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 6·13 기다리는 사람들 -정도진 정읍시장 예비후보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8.03.27 10:17:06
  • 호수 115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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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장호 개발해 정읍 랜드마크로”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1995년 처음 민선으로 치러진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올해로 제7회를 맞았다. 광역단체장부터 기초의원에 이르기까지 약 4000명의 정치인이 배출된다는 점에서 매번 지방선거마다 각 당은 사활을 걸어왔다. 특히 올해 지방선거에 맞춰 ‘미니 총선’급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예정돼있어 각 당은 더욱 엄중한 자세로 선거를 준비하고 있다. 올해는 어떤 정치인이 국민들 앞에 새롭게 모습을 드러낼까. <일요시사>는 선거를 앞두고 참신한 인물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여섯 번째 인물은 전북 정읍시장 출마를 선언한 민주평화당 정도진 예비후보다.
 

“정읍에 투자하겠다면 과감히 규제를 풀겠다.” 

정 예비후보는 죽어가는 정읍을 살리기 위해서라면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그가 정치를 시작한지 어언 31년. 그 기간 정 예비후보는 정읍시의회 의원으로 4선을 했고 한차례 의장을 역임하는 등 오로지 정읍을 위해서만 뛰어왔다. 

그런 그가 정읍의 시정을 맡아 도시에 희망을 불어넣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지난 20일 정읍시 중앙1길에 위치한 선거사무소서 정 예비후보를 직접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다음은 정 예비후보와 일문일답.

- 각오를 밝혀주신다면?
▲우리 정읍의 인구가 자꾸 줄어든다. 과거 27만명이던 인구가 주민등록상으로 11만4000명으로 줄었다. 시민들 체감으로는 10만명도 채 안 된다고 한다. 전체 11만4000명 중 유권자 수가 9만6000명이다. 아이들이 없다는 뜻이다. 젊은이들은 일자리를 찾아 정읍을 떠난다. 남아있는 젊은이들도 언제까지 정읍에 있겠나. 

65세 이상이 약 3만명이다. 이미 정읍은 초고령화로 접어들었다. 정읍은 총체적 위기다. 통계에 의하면 2047년에는 전북에 도시가 4개 남는다고 한다. 정읍도 사라질 수 있다. 이번 선거는 정읍의 미래를 새로 쓰는, 100년의 초석을 다지는 선거다. 정읍서 태어나 초·중·고를 나오고 대학교도 이쪽서 나온 내가 정읍을 희망의 도시로 탈바꿈시키겠다.


- 지역 현안은?
▲정읍은 농축산업도시이자 관광도시다. 농축산 생산 가치가 100이라면 그중 축산이 60정도 차지한다. 소는 약 8만2000두로 전국서 사육 두수가 가장 많다. 돼지도 굉장히 많이 키운다. 문제는 축산 오폐수다. 냄새나는 곳에서 누가 살려고 하겠나. 시민단체서도 난리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사육도 하면서 환경적인 부분을 고려해 깨끗하고 청정한 정읍을 만들어내겠다.

“희망의 도시로 바꾸겠다”
시민과 소통력 최대 강점

또 하나는 관광객 유치다. 내장산은 8대 국립공원 중 하나로 가을이면 가장 많은 관광객이 오던 곳이었다. 설악산 다음이 내장산이었다. 그런데 과거 120만명의 관광객이 50만명대로 줄었다. 주변에 편의시설이 없기 때문이다. 
 

투숙할 수 있는 호텔도 하나 없다. 단순히 산 하나만 보기 위해 관광객이 오는 시대는 지났다. 관광객이 줄어드니 내장산 인근 상가도 저녁만 되면 썰렁하다. 그러다보니 일자리도 없다.

- 주요공약 중 내장호 주변 개발이 그 일환인가?
▲그렇다. ‘볼거리’ ‘먹거리’ ‘놀거리’,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선 이 세 가지가 필요하다. 다행히 정읍은 내장산이라는 볼거리를 가지고 있다. 이제 관광객을 위한 먹거리, 놀거리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내장호를 국립공원서 해제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지금 내장호는 국립공원 안에 들어가 있는데, 그 면적만큼 대체부지를 제공하면 충분히 해제가 가능하다. 난 해낼 것이다. 내장호를 푼 다음 그 주변에 호텔을 개업하고 워터파크를 유치할 계획이다. 

괌에 가본 적이 있는데 가족단위 호텔이 있고 내려가면 수영장을 바로 이용할 수 있게 시설이 돼있더라. 내장호 옆에 4만∼5만평 정도 산을 깎아놓은 곳이 있다. 몇 년 전 잔디로서 유스호스텔을 짓는 허가를 받았다가 여러 가지 이유로 중단된 곳이다. 


잔디로 회장과 충분히 얘기해 그곳에 호텔을 짓겠다. 정읍에 투자하겠다면 과감히 규제를 풀 생각이다. 관광객이 돌아오면 자연스레 지역민들의 소득이 올라간다. 고용창출도 된다. 정읍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호수관광단지를 만들어 내겠다.

- 경마공원 유치 공약은?
▲내가 정읍시의회 의장일 때 정치적인 이유로 본회의 성원이 안 돼 추진을 못한 바 있다. 이를 아쉬워하는 시민들이 많다. 지역구 국회의원인 우리당 유성엽 의원과 ‘더 노력해보자’고 얘기가 됐다.

- 반발이 있을 수 있는데.
▲도박시설, 동물학대라는 이유로 반대할 수 있다. 그런 사람들에게 이런 말을 하고 싶다. 사람이 없는 정읍을 만들 것인가. 시민들이 먹고살거리를 만들어야 정읍이 살 것 아닌가. 전담반을 만들어서라도 경마공원 재유치를 추진하려 한다. 일단 경제적인 부분을 성장시켜 놓은 다음에 문화적인 부분도 같이 병행해 발전시켜 나가야한다고 생각한다.

- 유성엽 의원과의 인연은?
▲그분이 2002년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정읍시장 선거에 나왔을 때 난 정읍시의회 의원이었다. 우리는 같은 당에서 시작했다. 19·20대 총선에선 내가 선대위원장을 맡았다. 관계가 좋고 소통이 잘 된다. 서로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는 사이다.
 

- 시장에 당선되면 유 의원과 소통이 원만하겠다.
▲당연하다. 정읍의 발전을 위해선 지역구 국회의원과의 대화와 소통이 중요하다. 지난 10년 동안 시장과 국회의원이 서로 얼굴도 안 보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니 정읍이 발전하겠나. 손발이 맞아도 시원찮을 판에. 시민들도 이제는 시장과 국회의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가야 한다고 말한다. 피해를 보는 쪽은 결국 우리 시민들이다. 난 유 의원과 소통에 전혀 문제가 없다.

- 다른 후보와 비교해 본인의 강점은?
▲정읍 토박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시민들 마음을 가장 잘 안다. 대화가 통한다. 캐치프레이즈도 ‘시민이 먼저다’이다. 정읍 예산 8200억원 중 시민을 위해 쓰이는 예산이 과연 얼마나 될까. 내가 시장이 되면 시민과 함께 예산을 편성하겠다. 

“투자 있으면 과감히 규제 풀겠다”
관광객 유치로 지역민 소득 증대

시민들과 함께 상의해가며 시정을 보면 지금보다 훨씬 나을 것이다. 그리고 불필요한 예산을 과감히 삭감하겠다. 공익적인 사업도 중요하지만 시민 개개인이 돈을 벌 수 있어야 정읍을 떠나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 마지막으로 유권자들에게 한 말씀.
▲이번만큼은 지역 사정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시장이 돼야 우리 시민들이 후회하지 않는다. 지역을 가장 잘 아는 정도진, 시민들과 가장 소통이 잘 되는 정도진이 시장이 돼야 희망이 있다. 그런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


<chm@ilyosisa.co.kr>


[정도진은?]

▲전북 정읍 출생 
▲호남고 졸업
▲전주대 경영대학원 석사
▲3·4·5·6대 정읍시의회 의원
▲5대 정읍시의회 의장
▲19·20대 총선 유성엽 국회의원 선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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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처럼’ 한덕수 막가는 진짜 노림수

‘대통령처럼’ 한덕수 막가는 진짜 노림수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후 국정을 운영하고 있는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행보에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한 권한대행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지명하며 ‘월권 논란’ 등이 불거졌다. 이에 한 권한대행이 남은 임기 동안 취할 행보에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문형배·이미선 헌법재판관의 후임을 지명해 논란이 일고 잇다. 또 한 권한대행이 특임공관장도 임명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며 논란에 더 불을 지피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에 대해 한 권한대행이 새로운 정부가 가질 임명권에 초를 치고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스스로 지피다 한 권한대행은 지난 4월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국무회의를 열고 대통령 윤석열 파면에 따른 차기 대통령 선거일을 6월3일로 확정하고, 이날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했다. 이날 국무회의서 한 권한대행은 “정부는 선거관리위원회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선거관리에 필요한 법정 사무의 원활한 수행과 각 정당의 준비 기간 등을 고려해 오는 6월3일을 대한민국 제21대 대통령 선거일로 지정하고자 하고 선거 당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다”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은 대통령 탄핵 사태를 언급하며 “지난 4개월간 국민 여러분께 혼란과 걱정을 끼쳐 드리고, 대통령이 궐위되는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어,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는 선거관리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해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관련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드린다”고 언급했다. 이날 한 권한대행은 국무회의에 앞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담화문을 통해 이제껏 임명을 미뤄온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헌법재판관으로 임명하고, 마용주 대법관도 임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4월18일에 임기가 종료되는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직무대행과 이미선 헌법재판관의 후임자로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도 지명했다. 그는 담화문을 통해 “임기 종료 재판관에 대한 후임자 지명 결정은, 경제부총리에 대한 탄핵안이 언제든 국회 본회의서 의결될 수 있는 상태로 국회 법사위에 계류 중이라는 점, 또 경찰청장 탄핵 심판 역시 아직도 진행 중이라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는 각각 검찰과 법원서 요직을 거치며 긴 경력을 쌓으셨고, 공평하고 공정한 판단으로 법조계 안팎에 신망이 높다”며 “두 분이야말로 우리 국민 개개인의 권리를 세심하게 살피면서, 동시에 나라 전체를 위한 판결을 해주실 적임자들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권한대행은 지난해 12월 국회 몫 헌법재판관 후보자 3명의 임명을 보류했었다. 당시 한 권한대행은 “헌법기관 임명을 포함한 대통령의 중대한 고유권한 행사는 자제하라는 것이 우리 헌법과 법률에 담긴 일관된 정신”이라며 “국민의 대표인 여야의 합의야말로 민주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국민의 통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마지막 둑이기 때문”이라고 재판관 임명을 거부한 바 있다. 갑작스레 헌법재판관 지명 황교안도 하지 않은 일을? 그랬던 그가 100일 만에 입장을 바꾼 것이다. 권한대행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을 지명하는 사례는 헌정사상 전무한 일이다. 앞서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황교안 권한대행은 대법원장 몫인 이선애 재판관을 임명한 반면, 대통령 몫이던 박한철 전 헌재소장 후임자는 지명하지 않았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큰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월권’이라며 거세게 반발 중이다. 권한대행은 대통령 궐위 시 권한을 대행하는 직일 뿐이지,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민주당 김용민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헌법재판관 임명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 대행할 수 없는 권한인데, 한 권한대행은 처음부터 끝까지 위헌만 행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윤석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이완규 법제처장에 대해 “내란 직후 대통령 안가 회동에 참석한 사람이다. 내란의 아주 직접적인 공범일 가능성이 높다”며 “(이 법체처장을)지명했다는 사실 자체가 아직 내란의 불씨가 안 꺼졌다는 것을 증명한다. 민주당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혁신당 황운하 원내대표는 “이완규 법제처장은 가장 대표적인 친윤석열 검사다. 법제처장을 하며 완전히 윤 전 대통령 개인의 로펌 역할을 해왔다”며 “이것은 파면된 윤석열의 의중이 작용된 지명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 권한대행이 갑작스레 재판관을 임명한 이유로는 차기 정부가 출범하기 전에 헌재 구성에 대한 결정권을 행사해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재판관을 미리 앉혀두려 했을 가능성이 우선 거론된다. 6·3 대선 전 이·함 후보자가 임기 6년의 헌법재판관에 임명되면 차기 대통령은 임기 내 대통령 몫 헌법재판관을 지명할 수 없다. 민주당 정부가 들어설 경우 입법부와 행정부를 차지하고, 헌법재판관 2명까지 임명하면 헌재까지 진보 성향 재판관이 다수가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둔 정치적 판단을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알면서 선택 왜? 한 헌법학자는 이번 임명은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의 계획을 무너뜨리기 위한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 전 대표가 대통령에 당선되고 난 이후 헌법재판관을 임명하면서 민주당과 이 전 대표의 위험을 처리할 계획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 권한대행이 그 전에 선수 친 것으로 보인다”며 “어차피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권한대행으로서 할 수 있는 마지막 도박수”라고 설명했다. 이런 점 때문에 일각에서는 한 권한대행이 혼자서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지명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 정치권 인사는 “한 권한대행이 대통령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해서 얻을 실익이 하나도 없다”며 “지금 관저서 아직도 나가지 않고 있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입김과 그 다음에 어떤 부탁이 있지 않고서는 굳이 이렇게 무모한 일을 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윤 전 대통령은 지난 11일, 한남동 관저서 서울 서초동으로 이주를 완료했다). 이어 “아마 윤 전 대통령이 파면되기 전 미리 후임자들을 미리 검증했지만 파면이 돼 한 권한대행에게 지명을 요구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파면 전에 준비했다고 하더라도 파면 이후 해당 결정 사안은 중지돼야 하는데 한 권한대행이 이어서 권한 행사를 한 것”이라며 “이는 진짜 사장이 있는데 사장이 잠깐 유고나 궐위 상태라서 권한대행 사장이 왔고, 그는 단순한 결제를 통해서 회사가 돌아가게 해야 되는데 갑자기 사장이 해결해야 할 보유 주식을 본인이 알아서 처분을 하고 심지어는 오버를 해서 사장 딸이나 아들의 어떤 사위나 뭐 이런 며느리 될 사람까지 본인이 다 결정을 해 주는 그런 느낌이 든다”고 지적했다. 남은 두 가지 다음 수는? 한 권한대행이 헌법재판관 임명 외에 시도할 법한 일은 ▲특임공관장 임명 ▲미국 관세 허용 등 두 가지로 분석된다. 우선 한 권한대행이 재외공관의 특임공관장도 임명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2017년 황 권한대행이 당시 특임공관장으로 분류됐던 국가정보원 출신의 변영태 전 주미국공사참사관을 주상하이총영사로 임명한 전례가 있다는 점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특임 공관장은 정부의 판단에 따라 직업 외교관이 아닌 인물에게 공관장 임무를 맡길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보통 대통령의 국정기조 이행을 명분으로 주로 정무직 인사가 임명된다. 지난 8일 기자들과 만난 외교부 당국자는 주중국,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 임명이 진행될 수 있냐는 질문에 “공관장 인사가 필요에 따라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해당 국가의 공관장 인사에 대해서는 “현재 공유드릴 사항은 없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로, 윤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냈던 김대기 전 실장은 주중국 대한민국 대사로 내정된 바 있다. 특임공관장이 정무적 판단이 반영되는 인사라는 점에서 대통령이 탄핵된 상황과 무관하게 임명을 진행할 수 없다는 점과 함께, 탄핵 결과에 따라서는 임명 강행이 상대국에 외교적 결례가 될 수 있다는 점 등이 작용해 이들은 임명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윤 전 대통령의 계엄 이후 지난 4일 탄핵에 이르는 과정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난 1월31일 재외공관장 임명을 실시한 바 있으나, 이 때도 두 명의 특임공관장을 제외한 11개국 대사가 대상이었다. 다만 한 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이 권한을 넘어서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특임공관장을 비롯해 다른 인사 임명을 강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특임공관장·관세 등 무기 남아 트럼프와 통화 때 대선 이야기도 한 권한대행은 지난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며 무역 문제와 조선 산업 협력, 북핵 공조, 방위비 분담금 문제 등을 논의했다. 그는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확대 등 무역수지 개선 의지를 강조하며 상호관세 문제 해결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대미 무역 흑자뿐만 아니라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거론하며 포괄적 협상 의지를 드러냈다. 총리실에 따르면 한 대행은 이날 오후 9시(미국 오전 8시)가 넘어 약 28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며 이 같은 입장을 공유했다. 한 권한대행은 전화 통화에서 “미국 신정부 하에서도 우리 외교안보 근간인 한미 동맹관계가 더욱 확대·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면서 특히 조선, LNG 및 무역 균형 등 3대 분야서 미국 측과 한 차원 높은 협력 의지를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의 대미 무역흑자를 문제삼아 상호관세를 부과한 만큼, 미국산 LNG 수입 확대 등을 통해 무역수지를 개선해나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한 권한대행의 발언에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반응을 드러냈는지는 명확하게 드러난 것은 없다. 대신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한국과 좋은 거래를 할 수 있다면서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거론하며 포괄적 협상을 추진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문제는 이 같은 한 권한대행의 행보로 새로운 정부는 따라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행히도 미국과 상호 관세는 앞으로 90일 동안 미뤄졌기 때문에 조기 대선이 끝난 후 차기 정부가 다시 미국과 협상할 시기가 아직 남은 셈이다. 한 권한대행의 이런 행보에 ‘한 권한대행이 차기 대선주자로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경제·외교 분야서 50년이 넘는 공직생활을 거친 정통 관료라는 점, 개헌 변수를 고려한 ‘관리형 대통령’으로 적격이라는 얘기가 보수 진영 일각서 계속 나오는 상황이다. 대선주자 직접 뛰나 한 권한대행의 배경에 더해 보수 진영 잠재 대선후보군의 지지율이 이 전 대표에게 크게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맞물려 출마론이 사그라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한 권한대행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지난 8일 통화하면서 한 권한대행에게 대선에 나갈 것인지 묻자 “여러 요구와 상황이 있어 고민 중이다. 결정한 것은 없다”는 취지로 말하며 즉답을 피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한 권한대행의 대선출마설에 더욱 불을 지피는 형국이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