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외식 서비스업 창업 트렌드

“세대별 눈높이를 맞춰라!”

올해 서비스업 창업은 주5일 근무와 주52시간 근무 정착으로 성장하는 업종이 등장할 것이다. 워라벨 생활문화가 확산되면서 서비스업종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고, 맞벌이 부부와 1~2인 가구, ‘귀차니스트’ 등의 증가로 집안일을 아웃소싱하는 추세는 점점 더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노인 인구 증가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업종도 전망이 좋다. 출산율은 떨어지고 있지만 하나뿐인 내 자식에 대한 투자는 증가하고 있어 부모 마음을 살 수 있는 키즈산업의 성장도 예상된다.
 

젊은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은 일과 여가의 균형, 자기개발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스크린야구, 프리미엄 독서실(스터디 카페), 모임센터, 무인 코인 빨래방 및 세탁멀티숍 등이 성장하고 있다. ‘크린토피아’는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으로 기존의 세탁편의점과 코인빨래방을 접목한 세탁멀티숍의 창업 인기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는 1980~1990년대 유행했던 빨래방이 좋아진 기계 성능에 건조기까지 도입되면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작년부터 시작된 일종의 뉴트로 트렌드 중 하나다. 특히 세탁멀티숍은 점포 수익성이 높고 폐점률도 낮아 올해 역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활

롤러스케이트장도 부활하고 있다. 탈선 공간으로 대표되던 과거와 다르게, 음악이 있는 건전한 스포츠 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있다.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추억을 나누는 공간. 특히 최근 미세먼지 영향으로 실내 스포츠가 인기를 끌면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주 52시간 근무가 본격 시행되면서 주말뿐 아니라 주중에도 찾는 고객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코인노래방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업종이다. ‘세븐스타코인노래방’은 무인 보안경비시스템 등 스마트폰 원격제어 장치를 통해 1인창업이 가능하고, 관리가 편리해지면서 2개 이상 운영하는 다점포 창업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 회사의 ‘퍼펙트 IOT’  방식은 보안과 운영, 냉난방 컨트롤, 보안경비시스템, 위기관리시스템 등이 스마트폰 하나로 전부 원격 조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집안일 아웃소싱 추세 강화
노인 대상 업종도 전망 좋아

노인 주야간보호센터 역시 주목 받고 있다. 이 업종은 노인 자립 생활을 돕는 데 초점을 맞춘 시설 사업으로, 유치원과 비슷한 일종의 ‘노인유치원’이다. 아침에 차량으로 안전하게 노인들을 모셔가고 자식들 퇴근 무렵인 저녁에 집까지 모셔다주는 서비스로, 각 지역 내 수요가 많은 편이다. 특히 최근 요양원 문제가 불거지면서 새로운 노인 케어 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 센터사업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따라 1~5등급을 받은 노인 대상으로, 국가가 지원하는 매월 1인당 120만원 내외의 지원금으로 운영한다. 초고령 사회인 일본의 경우 주야간보호센터가 편의점 수보다 많을 정도로 일반화돼 있다. 한국도 가족과 함께 하는 행복한 노후 생활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어, 좋은 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춘 주야간보호센터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아리아케어라운지’다. 이 회사는 IT와 연계한 인지·재활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새로운 업종을 찾던 중산층 화이트칼라 창업자들의 인기 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이다.

아리아케어라운지는 일본, 노르웨이 등 노인복지 선진국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최신식 시설과 최고의 운영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신체형, 인지형, 휴식형 등 프로그램만 30개가 넘는다. 케어매니저 시스템을 도입하여 건강점검, 니즈파악, 상태평가, 상세상담 등을 거쳐 각 노인 고객에 가장 적합한 맞춤형 노인케어 플랜을 도출한다. 또한,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그리고 전문 식품조리사들이 쾌적한 시설에서 하루 종일 보호해준다. 고령 사회 어르신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터인 셈이다. 

이처럼 아리아케어라운지는 치매 및 그 외 자립 케어가 필요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의료·재활, 심리·치매, 여가·생활, AI 기반 인지 기능 훈련 프로그램 등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점이 장점인데, 요양원에 들어가기 싫어하는 부모와 가까운 데서 부모를 모시려고 하는 자식들 모두로부터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창업비용은 330㎡(약 100평) 규모 점포 기준, 점포구입비 포함하여 약 3억원대, 기대 수익은 1000만원 내외로 수익성이 높은 점도 장점이다. 

출산율이 해마다 떨어지더니 급기야 2018년에 0.98로 세계 최저 출산율을 기록했다. 작년에는 더 떨어졌다는 예상이다. 한 해에 태어나는 신생아 수는 점점 줄어들어 30만명 초반 대까지 추락했다. 반면, 어린이 대상 ‘엔젤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각 가정마다 아이들이 귀해지면서 아이들에 대한 부모의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KT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키즈산업 시장 규모는 2002년 8조원에서 2015년 38조원으로 급성장했다. 그 이후로도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부모 마음 살 수 있는 
키즈산업 성장 예상

이와 같은 상황에서 최근 인기를 끄는 업종 중 하나는 키즈카페다. 평소 아이들과 놀아 줄 시간과 공간이 부족한 현실에서, 집과 가까운 도심에서 아이들의 놀이와 부모들의 휴식을 함께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미세먼지 등 날씨 변수가 심해 야외로 갈 수 없는 날이 많아지면서, 공기청정기가 있는 키즈카페에서 아이를 놀게 하는 부모들이 증가하고 있다. 


키즈 북카페 역시 최근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유아기부터 독서 습관을 형성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노출되는 시기가 점점 더 앞당겨지고, 유아 스마트폰 중독 현상이 뇌 균형을 깨뜨린다는 전문가들 경고가 이어지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업종이다. 부모 혼자서는 내 아이에게 바른 독서 습관을 가르치기가 힘든 시점에 등장해 유망 업종으로 꼽히고 있다.

유망

서비스업종은 선진국이 될수록 점점 더 인기를 끄는 경향이 있다. 이들 업종은 대체로 인건비가 덜 들어가고 운영하기 편리한 업종이 많아서 시설 및 장치 사업에 많고, 창업자의 전문성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들 업종은 특별한 노하우가 없으면 곧 과당경쟁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가령 차별화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야 하는데, 초기 창업비용을 저렴하게 해준다는 말에 속아 시설과 고객 유치 및 관리가 미흡한 브랜드에 가맹하게 되면, 근거리에 경쟁점포가 생기는 순간 타격을 받을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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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