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경영에 빠져’ 파탄 난 가정 사연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19.11.04 13:41:10
  • 호수 124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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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이 갑자기 사라졌다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황당무계한 공약으로 지지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는 허경영. 그의 열렬한 지지자였던 A씨가 변심한 이후, 허경영이 가정파탄의 주범이라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요시사>가 A씨 부부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알아봤다.
 

▲ ▲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표

약 5년 전 A씨는 전라북도 익산서 우연한 기회에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표를 만났다. A씨 지인이 허 대표 강연에 A씨를 초대했다. 당시 허 대표의 강연 주제는 ‘세계복지’였다.

강연 참석

A씨는 “가진 것 없는 사람들이 함께 살 수 있는 복지 이야기가 가슴에 와닿았다. 나중에야 안 사실이지만 나만 허경영에게 빠졌다. 주위에선 허경영이 사기꾼이라는 이야기가 파다했다”고 말했다.

이후에도 A씨는 서울서 진행되는 강연에 계속 참석했다. 허 대표가 서대문서 강연할 때에도 매번 1만원 후원금을 내며 수강했다. A씨는 “항상 허경영이 강연할 때마다 맨 앞에 앉아 열심히 들었다. 입장료 말고 따로 돈을 내기도 했을 정도로 푹 빠져있었다”고 말했다.

강연 장소가 서대문서 종로로 바뀌어도 A씨는 남편인 B씨와 함께 허 대표 강연에 참석했다. A씨 부부에게는 허 대표 강연은 큰 힘이 됐다. 하지만 A씨는 허경영 강연 관계자의 수상한 태도에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A씨는 “허 대표가 잘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후원금을 몰래 주려고 했다. 하지만 주최 측은 자꾸 후원금을 사람들이 잘 보이는 곳에서 주라고 했다. (나는)순수한 의도로 후원을 한 것일 뿐인데 돈이 없는 학생이나 노인들에게 부담을 주는 게 너무 싫었다. 해당 관계자에게 사람들 모르게 주고 싶다고 이야기를 했지만, 씨알도 안 먹혔다. 집에 와서 생각해보니 정신이 번쩍 들면서 내가 너무 이용만 당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올해 초부터 변심한 A씨와 달리 B씨는 허 대표 강연에 빠져있던 터라 부부 간의 갈등이 시작됐다. B씨는 A씨이게 강연 입장료를 요구했지만 A씨는 계속 거부했다. 올해 7월 A씨 부부는 갈등이 점점 커지더니 결국 B씨가 집을 나갔다. A씨의 일방적인 연락에도 B씨는 응답하지 않았다. 
 

▲ ▲

A씨 집에는 언니와 손자가 살고 있다. 치매환자인 A씨 언니는 대소변을 가리지 못 하는 일이 많았다. A씨는 “남편이 없는 이 상황서 너무 힘이 들고 정신적으로 안정이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A씨는 남편이 집에 돌아올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3개월이 지나도 소식이 없자, 종로경찰서에 행방불명된 남편을 신고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러다 손자와 함께 길을 가던 중 지하철역 인근서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B씨를 발견했다. 손자의 목소리를 들은 B씨는 이를 눈치 채고 골목길로 도망가 종적을 감췄다.

이후에도 허 대표 강연장에서 A씨는 B씨와 눈이 마주쳤지만 사람이 많은 틈을 타 도망가버렸다.

지난달 12일 A씨는 남편을 찾기 위해 강연장을 찾아 허 대표와 만났다. A씨는 허 대표 뺨을 어루만지자 옆에 있던 수행팀장이 A씨 볼을 꼬집고 승강기로 밀었다. A씨는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았다.

강연료 못 내자…돌연 행방불명
장사하면서 허경영 전단지 돌려


A씨의 상해 진단서에는 ‘현재 늑골과 요추부 염좌에 대해 보존적 치료중이나 극심한 스트레스와 고통 등으로 정신적 통증 및 기력저하 등이 심한 상태. 절대적으로 안정이 필요하며 타과적 진료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고 표기됐다.

일주일 뒤인 19일에도 A씨가 강연장을 찾아갔지만 홍보팀장에게 볼을 또 꼬집혔다. A씨는 좌측 볼과 턱 주위 통증을 느꼈으며 좌측 어금니까지 아프기 시작했다. A씨는 이후에도 허 대표 강연장서 남편을 찾아달라고 호소했다.

A씨는 “허경영은 나를 협박하기 위해 가짜 서약서를 가져왔다. 남편을 찾는 게 중요하다며 가짜 서류에 서명할 것을 권유했다. 서약서에는 주소,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를 적어야만 했다. 주소는 적었지만 주민등록증 뒷자리는 적지 않았다. 이후 허경영은 본인을 비방할 경우 경호원 100명이 찾아가 쑥대밭을 만들겠다고 위협했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8일 A씨는 오후 4시경 종로5가역서 B씨를 발견해 집에 데리고 와 B씨는 안정을 취하고 있다.

A씨는 “허경영은 사기꾼이다. 본인을 하늘서 내려온 신이라고 세뇌하며 사람들을 복종하게 만든다. 여자들한테는 집에 있는 남편은 가짜며 자기가 진짜 정신적 남편이라고 주장한다. 부부간에도 갈등을 일으키게 만든다”고 말했다.
 

▲ 허경영 대표

이어 “또 여러 가지 명목을 만들어 돈을 갈취한다. 허씨는 환자들에게 자신의 눈에서 나오는 에너지로 병을 낫게 해주겠다면서 금품을 요구했다. 허황한 만행으로 환자들의 마음을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뿐만 아니라 강연료를 비롯해 시계, 달력, 티셔츠, 컵, 목걸이 등 에너지를 넣은 상품을 선전하면서 팔아 돈을 벌었다. 사람들은 허경영의 저택인 하늘궁에 매우 많은 사람이 몰리고 있으며 심지어 어떤 이는 사채를 쓰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허 대표는 “강연의 입장료를 받는 건 강연료 장소와 점심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돈이 없는 사람이 강연을 듣고 싶다면 유튜브로 생중계가 되기 때문에 집에서 보면 된다. 내 강연을 두고 부부갈등이 일어난다는 건 잘못된 것 이야기다. 원래 갈등이 있었던 부부임에 틀림이 없다”고 말했다.

또 “얼마 전 A씨가 강연장에 찾아와 사람들 많은 데서 반갑다며 내 뺨을 때린 적이 있다. 주위 사람들이 말리다가 조금 몸싸움이 있었다”며 “강연장서 난동을 부린 A씨는 예전부터 내 강연을 자주 찾아온 사람으로 오랜만에 찾아왔다. 상황을 정리한 뒤 A씨로부터 남편이 집에 안 들어온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집에서 잔소리를 많이 하니 집에 들어가지 않는 것 아니냐며 잘 타일러 보냈다. 그 이후 남편은 강연장에 나타나지도 않았다. 또 남편이 명함을 돌리고 다니는 거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 내가 알기론 남편은 장사하는 사람인데 명함 돌릴 시간이 있겠느냐. 또 가짜 서약서에 대해서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집 나간 이유는…

A씨는 “강연장서 허경영의 명함 한 갑을 줬다. 사람들에게 돌리라면서 주는 것”이라며 “이해가 안 되겠지만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명함을 돌리는 사람들이 있다. 남편이 그런 역할을 했다”고 반박했다.
 


<9do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허경영 강연 가보니…

기자가 직접 허경영 강연장을 방문했다. 지난달 26일 서울 종로구 피카디리빌딩서 펼쳐진 강연은 입장료 2만원이 있어야 들어갈 수 있었다.

회원 등급을 구분하는 목걸이와 식권을 받을 수 있다. 인파로 가득한 길을 따라가다 보면 의자로 안내한다.

예정된 시간은 오후 2시였지만 한동안 마이크를 든 한 사람이 ‘허경영’을 연호하며 바람잡이 역할을 했다. 40분이 지나서야 허 대표는 등장했다.

인기 아이돌 팬 미팅에 온 것 마냥 사방서 허 대표의 칭찬이 연이어 들렸다.


강연은 시작됐고 허 대표는 칠판에 영어, 한자 등을 이용해 ‘본태양 에너지’에 대해 강연했다.

허 대표는 관객 중 한 명을 부르더니 ‘오링 테스트’를 통해 자신이 위대한 사람임을 보여줬다. 약 1시간30분의 강연이 끝난 뒤 강연 스태프들은 참석자들에게 식사를 제공했다.

한편 강연을 참석하기 위해서는 매주 토요일 강연에는 2만원, 일요일 강연에는 10만원의 회비가 필요하며, 정회원이 되려면 매달 2만원씩 월회비를 납입해야 한다. 허 대표는 “자신이 대통령 경우, 하늘궁에 100번 방문하는 사람만 대통령 대리인으로 매달 500만원씩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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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