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건 다 판다’ 재계 매각전 막전막후

실탄 쌓아두고 군살은 도려낸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코로나19 여파로 재계 내 매각 소식이 줄을 잇는다. 재무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부동산 등 고정자산을 비롯해 사업성이 저하된 종목들이 그 대상으로 꼽힌다.
 

CJ푸드빌은 코로나19 후폭풍으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업계 안팎 상황이 악화일로에 빠졌기 때문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외식 문화가 직격탄을 받은 점이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정성필 CJ푸드빌 대표이사 명의로 지난 3월31일 ‘생존을 위한 자구안’이 발표됐는데 이는 외식업계 최초다. 

CJ푸드빌

정 대표는 내부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유동성 확보에 전사적 역량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CJ푸드빌은 경영 정상화로 판단되기 전까지 신규 투자를 전면 봉쇄한다. 외식업 특성상 안전·위생 관련 불가피한 투자만 제외된다. 자구안은 크게 고정자산 매각, 신규투자 동결, 지출억제 극대화, 경영진 급여 반납, 신규 매장 출점 보류 등으로 나뉜다.

일례로 가맹점 리뉴얼 시 투자지원금을 법정 기준에 맞춘다. 그간 CJ푸드빌은 상생 강화 차원서 법정 기준 이상의 지원금을 제공한 바 있다. 핵심 사업 중 하나인 베이커리(뚜레쥬르)서도 새로운 BI(Brand Identity) 확산을 자제하기로 했다.


재무건전성 확보의 연장선으로 지출 억제 조치도 단행될 전망이다. 현금 흐름 강화를 위해 채권·채무 관리와 현금 지출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특히 수익성이 낮은 외식사업 매장에 ‘메스’를 댄다. 매장을 찾는 고객이 급감하는 상황서 임대료 부담까지 더해지는 경우, 임대인 측에 지원을 촉구할 계획이다.

회사 임원들도 ‘허리띠 졸라매기’에 동참한다. 올해 상반기까지 대표이사와 임원 및 조직장들은 급여 일부를 반납할 예정이다. 해당 안에는 임직원들이 다음 달까지 최소 1주 이상 자율 무급휴직을 하는 경우도 포함시켰다.

CJ푸드빌이 자구책을 강구하면서 매각설이 고개를 드는 형국이다. CJ푸드빌은 지난해 알짜사업으로 평가받던 투썸플레이스 경영권을 사모펀드에 매각한 바 있다.

회사는 지난해 연결 기준 8903억원 매출액을 기록했다. 직전년도에 비해 15.5%가량 하락한 수치다. 다만 영업손실은 400억원대에서 39억원으로 줄었고, 순손실은 1267억원 순이익으로 전환됐다.

현대HCN

현대백화점그룹은 계열사 현대HCN 케이블TV 사업 매각을 진행 중이다. 그룹은 지난 3월30일, 현대HCN을 분할한다고 공시했다. 현대HCN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다. 회사는 방송·통신사업 부문을 따로 뗀 현대퓨처넷(존속법인)과 현대HCN(신설법인)으로 나뉜다.

현대퓨처넷이 신설법인 지분 100%를 보유하는 단순·물적 분할 형식이다. 현대퓨처넷은 상장사로 남지만 현대HCN은 비상장사가 된다. 분할 기일은 오는 11월1일이다.


회사는 신설법인 현대HCN과 현대퓨처넷 100% 자회사 현대미디어 지분 매각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른바 구조개선 방안이다. 지분 매각 등은 이달 안에 경쟁 입찰 방식을 통해 결정될 전망이다.
 

다만 정부 인허가 문제로 매각에 제동이 걸리거나 지연되는 등 차질이 발생할 경우 매각은 철회될 방침이다. 반대로 지분 매각이 성사된다면 현대백화점그룹은 상당한 ‘실탄’을 보유하게 된다.

코로나19 여파 기업마다 생존 자구안
부진한 사업 정리…질적 성장에 초점 


매각은 업계 상황이 변화에 직면하면서 힘을 얻은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부터 유료방송시장은 IPTV(인터넷TV)를 중심으로 ‘재편 물살’을 탔다. 이동통신사들의 IPTV가 확대되면서 기존 케이블TV 점유율은 점차 하락하는 국면이다. 결국 성장 가능성에 착안했다는 해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기준 유료방송 점유율 1위는 31.31%의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이다. 2위는 24.72%의 LG유플러스·LG헬로비전, 3위는 24.03%의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등이다. 이어 딜라이브 6.09%, CMB 4.73%, 현대HCN 4.07%, 기타 5.05% 순이다.

이마트

이마트는 마곡부지를 8000억원에 매각했다. 회사는 지난달 25일 ‘서울시 마곡동 CP4구역 업무용지’를 8158억원에 매각한다고 밝혔다. 사측은 처분 목적을 ‘재무건정성 및 투자재원 확보’라고 공시했다.

지난 2013년 이마트는 SH(서울주택도시공사)로부터 2430억원에 해당 부지를 사들였다. 당시 스타필드가 입주할 예정이었지만 계획은 취소됐다.

이마트는 코로나19 여파와 함께 전통 유통업 시장이 축소되자 현금을 확보하고 온라인에 집중하는 전략을 펴는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는 지난해 10월 13개 지점을 모두 9500여억원에 처분한 바 있다.

이마트는 지난해 연결 기준 19조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67.44% 감소한 1506억원에 그쳤다. 순이익은 2238억원을 기록했지만 이 역시 절반 넘게 줄어든 수치다.

롯데쇼핑

롯데쇼핑은 단계적 구조조정 절차에 진입했다. 회사는 자구책 방안으로 전국 700여개 오프라인 점포(백화점, 마트, 슈퍼, 롭스 등) 가운데 30%를 폐점 중이다. 대상 매장은 모두 200여개에 달한다.

롯데쇼핑은 해외 이커머스 사업을 하나둘 정리하고 있다. 업계 등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아이롯데닷컴 매각을 추진 중이다. 아이롯데닷컴은 지난 2017년 인도네시아 살림그룹과 합작 설립한 법인이다. 롯데쇼핑은 살림그룹에 보유 지분을 넘기는 방식으로 정리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롯데쇼핑은 지난 2016년 출시된 롯데닷브이엔을 지난 1월 종료했다. 롯데닷브이엔은 롯데쇼핑이 베트남에 진출해 진행하던 해외 이커머스 사업 중 하나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연결 기준 17조원 매출을 기록했는데 직전년도와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28% 감소한 4279억원이었다. 순손실은 무려 80% 이상 늘어난 8400억원으로 곤두박질쳤다.


한진그룹

대한항공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유휴자산인 송현동 부지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동시에 비주력사업인 왕산마리나 매각도 함께 계획했다. 대한항공은 연내 매각을 완료할 계획이다.

송현동 부지는 서울 종로구 송현동에 소재한 땅으로 대한항공이 소유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2월 제시한 ‘비전2023’을 통해 매각을 밝힌 바 있다. 인천시 중구 을왕동에 위치한 왕산마리나 운영사 왕산레저개발 지분 매각을 추진하게 된다.

부동산도 대상…현금 확보 주력
지난해 이어 올해도 실적 ‘깜깜’

한진그룹은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추가 매각이 점쳐지는 상황이다. 그룹 핵심사 대한항공은 지난해 부채비율이 900%에 달한다. 경영권 분쟁 과정서 KCGI는 대한항공의 높은 부채비율을 공격하기도 했다.

LCD(액정표시장치) 사업도 속속 정리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오는 4분기에 충남 아산 사업장과 중국 쑤저우 대형 LCD 라인 폐쇄 계획을 밝혔다. LCD사업 30년 만에 철수하게 되는 셈이다.

지난해 1조원대 영업손실을 기록한 LG디스플레이는 비상 경영체제에 나서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사업성 악화로 관련 사업을 축소할 계획이다. 지난 1월 정호영 LG디스플레이 대표는 올해 연말까지 국내 LCD TV용 라인을 정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업 재편


롯데케미칼은 업황 악화로 울산공장과 파키스탄 공장 일부 공정을 가동 중단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연결 기준 15조원 매출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8389억원 감소했고, 순이익은 절반 넘게 주저앉았다. 특히 롯데케미칼은 올해 1분기 영업손실 860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됐다.

정유·화학 업계의 부진은 비단 롯데케미칼만 해당하지 않는다. 앞서 SK종합화학은 SK울산콤플렉스 내 나프타분해 공정과 합성고무 제조공정을 올해 12월 중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SK종합화학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9%, 31%가량 하락했다.
 

<kjs0814@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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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