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눈물의 땡처리' 태평백화점 찾아가 보니…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21.10.19 11:50:14
  • 호수 134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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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에 밀려 역사 뒤안길로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추석 대목이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도 백화점 업계는 여전히 위축돼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백화점을 찾는 발길이 줄어들면서 서울 동작구 사당동 소재의 단일 백화점인 태평백화점도 역풍을 피하지 못했다. 중장년층이 자주 찾았던 태평백화점은 최근 폐점이 결정돼 이달 말 문을 닫게 됐다.

서울 시내에 남아 있는 27년된 단일 백화점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동작구 사당동의 랜드마크였던 ‘태평백화점’이 이달 말 폐점을 앞두고 재고 처리에 들어갔다. 태평백화점에 입점한 매장들은 눈물을 머금고 남은 기간 동안 땡처리를 하고 있다. 

최대 90%

지난 12일 오후 찾아간 태평백화점은 초입부터 사람들이 붐볐다. 지하철 총신대입구(이수)역 13번 출구로 나오자마자 기자를 맞이한 것은 태평백화점 1층에 줄지어 있는 가판대였다. 여러 천막 아래 붙어 있는 현수막에는 “고객님의 관심과 응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대 90% 할인” 등 폐점을 알리는 문구들이 담겨있었다. 

백화점을 지나치던 행인들도 백화점으로 방향을 틀어 가판대에 진열된 옷을 구경하는 풍경도 들어왔다. 코로나19로 인해 QR코드를 찍고 백화점 내부로 들어가는 줄은 꽤 길었다. 평일인데도 불구하고 주말인 것처럼 내부는 발 디딜 틈이 없었다. 

백화점 내부 중앙에 ‘이벤트 특설매장’이라는 광고 문구가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 매장에서는 여성용 구두를 주로 판매했다. 구두를 찾는 여성 고객이 몰리는 바람에 ‘여성 구두 1만원, 2만원’이라고 적힌 광고 표지판도 잘 보이지 않았다. 


여성 고객들의 왁자지껄 대화 속에서도 점원의 우렁찬 목소리는 매장 안을 향해 퍼졌다. 점원은 “백화점 폐점으로 구두 완전히 싸게 드립니다! 사이즈 없는 것만 물어보세요! 1개 2만원 2개 3만원입니다.”

여성 고객들은 폭탄세일 중인 만큼 사이즈에 맞는 예쁜 구두 찾기에 여념이 없었다. 맘에 드는 색깔의 구두를 고른 후 발 사이즈에 맞는지 신어보고 맘에 들면 즉시 구매가 가능했다. 형형색색의 구두들이 진열된 곳에 사람들이 모이다 보니 특설매장은 시장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27년 유일한 단일 백화점 폐점
입점 매장들 이벤트 특설 판매

여성 구두 뿐 아니라 1층에 남성 구두 판매점도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었다. 가죽 구두 한켤레에 2~3만원, 3만9000원에 불과했다. 점원은 연신 “사이즈 있을 때 잡아가세요” “가죽으로 된 구두 신어보면 확실히 다릅니다” “내일 오면 없을 겁니다”라며 구매를 부추기기도 했다.

최대 80% 할인이라 고객들은 줄지어 구두를 구경했다. 이 중에는 태평백화점 쇼핑백을 이미 많이 들고 있는 상태에서 구두 매장을 찾은 고객도 눈에 띄었다. 구두 매장 외에 화장품 매장도 대폭 할인으로 여성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었다.

1층뿐만 아니라 지하 2층에서도 태평백화점 폐점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지하철 출구와도 연결된 지하 2층 입구에서부터 셔츠, 힙색 가방, 조끼, 아우터 등 다양한 패션의류를 판매했다.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까지 패션 전관에 태평백화점 고별전을 한다는 문구와 함께 아디다스, 카파, EXR, 라꼬스테, 프로스펙스 등의 패션 브랜드 로고들이 즐비했다. 

지하 2층에 들어서자 이불을 싸게 판다는 매장이 눈에 들어왔고 밥솥, 청소기, 면도기 등 생활용품을 대폭 할인한다는 매장도 보였다. 지하 2층에는 할인 매장마다 부스가 설치됐는데 ‘특설 행사장’이라는 한 부스는 비어 있었다.


남성용 전기면도기는 4만원~5만원선에 판매되고 있었고 뭉친 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마사지건도 5만원선이었다. 식품관이 있는 지하 1층에는 점심시간대가 아니라서 그런지 한산했다. 여성 의류가 있는 2층도 비슷했다.

스포츠와 아웃도어 의류를 팔고 있는 3층은 사뭇 다른 분위기였다. 아디다스, 나이키 등 스포츠 브랜드 매장 안에는 고객들이 상당히 많았다. 스포츠 매장에는 신발뿐 아니라 겨울 의류를 찾는 고객도 적지 않았다.

5층은 3층만큼이나 고객들이 많이 모여 있었는데 유아용품과 생활용품 코너들이 입점해 있었다. 주방에서 쓰는 식기구에서부터 반찬통, 도시락통 등 주부들이 좋아할만한 물품을 최대 90% 할인판매 중이었다. 이외에도 침대, 소파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했다. 

구두 한 켤레 2만원
방문객으로 북새통

이날 매장을 찾은 한 50대 여성 A씨는 “태평백화점 폐점 소식을 듣고 나서 너무나 아쉬웠다. 다른 백화점과 달리 가격이 저렴해 자주 찾았는데 없어진다고 하니 놀이터가 하나 사라진 기분”이라며 “앞으로는 고속터미널역에 있는 신세계백화점에 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태평백화점 폐점이 정해지고 나서야 사람들이 백화점을 찾은 것이다. 백화점 인근에 거주해 시간 날 때마다 여기 포인트카드를 들고 왔었는데 이젠 그럴 날도 얼마 안 남았다”고 아쉬워했다. 

최근 몇 년간은 백화점에 사람이 많지 않았으며 폐점 확정 후 할인판매 소식에 사람들이 부쩍 백화점에 찾은 거라고 했다.

또 다른 50대 여성 B씨는 “친구 따라 백화점을 방문했다. 대폭 할인을 한다고 해서 기대를 많이 했지만 생각보다 저렴한 게 많이 없었다. 옷이나 구두는 저렴했고 다른 생활용품들은 가격이 크게 저렴하진 않았다”며 실망한 기색을 내비쳤다. 

태평백화점은 1992년 ‘태평데파트’로 출발해 2년 뒤인 1994년 지금의 이름인 ‘태평백화점’으로 바꾸고 영업을 해왔다. 서울지하철 4호선 이수역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 ‘만남의 장소’로 애용되는 등 시민의 사랑을 받았다. 

시간이 흘러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와 백화점들이 대거 들어선 데다 코로나19 등으로 소비시장이 온라인으로 많이 옮겨가면서 큰 타격을 받았고 시설까지 낙후되면서 폐점 결정을 내리게 됐다.

새단장

백화점이 문을 닫으면 이 자리는 ‘이수3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돼 개발된다. 서울시와 동작구에 따르면 백화점 부지에는 지하 6층, 지상 23층 규모의 트윈타워가 지어질 예정이다. 저층부에는 주민센터와 대형마트, 고층부에는 오피스텔이 들어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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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