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여강사와 미니스커트’ 설왕설래

  • 박민우 기자 pmw@ilyosisa.co.kr
  • 등록 2020.08.31 10:26:04
  • 호수 128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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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이 섹시해야 성적 오른다?

[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주는 여강사와 스타킹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 ⓒ영화 스틸컷

어학원을 운영하는 원장은 소속 강사에게 미니스커트, 킬힐, 커피색 스타킹, 진한 화장 등을 요구했다. 수강생들에게 성적 매력을 어필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원장은 미니스커트를 입고 강의실 내의 높은 ‘바 의자’에 앉는 자세까지 봐줬다.

킬힐

원장은 데스크 직원이자 강사 지망생에게도 미니스커트나 스키니진을 입도록 강요했다. 전 직원에겐 “남자 학생들의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짧은 치마를 입고 스툴의자에 앉으면 된다”는 얘기를 하곤 했다.

강사는 성희롱이라며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에 진정했다.

원장은 “강사에게 특정 복장을 요구한 것은 강사로서의 ‘프로페셔널’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세심한 코치였을 뿐”이라고 주장했으나, 인권위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미니스커트 등의 의상을 입고 과한 노출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은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인권위는 최근 이 같은 내용 등이 담긴 <성희롱 시정 권고 사례집(제9집)>을 발간했다. 2018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시정권고한 성희롱 사례 34건을 모았다. 대학, 학원, 언론사 등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인권위의 판단이 담겼다.

여성 강사에 미니스커트 요구한 원장
인권위 “과한 노출 감수 성희롱 해당”

인권위에 따르면 성희롱 진정사건들은 2차 피해에 노출되고 있다. 피해자가 성희롱 사실을 알리고 문제를 삼는 과정서 오히려 부정적 반응이나 여론, 불이익한 처우 또는 그로 인한 정신적 피해 등에 처하게 되는 것이다.

또 성인지 감수성의 측면서 성희롱이라고 인식하는 범위가 넓어졌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인권위는 “성희롱의 규제가 피해자의 성적 자기결정권 및 인격권뿐만 아니라 노동권 및 생존권 보장에 있음을 감안할 때 피해자의 일상 회복을 위해 2차 피해를 예방하는 데 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 ⓒpixabay

그렇다면 해당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저런 발언을 한 사람이 원장이라니…명백한 성희롱이다’<jwmm****> ‘원장이 그냥 자기의 성적판타지를 실현한 거네’<qora****> ‘학생들이 성적 오르는 게 아니고 성적 호기심만 오르겠네’<yyon****> ‘남녀 구분 없이 성희롱은 법적으로 좀 강하게 했으면 한다’<xzxz****>


‘애들 성적이 오르는 것보다 학원 수강생 늘리려는 속셈이지’<k303****> ‘왜 아예 성적 오르게 야동배우들 섭외해서 인강 만들지’<yvda****> ‘호객 효과는 있어도 성적 향상은 글쎄∼’<s044****> ‘강요하는 게 문제다. 제복이 있는 것도 아닌데 옷을 어떻게 입든 그건 강사가 알아서 할 일이지’<3511****>

“짧은 치마 입고 강의”
의자 앉는 자세 코치

교육철학은 일도 없는 자들이 학원 차려서 수강생을 돈으로만 보고, 강사는 완전 우습게보고… 정말 어이없다’<jyti****> ‘지금이 2020년 맞나? 어떻게 조금도 달라진 게 없네’<nean****> ‘여자 강사는 미모 순으로 수강생이 증가하나?’<kims****> ‘여학생도 마찬가지. 미남 강사면 학원 수강생 수가 다르다’<weas****>

‘연예 기획사가 가수들에게 좀 더 섹시하게 춤을 추라고 하면 어찌되는지?’<zamo****> ‘수업 집중력이나 출석률이나 선생님과의 상호작용 등에 도움이 되는 부분도 아예 없진 않을 텐데… 너무 성이슈로만 몰아가는 거 아닌가?’<seoe****>

‘이게 완전히 틀린 얘기는 아닌 거 같다. 기사의 내용은 어쩌면 성적충동을 자극시킬만한 것이지만 분명 같은 논리로 접근했는데 좀 다른 방향으로 간 건 아닌가 싶다’<kuni****>

‘옷차림과 학생들 성적이 무슨 관련이 있나요? 성적보다는 학생수을 생각하신 건 아닌지요. 옷차림을 강요하는 것도 인권을 무시하는 성추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현장에 계시는 분의 바람직한 행동이 아닌 거 같아서 슬픕니다’<rhqc****> ‘천박한 자본주의의 단면이네’<welt****>

진한 화장

‘학원 원장님은 외모 지상주의신가 봅니다. 학원에 가는 건 열성적으로 가르치는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 가는 겁니다. 옷차림과 화장이 성적을 오르게 한다는 건 논리적인 생각이 아니라는 걸 아실 거라 생각됩니다. 인성이 중요한 사회가 되길 바랍니다’<heej****>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성희롱 사건 보니…

국가인권위원회 성희롱 진정사건 접수는 2005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0년 이후 매년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연간 200건을 넘었고, 2017년부터는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위원회 설립(2001년 11월)이후 지난해까지 처리한 성희롱 사건은 총 2803건. 이중 시정권고 243건, 합의 242건, 조정 33건, 조사 중 해결이 193건으로 711건(25.3%)이 권리구제됐다.

243건의 권고 사건 당사자 관계를 살펴보면 직접고용 상하관계가 69.1%로 성희롱이 직장내 권력관계와 깊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해자의 직위는 대표·고위관리·중간관리자가 78.6%, 피해자는 평직원이 77%로 조사됐으며 발생 장소는 직장 내가 45.4%, 회식 장소가 23.8%로 나타났다.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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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