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강추> 실속만점 추석 선물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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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8.09.17 10:43:40
  • 호수 118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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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넉넉하고 풍성한 마음을 전하세요”

‘이번엔 뭐로 선물을 하나?’ 명절만 되면 하게 되는 고민입니다. 이번 추석에도 선물 고를 생각에 머리를 싸맨 사람이 많을 겁니다. 경기불황과 김영란법 영향으로 실속형 선물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부담을 줄인 선물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죠. <일요시사>는 민족 대명절을 맞아 선물세트 특집을 기획했습니다. 소비자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실속만점 상품들을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아모레퍼시픽]
미용부터 건강까지 다양한 준비

아모레퍼시픽은 추석을 맞아 각 브랜드의 주요 제품으로 구성한 추석 선물 세트를 다양하게 준비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럭셔리 뷰티브랜드 설화수는 대표적인 안티에이징 라인인 자음생 라인으로 구성된 기획세트를 선보였다. 특히 기획세트에 포함돼있는 자음생에센스는 올해 9월 새롭게 출시된 제품이다.

귀한 인삼씨 오일을 함유한 작고 섬세한 캡슐이 피부에 닿는 순간 부드럽게 흡수돼 풍부한 영양감을 채워주고 끈적임 없는 촉촉함을 전달한다. 증정품으로 함께 구성된 자음생수, 자음생유액, 자음생에센스, 자음생아이크림, 자음생크림으로 설화수의 안티에이징 정수를 경험할 수 있다.

식물 과학을 통해 정확한 피부 솔루션을 제공하는 아이오페는 200만명 이상이 경험한 재구매율 1위의 대표 크림 ‘슈퍼바이탈 크림 리치’ 기획 세트를 선보인다.


슈퍼바이탈 크림은 슈퍼 플랜트 만년송과 소귀나무에서 추출한 항산화, 안티에이징 성분의 복합체인 슈퍼 플라보노이드(super flavonoid™)를 함유해 지친 피부에 활력과 영양을 채워 탄력있는 피부로 가꿔주며 피부 처짐과 꺼짐으로 무너진 피부균형까지 케어한다.

또 5개국 특허 안티에이징 성분으로 입증된 바이오 셀레티노이드TM성분이 피부 건조로부터 발생하는 칙칙함, 잔주름, 탄력 저하를 꼼꼼히 케어해 피부를 탄탄하게 가꿔준다.

미용부터 건강까지…다양하게 준비

한방 프리미엄 샴푸 브랜드 려(呂)는 극손상 모발에 100% 제주산 동백 오일의 영양을 공급해 윤기있고 건강한 모발로 가꿔주는 ‘동백향 에디션’을 특별한 패키징과 함께 선보인다. 새로 선보이는 동백향 에디션은 려(呂)의 베스트셀러인 ‘함빛 극손상 케어’ 샴푸와 트리트먼트에 동백오일 성분을 2배 강화해 더욱 강력하게 모발에 윤기와 영양을 부여하는 것은 물론, 풍부하고 섬세한 동백의 향기를 그대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추석을 맞아 새롭게 선보이는 동백향 에디션은 함빛 극손상 케어 샴푸, 트리트먼트의 향 에디션 제품과 함께 동백꽃 추출물이 피부에 영양과 탄력을 부여하는 마몽드 플라워랩 에센스 마스크를 담아 활용도를 높게 구성했다.

아모레퍼시픽의 이너뷰티 솔루션 브랜드 ‘바이탈뷰티(VITALBEAUTIE)’는 추석을 맞아 건강 고민에 따른 다양한 제품을 실속있는 세트 구성으로 선보였다. 바이탈뷰티는 9월 한 달간 주요 베스트셀러를 본품 2개에 10일 체험분을 더한 ‘더블 기획세트’, 본품 3개에 20일 체험분을 더한 ‘패밀리 기획세트’로 구성해 구매 가능하다.

실속 세트 구성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은 바쁜 생활 속 대사 관리를 도와 추석 기간 급하게 찐 살 해소에 효과적인 ‘메타그린’, 필수 영양소를 한 팩에 담아 간편한 영양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액티브멀티팩’, 온 가족 장 면역을 관리해주는 ‘프로바이오’로 세 품목이다.

 


[LG생활건강]
특별한 사람 위한 특별한 선택

LG생활건강은 추석을 맞아 다양한 화장품 및 생활용품 선물세트를 선보인다고 지난 5일 밝혔다.

먼저 궁중화장품 브랜드 ‘후’는 궁중장식과 비취로 장식한 왕후의 머리꽂이를 모티브로 디자인해 왕후의 아름다운 기품을 표현한 ‘후 천기단 왕후세트’를 선보였다. ‘왕후세트’는 후 천기단 라인의 제품으로 구성된 최고급 한방 스페셜 세트다.

LG생활건강의 자연·발효 화장품 ‘숨37°’는 화사한 피부의 절정을 깨워 품격있는 피부를 선사하는 ‘로시크숨마’ 라인을 특별 세트로 구성했다. 

골드빛 용기에 담겨 우아하게 빛나는 ‘로시크숨마’는 고대의 발효 비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펌 테리아카TM’에 ‘펌 아리쉬타골드TM’을 더해 완성한 골든 엘릭서TM 핵심 성분으로 담아내 피부에 놀라운 빛과 생동감을 부여한다.

LG 16호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구성된 생활용품 선물세트로 풍성함을 전달한다. 대표적인 한방 브랜드인 ‘리엔’과 ‘죽염’은 제품 성분을 중요시하는 고객에게 맞춘 구성이다. 세계적인 오랄케어 브랜드 ‘리치’ 치약과 자연주의 내추럴 브랜드 ‘오가니스트’ 바디워시가 산뜻함을 더해준다.

화장품·생활용품 한방 스페셜

컬렉션 21호 시리즈는 소비자의 요구로 개발했다. 잇몸에 대한 고민이 있는 분을 위한 선물세트로, ‘죽염 치약’과 ‘죽염 칫솔’로 구성됐다. 부모님, 은사님에게 선물하기 좋다. 특히 ‘일당오치’ 칫솔은 일반 칫솔모보다 약 1.5배 커 독특한 사용감을 느낄 수 있다.

LG 27호 시리즈는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선물세트로, 제품을 열었을 때 고급스러움이 물씬 풍기는 제품이다. 같은 가격대서 비교할 수 없는 풍성함과 품격까지 느껴진다. 한방 브랜드 ‘리엔’ 헤어 라인과 ‘죽염 치약’,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닥터그루트’까지 한방 제품을 선호하는 분에게 선물하기 좋은 구성이다.

컬렉션 33호 시리즈는 영유아가 있는 가정에게 안성맞춤인 선물세트다. 소중한 아기를 키우는 가정에 꼭 필요한 구성으로, 베비언스 핸드워시부터 세제까지 엄마의 마음을 그대로 담았다. 특히 모든 제품이 핑크퐁 캐릭터로 디자인돼 귀엽고 차별화 된 가치를 선물할 수 있다.

LG 40호는 LG생활건강의 다양한 프리미엄 제품만 모아 알차게 구성한 진정한 의미의 종합선물세트로, LG 27호와 함께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대표 제품이다. 

제품 구성을 보면 탈모 증상 완화는 물론 건조한 모발과 비듬 관리에 전문화된 솔루션을 제안하는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 닥터그루트 제품을 필두로 세계인의 오랄케어 브랜드 리치의 치약·칫솔, 온더바디 세안 제품, 쉬크 면도기까지 명실상부한 종합 프리미엄 선물세트다.

 


[애경산업]
착한 가격 완성도 높은 상품

애경산업이 추석을 맞아 캘리그라피, 동서양 명화, 해피하트 캐릭터 등 다양한 디자인으로 욕실 인테리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생활용품 종합선물세트를 내놨다.

‘캘리그라피 세트’는 신진 아티스트와 상생한 착한 생활용품 선물세트로 작가가 직접 그린 수채화와 감사를 표현하는 캘리그라피를 디자인에 담은 것이 특징이다. 애경을 상징하는 문구이자 감사의 마음을 표현 할 수 있는 문구인 ‘사랑합니다. 존경합니다’를 캘리그라피로 표현했다(3만9900원).

‘컬러 에디션 1호’와 ‘컬러 에디션 2호’는 주황색, 연두색, 보라색, 파란색 등 색상 그 자체를 담은 깔끔한 디자인의 선물세트다. 단색을 디자인에 담아 욕실 인테리어 소품으로 적합하다(2만6900원).

‘오방색 세트’는 음양오행 원리의 한국 전통 색체인 오방색을 담아 낸 것이 특징이다. 한국 전통의 오방색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세련되고 절제된 한국의 아름다움을 디자인에 적용했다(4만4900원).

‘실속 명작 2호’는 팝 아티스트 작가 찰스장의 대표 캐릭터인 해피하트를 디자인에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해피하트는 웃고 있는 하트 모양을 형상화한 캐릭터로 긍정과 행복 에너지를 전파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실속 명작 2호는 깜찍한 해피하트 디자인에 샴푸 5개로 구성했다(4만4900원).


명화 디자인으로 욕실 인테리어

‘투명한 생각 스페셜’ 선물세트는 기존 선물세트와 달리 제품명 그대로 투명한 용기에 전성분 표기와 함량까지 공개해 제품의 성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프리미엄 선물세트다. 전체 구성품이 100% 식물유래 계면활성제를 함유했으며 걱정되는 성분을 배제했다(3만3900원).

‘실속 명작 1-3호’ ‘즐거운 5호’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화가 20인에 들어가는 바실리 칸딘스키, 로트레크의 그림을 디자인에 적용한 선물세트다. 실속 명작 1-3호는 3만4900원, 즐거운 5호는 2만5900원이다.

‘화원산책 선물세트’는 조선의 화가 애춘 신명연의 ‘산수화훼도’를 재해석한 디자인을 담았다. 화원산책 선물세트는 부귀를 뜻하는 모란, 장수를 의미하는 국화 등 꽃 그림이 그려졌다.

‘감사 I-2호’ ‘나눔 1호’ ‘나눔 5호’는 일상생활에서 생필품으로 사용되는 샴푸, 린스, 치약, 비누 등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각각 5900원, 1만9900원, 5만9000원이다.

나눔 선물세트는 일상생활서 생필품으로 사용되는 샴푸, 린스, 치약은 물론 주방세제, 세탁세제, 중성세제 등 다양한 생활용품으로 구성된 게 특징이다. 나눔 1호는 생필품이 필요한 노인 가정이나 자취하는 대학생 등에게 선물하기 좋으며, 구성품이 다양한 나눔 5호는 4인 이상 가정에게 선물하기 적합하다.

 

[금강제화]
실속형‧고급형 연령별로 센스 있게∼

민족대명절 한가위다. 추석 연휴를 맞아 각종 명절 선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경기 불황으로 가성비를 1순위로 꼽는 실속형부터 고급형까지 유통업체나 생필품업체들은 고객의 니즈에 맞는 선물을 구성하느라 분주하다.

금강제화에서 선보이고 있는 구두, 핸드백, 백팩, 지갑 등은 소비자의 취향을 많이 타는 제품들이다. 심혈을 기울여 골라도 받는 사람의 취향에 꼭 맞추기는 어려운 법. 금강제화는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상품권을 판매 중이다.

상품권은 주는 사람은 물론 받는 사람도 만족도가 높은 대표적인 명절 선물로 꼽힌다. 현금처럼 통용되면서도 건넬 때 부담스럽지 않은 선물로 명절 때 인기가 높다. 전국 금강제화 매장에서 5만원권부터 50만원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권종을 구입할 수 있다. 구매금액별로 다양한 사은품도 제공한다.

받는 사람 따라 가격대 다양

또 금강제화는 이번 명절을 맞아 연령대별로 선물을 세분화했다. 중년 남성을 위한 슈즈로는 금강제화가 운영하는 영국 캐주얼 슈즈 브랜드 클락스의 비즈니스 캐주얼화가 꼽힌다. 2018 F/W 시즌을 맞아 한창 강화된 기능으로 선보인 클락스 캐주얼화는 뛰어난 쿠션감과 유연성, 경량감이 돋보인다. 

최고급 가죽 소재와 천연 염색기법으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모습을 더했다. U팁 디자인으로 만들어 여러 착장에 두루 잘 어울린다는 평을 받고 있다.

여성용으로는 쌀쌀한 계절에 어울리는 모카신을 추천한다. 금강제화 랜드로바 모카신은 컬러풀한 스웨이드 자재를 적용해 어떤 스타일에도 두루 잘 어울린다. 신발 내부의 쿠션감을 극대화해 편안함까지 강화했다. 

가을부터 초겨울까지 신을 수 있다. 올 가을 고급스럽고 세련된 스타일을 원하는 여성들에게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트렌디함을 추구하는 20∼30대 여성들에게는 펌프스 라인이 제격이다. 금강제화 대표 여성화 브랜드인 르느와르는 트렌치코트, 맥 코트 등 가을 패션에 어울리는 세련된 느낌의 키튼힐과 스웨이드 소재의 디자인을 접복한 펌프스 라인을 선보였다. 이태리 볼로냐 지방서 유래한 고급화 제작 기법인 볼로냐 제법으로 특수 제작한 펌프스 라인은 가죽 제품이지만 착용했을 때 탁월한 신축성과 유연함을 겸비했다.

금강제화가 전개하는 이태리 패션 브랜드 블루노말리 핸드백도 눈여겨볼 만하다. 소프트한 돌림 장식이 포인트인 신제품 엘리사는 이태리 천연 소가죽으로 제작돼 세련된 디자인은 물론 우수한 내구성까지 갖췄다. 

토트백부터 크로스, 미니크로스까지 선택의 폭을 넓혔다. 백팩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한 잔스포츠 백팩부터 가을, 겨울철 옷에 세련된 포인트를 더해주는 스카프까지 5만원 대부터 10만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금강제화 관계자는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추석 선물을 고를 수 있도록 연령별 맞춤 제품을 엄선했다”며 “선물의 가치를 높이고 받는 사람의 품위를 고려한 금강제화 선물로 소중한 분들께 감사의 의미를 전하는 뜻깊은 추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원F&B]
“고향 가는 길, 한 상자 가져가세요”

동원F&B는 올해 한가위가 더욱 건강한 명절이 될 수 있도록 ‘동원참치’와 ‘리챔’을 중심으로 한 200여종의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대표적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자 DHA·EPA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사시사철 사랑받는 ‘동원참치’, 돼지 앞다리 살로 만들어 부드럽고 풍부한 맛을 자랑하는 캔햄 ‘리챔’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는 매년 명절마다 큰 사랑을 받는 스테디셀러다. 특히 리챔은 최근 풍미는 유지하면서도 나트륨 함량은 대폭 줄이는 등 건강성을 더해 주목받고 있다. 

아울러 동원F&B는 이번 추석 시즌에 ‘건강요리유’를 선물세트 구성품으로 처음 선보인다. 건강요리유는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지방산 오메가-3와 오메가-6 등을 최상의 밸런스로 맞춘 요리용 오일이다. 

또 일반 올리고당보다 식이섬유 함량을 30% 이상 높이고 칼로리는 30% 낮춘 ‘요리 올리고당’과 100% 천일염으로 만든 ‘프리미엄 구운 소금’ 등 건강한 조미료도 선물세트 구성품으로 추가했다. 

‘웰빙시대’ 건강요리유 첫 선

동원F&B는 5만원 이하 가격으로 맞춰진 실속 동원참치·리챔 복합세트인 ‘동원튜나리챔100호(동원참치 살코기 135g 12캔+리챔 200g 4캔·사진)’ ‘동원스페셜 11호(살코기 100g 6캔+런천미트 200g 3캔+동원건강요리유 500㎖ 2병)’ ‘선호(살코기 150g 12캔+고추참치 150g 3캔+야채참치 150g 3캔)’ 등이 사랑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통적인 인기 상품인 ‘양반김 혼합3호(들기름김 8봉+동원카놀라유 1병)’ 등도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한다. 

또 홍삼 전문 브랜드 ‘천지인’과 80년 역사의 건강식품 브랜드 ‘GNC’, 프리미엄 자연건강식품 브랜드 ‘하루기초’ 제품들로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세트를 구성해 할인가에 선보임으로써 소비자 선택지를 넓혔다. 

‘천지인 순홍삼액 100’ 등 고품질 홍삼 세트는 물론 소화기능을 높여주는 ‘하루기초 양배추진액’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매일유업]
“건강한 선물로 감사 인사를”
 

경기 불황에도 명절 선물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뜨겁다. 감사 인사와 함께 건넬 선물을 고르는 기준은 가성비, 가심비 등 다양하다. 특히 절정에 달했던 폭염으로 힘겨운 여름을 보낸 이들을 위해 ‘건강’에 중점을 둔 선물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매일유업에서 내놓은 추석맞이 선물세트가 대표적이다. 매일유업의 락토프리 우유 ‘소화가 잘되는 우유’가 추석을 맞아 배앓이 없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소화가 잘되는 우유&상하농원 햇 찰보리’ 스페셜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이번 스페셜 선물세트는 더위에 지친 소비자들을 위해 소화가 잘되는 우유와 웰빙 곡물로 주목받고 있는 상하농원의 햇 찰보리를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성했다. 

포장 과정서 불필요한 부분을 최소화한 심플한 구성으로 부담 없이 건강하고 편안한 추석을 기원한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했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국내 최초로 막을 여과 기술로 걸러내는 공법을 활용해 배앓이의 원인을 제거한 락토프리 우유다. 우유 본연의 고소한 맛과 영양은 그대로 살렸다. 전북 고창서 올해 생산된 상하농원 햇 찰보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부담이 적고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는 웰빙 곡물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배 아픔 걱정 없이 풍부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어 온 가족이 편하게 마실 수 있는 프리미엄 우유”라며 “소화가 잘되는 우유&상하농원 햇 찰보리 선물세트는 무더위와 바쁜 일상으로 건강한 한 끼가 필요한 가족은 물론 평소 전하지 못했던 감사의 마음을 부담 없이 전할 수 있는 특별한 추석 선물로 추천한다”고 말했다. 

매일유업 상하농원도 추석 선물세트를 내놨다. 상하농원 추석 선물세트는 지역과 상생하며 자연과 조화를 추구하는 상하농원의 철학을 바탕으로 공방 장인이 정성껏 만든 햄, 과일, 발효 수제 공방제품 15종과 고창 지역 농가 제품 4종, 진 간장게장 세트 3종 등 총 22종이다. 선물세트 구성을 다양화해 기존보다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가격부담은 줄였다.

우유와 웰빙곡물 결합…상하농원 세트도

햄공방 선물세트는 다양한 종류의 수제 소시지와 햄, 베이컨을 혼합해 구성했다. 깨끗하게 손질한 국내산 순돈육과 천일염을 사용해 돼지고기 본연의 담백한 맛과 쫀득한 식감이 일품이다. 

발효공방 선물세트는 로즈마리 오일, 갈릭 오일, 고추장, 된장, 간장 등으로 구성했다. 상하농원 한식 셰프가 직접 개발에 참여해 특유의 담백함과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신선 선물세트는 상하농원 발효공방 장인의 비법간장과 최상의 꽃게가 만난 간장게장 3종이다. 태안 신진도의 특대 사이즈 암꽃게에 게장의 황금숙성 맛을 내기 위한 초저온 급속 냉동기법을 적용해 탱글탱글한 게살의 식감과 깊은 맛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했다. 

이외에도 과일공방, 건강 착즙, 신선 선물세트 등을 선보인다. 상하농원 선물세트는 온·오프라인 상하농원 파머스마트와 롯데백화점 소공점, 잠실점, 노원점의 상하 브랜드숍서 구매할 수 있다.

 

[오뚜기]
1만∼3만원 실속형 골라보세요∼ 

오뚜기가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실용 만점의 아이템으로 구성한 추석 선물세트 90여종을 선보였다.

다양하고 풍성하게 준비한 ‘특선 선물세트’, 100% 질 좋은 참깨만을 골라 마지막 한 방울까지 고소한 ‘참기름 선물 세트’, 맛과 영양이 풍부한 오뚜기 참치, 쫄깃하고 맛있는 오뚜기 햄으로 구성한 ‘오뚜기 참치&햄 선물세트’ 프리미엄 카레 선물세트 등 1만∼3만원대의 실속형 선물세트를 다양하게 준비했다. 

특히, 올해 추석에는 프리미엄 블렌딩 차로 구성된 벨라티 선물세트도 새롭게 선보인다.

오뚜기는 명절마다 새로운 선물세트를 선보여왔다. 오뚜기는 올해 초 명절을 맞아 선물세트 92종을 출시한 바 있다. 오뚜기는 명절을 맞아 받는 사람도 주는 사람도 모두 행복해지는 알찬 구성과 다양한 가격대의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90여종 실용 만점 아이템으로 구성

신선하고 좋은 재료만을 골라 다양하고 풍성하게 준비한 ‘특선 선물세트’ 100% 질 좋은 참깨만을 골라 마지막 한 방울까지 고소한 대한민국 1등 참기름 ‘참기름 선물세트’, 맛과 영양이 풍부한 오뚜기 참치, 쫄깃하고 맛있는 오뚜기 햄으로 구성한 ‘오뚜기 참치&햄 선물세트’, 8번 숙성시켜 손으로 늘여만든 ‘오뚜기 수연소면 선물세트’ 등 1만∼3만원대의 실속형 선물세트를 다양하게 준비했다.

오뚜기는 소비자들이 언제든 내용을 확인하고,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오뚜기몰에 설 선물세트 전자 카탈로그를 구성했으며, 임직원의 휴대폰 컬러링을 통해서도 적극 홍보 중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올해 추석은 폭염과 태풍의 영향으로 과일, 농산물 선물세트의 가격이 많이 올라 1만∼3만원대의 가공식품 및 생활용품 선물세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라며, “1만∼3만원대의 선물세트를 더욱 풍성하게 구성하고, 선물세트 생산량을 전년 추석 대비 소폭 늘렸다”고 말했다.

 

[농협하나로유통]
1200여 선물세트 특별 판매 

농협(회장 김병원)은 추석 명절을 맞아 지난 7일부터 23일까지 17일간 전국 농협하나로마트에서 ‘추석 선물 세트 특별 판매’행사를 개최한다.

행사 기간 동안 농협하나로마트는 청탁금지법 상한액에 맞춘 10만원 이하 우리 농·축·수산물과 실속 있는 인기 가공식품, 생활용품 선물 세트 등 1200여개의 선물세트를 특별 판매한다. 농협하나로마트는 산지 직거래를 통한 유통 마진 최소화, 카드 프로모션 등으로 추석 선물 세트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해 추석 장바구니 물가 잡기에 앞장선다.

이번 선물세트 구성 중 눈에 띄는 것은 매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과일과 한우 세트다. 폭염과 태풍 피해 속에서 엄선해 출하된 농협 대표 브랜드 ‘뜨라네 사과·배 선물세트’는 4만원대부터 다양한 가격대로 준비했다. 

‘한우 세트’는 최고급 구이용 선물세트부터 국거리·사골로 구성된 실속 선물세트까지 다양한 맞춤형 상품을 선보여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최대 30% 즉시 할인…최고급 한우 인기

이외에도 농업인이 직접 생산·제조한 ‘농업인생산기업 선물세트’ 우리 농산물을 원료로 만든 농협만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OK COOK 선물세트’ 100% 우리 농산물 ‘아름찬 선물 세트’ 건강을 담은 든든한 밥 한 공기 ‘농협 양곡 선물세트’ 추석을 맞아 더욱 새로워진 ‘농협 홍삼 한삼인 선물 세트’ 농산물 원물이 그대로 담긴 ‘그래놀라 선물세트’까지 실속 있는 구성과 가격으로 판매한다.

선물세트를 행사 카드로 결제할 경우 최대 30% 즉시 할인되며, 30만원 이상 구매 시에는 농촌사랑상품권을 최대 100만원까지 증정하는 등 풍성한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3+1, 4+1, 5+1, 10+1 등 추가 덤 할인, 일정 금액 이상 구매 고객 대상 무료 택배 서비스도 제공한다.

김성광 농협하나로유통 대표이사는 “한가위를 맞아 고마운 분들께 우리 농산물 선물세트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도록 알차고 풍성하게 준비했다”며 “다양한 종류의 선물세트와 풍성한 혜택을 준비했으니 많은 고객이 이용해 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
입맛부터 건강까지 잡는다 

CJ제일제당(대표 신현재)은 추석을 맞아 ‘2018 CJ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CJ제일제당 홈페이지에 따르면 추석 선물세트 품목은 백설 프리미엄 유와 스팸, 연어, 한뿌리 제품 그리고 비비고 토종김 등으로 구성했다. 

CJ제일제당은 백설 프리미엄 유를 ‘엄격한 품질 관리 아래 유럽 현지서 병째로 직수입한 제품’이라고 설명한다. 이어 안달루시아의 맛과 향, 라만차의 건강 등을 내세우며 백설 프리미엄 유를 통해 ‘유럽의 주방’을 선물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백설 프리미엄 유는 ‘백설 유러피안’을 선두로 내세운다. 백설 유러피안은 안달루시아산 올리브유와 라만차 포도씨유, 유러피안 해바라기유, 퓨어 올리브유 등으로 꾸려져 총 5종류의 세트로 출시된다.  

이 외에도 백설 프리미엄 9종류, 백설 압착 올리브유 2종류, 백설 포도씨유 2종류, 백설 카놀라유 3종류 등을 판매한다. 또한 백설 리그난 참기름 3종류, 백설 진한 참기름 2종류, 백설 옥수수유, 백설 콩기름, 백설 바삭한요리유 등도 포함돼있다. 

‘유럽풍’ 프리미엄으로 주방 공략

CJ제일제당은 식용유에 이어 ‘특별한 선택’이란 이름으로 종합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특별한 선택은 스팸과 연어, 골뱅이, 카놀라유, 참기름, 올리고당 그리고 각종 소금 등을 배치했다. CJ제일제당은 특별한 선택 항목서 ‘최고의 선택 프리미엄호’를 전면에 내세운다. 최고의 선택 프리미엄호는 연어와 스팸 등 총 6종류·15개 품목으로 구성했다.  

종합 선물세트에 이어 햄 종류도 추석 선물세트 자리를 차지한다. CJ제일제당이 내세우는 햄 종류는 ‘The더 건강한 캔햄’과 ‘스팸’으로 나뉜다. 

CJ제일제당은 더 건강한 캔햄에 대해 합성향료 등을 뺀 5가지 무첨가 제품임을 강조한다. 스팸에 대해선 엄선된 돈육으로 만들었다고 설명한다. The더 건강한 캔햄은 총 3가지 종류의 세트로, 스팸은 총 13가지 종류로 판매된다. 

CJ제일제당은 연어와 한뿌리 선물세트도 선보였다. CJ제일제당은 ‘100% 자연산 연어’임을 내세운다. 연어 제품은 총 4가지 종류의 세트로 구성했다.

한뿌리 선물세트는 흑삼과 홍삼, 인삼 그리고 마로 이뤄졌다. 흑삼과 홍삼은 각각 7세트와 8세트씩, 인삼과 마는 각각 3세트씩 준비했다. 또한 양배추와 배도라지, 흑칡과 흑마늘 등도 판매한다.

이 외에도 CJ제일제당은 비비고 토종김을 6종류로 나눠 준비했다. 비비고 토종김은 일반 토종김부터 직화구이김과 햇바삭김 등으로 구성했다.

CJ제일제당 홈페이지에는 가격대별로 선물세트를 분류한다. 10000원대 상품은 7종류, 20000원대 상품은 9종류, 30000원대 상품은 14종류, 40000원대 상품은 11종류다. 이어 50000원대 상품은 14종류, 60000원대 상품은 5종류, 70000원대 이상 상품은 30종류다.  

 

[현대백화점]
유명 맛집과 준비했어요∼

현대백화점이 오는 23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5개 점포에서 ‘2018년 추석선물세트 본판매’를 시작한다. 이 기간 전국 15개 점포별로 150∼200평 규모의 특설매장을 열고 한우·굴비·청과 등 신선식품과 건강·가공식품 등을 판매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은 본판매 기간 명절 대표상품으로 꼽히는 한우선물세트의 품목수를 전년대비 30% 늘리고, 물량도 50% 가량 확대했다. 

대표상품은 1등급 등심 로스 0.9kg, 불고기 0.9kg, 국거리 0.9kg로 구성된 ‘현대특선한우 죽(竹) 세트(30만원)’와 1등급 찜갈비 1.1kg, 1등급 등심 불고기 0.9kg, 국거리 0.9kg로 구성된 ‘현대특선한우 국(菊) 세트(35만원)’ 등이다.

여기에 1등급 등심 로스 0.45kg, 불고기 0.45kg, 국거리 0.45kg로 구성된 ‘현대특선한우 정(情) 세트(15만원)’ 등 10만원대 정육 선물세트도 지난해 추석보다 두 배 늘린 40종을 선보인다.

또 현대백화점은 프리미엄 전통 식품 브랜드 ‘명인명촌’의 장류에 굴비·더덕 등 지역 특산물을 버무린 다양한 간편식 세트도 선보인다. 

대표적인 상품은 장흥 김영습 장인이 만든 매실고추장에 영광 법성포 굴비를 버무린 ‘명인명촌 매실고추장 굴비 난(蘭) 세트(고추장 굴비 700g, 18만원)’, 홍천 고랭지에서 재배한 더덕을 순창 고추장으로 숙성시킨 ‘명인명촌 고추장 장아찌(600g, 10만원)’, 굴비를 숙성시킨 ‘명인명촌 순창의 장맛 굴비 장아찌(1kg, 16만원)’ 등이다.

한우세트 품목수 30% 늘려

특히 비빔면을 손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재료를 함께 구성한 ‘명인명촌 미소 면(麵) 세트(4만7500원)’를 올해 처음 선보인다. 이 세트는 음성 강희탁 수연소면(400g), 장흥 김영습 매실고추장(120g), 신안 박성춘 토판천일염(120g), 화순 이득자 천연양념가루(60g) 등으로 구성됐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1인 가구 및 소가구가 증가하고 편리한 식사를 선호하는 고객이 늘어나 프리미엄 간편식 상품 물량을 지난해보다 50% 늘렸다”며 “포장을 뜯으면 바로 먹을 수 있거나 간단한 조리만 거쳐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상품들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유명 맛집과 협업한 다양한 선물세트도 선보인다. 

미쉐린 가이드에 소개된 ‘게방식당’의 레시피로 만든 ‘게방식당 간장 전복·새우장 세트(전복장 500g, 새우장 450g, 13만원)’와 23년 전통의 고기집인 포천 이동폭포갈비와 협업한 ‘포천 이동폭포갈비 세트(총 1.6kg, 17만원)’, 조미료 맛을 줄이고 대파를 이용해 단맛을 내는 것이 특징인 ‘마포서서갈비 세트(총 2kg, 15만원)’ 등이 대표적이다.
 

[남양유업]
다양한 커피 ‘종합 선물세트’ 

남양유업(대표 이정인)은 추석을 맞아 다양한 종합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특히 커피믹스 등 커피 품목을 전면에 내세웠다. 남양유업 온라인 공식 대리점이 판매 중인 커피 선물세트는 총 4종류다.

프렌치카페 240T는 기획한정 세트로 T당 단가가 82원이고, 두 박스(각 120개입)로 구성됐다. 프렌치카페 240T의 유통기한은 오는 2020년 1월2일까지다. 

남양유업의 ‘루카스나인 라떼 1호·9호 선물세트’도 추석 선물세트에 포함했다. 루카스나인 라떼 1호는 루카스나인 라떼 두 상자(각 30개입)와 루카스나인 머그컵 2개로 구성했다. 루카스나인 라떼 1호의 유통기한은 오는 2019년 7월24일까지다. 

남양유업 홈페이지에 따르면 루카스나인은 9기압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해 기존의 커피보다 더 깊고 풍부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또 진한 에스프레소와 가장 잘 어울리는 신선한 1A등급 무지방우유가 함유된 크리머를 사용했다고 설명한다. 현재 남양유업에선 17종류의 루카스나인을 판매 중이다.  

프렌치카페서 루카스나인까지

루카스나인 라떼 9호는 루카스나인 라떼(10개입)와 쁘띠 다크(10개입) 그리고 쁘띠 마일드(10개입)로 꾸려졌다. 루카스나인 라떼 9호에는 루카스나인 머들러(스푼) 세트도 포함된다. 루카스나인 라떼 9호의 유통기한은 오는 2019년 12월9일까지다.

남양유업 홈페이지에 따르면 쁘띠 다크는 최상급 킬리만자로 아라비카 원두 블렌딩을 통해 깊은 향이 나는 다크 아메리카노다. 쁘띠 마일드는 최상급 콜롬비아 아라비카 원두 블렌딩을 통해 깊은 향을 머금은 마일드 아메리카노다. 

이어 남양유업은 ‘프렌치카페 54호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남양유업 관계자에 따르면 ‘맛도 몸도 챙긴, 대한민국 딱 하나뿐인 커피’라고 강조한다. 제품 설명에 따르면 프렌치카페 54호는 프림 속 첨가물 대신 무지방 우유를 넣었고, 당 함량을 기존 제품 대비 25% 줄였다. 

프렌치카페 54호는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두 상자(각 50개입), 도자기 원터치 텀블러 240ml로 구성됐다. 프렌치카페 54호의 유통기한은 오는 2020년 2월2일까지다.  

남양유업은 가벼운 추석 선물용으로 커피 제품을 차별화하기도 했다. 남양유업은 루카스나인 혼합(루카스나인 라떼, 쁘띠 다크, 쁘띠 마일드 각각 10개입)과 전용스푼을 저가형 선물세트로 지정해 행사기간 내 대량으로 구매가 가능하도록 했다. 행사기간은 추석기간 배송 전까지다. 다만 해당 선물세트 상품은 한정수량이기 때문에 재고 소진 시 구매가 불가능하다. 

 

[SPC]
“소중한 사람에게 정성을” 

SPC그룹(대표 허영인)이 운영하는 이탈리아 정통 커피전문점 파스쿠찌가 명절을 앞두고 ‘추석 선물세트’ 6종을 출시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파스쿠찌는 집에서 간편하게 고급 커피를 즐기는 ‘홈 카페’ 트렌드에 맞춰 홈 브루잉 용품부터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콜드브루, 드립커피백, 모카포트 등으로 구성한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콜드브루와 콜드브루 전용컵으로 구성된 ‘브린디시 콜드브루컵 세트’는 간편하지만 멋스럽게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모카포트&데미타세 세트’는 파스쿠찌의 정통 이탈리안 에스프레소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모카포트와 에스프레소 잔으로 구성했다. 수증기의 압력을 이용하는 모카포트를 사용할 경우 고전적인 커피를 맛 볼 수 있다.

가족이 함께 즐기기 좋은 선물

‘아웃도어 세트’는 이탈리아 국기를 형상화한 이탈로스 텀블러와 이탈리아서 직수입 한 드립커피백으로 구성돼있어 야외서도 간편하게 커피를 마실 수 있다.

SPC그룹의 다른 브랜드 역시 풍성한 선물세트를 준비하고 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선물세트로 신제품 ‘아이스 전병’, ‘아이스 뻥스크림’과 함께 배스킨라빈스 추석 선물세트 7종을 준비했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기기 좋은 추석 선물세트도 선보였다. ‘아이스 샌드 디저트 세트’ ‘아이스 전병 세트’ ‘아이스 뻥스크림 세트’ ‘스노우 모찌 세트 2종’ ‘디저트 투게더 세트’ ‘디저트 파티 세트’로 추석 신제품과 함께 스노우모찌, 아이스 마카롱, 아이스크림 롤 등 다양한 제품을 풍성하게 담아 마련했다.

SPC삼립 역시 풍성한 선물을 준비했다. SPC삼립은 앞두고 ‘그릭슈바인 선물세트 9종’과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전국 슈퍼마켓, 편의점 GS25와 CU, 쿠팡과 이마트몰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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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광로 내각’ 눈에 띄는 이재명 사람들

‘용광로 내각’ 눈에 띄는 이재명 사람들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1개 부처 장관 후보자와 국무조정실장 인선을 발표했다. 취임 후 첫 개각인 만큼 이 대통령의 국정 철학과 정부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다. 초대 장관인 데다가 이력도, 배경도 독특한 이들이 합류하면서 주목도는 배로 높아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에는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외교부에는 조현 전 1차관이 후보자로 지명됐다. 이 밖에도 ▲통일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정동영 의원 ▲국방부 민주당 안규백 의원 ▲국가보훈부 한나라당 권오을 전 의원 ▲환경부 민주당 김성환 의원 ▲고용노동부(이하 노동부) 김영훈 전 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 위원장 ▲해양수산부 민주당 전재수 의원 ▲여성가족부 민주당 강선우 의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국무조정실장 윤창렬 LG글로벌 전략개발원장 등이 후보자로 임명됐다. 가리지 않고 사람만 보고 큰 폭의 내각 변화가 일어난 가운데 유독 주목을 받는 인물이 있다. 이력이 독특하거나 발탁 배경을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등 청문회 과정 역시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이슈는 국방부 장관으로 내정된 안규백 후보자다. 안 후보자는 5선 국회의원으로 약 20년 동안 국회 국방위원을 지내며 의정 활동 대부분을 국방 분야에서 보냈다. 내란 사태 당시 ‘윤석열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내란 특위)’ 위원장 등을 맡기도 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안 후보자는 국회 국방위 간사·위원장 등 5선 국회의원 이력 대부분이 국방위 활동이기에 군에 대한 이해도가 풍부하다”며 “64년 만에 문민 국방 장관으로 계엄에 동원된 군의 변화를 책임지고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후보자는 지난해 12월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군은 문민통제가 돼야 한다. 비상계엄 당시 문민통제가 공고했다면 대통령이 내란을 지시하더라도 시작 단계부터 군이 반대해 따르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안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해 최종 임명된다면 64년 만에 민간인 출신 국방부 장관이 탄생한다. 첫 민주노총 출신 장관이 탄생할지에도 이목이 쏠린다. 김영훈 후보자는 현직 철도 기관사로, 1992년 철도청(현 코레일)에 입사해 올해로 34년째 근무 중이다. 장관 후보로 지명되기 전날까지 김 후보자는 경부선 부산-서울 구간에서 새마을호 열차를 운행했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가 민주노총 출신인 점을 거론하며 이번 인선이 일종의 ‘청구서’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송원석 원내대표는 “내각이 아니라 민주당 선대위 같다”며 “능력이나 전문성보다 논공행상이 우선된 거 아닌가 하는 국민적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진행된 노동 개혁 성과는 후퇴하고, 노란봉투법(노조법 2·3조 개정안)과 중대재해처벌법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새 정부의 반 기업적 스탠스를 명확히 못 박아두는 인사 아닌지 우려된다. 민주노총의 정치적 청구서가 본격적으로 날아오는 신호탄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가 노동부 장관으로 임명된다면 지난 3년간 거부권에 가로 막혔던 노란봉투법을 비롯한, 주 4.5일 근무제 등이 거대 여당을 등에 업은 채 졸속으로 처리될 것이란 비판이 나온다. 민간 국방 장관, 기관사 노동 장관 파격 인사에 국민들 관심도 ‘쑥’ ↑ 이를 의식한 듯 김 후보자는 쟁점 법안에 대해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면서도 “명분만으로 밀어붙이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 4.5일 근무제가 어려운 기업이 있다면 무엇이 어렵게 하는지 정부가 잘 살펴보고 공동의 길을 모색해보겠다”고 설명했다. 교수 출신 인사가 없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번 개각 명단을 보면 대부분 실무형 인사 위주로 곧바로 실전에 투입할 수 있는 실용성 있는 인재를 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업인이 과기부·중기부 장관 후보자 등으로 내각에 포함된 것 역시 궤를 같이한다. 강 대변인은 “배경훈 과기부 장관 후보자는 AI 학자이자 기업가로서 초거대 AI 상용화로 은탑산업훈장을 받은 인물”이라며 “하정우 AI미래기획수석과 함께 AI 국가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 대통령은 네이버 클라우드 AI 랩 소장, AI 미래포럼 공동의장 등을 지낸 하정우 수석을 대통령실 AI 미래기획 수석으로 지목했다. 이재명정부는 “100조를 투자해 AI 강국을 만들겠다”고 선언한 만큼 하 수석과 배 후보자가 손발을 맞춰 글로벌 시장의 주도권을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 후보자는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과 만나 “이 대통령의 1호 공약인 AI 3대 강국이 되기 위해 3강의 정의부터 해봤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로선) 우리가 3위를 한다고 해도 미·중과 너무 차이가 크다. 1·2위에 근접한 3위가 돼야 하며 사실 시간이 많이 남아 있지 않다”며 “AI 3강 목표를 반드시 2∼3년 이내에 달성해야겠다는 사명감이 있고, 소속됐던 기업에서 좋은 사례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기부 장관 후보자로는 한성숙 네이버 고문이 내정됐다. 한 후보자는 지난 2017년 네이버 최초로 여성 최고경영자(CEO)에 선임됐으며 같은 해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제13대 회장을 맡은 인물이다. 역대 중기부 장관을 살펴보면 통상 관료나 정치인이 낙점된 만큼 민간 기업 출신 후보자라는 점에서 신선하다는 평이 나온다. 중소기업계는 한 후보자를 환영하는 분위기다. 일꾼도 실용주의 중소기업중앙회는 논평을 내고 “중소기업계는 이재명정부 초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한성숙 후보자가 지명된 것을 환영한다”며 “한 후보자는 네이버 등 IT산업에 오랜 경험을 가진 기업인 출신으로 산업 대전환기에 중소기업·소상공인의 AI·디지털화를 촉진하는 등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이처럼 정부와 중소기업이 한 후보자에게 기대를 걸고 있지만 과거 국정감사 이력이 발목을 잡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등 국정감사 ‘단골’로 불릴 만큼 여러 차례 소환됐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2021년 네이버 직장 내 괴롭힘으로 한 직원이 극단적 선택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의원들의 질책이 잇따랐다. 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당시 네이버 대표였던 한 후보자에게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를 징계했느냐”고 묻자 “네이버에서 본인이 사임을 했다”고 짧게 답했다. 노 의원이 “징계를 했느냐”고 재차 물었지만 한 후보자는 “징계가 있었다”면서도 정확히 어떤 처분이 내려졌는지 답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노동계 등에서는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 밖에도 뉴스 편집 조작과 댓글 여론 조작 방조 의혹 등으로 2017년부터 4년 연속 국감 증인으로 소환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상웅 의원은 한 후보자 지명과 관련해 “거대 포털과의 전략적 야합이라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한성숙 후보자 지명은 과거 민주당의 규제를 통한 견제가 아니라 포털과의 인사 유착을 통해 정권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시도로 비쳐질 수 있다”며 “플랫폼 권력과 정치 권력의 야합이라는 심각한 의심을 지울 수가 없다는 것이 국민적 시각”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2021년 국감을 언급하며 “직원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극단적 선택까지 했던 괴롭힘의 현장을 방치한 책임자가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를 지원해야 할 부처의 수장으로 지명된 것은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이라며 “국민 신뢰를 저버린 매우 전략적이고 노골적인 이번 인사는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거듭 지적했다. 성급했나? 잡힌 발목 실용과 통합을 위한 지명도 이뤄졌지만 여야 모두에게 질책을 받으면서 오히려 자충수라는 비판이 나온다. 윤석열정부 출신인 송미령 농식품부의 장관 유임과 한나라당 권오을 전 의원이 대표적인 케이스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송 장관이 유임된 배경에 대해선 “첫 국무회의에서 대부분 사의를 표한 후라 소극적이고 구체적이지 않은 답변이 많았던 반면, 송 장관은 상당히 구체적으로 대통령 질문에 답하고 국정 방향에 대해 미리 준비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여러 안을 가지고 왔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일할 수 있는, 준비된 현직 국무위원이라고 판단한 것 아닌가 하는 짐작을 해본다”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지난 24일 유임을 발표한 뒤 첫 국무회의에서 송 장관에게 ‘사회적 충돌, 혹은 이해관계에 있어서 다른 의견이 있다면 유임된 장관으로서 적극적으로 들어보고 갈등을 조정하는 데 직접 역할을 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고 제안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송 장관이) 그에 대해서 수긍한 것으로 본다”며 “유임 결정까지는 대통령실에서 한 것이지만, 이후에 갈등 조정 기능도 내각에 임명 혹은 내정된 분들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송 장관의 유임을 두고 민주당, 특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하 농해수위) 소속 의원을 중심으로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는 분위기다. 지난 3년 동안 양곡관리법 등을 반대하고 이를 ‘농망법’이라고 부르는 사람을 기용하는 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는 게 주된 이유다.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과 진보당도 목소리를 높였다. 혁신당 박웅두 농어민위원장은 논평을 통해 “이재명정부의 ‘국민통합정부’ 의지를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남태령 응원봉의 주역이자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 뜻을 함께했던 농민들은 송 장관의 유임에 당혹감과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송 장관은 윤석열 농정에 대해 공식적으로 참회와 반성, 사과와 유감의 발언도 없었고 공개적인 평가의 과정과 책임의 경중을 논의한 바가 없는데 누가 송미령을 장관으로 추천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식량주권에 대한 손톱만큼의 애정이 있다면 유임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밝혔다. 농해수위 소속인 진보당 전종덕 의원 역시 “농망 장관”이라며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나섰다. 통합용 지명? 여야 모두 아우성 ‘윤의 사람’ 그대로 품은 이유는? 일부 야권에서도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송 장관은 민주당이 추진한 양곡법과 속칭 농민3법을 농업의 미래를 망치는 농망법이라며 대통령 거부권 행사까지 건의했다”며 “그런데 이재명정부의 농림부 장관으로 지명되니 ‘새정부 철학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관을 오래하려면 송미령 같이’라는 자조가 공직사회 전반에 퍼지지 않겠느냐”며 “금번 인사를 보니 이 대통령이 말하는 실용주의의 정체를 알겠다. 그건 실용의 이름으로 포장된 기회주의이자 국익으로 덧발라진 밥그릇 챙기기”라고 꼬집었다. 논란에 대해 한 민주당 관계자도 “나름 탕평 인사로 가장 탈이 안 날 것 같은 인물을 유임시킨 것 같은데 아마 이 대통령도 뒷말은 예상했을 것”이라며 “내란 종식을 내걸고 정권을 잡은 만큼 모순된 면이 있다. 그날 밤(12월3일) 용산에 모인 국무위원을 내란 동조자, 내란 방관자라고 하더니 ‘일을 잘하니 함께 가겠다’라는 건 국민에게 조금 더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권 전 의원이 보훈부 장관으로 지목된 것 역시 탕평 인사로 분류된다는 해석이다. 권 후보자는 지난 4월 6·3 조기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 캠프에 합류에 눈길을 끌었다. 친유승민계로 분류되는 권 후보자는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을 거쳐 바른정당에서 최고위원을 지냈다. 보수 인사였던 그는 이재명 캠프에 합류하면서 “대구와 경북의 정치적 발언권을 보장하기 위해 참여하게 됐다”며 “민주당의 중도 보수 지향에 대해 힘을 보탤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훈식 대변인은 권 후보자가 보훈부 장관으로 지명된 것에 대해 “경북 안동에서 3선 의원을 역임했다”면서 “지역과 이념을 넘어 특별한 희생에 특별한 보상이라는 보훈 의미를 살리고 국민통합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권 후보자는 보수와의 소통에 힘을 쏟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국민통합을 강조하며 “소통의 장을 자주 마련하면 광화문 태극기 부대와 촛불 부대가 서로 소통이 되고 이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국민통합이라면 소통의 장을 마련해 각자가 논리의 주장을 공개적으로 이야기해보고 들어봐서 반영하라고 하셨다”며 “그래도 자기 진영 논리에 충실할 수밖에 없다면, 이해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자주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유임된 송 장관을 제외한 10개 부처에 대한 개각이 이뤄지면서 국회 역시 각 상임위가 바쁘게 돌아갈 예정이다. 시기상 장관 후보자 청문회는 7월 말에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를 겪은 국민의힘은 남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송곳 검증’을 하겠다며 벼르고 있다. 격돌의 7월 관전 포인트 다만 한 야권 관계자는 “김민석 후보자의 청문회가 이틀 동안 진행됐지만 총리로서의 자격 검증은 뒷전이고 돈 문제만 물고 늘어졌다”며 “물론 총리 후보자의 부도덕한 면을 부각시킬 수 있겠지만 총리 후보자 청문회인 만큼 더 다양한 각도에서 질문을 해야 했다. 곧 있으면 다른 장관에 대한 청문회도 진행될 텐데 지금처럼 (청문회를) 진행해서는 국민의힘도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