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4000만원' 아역배우 울린 출연료 먹튀 의혹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21.07.05 13:58:36
  • 호수 132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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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연하려면 돈 가져와”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에이전시와 영화 프로듀서는 악어와 악어새 같은 존재다. 에이전시는 소속된 배우를 작품에 출연시키기 위해 영화계 사람을 많이 알아야 한다. 프로듀서는 투자금 유치를 해야 한다. 

오디션은 배우들이 연기로 경쟁하는 자리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영화계에서 각색 비용이라는 명분으로 프로듀서가 배우가 속한 기획사로부터 돈을 받는 경우도 있다. 

각색 비용?

2년 전 A양이 속한 아역 전문 에이전시 B 대표는 캐스팅디렉터를 찾았다. 캐스팅디렉터는 영화 작품 여러 개 작품 기획서를 B 대표에게 소개했다. B 대표에 여러 작품 가운데 눈에 띄는 ○○○이 있었다. 그 작품에 A양이 제격이라고 생각했다. 

B 대표는 캐스팅디렉터에게 해당 작품을 관리하는 C 프로듀서를 소개해 달라고 했다. 결국 2019년 10월8일 B 대표는 C 프로듀서를 처음 만났다. 당시 C 프로듀서는 ○○○이라는 영화를 준비한다고 소개했고 3일 뒤 B 대표에게 시나리오를 건넸다.

이 과정에서 C 프로듀서는 B 대표와 가까워졌다. B 대표는 해당 작품에 A양을 출연시키기를 희망했고 C 프로듀서는 돈이 필요했다. B 대표는 4000만원이 A양을 작품에 출연시킬 수 있는 각색 비용이라고 생각했다. 


약 한 달 뒤 11월18일 C 프로듀서는 캐스팅디렉터에게 “머니가 없으니 아무것도 진행이 안되네요”라는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7일 뒤엔 B 대표와 카카오톡 메시지를 주고받았다.

C 프로듀서는 “A양(은) 첫 느낌이 좋아서 같이 꼭 해보고 싶은 배우”라고 말하자 B 대표는 “A양(을) 드라마에 출연시키게 하고 싶습니다”라고 답했다. C 프로듀서는 “지금 웹드라마, 공중파 드라마 준비 중”이라고도 말했으며 말미에는 “이 바닥은 혼자 절대 못살아”라는 말도 덧붙였다.

이후 C 프로듀서에게 계약서를 요구했지만, 계약서 작성을 거부했다는 게 B 대표의 주장이다. 12월경 B 대표와 C 프로듀서는 줄곧 카카오톡 메시지를 주고받았다. C 프로듀서는 “A양을 위해서만 일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상의할 것도 있고 얼굴 보고 이야기해야지”라며 만남을 제의했다. 

12월23일 B 대표와 C 프로듀서는 다시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그 다음날 C 프로듀서는 카카오톡으로 개인계좌번호를 알려줬고 B 대표도 A양의 영화출연을 바란다는 내용으로 답했다. 이후 500만원을 송금하자 C 프로듀서는 “좋은 영화, 드라마 잘 만들 수 있게 준비할게”라며 B 대표를 안심시켰다. 

12월 말 500만원으로 부족했던 C 프로듀서는 B 대표에게 “지난 번에 못 준 금액을 달라” “나도 작가들한테 약속 지켜야 한다” 등의 메시지를 보냈다. 

1월3일 B 대표는 C 프로듀서에게 A양의 향후 스케줄에 대해 물어봤지만 대답을 듣지 못했다. 결국 1월10일 C 프로듀서는 B 대표에게 송금을 재촉했다. 돈이 들어와야 일을 진행하기 수월하다며 C 프로듀서는 송금 계획을 보내달라고 했고 B 대표는 또 500만원을 송금했다.

B 대표는 C 프로듀서에 대한 믿음으로 설날 떡도 준비하며 신뢰를 나타냈다. 이후에도 120만원을 송금했지만 B 대표가 원하는 A양 출연과 관련한 얘기를 듣지 못했다. 


캐스팅비 명목으로 현금 요구
2000만원 송금했는데 나몰라

그러던 중 3월4일 C 프로듀서는 B 대표를 만나는 자리에서 친한 지인인 D 감독을 데려왔다. A 대표가 말하길 D 감독은 상업 영화에서 인지도가 있는 감독이라고 했다. 이 자리에 A양과 A양 어머니도 함께 있었다. 

당시 D 감독은 A양 연기력에 대해 언급했다. B 대표가 받아들이기에는 A양의 부족한 부분만 보완해오면 D 감독이 캐스팅해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B 대표는 D 감독을 만난 뒤 C 프로듀서에게 300만원, 이후 500만원을 송금하는 등 총 1920만원을 송금했다. 

B 대표는 “영화계에서 D 감독의 위상을 잘 알고 있었다. D 감독 인지도에 신뢰할 수밖에 없었고 그날 이후 300만원, 500만원을 부쳤다. 이후에도 D 감독은 A양을 두고 ‘나중에 보자’ ‘지켜보고 있다’는 등 확신을 심어줬다”고 말했다. 

그러던 중 B 대표는 C 프로듀서가 건넨 시나리오 ○○○ 작품에 대해 의심했다. B 대표는 시나리오를 각색했다고 알려진 작가를 수소문했는데 해당 작가로부터 “사실무근”이라는 답변을 받았다. 

결국 B 대표는 지난달 12일 강동경찰서에 C 프로듀서와 D 감독을 고소했다. A 대표 말에 의하면 C 프로듀서와 D 감독은 “운영비를 미리 받은 것”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면식도 없는 사람에게 돈을 투자하게 하진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캐스팅디렉터는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B 대표와 C 프로듀서 간의 이해관계가 뒤틀어지면서 고소하기에 이르렀다. B 대표는 A양을 출연시켜주는 비용인 줄 알고 송금한 것”이라며 “C 프로듀서는 영화를 만드는 데 있어 기획개발 비용으로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계약서를 두고도 양쪽 말이 다 다르다. B 대표는 계약서를 못 받았고 C 프로듀서는 계약서를 준비했다고 한다. 두 명 다 나에게는 친한 사람이라 어느 편을 들 수 없다. 양측이 다른 소리를 하니 나중에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D 감독은 “나는 예전부터 C 프로듀서와 일을 같이 했다. B 대표와 A양, A양 부모님과 해서 한 번 만나는 자리가 있었다. ○○○이 아닌 다른 작품 캐스팅과 관련해 만나는 자리였다”며 “당시 A양 연기력이 조금 부족하길래 조언을 몇 개 해주고 캐스팅하지 않았다. 캐스팅도 못하겠다는 뉘앙스로 확실히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 이후 A양과 A양 어머니가 사무실에 한 번 찾아온 적도 있다. ○○○은 처음 들어보는 작품이다. 시간이 한참 뒤에 A양에게서 문자가 와서 조언해줬더니 이게 발목을 잡았다”고 해명했다.

C 프로듀서는 “B 대표에게 각색비가 아니고 기획개발 비용을 받기로 했다. 비용은 서로 합의한 금액이다. 내가 한 작품만 관리하는 게 아니라 여러 작품에 관여하는데, 제작하는 데 모두 필요한 금액이다. B 대표가 데리고 있는 아역배우를 우선적으로 오디션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으로 이야기가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기획개발 비용?

이어 “이에 관한 계약서도 쓰려고 했는데 D 감독이 거부했다. B 대표로부터 2000만원을 먼저 받기로 했는데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그리고 A양이 D 감독을 만나게 한 뒤 오디션 주선도 해줬지만 연기력이 부족해서 캐스팅이 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 이후에도 계속 만나게 해주는 등 계속 물심양면으로 도와줬다. 약속한 금액도 제대로 주지 않다가 연락이 두절됐다. 이후 가끔씩 A양에 대해 물어봤는데 황당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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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