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배우 박신혜의 이미지는 ‘캔디’에 가깝다. 왠지 모르게 보호해주고 싶은 외모를 가졌다. 그런 이미지 때문일까, 그동안 주로 착하고 예쁜 여성 캐릭터가 주어졌다. 하지만 서른의 나이에 가까워지면서 그는 점차 변화를 시도했다. SBS <피노키오>와 <닥터스>를 통해 강인한 인상을 남기더니, 영화 <#살아있다>를 통해 비로소 여전사로 거듭났다. 도끼질로 좀비의 팔목을 잘라내고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그 강렬함을 덧입은 박신혜를 만났다.
영화 <#살아있다>는 공교롭게도 영화계의 희망이 됐다. 코로나19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는 요즘, 용기를 내서 개봉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살아있다>의 흥행 여부를 놓고 여타 배급사는 계산기를 두드릴 참이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개봉한 첫 상업영화로 눈길이 모아졌다. 개봉 첫날인 지난 24일 관객 수는 20만을 넘겼다. 코로나19 확산 전 개봉한 <남산의 부장들>을 제친 스코어다.
희망을 말하다
<#살아있다>의 스코어를 통해 영화 관객들의 니즈를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 25일 연상호 감독의 <반도>가 7월15일로 개봉일을 결정하는 데 있어 <#살아있다> 흥행 영향이 작용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좀비가 출몰해 온 세상이 망가진 현실서 유대감을 소재로 희망을 제시하는 <#살아있다>는 영화 외적인 측면서도 희망을 제시하는 영화가 됐다.
그런 <#살아있다>에 박신혜가 등장한다. 영화가 반이나 지난 후 예고 없이 나타난다. 유아인의 원맨쇼나 다름없던 영화는 박신혜의 등장으로 새롭게 환기된다. 등장만으로 공기를 바꿔버리는 능력이 그에게서 엿보인다.
극중 박신혜가 맡은 역할은 암벽등반을 취미로 하는 ‘유빈’이다. 좀비와 같은 괴생명체가 갑자기 생겨나면서 모든 통신이 마비된 현실서, 아파트에 홀로 갇혀 있는 여성이다. 외로움에 지친 ‘준우’(유아인 분)가 목숨을 끊으려 할 때 빨간 레이저 불빛과 함께 등장한다. 감정적인 준우와 달리 이성적이고 진취적이다.
“영화가 계속 준우의 1인칭 시점이라서, 제가 등장할 때 어색하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다행히 그 정도로 어색한 것 같지는 않았어요. 준우가 극단적인 선택을 할 때 반전을 주면서 등장하잖아요. 혼자 남겨졌다고 느꼈던 사람이 다른 생존자가 있다는 것을 볼 때 희망이 되잖아요. 무언가를 도모하는 힘이요. 그런 환기가 되는 등장이기 바랐어요.”
반부터 등장하는 박신혜는 이름값에 비해 분량이 적다. 어쩌면 그의 무게감에 비해서는 작은 역할일 수 있다. 그럼에도 박신혜는 <#살아있다>를 선택했다. 그 이유는 재미였다.
“영화 <콜>을 찍고 나서 좀 지쳐 있었어요. <콜>을 봤으면 아마 제가 왜 이 작품을 선택했는지 이해하실 거예요. <콜>은 제가 이끌어야 하고 보여줘야 하는 압박감이 심했는데, 이 영화는 오히려 심적으로 편하게 임할 수 있었어요. 장르물인 데다가 유대감이 소재라는 점에서 흥미를 끌었어요. 개인적으로 새로운 작품을 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인데, 이 작품을 통해 재밌게 일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결과적으로도 재밌게 촬영했어요.”
등장만으로 공기 바꾼 강렬함
“유아인과 로코 언제라도 환영”
유빈은 멋있다. 좀비 앞에서 엉거주춤하는 준우와 달리 유빈은 행동 하나하나에 절도가 배어 있다. 도끼로 좀비의 손목을 날릴 때 조금의 망설임도 없다. 기존의 박신혜에게서 볼 수 없었던 걸크러쉬다.
“유빈이 특별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어요. 많은 사람 중 한 명일 거라고 여겼어요. 준우와 다르게 이성적인 판단을 하고 자신이 놓여있는 상황을 잘 받아들이는데, 그런 여성들은 얼마든지 많으니까요. 저도 유빈이처럼 담력은 좀 센 거 같아요. 겁이 없거든요. 여전사라고 하긴 부끄럽지만, 그런 점에서 강력함이 나왔다고 생각해요.”
앞서 유아인은 박신혜와 작업을 한 것에 대해 “토론을 할 수 있어서 즐거웠다”는 말을 남겼다. 자신이 어떤 주장을 할 때 박신혜도 강력하게 자신의 의견을 내비쳤다고도 덧붙였다. 얘기를 듣다 ‘혹시 싸운 거 아닌가?’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발언이었다. “혹시 싸웠냐”고 하니 박신혜는 큰 웃음으로 대답을 대신했다.
“각자가 생각한 방향이 다를 수 있잖아요. 저도 그렇고 아인씨도 선배들과 작업을 많이 했었는데, 이번에는 또래와 하게 된 거잖아요.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한 토론이 좋았던 것 같아요. 저한테도 아인씨가 고맙고 좋았다는 말을 많이 했어요. 특히 8층 올라가는 장면에서 많은 의견이 나왔어요. 사소한 것부터 굵직한 것까지, 연기에 대한 고민을 털어놨죠. 저도 제 이야기를 많이 했고요. 8층서의 시퀀스는 저와 아인씨, 그리고 제작진과의 대화를 통해 만들어낸 결과물이에요.”
유아인은 박신혜와 로맨틱 코미디를 하지 못해 아쉬웠다고 토로했다. 박신혜 역시 유아인과 작품 기회가 있다면 언제든지 환영이라는 입장이다.
“아인씨는 제가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를 잘 표현해내는 배우예요. 현장서 실제로 만났을 때도 정말 똑똑한 사람이라고 느꼈어요. ‘유니크’하다고 생각했는데, 그 이상으로 연기하기 위해 본인 스스로가 노력을 많이 하는 사람이었어요. 재능인 줄 알았는데, 정말 똑똑하면서도 열심히 하더라고요. 유아인에 대해 파고들어가보고 싶다는 흥미가 생겨요.”
2003년 가수 이승환의 뮤직비디오로 데뷔해, 벌써 17년 차 경력의 배우가 됐다. 이제 겨우 31세. 자신의 인생의 반 이상을 배우라는 직업으로 살아온 셈이다. 나이가 들면서 어머니를 이해하기 시작했다는 그다.
벌써 17년
“얼마 전에 엄마랑 산책했는데, 엄마랑 대화가 잘 통하더라고요. 사실 엄마 이야기에 공감을 잘 하지 못했었어요. 늘 다투기 마련이었는데, 요즘에는 제가 엄마를 오히려 이해하고 위로하더라고요. 20대 때와는 정말 달라졌다는 걸 느껴요. 나이가 많은 한 여자를 이해하는 장면이 생소하기도 했어요. 철이 들고 안 들고를 떠나서, 공감은 다른 내용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