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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15일 09시38분


‘스테디셀러’ 군예능 30년 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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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노소, 군인정신에 빠지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흔히 ‘꼰대’로 불리는 사람 중의 특성 중 하나가 군대 얘기를 즐겨한다는 것이다. 어린 나이에 원치 않게 고생했던 노고를 인정받고 싶은 마음에 꺼내는 무용담이겠다. 하지만 혼자만 아는 이야기인지라 누가 해도 지겨운 건 마찬가지다. 보안을 이유로 외부와 단절이 필수적인 군대는 미필자들에게 미지의 곳에 가깝다. 최근 군대는 예능의 소재가 되면서 예상 밖의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군 예능의 시초는 위문에서 출발한다. 약 3년에 가까운 시간을 나라를 위해 바치는 군인들의 사기를 북돋기 위해 만들어졌다. 대표적인 예가 MBC <우정의 무대>다. 

군대 캠핑

‘뽀빠이 아저씨’ 이상용의 깔끔한 진행으로 인해 “우리 어머니가 확실합니다”와 같은 명대사도 탄생했다. 의외의 장면에서 폭소가 터졌고, 어머니와 만나는 장면에서는 하나같이 눈물을 흘렸다. 1989년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무려 7년 넘게 방영되는 기염을 토했다. 

폭력이 비일비재했고 상사의 눈치를 봐야 하는 내무생활부터, 혹독한 훈련 등 군대에서의 생활은 관찰만 해도 긴박감 넘치는 다큐멘터리가 된다. 실제 군 관련 다큐멘터리 사진은 각종 커뮤니티에서 꾸준히 인기를 받았다. 일반 사람들에게 주어진 자유가 막힌 군대 내에서 인간의 본성이 매우 분명하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KBS2 <유머1번지>의 코너 <동작 그만>이나 KBS2 <개그콘서트>의 <비상대책위원회>, tvN <푸른거탑> 등은 군대에서나 겪을 법한 상황을 웃음으로 승화시킨 작품이다. 특히 <푸른거탑>은 군인들이나 알법한 독특한 상황을 코믹하게 그려내 큰 사랑을 받았다.

군 예능이라고 하더라도 한 발짝 떨어진 채로 응원하거나, 묘사하는 게 전부였다. 그런 중에 리얼리티 관찰 예능을 도입시킨 작품이 MBC <진짜 사나이>다. <진짜 사나이> 이후 군 예능은 일대 전환기를 맞는다. 

대중에게 익숙한 연예인들이 약 4박5일간의 합숙하는 동안의 각종 훈련을 했고, 가족과 떨어진 채로 내무생활을 했다. 그 자체가 신선했으며, 군 생활 도중 낯선 상황에 나오는 실수들이 웃음 포인트였다. 방송 초반부의 파급력은 어마어마했다.

대다수 출연진이 사랑을 받았으며, 박형식과 샘 해밍턴, 걸스데이 혜리와 같은 출연진은 신드롬을 일으킬 정도로 스타가 됐다. 

하지만 회차가 길어질수록 예능적인 요소가 지나치게 부각됐고 ‘가짜 군대’라는 불명예가 잇따랐다. 군대를 다녀온 사람들의 눈에는 <진짜 사나이>에서의 일부 장면들이 거짓이라는 게 단숨에 눈에 들어왔다. 

실제로 예비역들 중 <진짜 사나이>를 진짜 군대 이야기로 보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군대 맛보기’나 ‘군대 캠핑’으로 평가한다.

<진짜 사나이>를 비판하면서 나온 작품이 ‘가짜 사나이’다. <진짜 사나이>를 패러디한 이 프로그램은 민간 군사기업 ‘무사트’와 유튜브 채널 ‘피지컬갤러리’가 공동 진행한 작품이다. 

<우정의 무대>부터 <강철부대>까지
인기 요인은 ‘극한의 리얼리티’

해당 갤러리의 관련 영상 누적 조회수는 억대를 넘는다. 그뿐만 아니라 출연진 개개인의 리뷰 영상까지 포함하면 ‘가짜 사나이’에서 파생된 조회수는 수십억에 가까울 것으로 추정된다.

‘가짜 사나이’가 이토록 인기를 끈 요인은 일반 군인 출신 예비역들도 경험한 적 없는 혹독한 훈련이다. 

무사트를 근간으로 하는 UDT 출신들의 내세운 삶과 죽음을 넘어서는 훈련과 이를 극복해내는 출연진의 모습은 그 어떤 드라마보다도 극적이었다. 

듣기만 했지, 실제로 경험한 사람이 손에 꼽히는 특전대 훈련을 실물로 보여준 역할을 한 셈이다. 군 예비역 사이에서도 판타지에 가까웠던 모습이 눈앞에 그려지면서 남녀노소 모두가 열광했다.

‘가짜 사나이’ 이전까지만 해도 유튜브 방송은 일종의 마이너리그로 평가됐었다. 매우 적은 인원이 만드는 저퀄리티 영상을 소비하는 문화에 그쳤는데, ‘가짜 사나이’ 이후 유튜브 방송이 오히려 기존 미디어를 역전하는 현상도 만들어졌다. 

비록 각종 논란으로 인해 시즌2 방송 중 해당 프로그램이 중단됐지만, 약 6개월 사이 ‘가짜 사나이’가 일으킨 파급력은 어마어마했다.

이후 군과 훈련을 소재로 삼은 유사 프로그램이 여럿 론칭했지만, 크게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 여성 연예인 6인의 재난 상황 생존기를 그린 tvN <나는 살아있다>를 비롯해 디스커버리채널 코리아 <서바이블> JTBC <장르만 코미디>의 코너 ‘무인도 체험기’ 등이다. 

그런 가운데 최근 론칭한 채널A <강철부대>가 이른바 ‘사나이’ 시리즈 계보를 잇는 군 예능으로 주목받고 있다. 

<강철부대>는 기존 프로그램의 가학성이나 관음적인 요소는 빼되 진짜 군인정신으로 정면승부 중이다. 일반인 출연자들은 각자 자신의 한계에 온몸으로 부딪힌다. 단체전에서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희생적이다. 체력과 정신력, 협동심 등이 출연자 모두에게서 엿보인다. 

“패배하더라도 포기할 수는 없다”는 정신으로 주어진 미션에 도전한다. 상대 팀에게 지는 것보다 도전하지 않은 것을 부끄러워한다. 아무리 패배했더라도 이들을 비난할 수 없는 건 극한의 노력을 한 것이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예능으로 출발했지만, 현장은 전쟁터에 가깝다. 

군대는 점점 예능을 통해 시청자들과 더욱 가까워지고 있는 모양새다. 그 가운데 파급력을 미친 프로그램은 대부분 실제를 그대로 드러낸 작품들이다. 

시청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던 건 통제된 상황에서 희생과 인내심으로 다양한 임무 수행을 해내는 출연진의 군인정신이다.

희생정신

<강철부대> 이원웅 PD는 “‘우리나라 군인들 정말 강하고 멋있다’는 반응을 볼 때 보람차다. 징병제라는 점에서 군인의 위상이 낮은 편인 것 같다. 대한민국의 현역, 예비역 군인들과 국군에 대한 무한한 감사와 존경심을 갖고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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