늘어난 90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인건비도 전년보다 100억원 이상 추가로 지출했다.

외형 확장엔 성공했지만, 임차료와 인건비 등의 제반비용은 앞으로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시몬스침대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실적 견인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16년 경기도 이천에 선보인 복합문화공간 ‘시몬스테라스’로 고객 체험 채널을 강화했다. 구독 경제 멤버십 서비스 ‘시몬스페이’도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시몬스페이는 ‘최대 36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으로 가구업계에 새로운 구독 경제 모델을 제시했다. 시몬스의 품질력과 최신 트렌드인 구독 경제를 접목시킨 것이다. 시몬스는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새로운 수요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올해 상반기 시몬스페이 결제액은 약 400억원을 기록하며 시행 약 3년 만에 반기 기준 최대 실적을 거뒀다. 2018년 말 도입한 시몬스페이는 매년 5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는 중이다.


호텔 특판시장에서도 호황기를 맞았다. 시몬스는 국내 5성급 이상 특급호텔 시장을 선점하며 고급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성공했다.

장차남 경쟁 치열 ‘그들만의 리그’
독과점 논란…소비자 선택권 제한

최근까지 그랜드 조선 부산, 롯데 시그니엘 부산,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 하얏트 제주를 비롯해 올해 오픈한 그랜드 조선 제주, 대구 메리어트 호텔 앤 레지던스,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조선 팰리스까지 9개 특급호텔들이 시몬스 침대를 선택했다.

다만 외형 확대는 성공했으나 수익성 면에서는 아쉽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시몬스의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5.4%인 반면 에이스는 17%로 3배 이상 높다. 이는 시몬스가 미래 성장동력 및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해온 탓이다.

회사 관계자는 “시몬스는 2019년 연 매출 최초 2000억원을 돌파한 이후 기록적인 매출 행렬을 이어가고 있다”며 “지난 상반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1530억원 매출을 기록한 만큼 올해 연매출 3000억원을 달성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몬스의 급격한 성장세에 묻혔지만 에이스도 부진했던 건 아니다. 2018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450억원, 403억원이었고, 2019년엔 2774억원, 499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최근 3년 사이 매출액은 18%, 영업이익은 22% 증가했다. 다만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매장 방문객이 감소하면서 성장세가 다소 주춤했다.

에이스는 대규모 체험형 매장 에이스스퀘어, 하이엔드급 수입 브랜드 편집숍 에이스스퀘어를 포함해 전국 253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에이스스퀘어는 서울, 부산 등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29개다. 올해 상반기 중에만 여의도 더현대 등 3곳을 추가했다.

국내 침대시장에서 최소 40%를 점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에이스와 시몬스. 두 형제회사의 경쟁이 치열하지만 결국 ‘그들만의 리그’라는 뒷말이 나온다. 올해도 두 회사의 독과점 지위가 공고해지면서, 소비자의 선택권이 그만큼 제한된다는 우려다.

무엇보다 문제는 에이스와 시몬스가 광고 경쟁을 통해 고가 침대시장을 주도하면서 침대 가격을 전반적으로 올리고 있다는 점이다.

에이스와 시몬스는 올해도 시장에서 독주할 가능성이 높다. 이들의 경쟁업체가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국내 몇 안되는 브랜드 침대였던 대진침대는 발암물질인 라돈 검출 논란에 휘말리면서 200억원에 가까운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한샘, 현대리바트, 코웨이가 매트리스 시장에 뛰어들어 선전하고 있지만, 전통적인 혼수시장보다 1인가구 시장에 특화됐다는 평가다. 이들 소수 업체들의 특화 한계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선택권을 잃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선두업체가 가격을 올리면 경쟁업체도 가격을 따라 올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다른 제품을 사더라도 소비자의 구매 비용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업계에선 두 업체의 성장 과정에서 서로 부당지원이 있는지에 대한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2013년 두 회사의 불공정 거래 여부를 조사했지만, 2015년 무혐의로 결론 짓고 조사를 마무리했다. 

1·2위

침대협회 관계자는 “영세 가구업체는 두 기업처럼 광고를 통한 인지도를 높이지 못하는 데다 대리점도 없어 이들과 경쟁 자체를 하지 못한다”며 “에이스침대와 시몬스가 협회 회원사로 참여해 영세업체들의 현실에 귀 기울였으면 하는 바람 정도만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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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