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튀’ 최은영 금수저 가계도

전 한진해운 회장, 돈 없다더니…집안사람들 ‘헉’

[일요시사 경제팀] 김성수 기자 =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전 한진해운 회장)이 먹튀 논란에 휩싸였다. 망해가는 회사에서 챙길 건 다 챙기고 발을 빼서다. 얼마나 어렵기에.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남편 대신 그룹 지휘봉을 잡은 최은영 회장. 최 회장은 2006년 남편 고 조수호 전 회장이 지병으로 세상을 떠나자 이듬해 경영인으로 변신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대학 졸업 후 바로 결혼해 가정에만 신경을 쓴 전업주부였다.

화려한 친인척

그로부터 7년 후인 2014. 최 회장은 결국 경영에서 손을 뗐다. 심각한 자금난에 몰렸던 한진해운은 원래 모기업이었던 한진그룹 품으로 들어갔다. 최 회장의 CEO 변신은 이렇다 할 성과 없이 끝났다.

문제는 한진그룹이 다시 한진해운을 뱉는 과정에서 불거졌다. 최 회장의 먹튀 정황이 드러난 것. 한진해운은 경기침체에 따른 해운업황의 어려움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2013년과 2014년 각각 13392억원과 4679억원 등 2년 동안 18000억원의 순손실을 냈다. 그런데도 최 회장은 발을 빼기 전 챙길 건 다 챙겼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최 회장은 2013년과 20146, 한진해운에서 퇴임까지 보수와 퇴직금 명목으로 모두 97억원을 받아간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한진해운 자율협약 신청 발표 직전 보유했던 지분을 전량 처분해 도덕적 비난은 물론 미공개 정보 의혹도 피할 수 없게 됐다. 최 회장은 두 딸과 함께 지난 820일 한진해운 주식 967927주를 전량 매각했다. 각 매도일의 종가기준으로 매각금액은 30억이 넘는다.

금융당국은 위법 사실이 있으면 엄정히 책임 물을 것이라며 즉각 조사에 착수했지만, 혐의 입증이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최 회장은 이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 한마디로 오비이락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의 한 측근은 최 회장이 남편에게서 물려받은 주식에 대해 상속세를 분납 형태로 내고 있었다이번 지분 매각도 세금 납부 등을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렇다면 일반 서민이라면 생길 수밖에 없는 또 다른 의문점 하나. 최 회장이 세금 낼 돈이 없을 정도로 빠듯했냐는 것이다. 한 재테크 전문가는 보통 재벌, 특히 대기업 오너들은 집이나 은행에 현금을 쌓아두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다부동산과 증권 등에 묶여 있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망해가는 회사서 챙길 건 다 챙겨
세금 내려고 그렇게 빠듯한가?

아무리 그래도 최 회장 집안을 보면 돈이 없다는 점은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 국내 내로라하는 재벌가이기 때문이다최 회장의 부모는 최현열 CY그룹(옛 남경그룹) 명예회장과 신정숙씨다. 신씨는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넷째 여동생.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겐 고모가 된다.

신춘호 농심 회장, 신선호 일본 산사스 회장, 신준호 푸르밀 회장 등이 최 회장의 외삼촌인 셈이다. 롯데가답게 한진해운 모녀는 모두 일본에서 유학생활을 했다. 최 회장은 일본 세이신여자대학교를 졸업했다. 그의 장녀 유경씨는 와세다대를, 차녀 유홍씨도 일본에서 대학을 나왔다.


최두열 전 치안국장의 동생 최 명예회장은 신씨와의 인연으로 롯데맨이 됐다. 1964년 롯데제과 상무이사를 시작으로 롯데공업 상무, 롯데물산 전무이사를 거쳐 롯데물산, 롯데캐논, 롯데산업 등 그룹 계열사 사장을 지냈다. 이후 신 총괄회장과 불화설이 돌더니 1987년 정보통신업체 남경사를 차려 독립해 현재의 CY그룹을 일궜다.

처음 어렵게 시작했지만 잇단 인수·합병(M&A)을 통해 몸집을 불렸다. 삼미기업, 성진산업, 대원전선, STE 등 한때 계열사가 15개나 됐다. CY그룹은 스피커 등 전자기기 제조업체다. 건강보조식품과 축산물 유통 사업도 한다. 올해 82(1934년생)인 최 명예회장은 대한축구협회 이사, 대한아마복싱연맹 회장, 육상경기연맹 회장, 대한농구협회 회장 등 국내 주요 경기단체의 임원을 맡기도 했다. 현재 남북경제협력발전협의회 이사장을 맡고 있다.

그의 자녀들도 재벌가와 화려한 혼맥을 자랑한다. 부부는 슬하에 13(강용-은영-은정-은주)를 두고 있다. 장녀 최 회장의 시댁은 한진그룹 일가다. 남편 조수호 전 회장이 고 조중훈 한진그룹 회장의 3. 최 회장의 시아주버니 조양호 회장이 한진해운을 떠안았던 것도 이런 인연에서다.

차녀 은정씨는 고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의 막내동생 정상영 KCC그룹 명예회장의 차남 정몽익 KCC 사장과 결혼해 내조에 전념하고 있다. 3녀 은주씨 역시 사업가 집안으로 시집갔다. 재계 관계자는 최 회장의 집안을 보면 돈이 없다는 얘기는 통하지 않을 듯싶다더구나 한진해운 주식뿐 아니라 다른 개인 재산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최 회장 일가는 공식적으로 1900억원에 가까운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공식적인 재산까지 합하면 더 많다는 얘기다. 재벌닷컴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2015년 말 기준 상장·비상장 주식과 부동산(시가 반영) 등을 합쳐 최 회장은 모두 1000억원에 가까운 재산을 본인 명의로 갖고 있다. 두 자녀도 420억원씩의 재산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된다.

숨겨둔 재산도

위기의 한진해운에 사재출연 압박을 받고 있는 최 회장. 주식 매각엔 나름 속사정이 있을 수 있다. 법적 처벌 역시 차치하더라도 싸늘한 여론과 도덕성 논란을 잠재우려면 최 회장으로선 어떤 방식으로든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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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