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자동차 노조는 강성노조로 알려져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파란이 일어났다. 지난달 열린 르노삼성자동차 임단협에서 무분규로 임금협상을 이뤄내면서 ‘임금협상의 모범사례’가 나온 것이다. 하지만 이를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투표가 기명투표 방식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르노삼성자동차(이하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달 22일 완성차업체 최초로 무분규 임금협상을 타결했다. 놀라운 사실은 르노삼성 노동조합원 93%가 임금협상안에 찬성했다는 점이다.
임단협 모범사례?
르노삼성 측은 결과에 만족했다. 프랑수아 프로보 사장은 “대타협을 이뤄준 모든 임직원에게 감사하며 후회 없는 결정이라는 것을 모든 직원이 함께 증명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도 이번 르노삼성의 임금협상 결과를 두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 장관은 르노삼성 부산 공장을 방문해 “르노삼성의 노사합의는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특히, 임금피크제의 도입과 호봉제 폐지에 대해 언급하며 협상 결과에 의미를 부여했다.
르노삼성 노동조합원 93%가 합의한 내용을 살펴보면 ▲호봉제 폐지를 통한 인사제도 개편 ▲임금피크제 및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도입 ▲기본급 2.3% 인상(평균 4만2000원) ▲생산성 격려금 지급 ▲통상임금 자율합의 ▲대타협 격려금 700만원 등을 골자로 한다.
그러나 이번 결과를 두고 내부(노동자) 사이에서 뒷말이 나온다. 노동자들이 꺼리는 호봉제 폐지와 임금피크제 등이 담긴 합의안이 90%를 넘기는 표차로 통과됐기 때문이다.
한국GM이 60%를 넘기지 못한 점을 감안하면 압도적인 수치다. 특히, 르노삼성의 협상안이 한국GM의 협상안(▲기본급 8만3000원 인상 ▲격려금 650만원 ▲성과급 400만원)보다 불리하다고 평가받는 상황에서 협상안이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하면서 의외라는 반응이다. 일각에서는 투표방식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다. 비밀 투표방식이 아닌 기명투표 방식으로 노동조합원의 의견이 제대로 나올 수 있겠냐는 것이다.
실제 르노삼성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에 기명식 투표용지가 사용됐다. 이 투표용지는 ▲임금협상 잠정합의안 및 통상임금 개별동의서 ▲사번과 성명 ▲날인란 등으로 구성됐다.
르노삼성의 노동자 A씨는 “비밀이 보장되지 않는 방식으로 투표가 진행됐는데, 어떻게 조합원이 투표를 제대로 할 수 있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호봉제 폐지와 같은 문제는 노동자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기명투표로 진행된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까지 임금협상안 최종 찬반 투표는 무기명투표 방식으로 진행해 왔다.
호봉제 폐지 불구 임협 93%나 찬성
이름 쓰고 하니…사내에 불만 가득
최근 르노삼성 임금 수준이 높다는 분위기가 형성된 점도 이번 임금협상안이 압도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로 풀이되고 있다. 르노삼성 노동자 B씨는 GM대우 협상안에 비해 르노삼성의 협상안이 불리하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르노삼성 노동자의 임금 수준이 프랑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분위기가 있다. 이런 이유로 노조가 임금협상에서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의 인건비가 높다는 분위기는 최근 들어 강화되고 있는 추세인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르노그룹에 따르면 상두빌, 두에, 플랭 등 르노그룹이 가동 중인 프랑스 내 승용차 공장 3곳의 인건비 평균을 100(유로화 기준)으로 가정했을 때 부산공장의 인건비는 2015년 1월 기준 106이었다. 2013년 7월 81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급증세다. 이 같은 배경에는 유로화 약세가 작용했다. 이 기간 유로화 대비 원화가치가 20% 상승하면서 르노삼성의 인건비가 급증하는 모양새가 됐다.
A씨는 이와 관련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를 노동자에게 지우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말했다. 그는 “르노삼성의 인건비 상승은 환율적인 측면이 크다”며 “이런 논리라면 원화가 약세로 돌아서면 임금을 올려 줄 것을 회사 쪽에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금협상이 마무리되고 노동자들 사이에서는 부정적인 소문까지 돌기도 했다. 노동위원장이 임금협상이 타결됐다는 소식만 전하고 잠적했다는 설이 퍼진 것. 르노삼성 노조 측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노조 관계자 C씨는 “위원장이 교통사고로 한동안 출근을 하지 못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노조 측은 기명투표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대답해줄 수 있는 부분이 없다며 함구했다. 이후 노조 측에서 알려준 번호로 임금협상을 진행한 당사자와 인터뷰를 진행하려고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끝내 노조 측의 공식적인 입장을 들을 수 없었다.
“절차상 문제없다”
르노삼성 측은 이번 협상에서 기명투표가 실시된 점을 두고 절차 상 문제가 없다는 반응이다. 르노삼성 측 관계자는 “노동법 상 문제가 없는 투표였다”면서 “과반이 넘지 못하면 회사측에서 투표 내용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비밀기명투표’인 셈”이라고 말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 완성차 임금협상 현황
완성차 5개사 중 3개사가 지난달 임금협상을 마무리하면서 현대차와 기아차의 임금협상만 남겨두게 됐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6월 노사 상견례 이후 임단협 교섭을 매주 2차례 실시해오고 있다. 그러나 올해 교섭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분기 판매실적이 부진한 가운데 노사간 의견차가 크기 때문이다. 현대차의 경우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16.1% 감소한 1조7509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23.8% 하락한 1조7904억원을 기록했다.
기아차도 올 2분기 영업이익이 6507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15.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측은 임금체계와 수당체계, 통상임금 문제, 임금피크제 적용, 정년 65세 연장, 근로시간 단축 문제 등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다.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