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불륜’ 소재는 국내 드라마 중 하나의 장르가 됐다. 아침, 저녁, 주말을 가리지 않는다. 출생의 비밀까지 등장하면, 지저분한 진흙탕 싸움으로 번진다. 지긋지긋할 정도로 사용됐다. 그런데 배우 김희애가 등장하는 순간 분위기는 확 바뀐다. 불륜극은 ‘명품’으로 불리며, 장르도 ‘격정 멜로’가 된다. 김희애의 우아함은 불륜마저 아름답게 포장한다. 그렇게 불륜 소재의 드라마는 김희애의 우아함에 기대어, 세련미를 갖게 됐다. SBS <내 남자의 여자>부터 JTBC <부부의 세계>까지 우아한 김희애가 걸어온 ‘불륜의 역사’를 짚어봤다.
김희애는 연기자로서의 재능을 일찍이 인정받았다. <내 사랑 짱구>로 데뷔한 이후 200:1의 경쟁률을 뚫고 발탁된 KBS <여심>으로 백상예술대상 신인상을 받았다. 그 이후로 김희애는 화려한 필모그래피를 쌓아왔다.
명품배우
MBC <아들과 딸> <산 너머 저쪽> <폭풍의 계절> <사랑과 결혼> 등 박진숙, 정하연, 정성주 등 당대 필력을 인정받은 작가들이 그를 찾았다. SBS <완전한 사랑>으로 김수현 작가와 만난 뒤 KBS2 <부모님 전상서>까지 뛰어난 연기를 선보인다. 2000년대 초반으로만 한정해도 김희애의 대표작을 고르기란 쉽지 않다.
김희애와 불륜과의 만남은 실제 자녀를 키우는 ‘육아에 중독’서 벗어난 2007년부터 시작된다. 단아한 머리를 화려하게 볶아버리고, 속옷 업체들이 환호할만한 스타일링을 선보인 SBS <내 남자의 여자>가 그 신호탄이다.
극중 김희애가 맡은 화영은 가장 친한 친구의 남편을 빼앗는다. 화려하고 이기적인 화영 역의 김희애의 얼굴은 ‘놓치지 않을 거예요’를 속삭이는 화장품 광고 속 모습과 동떨어져 있다. 천사표 아내이자 엄마, 인생 자체가 천사였던 지수(배종옥 분)의 삶을 갈아먹었던 화영으로 김희애는 우아함이라는 틀에서 벗어난다.
<내 남자의 여자> 이후 5년 뒤 김희애는 다시 한 번 불륜 소재의 드라마에 뛰어든다. <하얀거탑>을 연출한 안판석 감독의 연출작인 <아내의 자격>이다.
자녀 교육에 올인하는 한 대치동 주부가 우연히 만난 치과의사(이성재 분)분)이자 자식식이 다니는 학원의 원장 남편과 사랑에 빠지는 과정이 담긴 작품이다.
기존의 단아한 이미지는 유지하지만, 새로운 사랑으로 나아가는 서래(김희애 분)의 모습은 거침없다.
오랫동안 한 이불을 덮고 살아온 남편 상진(장현성 분)에게 “나 자신을 용서할 수 없는 건, 당신 같은 사람한테 좋은 아내가 되려고 애썼다는 거야”라고 일침을 가한다. 불륜을 저지른 김희애를 통해 사회로부터 올바름을 강요당한 40대 여성의 울분이 토해진다. 비록 시청률은 3%대로 낮은 편이었지만, 작품성서 성과가 있었다.
아쉬웠던 탓일까. 2년 뒤 김희애는 JTBC <밀회>를 통해 안판석 감독과 재회한다. 실제로도 무려 20세 연하인 유아인과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다. 성공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온 예술재단 기획실장 오혜원(김희애 분)이 자신의 재능을 모르고 살아온 천재 피아니스트 이선재와 음악적 교감을 통해 애틋한 사랑으로 번지는 이야기다.
파격적인 설정을 시선을 끈 이 드라마는 상류층 사람들의 추악한 진면목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스스로를 ‘우아한 노비’라 부르면서 상류층 세상서 살아남고자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을 컨트롤하는 혜원이 비록 가난하지만 자유로운 영혼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선재를 통해 노비로부터 벗어나 자유인이 되는 내용이다.
아울러 드라마 종영 이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서 거론되는 이름 또는 병원 업체명이 소름 끼치도록 똑같고, 상황도 맞아떨어지면서 <밀회>는 명품 드라마의 수준을 넘어 ‘사회 부조리를 들춘 다큐멘터리’라는 평가까지 나아갔다.
그리고 6년 만에 <부부의 세계>로 불륜 앞에 놓였다. 언제나 사랑의 중심에 서 있었던 김희애는 이번만큼은 불륜을 저지른 남편의 아내로 등장한다. 이 역시도 일반적인 불륜극과 궤를 달리한다.
대표작 고르기 힘든 필모그래피
과감한 결단, 끊임없이 변주하다
직장과 가정,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이 ‘완벽하다’고 여겼던 지선우(김희애 분)가 남편은 물론 친구로 믿었던 사람들마저 자신을 속인 것을 알게 된 이야기다.
<부부의 세계>는 피해자가 불륜을 저지르는 것까지 아는 데 꽤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불륜극의 공식을 깬다. 지선우는 단 2화 만에 모든 것을 알아차린다. 차오르는 분노를 억제하고, 숨을 죽이며 진짜 복수를 위해 칼을 간다. 마치 조선시대 부모의 죽음과 관련된 인물들을 복수하기 위해 때를 기다린 연산군이나 정조를 다룬 궁중 정치극과도 맞닿아 있다.
특히 지선우가 불륜 사실을 모를 것이라 생각해 진찰을 받는다는 핑계로 도발하려 했던 내연녀 여다경(한소희 분)과의 ‘진료실 시퀀스’는 강렬한 서스펜스가 있었다.
불륜 사실을 알 뿐 아니라, 여다경의 도발적인 발언의 의미도 이해하고, 심지어 내연녀가 남편의 아이까지 임신한 사실을 알았음에도, 기꺼이 참아내는 김희애의 얼굴은 우리가 알고 있었던 김희애와는 사뭇 달랐다. 더 깊고, 복잡했다.
사랑하는 아이와 자신을 속이고 다른 여성과 사랑을 나눈 남편, 남편을 통해 알게 된 친구들이 모두 ‘배신의 공모자’였다는 사실 등 극단적인 상황에 놓인 지선우는 김희애의 얼굴을 통해 역대급 캐릭터로 진화 중이다.
<부부의 세계>가 비록 초반부이기는 하나 반응은 심상치 않다. 금요일과 토요일 밤 11시라는 늦은 시간에 방영했음에도 단 2회 만에 10%(닐슨 코리아) 시청률을 기록했다.
JTBC <미스틱>으로 증명한 모완일 PD의 섬세한 연출력, 주현 작가의 소위 ‘뼈 때리는’ 대사들, 박해준, 박선영, 김영민, 채숙희와 같은 실력파 배우들의 공도 있겠지만, 결국 <부부의 세계>의 화자이자 수많은 감정 신을 노련하게 풀어내는 김희애의 역량이 드라마를 성공으로 이끈 핵심 요소다.
최근까지만 해도 김희애의 연기를 두고 일각에서는 ‘쪼’(습관)가 있다는 평가도 있었다. 감정 연기를 할 때 드러나는 약간의 과잉감정이 TV를 통해 전달되기도 했다. 기본적으로 출중한 연기를 선보이는 배우지만, 언뜻 의아한 순간도 있었다.
하지만 <부부의 세계>서의 김희애는 철저히 다르다. 과잉된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차오르는 분노를 꾹꾹 억누르는 데도 불구하고 모든 장면이 자연스럽게 흘러간다. 37년 경력의 그는 여전히 발전하고 있다.
서스펜스
데뷔 이후 언제나 최고의 위치에 있었던 김희애지만, 작품 행보는 이름값에 국한되지 않는다. <허스토리> <윤희에게>와 같은 저예산 영화에 기꺼이 참여한다. 억센 성격의 캐릭터를 연기하기도 하며, 퀴어 장르에도 손을 뻗친다. 제자리걸음만 해도 아름다운 포지션을 점하는 김희애는 연기자로서 변주하는 데 멈춤이 없다. 매번 과감한 선택을 내리고 그 이상의 결과물을 만드는 김희애. 배우로서 특급 대우를 받는 이유이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