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보이는’ 국회의원 후원 백태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20.03.09 10:19:11
  • 호수 126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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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이 좋고∼ 매부 좋고∼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누이 좋고 매부 좋고’. 코로나 사태 속에도 국회의원들의 품앗이는 여전했다. 기업인·유명인들의 후원도 예년과 같았다. 변한 것은 국회의원에 대한 총 후원금 액수다. 이는 2018년 대비 28%나 줄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 (사진 왼쪽부터)기동민(더불어민주당)·정·여영국(정의당) 의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2019년도 국회의원 후원회 후원금 모금 내역’을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295명의 국회의원(이우현·이완영·최경환·황영철·염용수 의원은 의원직 상실로 제외)이 지난 한 해 동안 모금한 액수는 약 354억원이다. 2018년도(국회의원 298명)의 약 494억원보다 28%가 줄었다.

관행 여전

이는 선거가 영향을 미친 결과다. 2019년도 모금 한도액을 초과한 국회의원 후원회는 90개다. 이는 2018년도의 34개보다 크게 늘어난 수치다. 그럼에도 총 모금액은 줄었다. 국회의원 1인 후원금 한도액은 1억5000만원이다. 그러나 선거가 있는 해에는 그 두 배인 3억원까지 모을 수 있다. 2019년도는 3년 만에 전국단위 공직선거(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가 없었던 해다. 

정당별 총 모금액은 더불어민주당(129명, 이하 민주당)이 가장 많다. 169억4000만원이다. 정의당(6명)은 1인당 평균 모금액 부문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정의당 국회의원 1인당 평균 1억5000만원을 모았다. 이는 전체 평균인 1인당 약 1억2000만원보다 약 3000만원이 더 많다. 

세부 내역을 보면, 친한 국회의원들 간 ‘품앗이’ 관행이 여전했다.


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같은 당 기동민 의원에게 500만원을 후원했다. 두 사람은 지난 2017년 3월 안희정 대선캠프서 한솥밥을 먹었던 바 있다. 당시 이 의원은 캠프 총괄실장, 기 의원은 안희정 후보 비서실장으로 활동했다.

민주당 김태년 의원은 같은 당 최운열 의원에게 500만원을 후원 받았다. 최 의원은 김 의원의 후원회장을 맡고 있다. 

정의당 여영국 의원은 현역 국회의원 3명에게 후원금을 받았다. 같은 당 심상정·김종대 의원,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그들이다. 금액은 각 500만원이다.

여 의원과 손 의원은 함께 손발을 맞춘 경험이 있다. 여 의원은 지난달 5일 손 의원을 초청해 ‘중앙동 새로고침 도시재생 주민간담회’를 개최, 창원의 새로운 도시 디자인과 도시재생을 논의했다. 

당시 여 의원은 손 의원에 대해 “국회 본회의장 옆지기로 계신 손 의원님, 지난 보궐선거 때도 많은 도움을 주셨는데 이번에도 큰 도움을 받았다. 고맙다”고 밝혔다. 손 의원은 민주당 박완주 의원에게도 500만원을 후원했다.

정치권의 품앗이는 오랜 관행이다. 지난해에도 수많은 현역 국회의원이 동료 의원에게 후원금을 보냈다. 정치권은 품앗이 후원이 과거 계파의 수장이 자신을 따르는 의원에게 후원하는 식이었다면, 최근 서로 동료로서 챙겨주는 식으로 바뀌었다고 말한다.

품앗이 후원은 서로 세액·소득공제 혜택을 받는다는 실체적 이점도 지녔다.


‘보은’의 의미를 담은 후원금도 있다. 전·현직 지방의원이 현역 국회의원에게 후원금을 건넨 사례다. 윤권근 대구 달서구의원은 달서병 당협위원장이었던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 강효상 의원에게 370만원을 기부했다. 

세액·소득공제 혜택 노렸나?
싸이 아버지, 이영애 이름도…

추경자 함안군의원은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이하 한국당) 엄용수 전 의원에게 500만원을 보냈다. 지난해 11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의원직을 상실한 엄 전 의원의 지역구는 경남 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녕군이었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 한국당에 경주시의원 공천을 신청했던 이명수 스카이스포렉스 대표는 통합당 김석기 의원에게 500만원을 기부했다. 김 의원의 지역구는 경북 경주시다. 한국당 시절 사무총장을 역임했던 통합당 박맹우 의원에게는 김동칠 전 울산 남구의원이 500만원, 김근기 한국당 경기도당 운영부위원장이 400만원을 전달했다. 

현역 국회의원에 대한 전·현직 지방의원의 후원은 해마다 논란의 대상이다. 현역 국회의원이 지방선거 등에서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러한 관행은 현재진행형임이 확인됐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유명인’의 후원도 눈길을 끈다. 유명 한복 디자이너인 박창숙씨는 현 정부 국무총리로 취임한 민주당 정세균 의원에게 500만원을 후원했다. 지난 2013년 박씨는 국회서 국회의원을 모델로 패션쇼를 연 바 있다. 당시 정 의원은 모델 신분으로 무대에 올랐다.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나경식 기자

유명미술학원 ‘창조의 아침’ 박정원 원장은 민주당 홍영표 의원에게 440만원을 후원했다. 두 사람은 이리고 동문으로 알려졌다. 배우 이영애씨는 통합당 정진석 의원에게 500만원을 기부했다. 정 의원은 이씨의 남편인 정호영씨의 삼촌이다. 

가수 싸이의 부친인 박원호 디아이 대표는 민주당 우상호·오제세 의원, 통합당 안상수·이종구 의원에게 각 400만원을 쾌척했다. 

기업인의 후원도 줄을 이었다. 윤세영 태영그룹 명예회장은 민주당 원혜영 의원, 한국당 나경원 의원에게 각 500만원을 후원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통합당 정진석 의원에게 500만원을 기부했다. 최 회장과 정 의원은 고려대 동문이다. 

윤상현 한국콜마 대표는 같은 이름의 윤상현 의원에게 500만원을 후원했다. 윤 의원은 허승범 삼일제약 부회장으로부터도 400만원을 후원 받았다. ‘굽네치킨’ 자회사 크레치코의 김재곤 대표는 통합당 홍철호 의원에게 500만원을 쾌척했다. 홍 의원은 굽네치킨의 창업자다.

김광일 MBK파트너스 대표는 민주당 홍익표 의원, 통합당 나경원 의원, 무소속 김관영 의원에게 각 500만원을 전했다. 

친인척도…


친인척의 후원도 이어졌다. 통합당 강석호 의원에게 500만원을 건넨 강제호 삼일 부회장은 강 의원의 동생이고, 마찬가지로 500만원을 보낸 강승엽 스톨베르그앤드삼일 전무는 강 의원의 아들이다. 통합당 성일종 의원에게 500만원씩을 기부한 성우종 도원이엔씨 대표, 성석종 럭스피아 대표는 성 의원의 형이다. 통합당 민경욱 의원은 사촌인 민경삼 전 SK와이번스 단장으로부터 500만원을 후원 받았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후원금 ‘0원’ 누구?

‘2019년도 국회의원 후원회 후원금 모금 내역’서 더불어민주당 서형수 의원의 후원금이 0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국회의원 중 최하위인데 서 의원이 후원계좌를 닫았기 때문이다.

앞서 서 의원은 21대 총선 불출마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월13일 장관급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서 의원을 임명했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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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