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김희애의 ‘불륜의 역사’

불륜극을 명작으로 ‘특급 배우’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불륜’ 소재는 국내 드라마 중 하나의 장르가 됐다. 아침, 저녁, 주말을 가리지 않는다. 출생의 비밀까지 등장하면, 지저분한 진흙탕 싸움으로 번진다. 지긋지긋할 정도로 사용됐다. 그런데 배우 김희애가 등장하는 순간 분위기는 확 바뀐다. 불륜극은 ‘명품’으로 불리며, 장르도 ‘격정 멜로’가 된다. 김희애의 우아함은 불륜마저 아름답게 포장한다. 그렇게 불륜 소재의 드라마는 김희애의 우아함에 기대어, 세련미를 갖게 됐다. SBS <내 남자의 여자>부터 JTBC <부부의 세계>까지 우아한 김희애가 걸어온 ‘불륜의 역사’를 짚어봤다.
 

▲ ▲ 탤런트 김희애 ⓒJTBC

김희애는 연기자로서의 재능을 일찍이 인정받았다. <내 사랑 짱구>로 데뷔한 이후 200:1의 경쟁률을 뚫고 발탁된 KBS <여심>으로 백상예술대상 신인상을 받았다. 그 이후로 김희애는 화려한 필모그래피를 쌓아왔다. 

명품배우

MBC <아들과 딸> <산 너머 저쪽> <폭풍의 계절> <사랑과 결혼> 등 박진숙, 정하연, 정성주 등 당대 필력을 인정받은 작가들이 그를 찾았다. SBS <완전한 사랑>으로 김수현 작가와 만난 뒤 KBS2 <부모님 전상서>까지 뛰어난 연기를 선보인다. 2000년대 초반으로만 한정해도 김희애의 대표작을 고르기란 쉽지 않다. 

김희애와 불륜과의 만남은 실제 자녀를 키우는 ‘육아에 중독’서 벗어난 2007년부터 시작된다. 단아한 머리를 화려하게 볶아버리고, 속옷 업체들이 환호할만한 스타일링을 선보인 SBS <내 남자의 여자>가 그 신호탄이다. 

극중 김희애가 맡은 화영은 가장 친한 친구의 남편을 빼앗는다. 화려하고 이기적인 화영 역의 김희애의 얼굴은 ‘놓치지 않을 거예요’를 속삭이는 화장품 광고 속 모습과 동떨어져 있다. 천사표 아내이자 엄마, 인생 자체가 천사였던 지수(배종옥 분)의 삶을 갈아먹었던 화영으로 김희애는 우아함이라는 틀에서 벗어난다. 


<내 남자의 여자> 이후 5년 뒤 김희애는 다시 한 번 불륜 소재의 드라마에 뛰어든다. <하얀거탑>을 연출한 안판석 감독의 연출작인 <아내의 자격>이다. 

자녀 교육에 올인하는 한 대치동 주부가 우연히 만난 치과의사(이성재 분)분)이자 자식식이 다니는 학원의 원장 남편과 사랑에 빠지는 과정이 담긴 작품이다. 

기존의 단아한 이미지는 유지하지만, 새로운 사랑으로 나아가는 서래(김희애 분)의 모습은 거침없다.

오랫동안 한 이불을 덮고 살아온 남편 상진(장현성 분)에게 “나 자신을 용서할 수 없는 건, 당신 같은 사람한테 좋은 아내가 되려고 애썼다는 거야”라고 일침을 가한다. 불륜을 저지른 김희애를 통해 사회로부터 올바름을 강요당한 40대 여성의 울분이 토해진다. 비록 시청률은 3%대로 낮은 편이었지만, 작품성서 성과가 있었다.

아쉬웠던 탓일까. 2년 뒤 김희애는 JTBC <밀회>를 통해 안판석 감독과 재회한다. 실제로도 무려 20세 연하인 유아인과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다. 성공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온 예술재단 기획실장 오혜원(김희애 분)이 자신의 재능을 모르고 살아온 천재 피아니스트 이선재와 음악적 교감을 통해 애틋한 사랑으로 번지는 이야기다.

파격적인 설정을 시선을 끈 이 드라마는 상류층 사람들의 추악한 진면목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스스로를 ‘우아한 노비’라 부르면서 상류층 세상서 살아남고자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을 컨트롤하는 혜원이 비록 가난하지만 자유로운 영혼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선재를 통해 노비로부터 벗어나 자유인이 되는 내용이다. 

아울러 드라마 종영 이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서 거론되는 이름 또는 병원 업체명이 소름 끼치도록 똑같고, 상황도 맞아떨어지면서 <밀회>는 명품 드라마의 수준을 넘어 ‘사회 부조리를 들춘 다큐멘터리’라는 평가까지 나아갔다. 
 

▲ ▲ 부부의 세계 ⓒJTBC

그리고 6년 만에 <부부의 세계>로 불륜 앞에 놓였다. 언제나 사랑의 중심에 서 있었던 김희애는 이번만큼은 불륜을 저지른 남편의 아내로 등장한다. 이 역시도 일반적인 불륜극과 궤를 달리한다.  

대표작 고르기 힘든 필모그래피
과감한 결단, 끊임없이 변주하다 

직장과 가정,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이 ‘완벽하다’고 여겼던 지선우(김희애 분)가 남편은 물론 친구로 믿었던 사람들마저 자신을 속인 것을 알게 된 이야기다. 

<부부의 세계>는 피해자가 불륜을 저지르는 것까지 아는 데 꽤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불륜극의 공식을 깬다. 지선우는 단 2화 만에 모든 것을 알아차린다. 차오르는 분노를 억제하고, 숨을 죽이며 진짜 복수를 위해 칼을 간다. 마치 조선시대 부모의 죽음과 관련된 인물들을 복수하기 위해 때를 기다린 연산군이나 정조를 다룬 궁중 정치극과도 맞닿아 있다. 

특히 지선우가 불륜 사실을 모를 것이라 생각해 진찰을 받는다는 핑계로 도발하려 했던 내연녀 여다경(한소희 분)과의 ‘진료실 시퀀스’는 강렬한 서스펜스가 있었다. 

불륜 사실을 알 뿐 아니라, 여다경의 도발적인 발언의 의미도 이해하고, 심지어 내연녀가 남편의 아이까지 임신한 사실을 알았음에도, 기꺼이 참아내는 김희애의 얼굴은 우리가 알고 있었던 김희애와는 사뭇 달랐다. 더 깊고, 복잡했다.

사랑하는 아이와 자신을 속이고 다른 여성과 사랑을 나눈 남편, 남편을 통해 알게 된 친구들이 모두 ‘배신의 공모자’였다는 사실 등 극단적인 상황에 놓인 지선우는 김희애의 얼굴을 통해 역대급 캐릭터로 진화 중이다. 

<부부의 세계>가 비록 초반부이기는 하나 반응은 심상치 않다. 금요일과 토요일 밤 11시라는 늦은 시간에 방영했음에도 단 2회 만에 10%(닐슨 코리아) 시청률을 기록했다.

JTBC <미스틱>으로 증명한 모완일 PD의 섬세한 연출력, 주현 작가의 소위 ‘뼈 때리는’ 대사들, 박해준, 박선영, 김영민, 채숙희와 같은 실력파 배우들의 공도 있겠지만, 결국 <부부의 세계>의 화자이자 수많은 감정 신을 노련하게 풀어내는 김희애의 역량이 드라마를 성공으로 이끈 핵심 요소다. 
 

▲ ▲▲ ⓒ리틀빅픽쳐스

최근까지만 해도 김희애의 연기를 두고 일각에서는 ‘쪼’(습관)가 있다는 평가도 있었다. 감정 연기를 할 때 드러나는 약간의 과잉감정이 TV를 통해 전달되기도 했다. 기본적으로 출중한 연기를 선보이는 배우지만, 언뜻 의아한 순간도 있었다. 

하지만 <부부의 세계>서의 김희애는 철저히 다르다. 과잉된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차오르는 분노를 꾹꾹 억누르는 데도 불구하고 모든 장면이 자연스럽게 흘러간다. 37년 경력의 그는 여전히 발전하고 있다. 

서스펜스


데뷔 이후 언제나 최고의 위치에 있었던 김희애지만, 작품 행보는 이름값에 국한되지 않는다. <허스토리> <윤희에게>와 같은 저예산 영화에 기꺼이 참여한다. 억센 성격의 캐릭터를 연기하기도 하며, 퀴어 장르에도 손을 뻗친다. 제자리걸음만 해도 아름다운 포지션을 점하는 김희애는 연기자로서 변주하는 데 멈춤이 없다. 매번 과감한 선택을 내리고 그 이상의 결과물을 만드는 김희애. 배우로서 특급 대우를 받는 이유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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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