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고발] 아시아나 항공, 막장 고객 응대 파문

늑장 대응으로 한 번, 막말로 또 한 번 “승객 뿔났다”


바야흐로 소비의 시대다. 상품과 서비스가 넘쳐나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 우리나라에는 기업을 견제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미약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우리 소비자들은 부당한 일을 겪어도 이를 하소연할 데가 없어 마른 가슴만 쾅쾅 치는 일이 허다하다. 이에 <일요시사>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소비자와 기업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성난 목소리를 들어보기로 했다.

안개로 결항됐는데 승객들 방치…경쟁사와 차이
승객에 ‘XX’ ‘양아치’ 등 육두문자…막장 고객 응대

A씨는 지난 2월23일 오전 6시30분, 제주행 비행기를 타기 위해 아내와 함께 김포공항에 갔다. 하지만 8시 비행기까지 운행이 취소돼 출발할 수 없었다. 안개가 많이 끼었기 때문이었다. 사전에 안내 문자나 전화 등 공지를 받지 못한 게 황당했지만 참고 넘어갔다.

문제 삼자 대응

A씨는 아시아나항공의 조치를 조용히 기다렸다. 다른 승객도 마찬가지였다. 기상 현상으로 비롯된 일이어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은 아무런 후속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승객들을 그대로 방치했다. 승객들이 문제를 삼자 그제서야 예약 번호표를 나눠주는 등 늑장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제대로 된 안내 방송도 없었다. 승객들은 담당자가 육성으로 소리치는 것을 듣기 위해 그 주변을 배회해야 했다.

경쟁 항공사가 안내 방송을 하고, 곧바로 특별기를 편성하는 등 발빠른 대응을 하는 것과 전혀 다른 모습이었다. 모 저가 항공사도 안개가 걷히는 대로 예약된 순서에 따라 비행기를 띄우겠다고 약속했다.

반면, 아시아나항공의 승객들은 예약 번호를 받아들고 하염없이 기다려야만 했다. 누군가 예약을 취소하고 빈자리가 나야 탈 수 있는 상황이었다. 아무런 기약도 없었다. 답답한 노릇이었다.

이에 A씨는 아시아나항공 데스크에 가서 따졌다. 그러자 담당 직원은 “왜 나한테 소리치느냐”며 “매니저에게 얘기하라”고 쏘아붙였다. 이 같은 고객 응대에 A씨는 부아가 치밀었다.

이에 A씨는 매니저를 호출해 불편을 호소했다. 그러자 매니저는 A씨의 말을 자르며 “어차피 안개 때문에 비행기는 못 뜬다” “경쟁 항공사나 저가 항공사도 사정은 똑같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이에 A씨는 “경쟁 항공사와 저가 항공사는 특별기를 제공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해주는데 어째서 아시아나는 승객들을 방치하느냐”고 따졌다. 그러자 매니저로부터 “그럼 경쟁 항공사나 저가 항공사 비행기를 타라”는 황당한 답변이 돌아왔다.

A씨는 기대를 접고 자리가 나기만을 기다렸다. 그러던 중 뒷 순번을 가지고 있던 한 승객이 “사무실에 찾아가 불만을 털어놓자 10시15분 티켓을 받았다”고 승객들에게 귀띔을 해줬다. 기다림에 지친 승객들은 너 나 할 것 없이 사무실로 몰려가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언성을 높이는 이들도 생겼다. 그러던 중 한 승객이 탁자를 두드리며 화를 내자 한 매니저의 입에서 “이런 XX, 저거 양아치야 뭐야 나이도 어려 보이는 자식이…”라는 거친 말이 쏟아졌다. A씨는 아예 기대를 말자는 심정으로 발걸음을 돌렸다. 기약 없는 기다림이 계속됐고 A씨는 자신의 순번에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로 갔다. 그렇게 문제는 일단락되는 듯 보였다.

도둑으로 몰기도

하지만 일 주일이 흐른 지난 2일, 아시아나항공으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발권을 해놓고 결제를 안 했으니 돈을 내라는 것이었다. 어이를 잃은 A씨가 항의하자 아시아나항공 측 관계자는 “결제를 하지 않으면 고소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A씨는 “승객들에게 불편을 끼친 것도 모자라 양아치 취급하는 등 무례하게 대하더니 이제는 도둑으로 몰아서 고소하겠다고 한다”며 “아시아나항공은 사람을 실어 나를 자격이 없는 항공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시아나항공 측 해명

“응대 미숙했지만 욕설은 없었다”

아시아나항공 측 해명을 들어보기 위해 이 회사 관계자와 대화를 나눠봤다.


- A씨는 아시아나항공이 결항으로 대기 중인 승객을 방치했다고 주장했다.
▲ 사실이 아니다. 오후에 특별기를 투입하는 등 조치를 취했다. 3~4시간 늦어지긴 했지만 대기자 모두 제주도로 무사히 갈 수 있었다.

- A씨는 아시아나항공의 고객 응대에 대해서도 문제를 삼고 있다.
▲ 당시는 기상 상태 악화로 결항이 돼 항의가 많은 상황이었다. 과격한 분위기 속에서 최대한 무례하지 않게 응대하려고 했으나 부족했던 것 같다. 다만, 승객에 욕설을 한 부분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으로 확인 결과 나타났다.

- 결제를 하지 않으면 고소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는 게 사실인가.
▲ A씨는 마일리지 공제 티켓을 이용했다. 결항으로 혼잡한 상황에서 직원이 실수로 마일리지를 공제하지 않은 것 같다. 도의적인 잘못을 인정하고 별도로 지불해야 하는 공항세나 유류할증료를 받지 않겠다고 제안했다. 원만한 해결을 위해 계속해서 A씨와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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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 대학생 피살 사건에 대한 정부의 뒷북 대응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했음에도 침묵한 것이다. <일요시사>가 최초 보도했던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탈옥 사건에 이어 주무부처의 소극 행정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급히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코리안데스크’가 능사는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캄보디아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은 수백명이다. 스캠(사기) 산업에 연루된 수만 10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일부는 불법행위라는 걸 알면서도 발을 들였다. 문제는 구금 시설에서 빠져나오려다가 인신매매를 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는 여러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그저 피해자들에게 “기다리라”고만 했다. 감금 한국인 그들은 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인 대상 범죄 피해가 확산하는 캄보디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현지 공관에 접수된 감금 관련 신고는 약 330건, 외교부 공관 신고를 포함하면 약 550건인 것으로 파악했다. 대다수 사안이 처리된 가운데 현재 처리 중인 신고 건은 70여건이라고 위 실장은 설명했다. 위 실장은 “정부 차원에서 여러 대처를 하고 있지만, 캄보디아 내에서 범죄 대응은 본질적으로 캄보디아 주권 사안이기 때문에 우리가 대응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며 “우리 국민 중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으로 발을 들인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최근 현지에서 고문당해 숨진 대학생의 시신 운구가 지연된 상황과 관련해서는 “유가족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공동 부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이 있다”며 “캄보디아 측에서는 공동 부검이 흔치 않기 때문에 소화하려면 내부 절차가 있고, 내부 절차가 진행되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부연했다. 위 실장은 현지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 60명 송환 계획과 관련해서는 “빠른 시일 내 그분들을 서둘러서 데려오려는 입장”이라며 “항공편도 다 준비됐다”고 말했다. 돈이 급한 한국인들은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고 동남아로 향한다. 태국이나 라오스 및 캄보디아 국경지대서 피싱 조직에 납치당하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다. 현지 당국에 신고한다고 해도 오히려 살해 협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캄보디아는 필리핀처럼 현지 수사기관 및 공무원들과 범죄조직 사이의 비리가 만연하다. 범죄조직 아지트를 당국이 확인해도 눈감아주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지 코리안데스크 있으나마나 똑같다? 유족·피해자에 “기다려라” 황당 대응 한 경찰 관계자는 “수감 중인 한국인이 다른 조직에 팔려가 인신매매가 벌어지거나 탈출을 시도하면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은 대부분 중국계 갱단인 ‘흑사회’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캄보디아 고위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 돈 수억원을 상납한다. 매수된 공무원은 구속된 조직원을 빼주는 것은 물론, 경찰 급습 시점을 사전에 알려주기도 한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이 드러나기 시작한 건 필리핀과 태국에 주둔했던 흑사회 간부들이 캄보디아에 자리 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피싱 조직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필리핀과 태국은 자본주의 국가다. 아무리 부패와 비리가 심해도 공산주의와 독재 국가 체제인 캄보디아보다 심하지 않다”며 “중국 갱단은 원래 필리핀에 자리 잡았다. 마약, 도박 범죄 등으로 여러 번 언급되자 4~5년 전부터 캄보디아에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필리핀보다 공무원을 매수하는 비용이 싸다. 경찰관 한 명을 매수해 자신의 인터폴 수배 여부를 확인하는 등 수사 정보를 알기 위한 비용이 한국 돈으로 10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국인 대상 범죄 급증에 대한 대책으로 캄보디아 ‘코리안데스크(한인 사건 전담반)’ 설치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쿠언폰러타낙 주한 캄보디아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항의했다. 영사협의회에서도 코리안데스크 설치 협력을 요청하기도 했다. 경찰청도 최근 캄보디아와의 양자 협의에서 이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안데스크는 경찰 협력관과 달리 대사관 등 외교 채널을 거치지 않고 현지 경찰과 소통할 수 있어 합동 수사에 용이하다. 국외도피사범을 추적하거나 한국인 범죄 피해를 파악할 때 교민 사회 등에서 관련 내용을 수집해 현지 경찰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사를 돕는다. 실종, 살해… 뒤늦게 논의 현지 경찰관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 국제형사사법공조나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등을 통한 공식 요청보다 빠르게 현지 수사가 가능하다. 필리핀에서 코리안데스크는 한국인을 상대로 자행된 청부살인 등 강력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캄보디아 공권력을 신뢰하기 어렵고 현지 치안이 열악한 점 등을 고려해볼 때 최우선 해결책으로 꼽히는 이유다. 국제 앰네스티는 지난 6월 보고서에서 캄보디아 내 범죄 산업이 성행한 원인이 “조직범죄와 부패한 공권력의 결합 구조”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보·수사기관 안팎에서는 무의미한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캄보디아 당국이 국제 공조에 소극적이기도 하지만 코리안데스크는 수사 권한이 없다는 게 핵심이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최근까지 캄보디아 당국에 20건의 국제 공조를 요청했으나 절반도 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 특히 캄보디아 당국이 코리안데스크 설치를 세 차례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리안데스크 출신 한 경찰은 “필리핀은 우리나라 정부가 집요하게 압박해 코리안데스크를 설치한 이후 현지 경찰과의 협조가 가능해졌다. 협조가 된다고 해도 범죄자 송환이나 사건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는 절반도 안 된다. 캄보디아는 더 힘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찰 파견 무의미? 이 경찰은 “정부 차원에서 강하게 압박을 넣어야 한다. 외교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물도 없다’는 식의 각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리안데스크 설치가 불발될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만큼 경찰관 직무 파견 확대가 현실적 대안으로 거론된다. 파견 경찰관을 선발한 뒤 1년 단위로 재발령을 거쳐 최대 2~3년간 현지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단기간에 경찰 주재관을 늘리는 게 쉽지 않은 게 이유다. 2021년 11월 가나 해군은 한국인이 승선한 어선을 위해 안전조치를 하고 있다. 선례도 있다. 앞서 정부는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에 경찰 인력을 직무 파견했다. 2020년엔 가나 대사관에 해양경찰관을 직무 파견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 해적이 출몰하면서 한국인 선원 13명이 납치된 데 따른 조치였다.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가나 부처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동시에 파견 경찰은 물밑에서 움직였다. 현지 해군, 경찰 관계자를 지속해 접촉하며 설득을 이어갔고, 가나에 주재하는 타국 외교 사절과도 교류하며 정보를 공유했다. 또 가나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등 기자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호감을 얻으며 협의를 이어갔다고 한다. 이는 결국 가나 해군이 투입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소극 행정을 일삼는 우리 정부도 문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이 외교부와 행정안전부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해 주캄보디아 대사관 경찰 주재관을 증원해달라는 외교부의 요청을 불승인했다. ‘해외 도주’ 황하나 프놈펜 잠적 단독 확인 인터폴·경찰 수배 피하려 피싱조직 연루설도 당시 행안부는 외교부 증원 요청을 불승인한 이유에 대해 “사건 발생 등 업무량 증가가 인력 증원 필요 수준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인 범죄 피해는 2022년 81건에서 2023년 134건, 지난해 348건으로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확인된 범죄 피해는 303건에 달한다. 현재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경찰은 주재관 1명과 협력관 2명 등 총 3명이다. 그나마 이렇게 늘어난 인력도 애초 경찰 주재관 1명만 있다가 지난해 10월과 지난달 직무 파견 형태로 협력관을 1명씩 추가 투입한 데 따른 것이다. 위 의원은 “캄보디아에서 우리 국민이 잇따라 납치·감금 피해를 당하고 있음에도 당시 윤석열정부가 경찰 주재관 증원을 외면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조차 거부한 이유를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다. 캄보디아는 범죄자들에게 천국이다. 필리핀에서 송환되지 않거나 자유롭게 탈옥해 붙잡히지 않은 텔레그램 ‘마약왕 전세계’ 박왕열과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박정훈 등이 그렇다. 국내에서 수차례 마약 사건의 중심에 섰던 황하나씨도 이들의 수법을 활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는 지난해부터 황씨가 인터폴 수배 대상에 오르자 태국과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오간 사실을 확인하고 취재해 왔다. 실제로 황씨는 지난해 3월 <일요시사>와 전화 통화에서 “지금 태국에 있는데, 아파서 병원에 왔다. 나중에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황씨는 수년 전부터 화류계에 몸담거나 연예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재벌가에 연결하는 일종의 브로커를 담당했다. 그로 인해 마약을 강제로 투약당하거나 피해 본 인물이 있을 정도다. 국내에서의 생활이 어려워진 황씨가 캄보디아에서 브로커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범죄자 천국 악당 은신처 인터폴에 체포되지 않으려 캄보디아 피싱 조직에 한국인 여성들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실제 캄보디아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20~30대 여성들은 납치된 이후 여권과 휴대전화를 빼앗겨 범죄 단지 ‘웬치’에 감금된다. 이 여성들은 대부분 유흥업소로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웬치’에는 현재 한국인 1000명 이상이 거주 중이다. 다만 이들의 범죄 연루 여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