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계절, 가을 ①안동 가일서가

책과 한옥이 만드는 아름다운 날들

평소 마음에 둔 책 한 권 들고 대청마루에 앉는다. 살랑거리는 가을바람 벗 삼아 책장을 넘긴다. 잠시 책을 내려놓고 멍하니 한옥 마당을 내다보고, 마당 위로 열린 하늘도 바라본다. 그러다 깜빡 졸아도 좋다. 앉아 있기 싫으면 스르르 마루에 누워도 괜찮다. 이런 가을날의 호사를 누리러 안동 ‘가일서가’에 갔다.

가일서가는 안동 권씨 집성촌 가일마을에 있는 한옥 책방이다. 아름다울 가(佳)에 날 일(日)을 쓰는 마을 이름은 ‘따사롭고 아름다운 햇빛이 드는 마을’이라는 뜻이다. 가일의 사전적 의미는 ‘날씨나 일진 따위가 좋은 날’이다. 이래저래 기분 좋은 마을 이름을 따 책방도 가일서가라 했다.

문화 공간

좁은 마을 길 끝자락에 고풍스러운 한옥 두 채가 나란히 서 있다. 경북 안동시 문화유산 노동서사와 노동재사다. 노동서사는 1770년에 조선 후기 학자 권구의 덕을 기리기 위해 세운 서원이고, 노동재사는 유생들이 숙소로 쓰던 건물이다. 1919년에는 가일마을을 대표하는 독립운동가 권오설이 이곳에 원흥학술강습소를 열고 교육 활동을 펼쳤다.

그 뒤 100년이 흐른 2019년, 가일서가가 문을 열었다. 책방지기 부부는 팍팍한 도시 생활의 굴레에서 벗어나 원하는 삶을 살고 싶었다. 바람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 안동에 내려와 빈 한옥을 찾아다녔다. 그러던 중 노동재사를 만났고 ‘바로 여기!’라는 느낌이 들었다. 문중 어르신의 허락을 받고 노동재사에 작은 책방을 열기로 했다.

부부는 한동안 비어 있던 노동재사를 직접 보수했다. 우선 ‘ㅁ 자형’ 집에서 대청마루와 이어진 큰방을 책방으로 정했다. 천장에 덧씌워 있던 패널을 모두 떼어 서까래가 보이는 원래 한옥 상태로 되돌리고, 나무로 서가를 짜 넣었다. 먼지가 켜켜이 쌓인 대청마루는 광나게 닦고 또 닦아 지금은 책방의 자랑이 됐다. 대청마루에서 보이는 네모난 마당에는 커다란 돌을 가져다 깔았다. 가치 있는 노동 끝에 노동재사가 가일서가로 다시 태어났다.


인터넷 서점에서 편하게 책을 사는 세상에 굳이 시골 책방을 찾는 이유는 분명하다. 인터넷 서점이 결코 주지 못하는 특별한 감성이 있기 때문이다. 가일서가에는 책이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책방지기 부부가 마음을 담아 고른 책이다. 오래 두고 읽어도 좋은 책,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감동을 주는 그림책, 한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 위주로 선정한다. 책에는 책방지기가 감상과 소개가 자필로 적혀 있다. 짧은 글이지만 책을 통해 일면식도 없는 책방지기와 방문객이 교감한다. 작은 책방이 주는 특별함이다.

안동 가일마을에 있는 한옥 책방
가을바람 벗 삼아 넘기는 책장

가일서가는 지역에서 주민과 함께하는 문화 공간을 꿈꾼다. 뜻 맞는 사람들과 전시회, 토크 콘서트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한다. 지난 6월에는 안동 대표 로스터리 카페 ‘396커피컴퍼니’와 팝업 스토어를 열었다. 외양간을 개조해 커피 내리는 아담한 공간으로 삼았다. 지금도 주말이면 커피를 좋아하는 책방지기가 이곳에서 396커피컴퍼니의 원두로 커피를 내린다. 대청마루에 앉아서 보는 커피 내리는 모습이 운치 있다. 

지역 아이들과 함께하는 글쓰기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아이들의 글을 모아 <나를 쓰다>라는 책을 출간했다. 향후 꾸준히 글쓰기 프로그램을 진행해 많은 사람이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낼 계기를 마련하려 한다. 방문객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도 있다. 가일서가에서 준비한 질문지를 뽑아 자기 생각을 담은 책을 엮어본다. 대청마루에 앉아 에코백도 만들 수 있다. 가일서가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문을 연다.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하는 수~금요일은 예약제, 토·일요일은 자유롭게 방문 가능하다(월·화요일 휴무).

가일서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아름다운 한옥 건축물이 있다. 보물로 지정된 안동 체화정은 뒤에 산이, 앞에 연지가 펼쳐져 한 폭의 한국화를 완성한다. 1761년 이민적이 세운 곳으로, 형과 함께 머물며 형제애를 돈독히 했다고 알려진다. 체화라는 이름도 형제의 두터운 우애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체화정 앞 연지에는 신선 사상과 음양론 등을 반영한 인공 섬이 세 개 있는데, 이는 중국 전설에 나오는 삼신산(三神山)을 상징한다. 연못을 따라 찬찬히 산책하기 좋다. 정자 옆 배롱나무가 붉은 꽃을 피울 때 최고 절경을 자랑한다. 

풍산 류씨가 대를 이어 살아온 집성촌이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한국의 역사마을’로 등재된 하회마을도 방문해보자. 골목을 따라 기와집과 초가집이 이어진다. 양진당, 충효당, 옥연정사, 염행당 고택, 양오당 고택 등 문화재로 지정된 건축물이 많아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 할 만하다. 조선 시대에 맞은편 부용대의 거친 기운을 완화하기 위해 소나무 1만 그루를 심어 조성했다는 만송정 숲(천연기념물)도 놓치지 말자.


하회마을

낙동강변에 조성한 마애솔숲공원은 산과 강이 어우러진 풍경이 수려하다. 강변을 따라 걷다가 벤치나 정자에 앉아 호젓하게 쉬기 좋다. 공원을 조성할 때 구석기시대 것으로 추정되는 유물이 발견돼 마애선사유적전시관을 건립했다. 전시관에서 발굴 유물과 구석기시대 문화상을 살펴볼 수 있다.

 

<여행 정보>
당일 여행 코스
하회마을→가일서가→체화정→마애솔숲공원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하회마을→가일서가→체화정→마애솔숲공원 
둘째 날: 영호루→안동찜닭골목→신세동벽화마을→월영교→안동시립민속박물관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가일서가 www.instagram.com/gail_bookshelf
- 안동관광 www.tourandong.com
- 안동하회마을 www.hahoe.or.kr
- 마애선사유적전시관(안동시시설관리공단) www.andongsisul.or.kr:452/coding/sub4/sub6.asp

문의 전화
- 가일서가 010-6713-6722
- 안동관광 054)840-3433
- 안동하회마을 054)852-3588
- 마애선사유적전시관 054)850-4615 

문의 전화
[버스] 서울-경북도청,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6회(06:40~19:00) 운행, 약 2시간50분 소요.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하루 3회(07:00, 12:20, 18:20) 운행, 약 2시간50분 소요. 경북도청시외버스 정류장에서 976-2번 일반버스 이용, 가곡리 정류장 하차, 가일서가까지 도보 약 7분. 
*문의: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txbus.t-money.co.kr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88-4700 고속버스통합예매안동시버스정보시스템 www.kobus.co.kr

자가운전
중앙고속도로→서안동톨게이트→예천·경북도청 방면 좌회전→경서로→하회마을·경북도청 방면 오른쪽→도청대로→지하차도 오른쪽 옆길→신도시교차로에서 하회마을·병산서원 방면 좌회전→가곡로→가일선원길 방면 좌회전→노동길 방면 좌회전→가일서가

숙박 정보
- 락고재 안동하회마을(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풍천면 하회강변길, 054)857-3410 
- 죽헌고택(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서후면 태장죽헌길, 010-5217-2174 
- 케이스호텔 안동점(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안동시 강남2길, 054)857-0007

식당 정보
- 풍전(풍전프렌치브런치): 풍산읍 안교1길, 054)858-4036
- 황소곳간(불고기전골): 풍산읍 풍산태사로, 054)843-1002
- 탈빙고(빙수): 풍천면 전서로(하회세계탈박물관 1층), 010-8582-2938 

주변 볼거리
안동 병산서원, 하회세계탈박물관, 안동 봉정사,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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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