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경철의 부동산테크 필승전략 <73>복합상가 뉴 트렌드

  • 장경철 cta2002@naver.com
  • 등록 2012.03.28 09:0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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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은 ‘몰링 열풍’…몰링족을 잡아라!

전국에 ‘몰링 열풍’이 불고 있다. 도심 초대형 쇼핑몰에서 하루종일 시간을 보내는 ‘몰링(Malling)’이 대세다. 쇼핑과 외식, 공연, 영화관람, 게임 등 종합엔터테인먼트를 몰에서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쇼핑이 트렌드다. 서울에서나 볼 수 있었던 몰링족이 최근 지방에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쇼핑몰서 하루 종일 보내는 ‘원스톱 라이프’대세
청주, 대구, 김해 등 지방에도 속속 등장해 주목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 사는 허창(43)씨 부부는 이른바 ‘몰링족’이다. 휴일이면 여가를 인근의 대형 복합쇼핑몰(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주로 보낸다. 이들이 특히 즐겨 가는 곳은 이 쇼핑몰내에 이벤트 광장이다. 부부는 여기서 한 시간 가량을 보낸 뒤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영화를 감상하고, 그런 다음 대형 할인점에서 쇼핑을 마친 뒤에는 식당가에서 저녁 식사를 한다.

쇼핑, 문화, 외식 등
한곳서 한꺼번에 해결

허씨 부부가 이 쇼핑몰 안에서 보낸 시간은 대략 5시간 정도. 허씨는 “멀리 나가지 않아도 웬만한 여가생활이 가능해 이곳을 자주 찾는다”고 말했다.

허씨 부부처럼 한 건물 안에서 쇼핑과 오락·문화·외식 등을 한꺼번에 해결하는 ‘몰링’형 상가가 대거 등장해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몰링 상가의 효시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몰’이다. 2000년 문을 연 이 몰링형 상가는 대한민국 쇼핑몰 역사의 새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연면적은 약 11만9000㎡로 총 임대 점포 260여  개가 입주해 있다. 이 쇼핑몰은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기존의 쇼핑몰 중심에서 벗어나 영화관·수족관 등 즐길거리를 많이 늘린 게 특징이다. 코엑스몰과 연결된 전시장(코엑스)에서는 거의 일년내내 각종 전시회나 문화 행사가 열린다. 이 때문에 코엑스몰은 쇼핑과 여가·문화를 함께 즐기려는 방문객들로 늘 북새통을 이룬다.

이곳의 하루 평균 방문객은 주중 10만명, 주말 20만명으로 동대문 테마 쇼핑몰 평균을 웃돈다. 사시사철 방문객으로 북적이면서 코엑스몰의 매출액도 천문학적인 수준을 자랑한다. 연 매출액은 6000억∼1조원으로 업계는 추산한다.

용산 아이파크몰은 2004년 10월 개장했다. 국내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보유하고 있는 매장이다. 특히 전자상가 및 KTX 기차역, 이마트, 용산 CGV 등 다양한 매장이 밀집해있다.

2009년 9월 오픈한 영등포 타임스퀘어는 CGV, 이마트, 교보문고 등 각종 생활문화시설과 함께 메리어트 호텔까지 들어서면서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이외에도 부산의 신세계 센텀시티, 일산 레이킨스몰, 라페스타, 문정동 가든파이브 등이 있다.

몰링 상가는 전국 각지에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다. 과거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마트가 상권을 제패했다면 지금은 각각 전문 매장들이 한군데 모여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상가 업계에서는 서울 및 수도권에만 코엑스몰과 같은 몰링 상가를 표방하는 곳이 20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 몰링 상가는 뛰어난 집객력이라는 무기를 내세워 공급과잉으로 입지가 크게 흔들리고 있는 일반 쇼핑몰의 빈자리를 빠른 속도로 채워가고 있다. 다음은 몰링이 가져온 변화들이다.

▲소비자들의 동선 재설계 =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필요에 따라 장소를 옮겨 다니곤 했다. 영화를 보기 위해선 영화관으로 향했고 저녁은 근처 식당에서 먹었다. 친구들이라도 만나려면 종로나 신촌 등지로 향했고, 전자제품을 구매하려면 용산으로, 옷을 구매하려면 문정동으로 가는 일이 많았다.


하지만 정보기기의 발달로 대부분의 일들은 인터넷으로 처리가 가능해졌다. 소비자들은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없다면 굳이 발걸음을 옮기지 않게 됐다. 인터넷 쇼핑은 편하게 앉아서 무한한 아이쇼핑을 즐길 수 있다는 요소가 있기에 더욱 매력적이기도 했다. 몰링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묶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내재한 쇼핑몰로써, 그곳에 가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는 기대감 때문에 소비자들의 발길을 돌리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는 쇼핑 = 대부분의 종합 쇼핑몰들은 거대한 건물에 입점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 건물에만 들어간다면 날씨에 대한 영향을 거의 받지 않게 된다. 밖에 폭설이 내리든 비가 오든 쇼핑하는데 지장이 없는 것이다. 더구나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 역시 잘 발달해 있기 때문에 접근의 용이성도 상당히 높다.

▲쇼핑 그 이상의 행위 = 몰링이라 하면 단순히 쇼핑 이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포함이 되고 있다. 사진을 찍으며 쇼핑을 하고, 영화를 보고, 찍은 사진을 인화하고 저녁식사를 먹으면서 보는 것은 오늘날의 일반적인 데이트 모습이다. 이러한 것이 한 건물에서 가능하다니 더욱 매력적인 것이다. 또한 가족들에게도 단순히 옷을 사러 가거나, 외식하러 가는 곳이 아닌 다양한 체험 요소들을 갖춘 복합 문화장소로 변모했다.

백화점은 퇴화 중
당분간 상승세 전망

 
몰링형 상가는 당분간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신용카드 정착, 주5일 근무제 정착 등이 그 이유다. 미국·일본 등 선진국의 경우 국민소득 2만달러, 자동차보급률 60%를 넘기면서 몰링 상가 전성시대가 활짝 열렸다. 덩치만 크고 공급량이 넘쳤던 기존 쇼핑몰은 서서히 시장에서 퇴화 중이고 이 빈자리를 집객력이 뛰어난 몰링상가가 채워 가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올해 상가 시장의 트렌드로 몰링이 떠오르고 있다. 용산아이파크몰, 타임스퀘어, 디큐브시티 등이 오픈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이어 서울, 판교·광교 신도시, 하남, 청주, 대구, 김해 등지에서 복합단지가 속속 선을 보일 예정이다.

몰링형 복합상가는 쇼핑은 기본으로 외식, 오락 등 여가생활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대규모 복합상가를 말한다. 이러한 몰링형 상가가 새삼 부각되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나타난 것으로, 상가시장의 급속한 변화와 함께 최근에 와서는 외식과 쇼핑 수준에 머물던 것이 의료·건강과 다양한 문화행사까지 결합되면서 단순한 쇼핑과 외식의 2차원적 구조에서 탈피해 문화와 의료 서비스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서울에서 분양에 나서고 있는 대표적인 몰링형 복합상가는 합정동 ‘메세나폴리스’상가와 중앙선 망우역 복합역사 앞에 있는 대형쇼핑몰 ‘현대엠코 이노시티’가 있다.

판교·광교 신도시 등 2기 신도시에도 복합단지 열풍이 감지되고 있다. 신도시마다 베드타운을 탈피하고 자족기능을 높이기 위해 과거 중심상업지구 위주의 편의시설 개발에서 탈피해 금융, 디자인, 미디어, 교육 등을 테마로 한 복합단지 조성 계획을 내놓고 있다.

효시는 ‘삼성동 코엑스몰’
수도권만 20여 개에 달해

2기 신도시에 대표적인 복합단지로는 판교역 ‘알파돔시티’가 있다. 총 사업비 5조원 규모의 알파돔시티는 사업자 선정 4년 만에 정상화 궤도에 올랐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지방행정공제회 등 주요 출자사와 현대백화점이 오피스와 상업용지 등 자산을 선매입, 토지대금 마련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알파돔시티는 부지 14만2150㎡에 총 사업비 5조400억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프로젝트. 주상복합아파트 23만1000㎡, 상업시설 52만8000㎡, 업무시설 46만2000㎡, 호텔 6만6000㎡ 등으로 구성된다.

 

청주 ‘두산위브지웰시티’복합단지 상업시설도 관심을 끌고 있다. 오는 4월 분양 예정으로 단지와 접해있는 1차 단지의 상가에는 이미 은행, 병원, 레스토랑 등 다양한 근린생활시설은 물론 휘트니스, 에듀센터 등 대형 상권이 형성돼 있다. 향후 2차 상가에는 대형 멀티플렉스 등이 입점할 예정으로 원스톱라이프가 가능해진다.


한 상가 전문가는 “이러한 대규모 개발 사업은 도시에 생기를 불어넣는 한편, 자족기능을 강화해 도시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 해당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해 부동산시장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몰링형 상가의 분양이 이어지면서 주도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투자자와 소비자 입장에서는 경쟁력 있는 상업시설을 상호 비교해 선택할 수 있는 기회의 폭이 넓어지고 있는 것”라고 말했다.

도시에 생기 불어
랜드마크로 우뚝

현재 분양(예정) 중인 몰링형 복합상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랑구 상봉동 ‘현대엠코 이노시티’ = 현대엠코는 서울 상봉재정비촉진지구 중앙선 망우역 복합역사 앞에서 대형쇼핑몰 ‘현대엠코 이노시티’쇼핑몰을 분양 중이다. 상가는 전체 지하 7층∼지상 48층 주상복합 건물의 지하 2층∼지상 11층에 조성된다. 서울의 단지 내 상가 중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다.

▲마포구 합정동 ‘메세나폴리스’ = GS건설은 서울 마포구 합정동 ‘메세나폴리스’상가를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총 247개의 점포로 구성된다. 테마쇼핑몰로 지하철 2·6호선 더블 환승구간인 합정역이 건물과 직통으로 연결돼 유동인구의 집결력이 높고, 추후에도 지속적인 인구 유입이 예상된다.

▲고양시 일산 서구 ‘원마운트’ = 한라건설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단지 내 놀이·쇼핑시설인 ‘원마운트’를 분양 중이다. 대지면적 약 4만8000㎡ 연면적 15만2393㎡에 이르는 랜드마크 시설. 워터파크와 스노파크, 쇼핑몰로 구성된다. 원마운트 쇼핑몰은 명동 이상의 스트리트 패션몰로 조성되고 있다. H&M, ZARA 등 글로벌 패션브랜드가 입점 계약을 완료했고 2013년 3월 개장 예정이다.

▲경기 광교 ‘월드스퀘어’ = 대우건설은 경기 광교신도시 ‘광교 푸르지오 월드마트’단지 내에서 가로형 길거리상가인 ‘월드스퀘어’를 조성·공급하고 있다. 경기도청, 광교테크노밸리 등 비즈니스 단지와 경기대, 아주대도 인근에 있다.


▲대구 동구 ‘아울렛80’ = 대구 동구 봉무동 ‘아울렛80’은 대구 경제 활성화와 지역 발전 중심에 있는 이시아폴리스 단지 중심에 있다. 바로 옆 롯데몰과 함께 패션상권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다. 이시아폴리스 내에 패션특구 클러스터, 산업시설, 연구원, 교육기관 등이 있어 아울렛80이 오픈되면 문화, 교육, 휴식, 레저가 어우러진 새로운 도시형 엔터테인먼트 문화공간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경철은?

- 스피드뱅크, 조인스랜드, 닥터아파트 부동산칼럼니스트
-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부동산 기사 제공
- 프라임경제 객원기자
-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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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장 올인’ 민주당 그래도 불안한 이유

‘서울시장 올인’ 민주당 그래도 불안한 이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내년 6월 치러질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는 단연 서울시다. 서울시에 깃발을 꽂는 쪽이 전체 선거의 승리라 봐도 무관하다는 해석도 나온다. 진보 진영에서는 당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오세훈 대항마’를 자처하는 후보군이 속속 등장했지만, 서울 시민의 마음까지 얻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전국 지역위원장 워크숍에서 제9회 지방선거(이하 지선) 승리라는 목표를 세웠다. 이달 중으로 지선 공천 룰을 확정해 빠르게 선거에 임하겠다는 방침이다. 큰 틀로는 ▲당원 민주주의 실현 ▲완전한 민주적 경선 ▲깨끗하고 유능한 후보 선출 ▲여성·청년·장애인 기회 확대 등 4대 방향이 제시됐다. 출사표 만지작 민주당은 이번 지선의 성격을 ‘완전한 내란 종식’으로 규정했다. 민주당 전국 지역위원장은 워크숍에서 ‘이재명정부 성공과 지선 승리를 위한 더불어민주당 전국지역위원장 결의문’을 통해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받들어 민생회복·내란청산·개혁완수라는 역사적 사명을 반드시 이루어 낼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내년 지선서 압도적 승리를 이끌어냄으로서 ‘무능 부패한 국민의힘 지방권력’을 심판하고 ‘진짜 자치분권 균형성장’의 시대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 또한 “이정부 성공을 위해 당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모든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다가오는 지선은 민주당의 책임과 기회의 시험대다. 당의 힘을 모아 이정부의 성공과 지선 승리라는 두 목표를 함께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주목도가 높은 서울시장 선거 최종 후보가 되는 것만으로도 존재감을 키울 수 있다. 차기 서울시장 임기는 2030년으로 21대 대통령선거 시기와 맞아떨어진다. 그동안 서울시장은 대선주자로 가는 지름길로 여겨졌던 만큼 정치인으로서 큰 꿈을 꾸는 이들에게는 ‘일생일대의 기회’다. 민주당은 서울시장 선거 본선행 티켓을 놓고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원내 의원들의 공식 출마 선언 이후에도 자칭타칭 물망에 오른 진보 인사들이 시기를 재고 있어 다양한 경선 구도가 그려질 것으로 관측된다. 박주민 의원은 민주당 내에서도 가장 먼저 공식 출마 의사를 밝힌 인물이다. 그는 “서울이 ‘맏이’ 역할을 하며 지방 도시들과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며 일찌감치 선거판을 예열했다. 뒤이어 민주당 서영교 최고위원이 출사표를 던졌다. 조희대 대법원장 저격수를 자처하며 존재감을 키운 그가 이번에는 “서민을 위해 일 잘하는 시장이 필요하다”며 오세운 서울시장 대항마로 나섰다. 서 최고위원은 “(오 시장은) 토지거래허가구역을 무리하게 해제하면서 부동산 폭등을 자초했다”며 “이태원 참사의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은 시점에서 큰 책임이 있는 용산구청장에게 서울시 주최 지역축제 안전관리 대상을 주는 등 시민의 요구, 시대의 요구를 전혀 읽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전현희 최고위원은 “국정감사 이후 결단을 내리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는 지난달 오마이TV ‘박정호의 핫스팟’과의 인터뷰에서 “정치적 중요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반드시 승리할 후보가 서울시를 탈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자리에 과연 제가 적합한 후보인지 고민을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큰 판 향하는 의원들 오세훈만 꺾으면 끝? 지난 조기 대선 당시 ‘민주당 골목골목선대위 서울위원장’을 맡아 서울시 정책 로드맵을 짜는 데 참여한 만큼 출마 명분은 충분하다는 평이 나온다. 마찬가지로 원내 인사인 박홍근 의원과 김영배 의원도 몸풀기에 나섰다. 특히 박 의원은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선 지난해 8월 당시 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과 사전 논의가 있었던 점을 강조만 만큼 오랜 고심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홍익표 전 의원도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생각하고 준비 중”이라며 도전을 시사했다. 홍 전 의원은 가장 민감한 서울 부동산 문제를 겨냥하는 등 오 시장의 강남권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집값 상승의 원인으로 꼽으며 저격에 나섰다. 박용진 전 의원의 출마 가능성도 점쳐진다. 박 전 의원은 “아직 정해진 건 없다”면서도 연일 오 시장을 때리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최근에는 “민주당의 정치가 ‘영포티(젊어 보이려 애쓰는 40대)’ 정치로 전락하지 않도록 몸부림쳐야 한다”며 청년세대와의 통합을 강조하기도 했다. 원외에서는 정원오 성동구청장의 이름이 눈에 띈다. ‘K-브랜드지수’에서 서울시 지자체장 부문 1위 타이틀을 따낸 그는 활발한 SNS 활동으로 두터운 지지층을 보유한 인물이다. “나 서울 시민인데, 구청장님 좀 같이 씁시다” 등 밈(인터넷 유행 콘텐츠)이 온라인에 퍼지면서 팬덤을 등에 업고 민주당 원내 인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지 이목이 쏠린다. 민주당 후보군은 일동 ‘오세훈 때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오 시장의 야심작인 한강버스가 연일 구설수에 오른 데 이어 최근 서울시가 최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서울 종묘 맞은편에 높이 145m 건물이 들어설 수 있도록 재정비촉진계획을 변경한 것을 두고 맹공에 나선 것이다. 지난 11일 민주당 문화예술특별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종묘 재개발 논의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당내 서울시장 후보군인 박주민 의원과 서영교 최고위원을 비롯한 전현희·김영배·박홍근 의원 등이 대거 참석했다. 특히 박홍근 의원은 “차기 시장, 그리고 대권 놀음을 위해 종묘를 제물로 바치겠다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서울 종묘가 서울시장 선거의 새로운 전장이 된 셈이다. 이리저리 혼돈의 표심 민주당에서는 윤석열정부 조기 퇴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 승리의 후광효과가 지선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지선 기조를 내란 청산으로 내세운 것 역시 ‘내란 VS 헌법 수호’ 프레임이 유효하다고 본 것이다. 다시 꺼내든 내란 종식 키워드가 내년 지선에서도 먹힐지는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지선 압승이라는 낙관론에 젖어 서울시 민심을 제대로 훑지 못한다면 ‘이정부 심판론’으로 되치기당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지점이다. 민주당 출신의 한 정치권 관계자는 “서울시 선거는 ‘오세훈만 꺾으면 당선’ 같은 일차 방정식이 아니다. 오 시장이 명태균 게이트, 한강버스 등 각종 리스크에 발목 잡혀 약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서울시민이 내란 종식을 외치는 후보에게 표를 던지겠냐는 근본적인 질문에서 다시 출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구 특성만큼 변수도 많은 서울시 자체가 첫 번째 허들이다. 서울은 마포·용산·영등포·광진·동작·성동·강동·중구 등 13개 선거구를 일컫는 한강벨트를 따라 보수층이 포진해 있어 보수 텃밭으로 여겨지지만, 지난해 치러진 총선에서 민주당이 서울 48석 중 37석을 얻어 과반이 넘는 지역에 파란 깃발을 수놓았다. 그럼에도 조기 대선에서 당시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서울시에서 각각 47.1%, 41.6%를 얻어 두 후보 간의 격차는 5.5%p에 불과했다. 여기에 범보수로 여겨지는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가 얻은 9.9%를 더하면 보수 진영이 진보 진영을 앞서게 된다. 비상계엄이라는 특수 상황을 경험했지만 40%에 달하는 서울 시민이 국민의힘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두 번째는 한강벨트를 따라 빼곡히 자리 잡은 부동산이다. 정부의 10·15 부동산 정책을 통해 서울시 민심을 움직이는 건 진영 간의 논리 싸움이 아닌 정책, 그중에서도 집값이라는 게 명확해졌다. 서울 전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과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는 이재명표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지 약 보름 뒤 민주당 지지율이 1주일 새 10%포인트 하락하며 국민의힘에 오차범위 내에서 역전됐다. 지지층에 휩쓸릴라 한국갤럽이 지난달 28~3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의 서울 지지율은 31%로 전주 대비 10%p 떨어졌다. 반면 국민의힘은 12%p 오른 32%로 집계됐다. 서울을 대상으로 고강도 대책이 발표되자 서울 민심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끼쳤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전체 긍정 평가는 전주 대비 1%포인트 상승해 57%를 기록했지만, 민주당과 마찬가지로 서울 지역에서는 8%p 하락한 47%로 나타났다. 해당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로 응답률은 12.6%다. 이동통신 3사가 제공한 무선전화 가상번호를 무작위로 추출해 전화 조사원이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와 한국갤럽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결국 이번 서울시장 선거는 진영 간의 대립구도가 아닌 인물과 정책으로 승부를 봐야 한다는 의견에 초점이 맞춰지지만, 진보 진영 후보들은 본선 진출을 위해 당원의 표심을 얻는 일을 우선해야 한다는 딜레마에 빠졌다. 지선을 앞두고 민주당 지도부가 권리당원 권한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힌 만큼 국민의힘과 잘 싸우는 ‘전투적인 후보’가 경선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하다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차기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를 묻는 여론조사에서 진보·여권 후보 가운데 정 구청장이 1위를 차지했다. 만일 정 구청장이 출마 의지를 굳히더라도 박주민·서영교 의원 등 쟁쟁한 원내 인사를 제치고 당원의 선택을 받을지 확신할 수 없다. 인지도면은 물론 민주당 지선 기조가 내란 청산으로 자리 잡은 한 12·3 비상계엄을 해제한 인물에게 더 많은 정치적 유산과 서사가 쥐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박 전 의원은 출마 가능성을 시사한 동시에 민주당 강성 지지층에게 집중적으로 질타 받았다. 2023년 8월 당시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이던 시절 체포동의안을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지던 중 불체포특권 포기 성명에 이름을 올린 31명의 의원 중 한 명인 만큼 경선 통과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반면 민주당 지지층으로부터 꾸준히 이름을 알려온 경우 경선 통과가 수월하지만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개딸(개혁의 딸들)이 밀어준 강경파 후보’라는 꼬리표가 붙는다면 정책이나 행정가로서의 자질은 묻히고 이에 거부감을 느낀 중도층의 표가 분산될 것이란 점에서다. 당원 마음 잡으랴, 중도층 안으랴 김민석·강훈식 ‘투톱’ 차출설도 경선과 본선을 놓고 민주당의 딜레마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 대통령의 신임을 받는 ‘김민석·강훈식 차출설’이 돌면서 서울시장 선거판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인지도가 높고 행정가 면모가 돋보이는 김민석 국무총리와 강훈식 대통령실비서실장을 서울시장 후보로 내보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국정 투톱이 또다시 정치의 한가운데에 들어섰다. 앞서 김 총리는 여러 차례에 걸쳐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에 선을 그어왔지만 종묘 재개발 논쟁에 뛰어들면서 다시 불을 댕겼다. 지난 10일 김 총리가 서울 종묘 일대를 찾아 “무리하게 한강버스를 밀어붙이다 시민의 부담을 초래한 서울시로서는 더욱 신중하게 국민적 우려를 경청해야 한다”고 우려를 표했는데, 이를 두고 오 시장이 “국민 감정을 자극하려 하는데 이는 선동”이라며 지선을 겨냥한 발언이라고 의심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한 차례 서울시장에 도전했던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이름도 다시 거론된다. 김 총리가 서울시장 대신 당 대표로 나서고, 직을 내려놓은 정 대표가 서울시장 도전 후 대권 코스를 밟는 시나리오다. 3대 개혁을 두고 당정 불협화음이라는 의심의 눈초리가 따라붙는 만큼 교통정리를 통해 당정 서로에게 윈윈(win-win)하는 방법으로 꼽힌다. 우선 민주당 관계자들은 앞선 두 사람의 출마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보고 있다. 가장 중요한 시기에 총리나 대통령비서실장 자리에 생긴 공백은 국정 운영에 차질이 빚을뿐더러 정부 출범 1년도 되지 않은 시기에 지선 후보로 차출할 시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게 공통된 설명이다. 정 대표의 서울시장 도전 여부 역시 “이제 겨우 (취임) 100일이 지났다”며 일축했다. 이처럼 ‘스타 정치인’ 후보군이 물망에 오르자 당 일각에서도 지역 일꾼을 뽑는 지선의 의미가 퇴색될까 우려하는 모양새다. 경선 당락을 결정할 당원의 표심을 사로잡기 위해 지나친 선명성 경쟁이 이어질 경우 중도층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 거라는 지적도 나온다. 수많은 변수들 여권 관계자는 “지선 결과를 미리 예단하기엔 시간이 많이 남았으니 차분하게 기다리면서 후보들의 공약을 분석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종묘 재개발 같은 이슈가 전방으로 나올 텐데 그때마다 (민주당도) 네거티브로 맞받아치면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 우리 당원도 내란 종식과 민생회복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사람을 최종 후보로 뽑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터줏대감 눈치 보는 국힘? 더불어민주당과 마찬가지로 국민의힘 역시 서울시장을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로 보고 있다. 서울시 사수를 위해 후보군을 물색하고 있지만, 오세훈 시장의 임기가 남은 만큼 누구 하나 선뜻 도전장을 내밀지 못하는 분위기다. 이에 오 시장의 재도전이 유일한 방법으로 여겨지는 모양새다. 오 시장은 “시민들이 어떤 평가를 해줄지 지켜보며 거취를 분명히 하겠다”며 3선 도전 가능성을 내비쳤다. 명태균 게이트, 한강버스, 종묘 재개발 등 리스크를 안고 있지만 현역 프리미엄에 기댄다면 시도해 볼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 셈이다. 한때 경기도지사 후보로 거론됐던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이 이번에는 서울시장 물망에 올랐다. 서울시장 출사표를 던진 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오 시장이 아닌 나 의원을 상대할 가능성이 있다”는 취지로 말하면서 이목이 쏠렸지만 정작 나 의원은 서울시장 도전 가능성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