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 이야기> 방문 노인요양센터 ‘아리아케어’

최명화 안산단원센터 대표

페이팔 공동 창업자이자 ‘페이팔 마피아’의 대부로 불리는 피터 틸은 저서 <ZERO to ONE>에서 직장을 찾을 때나 창업을 할 때 ‘내가 잘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먼저 선택기준으로 삼아야 오래갈 수 있다고 했다. 단지 돈만을 중요시하고, 사회적으로 선망 받는가에 초점을 두고 직업을 선택한 후 얼마 못 가 실패하거나 포기해버리는 우리 세태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방문 노인요양센터 프랜차이즈 ‘아리아케어’경기 안산단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최명화(61) 대표는 자신이 잘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일을 창업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모범 사례다. 노인복지학 박사이기도 한 그를 만나 창업 성공 이야기를 들어봤다. 

최 대표는 “그동안 몇 가지 사업을 해보았지만 별 재미도 못 보고 단기간에 그만두기를 반복했지요. 생각해보니 모두 내가 좋아하는 일이 아니었어요. 결국 내가 잘할 수 있는 일,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는 일이 뭔가를 고민하다 방문 노인요양센터를 창업하게 됐습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5060 세대도 도전할 수 있는 소자본 창업 아이템인 것 같다”고 소개했다. 

노인 재가 서비스

이 사업은 요양보호사를 각 가정에 파견하여 고령이나 치매 등 노인성 질병을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65세 이상 노인들을 돌보는 재가요양 서비스 사업이다. 200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노인장기요양호험 제도에 의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대상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1~5등급의 장기요양등급을 심사하여 요양비를 국가가 차등 지원한다. 

지원금액 월 한도액은 5등급이 98만800원이고, 1등급이 139만6200원이다. 노인 가정이 부담하는 비용은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는 없고, 차상위계층은 7.5%, 나머지는 15% 선이다. 정부에서 최대 85%를 지원해주는 셈이다. 복지용구금액도 연 160만원 한도 내에서 정부가 지원한다. 


노인 인구가 급증하는데다 국가 지원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전국 1만4000여 개의 방문 노인요양센터들이 난립하고 있다. 이들 방문요양센터는 대부분 영세하고, 요양보호사들의 처우도 낮은 편이다.

최 대표는 “노인복지학을 전공하면서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노후에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것이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단순히 국가가 재정지원에 그쳐서는 안 되고, 좀 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노인복지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던 차에 아리아케어의 시스템이 선진 노인요양 서비스에 가장 근접하다고 판단해 창업하게 됐다”고 말했다.  

아리아케어는 본사 차원에서 과학적인 프로그램과 체계적인 운영시스템을 구축해 각 요양센터에 교육 및 관리, 브랜드 홍보를 하고 있다. 본사 차원에서 우수한 요양보호사를 확보한 후, 처우 개선과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요양보호사들의 자부심을 고취시킨다. 간혹 발생하는 요양보호사들에 대한 성희롱 및 가사일 요구 등에 대해서도 대처 방법이나 노인가족 교육 매뉴얼도 구비하여 예방 및 문제해결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 등급 노인들을 확보하기 위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것도 장점이다. 

5060세대 적합한 소자본 아이템
사회복지사 자격증 없어도 창업가능

또한, 아리아케어는 체계적인 서비스를 위해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노인치매 자가진단 프로그램’과 ‘인지능력 개선 프로그램’앱을 개발해 출시했다. 앱을 사용하면 빅데이터 활용 및 의료진의 자문을 바탕으로 간단한 치매체크가 가능하며 게임을 통해 기억력·주의력·언어력·계산력·지각력 등의 인지능력을 높이는 훈련을 할 수 있다. 이들 개발 작업은 가톨릭대 의대 교수진과 공동으로 진행했다. 

최 대표는 무엇보다 노인을 공경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실제로 경기도에 거주하는 97세의 한 어르신은 파킨슨병과 노환으로 노인장기요양 4등급인데 30대 여성 요양보호사가 일주일에 3회 방문하여 지극정성으로 보호하자 어르신의 건강도 많이 좋아졌고, 집안 분위기도 밝게 바뀌었다고 했다. 그는 “가족들이 고생했다는 말 한마디에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치매노인 요양보호 서비스에 대한 의견도 피력했다. 90세 치매 중증인 4등급 어머니를 모시고 슈퍼를 운영하는 딸의 효성에 아리아케어 방문요양 서비스를 접목시키자 딸의 부담도 덜어주고 부모에 대한 효도를 이어가게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어르신들은 모두 순수하다”며 “약자인 그들을 성심성의껏 돌보는 것은 단지 한 가족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 모두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노인요양센터를 창업하려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거나 자격증 소지자 한 명을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하는데, 본사에서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의 구인활동을 적극 도와주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 현재 아리아케어 가맹점주 중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는 가맹점주는 30% 선이다.

선진적 시스템

최 대표는 “본사는 노인 인구 2만~2만5000명 지역단위로 가맹센터를 내주고 있다. 보호자와의 소통이 원활한 재가요양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노인가정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올해 1차 목표로 50명의 노인고객을 확보하고, 내년쯤 가까운 지역에서 센터 하나를 더 개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궁극적으로 몸이 불편하신 노인들에게 ‘안산의 천사’가 되는 것이 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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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