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내세운 실속파 수제버거 창업

양분화 되가는 햄버거 시장

햄버거의 본고장 미국에서 지각변동이 일고 있다. 한국에 수 많은 김밥집이 있는 것처럼 미국에는 많은 햄버거 집이 있다. 패스트푸드 햄버거가 시장을 주도했지만 최근에는 수제버거도 큰 흐름을 차지하며 시장이 양분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신선함 내세운 수제버거 인기
3000원대 ‘후레쉬 버거’ 각광

패스투프드의 대명사 ‘맥도날드’가 미국에서 점포수를 줄일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했다. 맥도날드의 자리를 대신하는 것은 수제버거 등 건강한 한 끼를 내세우는 곳이다. 파이브가이스버거, 쉐이크쉑 등 웰빙 버거와 치폴레 등 멕시칸 푸드를 예로 들 수 있다. 우리보다 외식이 발달해 있는 미국에 어떤 수제버거 브랜드가 있는지 보고, 국내 수제버거 시장도 살펴본다. 미국 등 뉴욕에서는 수제버거가 젊은층과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다. 자연스럽게 관련 수제버거 체인들이 점포를 늘려가고 있다. ‘쉐이크쉑버거’는 호르몬과 항생제 등을 전혀 쓰지 않은 소고기 패티로 햄버거를 만든다.

뉴욕에 본점을 두고 있는 쉐이크쉑버거는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웰빙버거’로 통한다. 쉐이크와 함께 먹는 점이 특징이다. 기본적인 ‘쉑버거’와 베이컨이 들어간 ‘스모크쉑’이 대표메뉴다. 채식주의자를 위한 버거도 있다. 가격은 5~10달러 선. 미국 내 36개를 포함해 전세계 63개 매장을 가지고 있는데, 미국 내 매장을 450곳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든든한 한 끼 식사

‘파이브가이즈버거’는 뉴욕 현지인을 포함,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자자한 버거다. 이곳의 햄버거는 빵을 그릴에 직접 굽는다. 고기의 80%는 살코기다. 냉동 재료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신선한 것만을 사용한다. 고객이 주문하면 조리를 시작한다. ‘햄버거’ ‘치즈버거’ ‘베이컨버거’ 등이 대표메뉴다. 가격대는 4~6달러 선. 1986년 워싱턴DC에 첫 점포를 연 파이브가이즈는 2003년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 미국과 캐나다 지역에 1000개의 매장을 두고 있다. 앞으로 1500곳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1948년 미국 남가주에서 창업한 ‘인앤아웃버거’도 냉장육만을 사용한다. 매장에서 사용하는 패티는 본사가 소유한 생산공장에서 만든다. 프렌치프라이도 감자를 주방에서 직접 껍질을 벗기고 잘라 튀긴다. 모든 음식은 주문 후 즉석으로 만들어진다. 현재 300여개 점포를 두고 있다.

맥시칸 푸드 ‘치폴레’도 최근 미국에서 떠오르는 체인이다. 이곳은 유기농 채소와 방목육 등 천연재료를 고집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부리또의 주재료가 되는 검은콩의 40%를 유기농으로 사용한다. 또 지역 농장과 제휴해 고객에게 더 신선한 재료로 만들어 제공한다. 최근에는 음료를 제외하고 전 메뉴에 유전자변형식품도 일절 쓰지 않는다. 부리또와 보울, 타코, 샐러드를 고객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를 비롯, 각종 채소도 선택할 수 있다. 각각의 기호에 맞출 수 있다. 미국에 1700개 매장을 두고 있다.

국내에서는 과거 수제버거 바람이 한차례 불었다. 하지만 높은 가격으로 대중성을 확보하지는 못했다. 패스트푸드전문점들이 낮은 가격을 앞세우며 공격을 하자 시장이 줄었다. 기존 햄버거 전문점들은 대부분 직영체제로 가맹점으로는 운영되지 못했다. 대기업들이 워낙 강했기 때문. 최근 가격경쟁력을 갖춘 수제전문점들이 다시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햄버거 전문점보다 품질을 높이되, 기존 햄버거와 가격대를 비슷하게 가져간다. 단, 역세권보다는 주택가, 대학가 등의 골목길로 진출해 임대료를 낮추고, 가맹점 형태로 대량으로 식자재를 매입함으로써 가격경쟁력을 갖췄다.

‘마미쿡’은 가성비 좋은 리얼 수제버거를 내세운다. 서울대입구역점은 대학생들과 직장인들로 늘 붐빈다. 패티로 사용되는 치킨통살과 소고기는 모두 냉장육을 사용한다. 본사에서 고기를 공급하면 매장에서 직접 다져 그릴에 굽는다. 채소도 신선한 것만을 사용한다. 모든 메뉴는 주문 즉시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치킨도 국내산 냉장육을 사용한다. 가격은 기존 버거보다 저렴한 3000~4000원대다. 치킨도 1만원이 넘지 않는다. 1997년 사업을 시작한 이후 1500호점을 넘긴 숯불바베큐치킨 ‘훌랄라’가 본사로, 식재료를 대량으로 거래해 재료단가를 낮출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 용인 생산공장에서 햄버거 재료를 직접 생산, 유통마진을 없애는 방법으로 가격거품을 뺐다. ‘곰스603’는 수제버거와 샌드위치 전문점이다. 우리밀이나 유기농 밀가루로 매일 두 번 매장에서 빵을 직접 굽는다. 패티도 매장에서 굽는다. 이외에 ‘프랜차이즈 맘스터치’와 ‘크라제맥스’도 있다.

소비자 신뢰 쌓아야

홍대, 이태원 등 젊은이들이 모이는 곳에는 독립점 형태로 운영되는 수제버거전문점도 인기다. 서울 건국대앞 쇼핑몰 커먼그라운드에서 직영점으로 운영되고 있는 ‘핸인핸버거’도 직접 만든 패티를 사용한다. 이태원에 위치한 ‘자코비버거’는 두툼한 패티와 풍성한 재료로 승부한다.

미국에서는 최근 건강식 이미지를 내세운 음식이 각광받고 있다. 수제버거와 에스닉 푸드가 인기를 끄는 이유다. 국내도 최근 수제버거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신선한 재료 등으로 햄버거의 품질은 높이되, 가격 거품을 빼 부담감을 확 줄였기 때문이다. 햄버거는 이미 대중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한 끼 때울 수 있는 패스트푸드로 각인되어 있다.
따라서 수제버거 전문점을 창업한다면, 품질을 비롯, 맛과 가격 등의 측면에서 소비자들을 충족시키는지가 관건이다. 사용된 재료나 조리 차별적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상세히 공개하거나, 오픈 주방으로 고객들이 직접 조리과정을 볼 수 있도록 해 신뢰성을 높이는 것도 방법이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