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기술연구원, 정보보안교육의 메카 급부상

  • 정혜경 jhk@ilyosisa.co.kr
  • 등록 2012.03.21 18:4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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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인프라 수호자’ 양성에 두팔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한국정보기술연구원(이하 KITRI)은 지식경제부의 산하기관으로서 30년 가까이 정보기술분야의 인력양성을 수행해 왔다. 그동안 약 1만5000여명의 정보기술 전문가를 배출하였으며 정보기술의 최신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해왔다. 최근 다수의 해킹사건과 정보유출 사건들이 국가적 이슈가 됨에 따라 KITRI는 이제 국가정보보안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최고 정보보안 전문가들이 설계한 교육과정
풍부한 현장 경험 두루 갖춘 전문 강사진 영입
정보보안 기술교육과 동시에 마인드 함양 중점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봐도 IT 인프라가 잘 갖추어진 편리한 국가이다. 그러나 급격한 IT 인프라의 발전에 걸맞는 정보보안 인식이 발전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해킹사고에 노출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바로 주변국이라 할 수 있는 중국에서는 엄청난 수의 해킹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이에 대하여 체계적인 방비를 하고 있지 않다.

다양한 교육과 평가

KITRI는 이러한 국가적 부족상황을 보강하고자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보안을 이끌어갈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미 2011년 들어서 미취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구직자 과정을 성공리에 끝낸 바 있으며, 2012년에는 최고의 해커들에 대한 인력 양성, 기존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보안 역량 강화 사업 등을 통하여 정보보안 인력을 양성하고 일자리 창출과 실업문제 해결 뿐 아니라 국가 IT 인프라를 수호하는 첨병들을 길러내는 가히 정보보안 인력양성의 메카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KITRI의 정보보안 교육은 단순히 강사의 이론교육과 몇 가지 정보보안 기술 교육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국내 최고의 정보보안 교수?전문가들이 설계한 교육과정에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춘 전문 강사진들이 최고의 교육 효율을 추구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수강생들과 호흡하고 정보보안의 기술과 함께 마인드 함양에 중점을 둔다.


또한 다양한 방식의 교육과 평가를 통하여 교육과정 중에 정말로 정보보안 분야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이와 함께 정보보안 산업계에서도 국내 최고라 할 수 있는 업체들과 연계를 통하여 인적교류는 물론 정보보안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이를 수강생들이 습득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명실공히 산업 맞춤형 실무인력양성을 추구한다.

2012년도에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오픈 예정인 CISO(Chief Information Security Officer) 교육과정들을 보면 한국정보기술연구원이 최신 트렌드와 산업현장에 밀착하는 정보보안 교육과정을 개설하기 위하여 얼마나 고민을 했는지 알 수 있다.

우선 사회적으로 그 필요성이 절실하지만 심각한 인력난으로 인하여 적임자를 찾기가 매우 어려운 기업정보보안 최고책임자 과정을 개설하였다. 이 교육과정을 통하여 기존 정보보안 관련 담당자들 및 재직자들의 역량을 일반 임원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정보보안 강화의 초석이 될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반적인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보안 최고책임자 과정 이외에도 날로 그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는 금융권을 대상으로 하여 금융 CISO 과정을 개설하여 일반 교육기관에서는 개설조차 쉽지 않은 금융권의 정보보안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일반적으로 기술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정보보안 교육의 한계를 탈피하고자 최고급의 기술적?관리적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한다. ‘차세대 CISO 엔지니어 과정’과 ‘차세대 CISO 매니저 과정’에서는 IT 기업에서 핵심적이면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엔지니어와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최신의 정보보안 기술과 함께 관리기법에 대한 교육을 병행하여 정보보안 담당자가 조직 전체를 고려하면서 정보보안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한다.

2011년 9월에 개인정보보호법이 발효되었으나 이에 대한 실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의 부족함을 인지하여 ‘개인정보보호 최고책임자 과정’을 개설하였다. 이 과정을 통하여 개인정보보호법 뿐만 아니라 실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다양한 정보보안 관련 법률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서 기업 정보보안 담당자의 스펙트럼을 다양하게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조직을 운영하는 관리자급에게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리더십 역량을 정보보안 분야에서 펼칠 수 있도록 ‘정보보안 리더십 과정’을 개설하였다. 기존 정보보안 교육은 컴퓨터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하는 기계적 작동의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KITRI은 과감하게 편견을 버리고 결국 정보보안을 완성하는 것은 사람이라는 상식으로 돌아가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보안 전문가를 키우고자 한다. ‘정보보안 리더십 과정’을 통하여 정보보안 담당자가 조직의 정보보안을 이끌어가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다양한 역량을 키우고, 이를 현업에 적용할 때는 컴퓨터 자체가 아닌 컴퓨터를 다루는 사람이 수행하는 정보보안의 완성을 추구한다.

트렌드 신속 반영

KITRI은 이렇게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최신 트렌드를 신속하게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설함으로서 수강생들이 적시에 관련지식을 습득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에 만족하지 않고 IT를 통하여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공헌하기 위하여 쉬지 않고 달려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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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