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특별한 악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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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20.09.18 15:00:23
  • 호수 128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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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특별한 악연

A 대리와 B 과장. 사내서 견원지간으로 불린다고.

이유는 알 수 없음.

서로 마주치기만 해도 으르렁 거린다고 함.

알고 보니 이들은 군대 선후임 사이였음.

당시에도 관계가 굉장히 좋지 않았는데 사회에서 다시 만나게 된 것.


군대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몰라도, 언제나 일촉즉발의 상황을 연출한다는 전언.
 

 

구시대적 국회 문화

코로나19로 국회서 전자발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짐.

통상 국회의원이 법안을 발의하면 보좌진이 의원실을 돌아다니며 공동발의자의 도장을 받은 후 의안과에 제출.

전자발의 시스템이 있음에도 이 같은 행태가 없어지지 않고 있다고.

 

의원실에 뿔난 부처

정기국회가 열리면서 예결위 소속 의원실의 업무량이 폭증.


그래서 그런지 질보다는 양이라고.

예결위 소속 A의원실이 정부에 질의한 자료는 2000페이지에 달하는 데다, 국회 예산정책처가 내놓은 ‘2019 회계연도 결산 위원회별 분석’을 그대로 옮겨놓음.

분석 자료라 질문 자체가 모호.

관계 부처는 물론이고 전문위원실서도 해도 너무한 것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나옴.

 

“계산 좀 빨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 강화에 따라 음식점들은 오후 9시부터 운영을 하지 못하고 있음.

이 때문에 오후 8∼9시 동안 배달 건수가 몰려 배달 기사들이 곤혹을 치르고 있는 상황.

최고 진상 손님은 계산을 느리게 하는 손님이나 집에 손님이 없는 손님이라고.

배달 기사들은 1분1초 때문에 제한 시간 안에 배달을 못가면 욕은 욕대로 먹고 배달콜도 잡지 못한다는 후문.

 

엇나간 직원 복지

중견기업 A사가 골프장을 매물로 내놨다는 소문.

A사가 2000년대 중반 경기 남부권에 위치한 골프장을 사들일 때 오너는 직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언.


하지만 정작 골프장 이용은 회사 최고위층에 국한됐다고.

골프를 즐기지 않던 오너는 이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했다가 얼마 전 이 소식을 듣고, 골프장을 올해 안에 팔아버리라고 불호령을 내렸다는 후문.

 

게임에 꽂힌 사장님

한 게임사의 사장이 스마트폰 게임에 꽂혔다고.

PC게임보다 스마트폰 게임이 인기를 끌자 PC게임 사업을 접고 스마폰 게임 시장에 뛰어들었다고.

하지만 스마트폰 게임 제작 노하우가 부족해 개발자들이 골머리를 앓는 상황.


사장은 “이거 모바일로 만들 수 있지?”라며 닦달하기 바쁘다고.

한 달 만에 완료하라는 무리한 지시가 내려오기도.

다행인 것은 모두가 일정이 무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늦어져도 징계가 내려오진 않는다고.

 

“먼저 했어야 했는데…”

BTS 빌보드 1위 소식에 대형기획사서 배 아파 한다는 후문.

특히 오랫동안 미국 시장을 두드려왔던 기획사 사장은 입으로는 축하를 건네면서도 마냥 좋은 기분은 아니라는데….

당분간 BTS의 독주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소위 말하는 3대 기획사 관계자들은 웃으면서 우는 상황이라는 후문.

 

기획사 대표의 남성 편력

유명 배우들을 대거 보유한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여성 대표 A의 남성 편력이 어마어마하다는 후문.

국내 드라마 제작까지 겸비하는 회사다 보니 대표의 파워가 실로 막강하다고.

그녀에게 잘 보이고 싶은 수많은 꽃미남은 A와 자리를 갖기를 원한다고.

키 크고 잘생긴 남성을 좋아한다고 알려진 A는 특히 수많은 모델들과 염문설을 뿌리고 다닌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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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