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유명 홍보맨 성추행 설왕설래

신입 여직원에 들이댄 뻔뻔한 대표님

[일요시사 경제1팀] 김성수 기자 = 유명 홍보대행사 대표의 성추행 의혹이 불거졌다. 신입 여직원에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정도로 들이댔다고 한다. 내부 직원들은 그의 행동이 새삼스럽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다. 그동안 감췄던 '대표님'의 두 얼굴을 파헤쳤다.

국내 최대 규모의 홍보대행사 대표가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됐다.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지난 22일 신입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강제추행)로 대형 홍보대행사 L대표를 입건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L대표는 지난 6월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의 한 노래방에서 20대 신입 여직원을 밤 10시쯤 따로 불러낸 뒤 껴안고 입을 맞춘 혐의를 받고 있다. 극심한 스트레스로 정신적 충격을 받고 병원 치료를 받고 있는 피해 여직원은 고민 끝에 용기를 내 지난달 피해 사실을 경찰에 신고했다.

노래방 불러내…

그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L대표가 업무상 할 얘기가 있다며 자신을 노래방으로 데려간 뒤 강제로 여러 차례 입을 맞추고 포옹했다"며 "L대표가 '너는 2년 동안만 나를 잘 따르면 된다'고 했다. 상대방은 사장이고 나는 갓 입사한 신입 사원이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L대표는 경찰 조사에서 혐의 내용을 대부분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도 "강압적으로 (성추행을) 하지 않았고, 실수였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조사결과 L대표는 술을 마시고 여직원을 노래방으로 불러내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만취 상태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L대표를 강제추행 혐의로 서울 서부지검에 송치했고, 검찰은 다시 한 번 이들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업계는 그동안 감췄던 L대표의 두 얼굴이 드러나자 충격에 빠졌다. 그가 평소 보여준 선비형의 면모 때문이다. L대표는 사업이나 외부일을 하면서 흐트러짐 없는 자세로 유명했다. 일부에선 그를 '법 없이도 살 바른 사람'이라고 치켜세우기도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평소의 점잖은 이미지와 전혀 다른 사건이 터져 사실 좀 당황스럽다"며 "이번 일로 L대표뿐만 아니라 윤리가 핵심 가치인 PR 업계 전반에 부정적 인식이 자리 잡히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반대로 내부 직원들은 그의 행동이 새삼스럽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다. 한 직원은 "외부인들은 잘 몰라서 그러는데 사실 (L대표의 행실을) 아는 사람은 다 안다"며 "그전부터 성추행 얘기가 있었지만 '쉬쉬'했다. 문제가 곪을 대로 곪다가 이번에 제대로 터진 것"이라고 귀띔했다.

L대표를 고소한 여직원도 경찰 조사에서 비슷한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만 피해를 당한 게 아니라고 한 것. 그는 "L대표가 다른 직원에게도 '너는 왜 이렇게 가슴이 작냐'고 말하는 등 서슴없이 성희롱 발언을 하는 것을 목격했다"며 "주위 사람들도 L대표의 그런 발언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나라도 나서야겠다고 생각해 고소하게 됐다"고 전했다.

홍보대행사 대표 신입직원 성추행 의혹
조용히 따로 불러 강제 입 맞추고 포옹

홍보대행사 대표의 성추행 사건이 불거지자 네티즌들 사이에선 '도대체 어느 회사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일찌감치 인터넷에 연관검색어로 뜰 정도로 L대표의 신상도 공공연히 떠돌았다.

문제의 회사는 국내 PR업계를 선도하는 굴지의 홍보대행사다. 1990년대 설립된 회사는 지속적으로 성장해 연매출이 100억원대를 기록하고 있다. 직원도 100명이 넘는다. 이중 70∼80%가 여성이다. 여느 홍보대행사와 마찬가지로 PR컨설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을 수행한다. 특히 위기상황에서의 대언론·여론 관리를 잘한다고 알려진 점이 눈에 띈다.


L대표는 일간지 기자로 사회생활을 시작해 방송국 작가, 외국계 PR업체 등을 거쳐 회사를 차렸다. L대표의 회사는 철저하게 팀제로 운영된다. 팀은 개인사업자 형태로 움직인다. 수익분배도 팀에서 벌어들인 수익의 절반을 회사가, 나머지 절반을 팀이 공유하는 방식이다. L대표의 연봉은 10억원이 넘는다고 한다.

이번 성추행 사건은 L대표뿐만 아니라 회사에도 적잖은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오너리스크'가 우려된다는 것. 업계 관계자는 "PR은 이미지다. 누가 대표의 성추행으로 시끄러운 회사에 PR 업무를 맡기겠냐"며 "불미스런 사건이 터진 이상 많든 적든 클라이언트의 이탈이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해당 회사에 홍보를 맡긴 기업들도 좌불안석이다. 혹시나 불똥이 튈까 해서다. 이 회사는 굵직굵직한 대기업부터 중견·중소기업, 글로벌 외국계 기업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고객사인 P기업 관계자는 "만약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홍보대행을 다른 곳에 맡겨야 하지 않겠냐"며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고객사인 K업체 관계자도 "아무리 업무 처리를 잘해도 지저분한 사건이 벌어진 회사에 홍보를 맡길 수 있겠냐"고 지적했다.

"가슴이 작네∼"

한편, 이 사건을 까맣게 모르고 있는 클라이언트도 있다. 각종 행사의 진행을 맡긴 모 그룹 측은 "그런 일이 있었냐"며 "정확한 진상을 파악하고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황당해했다.

 

<kimss@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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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