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 아닌데…지하철 에스컬레이터 멈춘 이유

“장사도 안되는데 누구 좋으라고?”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지하철역사에서 인근상가로 이어지는 출구에는 이용객의 이동 편의 제공 및 상가활성화를 위해 에스컬레이터가 운행되고 있다. <일요시사>가 서울지하철 1호선부터 9호선까지 에스컬레이터 운행 여부를 조사한 결과, 외부업체가 운영·관리하는 5곳의 에스컬레이터가 잠정·전면 중단된 채 운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객들의 민원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가 서울지하철(1∼9호선) 420개 구간의 에스컬레이터 운행 여부를 조사한 결과, 5개역(가양역, 불광역, 신림역, 월곡역, 이수역)의 인근상가 연결 출구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가 잠정·전면 중단 운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에스컬레이터의 관리·운영 업체가 지하철(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메트로9) 측이 아닌 인근상가 측인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예상된다.

민원 폭발

인근상가 연결 출구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의 상·하행 양측 모두 운행이 중단된 곳은 월곡역 1번 출구(코업스타클래스)와 이수역 9번 출구(자이아파트), 가양역 10번 출구(SK그레이스힐)다. 코업스타클래스, 자이아파트, SK그레이스힐의 주상복합아파트 측은 에스컬레이터의 관리·운영·보수로 인한 관리비 지출이 부당하다는 입주민 및 상주입점자의 불만에 에스컬레이터를 더 이상 운행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지하철 6호선 월곡역 1번 출구의 에스컬레이터 입·출입로 벽보에는 ‘운행 및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점검 및 고장수리 중’이라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하지만 지난 2011년 코업스타클래스가 연결 출구 개통으로 시범운행을 실시한 이래 단 한 차례도 에스컬레이터를 작동시키지 않았다는 이용객들의 주장이다.

<위키트리>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09년 1월, 서울도시철도가 코업스타클래스 시행사(대한토지신탁, 코업피엠씨)에 월곡역 1번 출구 연결통로 및 에스컬레이터의 관리·운영·보수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고, 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건설사인 대한토지신탁이 코업스타클래스 시공을 마친 지난 2011년, 코업피엠씨에 월곡역 1번 출구와 관련된 의무사항을 인계하는 과정에서 코업피엠씨가 인수거절 의사를 밝혔다. 코업스타클래스 입주민 및 상주입점자가 관리비 부담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자 코업피엠씨가 서울도시철도에 에스컬레이터 운영에 대한 책임을 전가한 것이다.

이학규 월곡역장은 <위키트리>와의 인터뷰에서 “시민들의 불편이 많아 서울도시철도에서 수억원의 교체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에스컬레이터를 운행하려고 했다”며 “코업스타클래스의 사유지라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코업피엠씨가 서울도시철도에 사유지를 기부채납해야 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재 서울도시철도와 코업스타클래스 시행사 간의 소송이 진행 중이다.
 

지하철 7호선 이수역 9번 출구의 에스컬레이터도 지난 6월24일부로 운행이 중단됐다. 자이아파트 측이 ‘입주민과 상가입점자가 에스컬레이터 사용 전기료를 지불하고 있다’는 명목을 내세워 잠정 중단 운영에 돌입한 것이다. 자이아파트는 교통약자를 위해 설치된 9번 출구의 엘리베이터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부분 운행(주말 미운행)하고 있다. 서울도시철도는 자이아파트와 체결한 계약서의 ‘서울도시철도의 사전 승인 없이 임의로 폐쇄하거나 다른 용도로 변경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을 주장하며 자이아파트를 상대로 지난달 소송을 제기했다.

외부업체 운영·관리 대부분 운행 중단
이용객들 편의 무시…무용지물로 전락

자이아파트는 이수역 9번 출구 에스컬레이터의 중단 안내문에 ‘지하철을 이용한 외부인은 가능한 사용을 자제해 주길 당부’ 문구를 포함했다가 교통약자를 배려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이수역 측도 이용객들의 불만에 해당 에스컬레이터 입·출입로 벽보에 ‘관련 문의는 이수자이로’라는 벽보를 부착했다가 이용객들의 불만을 샀다.

가양역 10번 출구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도 끊임없는 민원이 제기됨에도 운행이 재개되지 않고 있다. 9호선 관계자는 “SK그레이스힐 상가의 경영 문제로 인한 잠정 중단으로 재개 시일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지하철 2호선 신림역 7번 출구에는 르네상스쇼핑몰로 이어지는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돼 있다. 하지만 르네상스쇼핑몰이 이 에스컬레이터의 운행을 평일 오전 8시부터 10시까지,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부분 운행하고 있다. 하지만 신림역 인근은 하루 평균 14만명의 유동인구가 몰리는 상권으로 이용객들의 입·출입이 잦은 7번 출구의 에스컬레이터가 상시 운영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어 르네상스쇼핑몰 관계자를 직접 만나 상시 운영에 대해 여러 차례 문의했으나 매출 하락을 이유로 거절당했다”며 “관리 및 보수에 대한 책임을 서울메트로가 맡겠다고 했음에도 에스컬레이터 운영에 따른 전기료가 부담된 모양이다”고 설명했다.

지하철 6호선 불광역 NC백화점 출구는 상행 에스컬레이터만 부분 운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불광역 사거리에서 대조불광시장 삼거리 방향의 지하철 출구인 6·7번 출구에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지 않아 인근 거주 교통약자들이 불편이 크다는 지적이다.
 

불광역 인근 거주자 유현서(32)씨는 “계단이 아닌 중단된 에스컬레이터를 내려갈 때마다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며 “출퇴근 시간만이라도 하행 에스컬레이터가 부분 운행됐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책임 회피

에너지 절약 대책을 실현하기 위해 서울도시철도도 공덕역 10번 출구의 1구간 에스컬레이터(27·28호기)를 2013년 7월부터 중단 운영 중이다. 효창공원역, 문정역의 에스컬레이터 설치공사가 10개월 이상 지체되고 있어 이용객들이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 서울지하철 420개 구간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는 서울메트로(1∼4호선) 498대, 서울도시철도(5∼8호선) 1078대, 메트로9(개화역∼신논현역 9호선) 459대로 총 2035대(3월 기준)다. 서울매트로는 ‘이동편의시설 확충 종합계획’이 완료되는 2018년까지 에스컬레이터 102대와 엘리베이터 88대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서울도시철도도 2016년까지 에스컬레이터 44대와 엘리베이터 10대를 완공할 계획을 밝혔다.

<evernuri@ilyosisa.co.kr>

 

<표> 외부관리 출구 에스컬레이터 운행여부 현황

구분 역사명 출구번호 운행여부
2호선 신림 7
5ㆍ9ㆍ공항철도 김포공항 4 O
5호선 오목교 7 O
2ㆍ5호선 충정로 7 O
2ㆍ6호선 합정 8-1, 9, 10 O
2ㆍ6호선 신당 11 O
6호선 월곡 1 X
2ㆍ7호선 건대입구 4 O
4ㆍ7호선 이수(총신대입구) 9 X
1ㆍ7호선 가산디지털단지 2, 3 O
2ㆍ8호선 잠실 10, 11 O
9호선 가양 10 X
2ㆍ9호선 당산 10 O
9호선 신논현 3 O
7호선 강남구청 3, 3-1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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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