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 쏘는 의문의 주파수 추적

라디오로 비밀지령 내린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북한을 향해 쏘는 '난수방송'이 최근 재개된 것으로 추정된다. 난수방송은 정부나 행정기관이 현장에 있는 요원과 접촉하기 위해 암호를 전송하는 출처를 알 수 없는 방송이다. 관련 전문가들에 따르면 북한을 상대로 한 심리전 차원에서 이 방송이 재개된 것으로 보인다.

난수방송 또는 암호방송은 숫자나 문자, 단어 등의 난수를 조합해서 만든 암호를 전달하기 위해 특정 상대에게 비공식적으로 운영되는 출처불명의 방송이다. 행정기관이나 각종 정보기관이 ‘현장’에 있는 요원에게 암호화 한 내용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이 암호방송을 사용하고 있다.

요원에 암호 전송

그 숫자나 문자들을 해독하기 위한 올바른 키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이론적으로 해독할 수 없다. 또한, 이러한 방송들은 출처를 정확히 알 수 없으며, 송수신자 간의 거리 관계로 원거리 전파가 가능한 단파대역을 이용한다.

방송마다 구체적인 차이가 있지만, 기본서식을 따른다. 일반 통신보다 특별한 점은 없고, 보낸 사람·받는 대상을 식별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보낼 내용을 각각의 형식에 맞춰 방송한다. 난수방송 전송은 정시 또는 30분에 시작하며 방송 도입 부분에는 송신자와 수신자를 나타내는 신호를 포함한다. 보낸 사람의 신호에는 숫자나 알파벳 코드 등의 특징적인 문구, 특별한 음악, 혹은 전자음이 이용된다.

시작 전 문장의 숫자 조수를 선언하는 방송도 있지만, 보통 전문(電文) 내용을 바로 열거한다. 그리고 각각의 조를 두 번씩 부르거나, 혹은 전문 내용을 모두 열거한 후 처음부터 다시 부른다. 전문의 길이는 다양하며 모든 방송 내용 길이가 같거나, 내용에 따라 변화하는 것도 있다. 일부 방송은 1개를 전송하는 동안 여러 전문을 보낸다. 때론 일기예보로 가장해 전문을 부르기도 한다.


암호방송 자체는 매우 일반적으로 각국에서 행해지고 있지만, 동북아에서는 대한민국(V24), 북한(V28), 중국(V26), 대만(V13), 일본이 현재도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 V24, M94 등에서의 알파벳 E는 영어, S는 슬라빅어, M은 모스코드, V는 그 밖의 언어를 의미한다.

북한의 유명한 난수방송인 ‘V15 방송’은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됐던 2000년 이후 방송되지 않고 있다. 남한에서 북한으로 방송하는 수가 북한에서 남한으로 방송하는 수보다 월등히 많은데, 꿈도 희망도 없는 인터넷 체계 덕분에 북한에서는 이메일, 위성방송을 애용하고, 남한에서는 난수방송을 애용한다.

심리전 차원서 난수방송 재개 알려져
철저한 비밀유지…일반인 해독 불가

북한이 보낸 간첩이나, 남한의 북파공작원의 경우 난수해독문을 가지고 있으므로 매일, 매월 난수표에 관한 내용이 바뀐다. 따라서 정보기관원이 아닌 일반인은 암호학을 전공해도 해독하기 거의 불가능하다.

풀었다가는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 기술자 목적으로 데려갈지도 모른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국정원과 정보사, 기무사가 존재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것들을 담당하는 부서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정보기관의 능력은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유튜브 같은 사이트에서 이 난수방송을 녹음해서 올린 자료들이 몇몇 있다. 2010년 8월3일에 송출된 난수방송의 도입부는 이경숙의 ‘반갑습니다’, 2011년 7월1일 송출된 난수방송의 도입부는 패티김의 ‘서울의 찬가’, 2012년 4월3일에 송출된 난수방송 도입부는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었다.

그 뒤 2014년 3월9일 ‘Sultans of swing’, 2015년 5월22일 ‘Gloomy Sunday-original piano version’, 2015년 5월26일 ‘Nulla in mundo pax sincera - Vivaldi’, 2015년 6월5일 ‘모차르트 레퀴엠의 라크리모사 KV626’에 난수방송이 송출됐다.


이후 10일 뒤인 2015년 6월16일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를 마지막으로 한국어 난수방송인 V24의 송신은 중단됐다. 더는 방송할 이유가 없어 중단했다는 말이 있다. 남한에서 북한에 마지막으로 간첩을 보낸 건 90년대로 알려져 있다.

이제는 북한에 간첩을 보낸다 해도 북한의 특성상 이방인은 눈에 띄기 쉬워 발각될 가능성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2000년대 이후로 보낸 메시지는 대부분 본국으로 귀환하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난수방송에서의 목소리에 대한 의견도 분분한데, V24는 남한의 난수방송 호출부호인 데다 송출 위치도 남한이 확실하다고 관련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참고로 2012년 4월1일부로 목소리가 후자의 여성 목소리로 바뀌었다. 전자의 여성 목소리로는 그 이후로 들리지 않았다. 아무래도 계약기간이 끝났거나 교체된 것으로 보인다.
 

2015년 6월16일 이후 중단됐던 난수방송이 다시 시작됐다. 2016년 2월16일 0시에 수신된 난수방송은 '백아연-이럴거면 그러지 말지' 중간에 송출됐다. 그 후 지난 2월17일 23시30분 '여자친구-오늘부터 우리는', 2016년 2월22일 0시0분 '장윤정-초혼'에 난수방송이 송출됐다. V24에 등장하는 곡들이 묘하게 누구를 저격하는 듯한 곡들이다.

노래에도 의미가

예로 들면 5290kHz에 나온 오늘부터 우리는 이라는 곡이라든가, 6215kHz에 나온 이럴거면 그러지 말지라든가, 사실 깜깜무소식이던 V24가 갑자기 방송을 시작한 이유는 개성공단, 북한의 4차 핵실험, 미사일, 그리고 김정은의 역량결집 지시등 최근 심각하게 악화된 남북관계 때문일 수도 있다. 즉 V24가 방송을 다시 시작했다고 무작정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
 

<ktikti@ilyosisa.co.kr> 

 

[난수방송은?]

▲국가보안법에 걸린다?

난수방송은 여느 라디오방송이 그렇듯 공개 방송이다. 감청하든, 배포하든, 방송을 공개하든, 방송을 해독하든 합법적이다. 어차피 코드북이 없으면 난수방송을 못 풀기 때문. 더군다나 대남방송이 아니기 때문에 들어도 배포해도 한국 정부에 의해 처벌 받지 않는다. 대신 난수방송을 찾아다니면서 듣는 것은 주위 사람이 들으면 간첩으로 오인받기 딱 좋기 때문에 귀찮은 일 생기기 싫으면 이어폰 끼고 듣자. 

▲일반인도 해석?

절대 불가능하다. 죽었다 깨어나도 진짜 불가능하다. 난수방송에서 등장하는 난수들은 대부분 무언가 규칙성이 있는 암호가 아닌 코드북 암호이기 때문에, 그 난수에 맞는 코드북을 갖고있지 않는 이상 규칙도 없으므로 절대로 해석할 수 없다. 


▲내용은 없다?

V24는 약 1978년 경부터 방송해온 뿌리깊은 방송이다. 당시에는 정말 북파공작원이 투입해서 활동을 했던 것으로 보이나, 현재까지 방송하고 있는 V24가 의문점이라는 얘기다. V24가 다시 재개한 2016년 2월 경은 남북관계가 상당히 안좋았던 시기였는데, 그래서 일부 사람들은 V24의 전문은 사실 아무 내용이 없었고 북파공작원이 더이상 없기 때문에 그저 대북심리전 방송으로 송신한 것이라는 주장을 한다. 하지만 굳이 북파공작원이 아니라도 해외쪽 공작원들을 위해 방송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이어져온 것일 수도 있다. 결국 관계자 말고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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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