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단, 충선 앞두고 한전부지 환수 꺼내든 이유

불교재가연대 "염불엔 관심없고 잿밥만 신경 쓰는 조계종단"

[일요시사 사회2팀] 박 일 기자 = "자기반성은 없이 모든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는 일은 부당하며, 더구나 종교집단에서 할 수 있는 일인가."

참여불교재가연대(이하 재가연대)가 24일, 최근 조계종의 한전 부지 환수 주장에 대해 "소송을 통해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지 않고, 선거국면을 이용해 적법절차에 따른 건축허가를 받을 수 있는 현대자동차로부터 합의금을 받자는 상식 밖의 행동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재가연대는 전날, 조계종단의 서울시청 앞에서 가진 한전부지 환수기원법회와 관련해 "봉은사 부지 강탈의 책임은 정부에 있지만, 당시 총무원이 봉은사 반대를 묵살한 책임을 인정하고 반성해야 한다"며 "자기반성도 없이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것은 종교집단에서는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고 비난했다.

이어 "개발인허가와 관련해선 안 될 더불어민주당에게 개발허가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총선을 코앞에 두고 전혀 논리적 근거도 없이 정당에 대해 총선필패를 외치는 것은 정치개입”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이날 조계종 기원법회 행사에는 환수위 명의로 '더민주 총선필패' '박원순 대권불발' 등의 피켓과 '재벌과 더불어? 서민과 더불어? 더민주-한전부지 개발허라 즉시 중단하라!'라는 플래카드가 걸렸다.

이 같은 종교계의 집단 정치 개입에 따른 선거법 위반은 불교의 위상을 떨어뜨릴 수밖에 없다. 심지어 이들은 시울시청에 진입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환수위 스님들이 청사 입구에서 경찰병력과 충돌을 일으키는 등 물의를 빚기도 했다.


환수위 스님들은 이 과정에서 '조계종에서 마련한 포토라인'서 취재 중인 언론사 취재기자에게 "나가라"며 밀쳐내는 등 상식 이하의 행동을 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연대는 "조계종단은 한전부지가 현대자동차로 매각되기 이전에, 사찰의 수행환경에 도움이 되고 서울시민 공익에도 부합하는 방향으로 공공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등 공공개발 트러스트를 구성해 한전부지를 매수하는 방향으로 나아갔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현대자동차로 부지가 매각된 현재로서는 조계종과 정부, 현대자동차가 참여하는 3자 협상테이블을 만들어 사찰의 수행환경과 시민의 환경권을 최대한 보장하는 사회적 합의로 나아가는 것이 최선”이라고 제시했다.

다음은 '조계종단의 한전부지 환수 정치화와 불법적 서울시청 진입시도에 대한 참여불교재가연대의 긴급성명서' 전문이다.

<조계종단의 한전부지 환수 정치화와 불법적 서울시청 진입시도에 대한 참여불교재가연대의 긴급성명서>

조계종단은 과거 봉은사 토지였던, 강남구 삼성동 구 한전부지를 1970년 박정희 정권의 정치자금마련을 위하여 강제로 빼앗겼다며, 3월 23일 봉선사 등 전국의 신도들을 동원하여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한전부지 환수기원법회를 열었다.

위 법회에서는 조계종 환수위원회 명의로 “더 민주 총선필패” “박원순 대권불발” 등의 피켓과 “재벌과 더불어? 서민과 더불어? 더민주-한전부지 개발허가 즉시 중단하라!라는 현수막이 내걸리고, 동일한 구호가 외쳐졌으며, 심지어는 서울시청 진입을 시도하며 경찰과 충돌까지 서슴치 않았다.


조계종단의 주장은, 1970년 당시 박정희 정권은 정치자금 마련을 위하여, 상공부 이전 부지가 필요하다며 조계종단을 기망하고, 봉은사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조계종 총무원 주도로 매각권을 총무원으로 넘겨 구 한전부지를 헐값에 매각하게 하였고, 당시 강압적인 분위기로 인해 봉은사가 이의를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법적 주체인 봉은사가 동의하지 않은 매매계약은 무효이므로 한전부지를 돌려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조계종단의 주장대로 한다면, 과거 봉은사 부지 강탈의 책임은 대한민국 정부에 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먼저 당시 총무원이 봉은사의 반대를 묵살한 책임을 인정하고 반성하여야 마땅할 것이다. 자기반성은 없이 모든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는 일은 부당하며, 더구나 종교집단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못된다.

그럼에도 개발인허가와 관련되어서는 아니 될 일개 정당 더불어민주당에게 개발허가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개발행위 허가신청이 접수되면 도시계획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적법절차를 준수하여 법집행을 하여야할 서울시장에 대하여 ‘대권불발’이라는 구호를 외치며, 총선을 코앞에 앞두고 전혀 논리적 근거도 없이 일개 정당에 대해 총선필패를 외치는 것은 선거 국면에 있어서 정치개입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선거법 위반 논란을 자초하여 불교의 위상을 떨어뜨리는 어리석음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서울시청 진입을 시도하여 공무집행을 방해하려한다는 것은 법치주의 사회에서 결코 용인될 수 없는 행동이다.

헌법상 정교분리 원칙은 당연히 종교단체도 지켜야할 원칙이고, 특히 선거국면에서 종교단체는 여야를 막론하고 부당한 영향력행사를 자제하여야 함은 너무도 당연한 상식이다.

조계종단의 행태는 이밖에도 다음과 같은 점에서 정당하지 못하다.

첫째, 법적인 무효를 주장하면서 소송을 통한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지 아니하고, 선거국면을 이용하여 공공기관을 곤란하게 만들어 인허가를 지연시킴으로써, 적법절차에 따라 건축허가를 받을 권리가 있는 현대자동차로부터 합의금을 받자는 상식 밖의 행동을 하고 있다.

둘째. 과거 조계종 총무원이 봉은사를 소외시키고 매각협상을 진행했다는 주장을 펴면서, 봉은사가 주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총무원 주도로 전국의 신도를 동원하는 논리모순의 행동을 하고 있다.

셋째, 불교재산의 강압적 침탈을 행했다는 대한민국 정부가 아니라, 관련법규에 따라 법집행을 해야 할 서울시장의 대권불발을 거론하고 있고, 개발 인허가에 절대로 관련되어서는 아니 될 정당에 대하여 개발허가 중단과 총선필패를 주장함으로써 왜곡된 대상과 수단을 선택하고 있다.

넷째, 조계종단은 분명 법치국가에서 존속하고 있고, 전통사찰보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하여 법적보호를 받고 있음에도, 개발인허가의 법적 문제를 거론하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적인 중단을 요구하는 시대착오적 행동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문제의 발단이 독재정권의 부당한 사찰 토지 강탈에서 비롯되었다는 점, 대규모 개발로 시민들의 환경권이 침해될 우려가 크다는 점을 중시한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합리적으로, 그리고 현실적 법리를 감안하여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권고한다.

과거 봉은사 부지의 한전 매각으로 봉은사의 수행환경권이 많이 손실된 것이 사실이다. 현실적으로 법적인 소송을 통하여 한전부지를 찾기 어려웠다면, 한전부지가 현대자동차로 매각되기 이전에, 조계종단은 사찰의 수행환경에 도움이 되고 서울시민의 공익에도 부합하는 방향으로 공공개발의 계획을 수립하고, 공익적 자금과 기업이 참여하는 공공개발트러스트를 구성하고 관련법규의 손질을 요구하여 한전부지를 매수하는 방향으로 나아갔어야 한다.

현대자동차로 부지가 매각된 현재의 상황이라면 과거 사찰부지 강탈에 책임이 있는 정부 및 봉은사 인근에서 사옥을 신축하려는 현대자동차와의 3자 협상테이블을 만들어 사찰의 수행환경과 시민의 환경권을 최대한 보장하는 사회적 합의로 나아가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다.


현재의 조계종단의 목표와 행동은 천만 불자들에게, 또 양식 있는 시민들에게 낯부끄러운 행위이며, 불교의 위상을 땅에 떨어뜨리는 것임을 자각해야 할 것이다. 조계종단은 겸허하게 자신의 과거 잘못을 반성한 뒤에, 다시금 목표와 방법을 정당하게 설정할 것을 조계종단에게 엄중히 권고한다.

2016년 3월 24일

참 여 불 교 재 가 연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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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