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 VS 시몬스' 20년 침대 전쟁 막전막후

형님의 수성? 아우의 반란?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시몬스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업계 1위 에이스침대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시몬스의 올해 연매출 3000억원 돌파가 전망되는 가운데 에이스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하지만 형제 회사의 침대 경쟁을 두고 ‘그들만의 리그’라는 뒷말도 나온다. 업계에선 두 회사의 독과점 지위가 공고해지면서 소비자의 선택권이 그만큼 제한된다는 우려가 꾸준히 제기된다. 

최근 가구업계에서 에이스, 시몬스의 침대시장 1위 쟁탈전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에이스와 시몬스는 국내 침대시장 점유율 30~40%를 차지하는 터줏대감들이다. 국내 침대업계 선구자인 에이스침대 창업주 안유수 회장이 2001년 장남 안성호 대표에 에이스를, 차남 안정호 대표에 시몬스 경영권을 각각 승계하면서 형제간 라이벌 대전이 시작됐다.

서막

국내 침대시장 부동의 1위 에이스침대의 지위가 지난해 들어 흔들리기 시작했다. 에이스의 지난해 매출액은 2894억원으로 시몬스 매출액 2715억원과 격차가 200억원 이내로 좁혀졌다. 시몬스가 지난해 매출액을 33%나 늘리며 대대적인 추격을 펼친 결과다.

시몬스는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렸다. 시몬스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2715억원이다. 이로써 2019년까지도 700억원이 넘었던 두 회사 간 매출 격차가 100억원대로 줄어들면서 언제든지 1위가 바뀔 수 있는 상황이 됐다.

시몬스침대의 성장 배경에는 2년 전 도입한 ‘시몬스맨션’ 매장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시몬스맨션은 본사가 임대료와 관리비, 인테리어 비용, 진열 제품 등 제반사항을 모두 지원하고 점주는 판매수수료를 받는 매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대리점주 입장에선 초기 투자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시몬스맨션은 전국 38개 점포가 있으며 회사는 올해 20곳을 추가로 개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몬스맨션을 핵심 상권에 재배치하는 유통 채널 혁신 전략도 통했다. 인구 유동성과 접근성이 높은 핵심 상권으로 재배치하면서 수익성을 제고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이에 따르는 리스크도 존재한다. 유통 혁신을 꾀하면서 임차료 지출도 덩달아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시몬스침대의 지난해 임차료는 전년 대비 70% 늘어난 90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인건비도 전년보다 100억원 이상 추가로 지출했다.

외형 확장엔 성공했지만, 임차료와 인건비 등의 제반비용은 앞으로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시몬스침대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실적 견인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16년 경기도 이천에 선보인 복합문화공간 ‘시몬스테라스’로 고객 체험 채널을 강화했다. 구독 경제 멤버십 서비스 ‘시몬스페이’도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시몬스페이는 ‘최대 36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으로 가구업계에 새로운 구독 경제 모델을 제시했다. 시몬스의 품질력과 최신 트렌드인 구독 경제를 접목시킨 것이다. 시몬스는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새로운 수요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올해 상반기 시몬스페이 결제액은 약 400억원을 기록하며 시행 약 3년 만에 반기 기준 최대 실적을 거뒀다. 2018년 말 도입한 시몬스페이는 매년 5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는 중이다.


호텔 특판시장에서도 호황기를 맞았다. 시몬스는 국내 5성급 이상 특급호텔 시장을 선점하며 고급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성공했다.

장차남 경쟁 치열 ‘그들만의 리그’
독과점 논란…소비자 선택권 제한

최근까지 그랜드 조선 부산, 롯데 시그니엘 부산,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 하얏트 제주를 비롯해 올해 오픈한 그랜드 조선 제주, 대구 메리어트 호텔 앤 레지던스,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조선 팰리스까지 9개 특급호텔들이 시몬스 침대를 선택했다.

다만 외형 확대는 성공했으나 수익성 면에서는 아쉽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시몬스의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5.4%인 반면 에이스는 17%로 3배 이상 높다. 이는 시몬스가 미래 성장동력 및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해온 탓이다.

회사 관계자는 “시몬스는 2019년 연 매출 최초 2000억원을 돌파한 이후 기록적인 매출 행렬을 이어가고 있다”며 “지난 상반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1530억원 매출을 기록한 만큼 올해 연매출 3000억원을 달성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몬스의 급격한 성장세에 묻혔지만 에이스도 부진했던 건 아니다. 2018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450억원, 403억원이었고, 2019년엔 2774억원, 499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최근 3년 사이 매출액은 18%, 영업이익은 22% 증가했다. 다만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매장 방문객이 감소하면서 성장세가 다소 주춤했다.

에이스는 대규모 체험형 매장 에이스스퀘어, 하이엔드급 수입 브랜드 편집숍 에이스스퀘어를 포함해 전국 253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에이스스퀘어는 서울, 부산 등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29개다. 올해 상반기 중에만 여의도 더현대 등 3곳을 추가했다.

국내 침대시장에서 최소 40%를 점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에이스와 시몬스. 두 형제회사의 경쟁이 치열하지만 결국 ‘그들만의 리그’라는 뒷말이 나온다. 올해도 두 회사의 독과점 지위가 공고해지면서, 소비자의 선택권이 그만큼 제한된다는 우려다.

무엇보다 문제는 에이스와 시몬스가 광고 경쟁을 통해 고가 침대시장을 주도하면서 침대 가격을 전반적으로 올리고 있다는 점이다.

에이스와 시몬스는 올해도 시장에서 독주할 가능성이 높다. 이들의 경쟁업체가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국내 몇 안되는 브랜드 침대였던 대진침대는 발암물질인 라돈 검출 논란에 휘말리면서 200억원에 가까운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한샘, 현대리바트, 코웨이가 매트리스 시장에 뛰어들어 선전하고 있지만, 전통적인 혼수시장보다 1인가구 시장에 특화됐다는 평가다. 이들 소수 업체들의 특화 한계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선택권을 잃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선두업체가 가격을 올리면 경쟁업체도 가격을 따라 올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다른 제품을 사더라도 소비자의 구매 비용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업계에선 두 업체의 성장 과정에서 서로 부당지원이 있는지에 대한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2013년 두 회사의 불공정 거래 여부를 조사했지만, 2015년 무혐의로 결론 짓고 조사를 마무리했다. 

1·2위

침대협회 관계자는 “영세 가구업체는 두 기업처럼 광고를 통한 인지도를 높이지 못하는 데다 대리점도 없어 이들과 경쟁 자체를 하지 못한다”며 “에이스침대와 시몬스가 협회 회원사로 참여해 영세업체들의 현실에 귀 기울였으면 하는 바람 정도만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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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