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딜러, 현행법 무시하며 고객개인정보 도용

고객 몰래 고객개인정보로 대출 한도조회

[일요시사 경제2팀] 강경식 기자 = 지난 7월 개인정보보호법이 강화됐다. 강화된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하면 주민등록번호를 무단 수집하거나 제3자에게 넘기면 3,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개별 기업에서 적법하게 주민번호를 수집한 경우에도 관리부실로 주민번호를 유출하면 최대 5억까지 과징금이 부과된다.

강화된 법령에도 불구하고 고가의 수입차를 판매하는 딜러가 자신에게 차량을 구입했던 고객의 주민등록번호와 사업자등록증, 신용조회의뢰서에 서명까지 대신해서 차량 리스구입에 대한 한도조회를 시도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월 박씨는 자신의 차량 BMW X1을 코오롱모터스 강남대리점에서 딜러 김모씨를 통해 구입했다. 박씨는 자신과 동업을 하고 있던 지인의 소개로 딜러 김씨를 소개받았고, 당시 주민등록번호와 사업자등록증 등 김씨에게 제출했던 개인정보는 차량을 구입하기 위해서만 쓰이고 폐기 돼야 했다.

그러나 몇 달이 지나 박씨에게 이해할 수 없는 문자메시지가 전송됐다. 박씨가 받은 문자메시지의 내용은 신용정보회사에서 보내온 것으로 “산은캐피탈의 대출 한도 조회로 인해 본인의 신용정보가 제공됐다”라는 내용이었다. 박씨는 “나도 모르게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도 모자라 대출을 위해 한도조회까지 됐다는 문자를 보고 몹시 당황했다”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박씨는 아무런 이유 없이 자신의 개인정보가 대출 한도 조회까지 이어지자 직접 확인에 나섰다. “산은캐피탈에서 자신의 명의로 대출 한도를 조회했던 담당자를 통해 확인해 보니 개인정보는 제가 차량을 구입했던 딜러 김씨를 통해 유통된 것”이라고 말했다.
 

박씨는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 꼴”이라며 “딜러 김씨가 BMW640d 모델에 대해 한도조회를 요청하면서 밴더사 직원 이모씨를 통해 나의 주민등록증, 사업자등록증, 인감증명서와 함께 개인신용정보조회 동의서에 본인인 것처럼 꾸며서 서명한 후 제출했다”라고 말했다. 김씨가 박씨의 개인정보로 대출한도를 조회했던 BMW640d의 가격은 1억5천만원 상당.


이에 대해 박씨는 김씨에게 “내가 한도조회를 요청했던 것은 사실이다”라면서도 “단순한 실수”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박씨의 개인정보를 불법적으로 제공해서 한도조회를 받은 것을 두고 ‘실수’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씨는 “사실과 조금 다르다”라며 취재요청을 거부했다.

또한 서류에 박씨의 서명을 꾸며 넣은 것으로 밝혀진 밴더회사(주)엘리더의 직원 이씨는 “경찰 조사에서 다 말했다”라며 “더 이상 할말이 없다”라고 입을 다물었다.

“나도 모르는 사이 내 명의로 대출한도 조회?“
3개월 지난 서류, 대출 한도조회 가능?

박씨의 개인정보로 한도조회를 요청하고 개인정보자료를 보냈던 ‘딜러 김씨’와 이씨 이외에도, 한도조회를 했던 산은캐피탈 직원 역시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한 사실이 드러났다. 산은캐피탈이 한도조회를 위해 사용했던 박씨의 개인정보는 지난 2월 차량을 구입할 때 발급받은 것이었고, 개인정보를 입증하는 서류는 통상 3개월이 지나면 그 효력을 인정받지 못한다. 박씨는 “산은캐피탈이 한도조회를 했던 5월 30일은 서류를 발급 받은지 3개월이 이미 지난 시점”이라고 말했다.

효력이 없는 서류를 사용하면서도 산은캐피탈은 박씨에게 확인절차도 없이 대출한도를 조회한 것이다. 박씨가 문제를 제기하자 산은캐피탈의 담당직원은 합의를 요청했다. 담당직원이 “조회기록을 삭제해주겠다”며 “200만원을 줄 테니 이번 일을 끝내자”라고 말했다고 박씨는 설명했다. 취재결과 산은캐피탈의 배모 차장은 실제 200만원을 제시하며 합의하려 했으나 박씨의 거절로 무산됐다.
 

또한 코오롱모터스의 강남지점장과, CS팀장이 박씨의 남편을 찾아와 150만원 상당의 상품을 제공하겠다며 합의를 요청한바 있다. 그러나 박씨의 남편은 “아내의 개인정보를 불법적으로 보관했던 이유와 아내의 명의로 한도조회를 받았던 목적에 대해서 잘못을 따져야 한다”라며 코오롱모터스의 제안을 거절했다.

이에 대해 코오롱모터스는 “잘못을 인정 한다. 하지만 원칙적으로 코오롱모터스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관하지 않는다”라며 “김씨가 보관했는지에 대해 경찰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고, 개인정보 도용은 김씨가 박씨의 동업자 이씨로부터 법인 리스를 알아보던 중 신용 문제로 인해 출고가 어려워지자 박씨의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도용해 한도조회를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BMW코리아 측을 통해 전했다.

오히려 김씨는 박씨가 차량을 구입했을 때 받았던 자료를 4개월간 보관했다고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경찰에서 박씨와 대질하던 당시 김씨는 “박씨의 자료를 따로 폴더에 보관했다”라고 털어놓았고, 참관하던 경찰은 “로얄고객은 그렇게 따로 저장하나요?”라고 질문했다고 박씨는 말했다.


그러나 김씨가 박씨에게 차량을 판매하고 나서도 4개월 가까이 박씨의 개인정보를 김씨가 보관했던 이유에 대해서는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박씨는 “김씨가 ‘이유는 없지만 개인정보를 보관했고, 실수로 한도조회를 하기 위해 개인정보를 도용한 것’이라고 주장 한다”며 “고의로 저질렀다가 들키고서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한다”며 비난했다.

결국 박씨는 검찰에 사기미수, 개인정보보호법위반, 사문서위조, 동행사미수 등으로 김씨와, 박씨의 개인정보를 산은캐피탈에 넘겨준 밴더 (주)엘리더의 직원 이씨, 산은캐피탈의 담당직원 배씨를 고소했다.

개인정보보관 이유는 “묻지마”
“…정말 힘들다…”

박씨는 “법정 분쟁도 두렵지 않다”며 “합당한 처벌이 내려지지 않는다면 개인정보의 무단도용은 계속해서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다른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끝까지 싸우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코오롱모터스는 지난 2월 출고된 박씨의 차량이 전시차량으로 사용됐던 사실을 박씨에게 알려주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박씨는 그 전까지 사용하던 차 열쇠를 병원에 두고 와서 어쩔 수 없이 보조열쇠를 사용하게 됐다. 보조열쇠에는 스티커가 붙어 있었고 박씨의 남편이 스티커를 뜯자, 전시차라는 문구가 적힌 스티커가 나타나 알게 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시차의 경우 차량가격의 일정부분을 할인해서 판매한다. 그러나 박씨는 “구입한 차량이 전시차량인줄도 몰랐고, 그래서 제공하는 할인 역시 받은 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전시된 기간 동안 많은 사람이 앉았었고 손때가 묻었을 전시차량을 판매 하면서도 코오롱모터스의 딜러 김씨는 박씨에게 아무런 고지도 없었던 것이다.

또한 개인정보가 무단으로 도용된 것을 알게된 이후 계속해서 박씨를 대신해 나서던 박씨의 남편은 이유를 알 수 없는 화농성관절염으로 입원해 병원 신세를 지고 있다. 박씨의 사업 역시 이번일로 인해 동업자와의 관계가 틀어져 문을 닫은 상황이다.

취재하는 과정에서 박씨는 “매우 힘든 상황이다”라며 독자들에게 “BMW를 구입하려고 준비한다면, 코오롱모터스와 도산사거리에 위치한 강남전시장에서는 구입을 한번 더 고려해 볼 것”과 “출고에 관련된 개인정보가 들어있는 서류는 꼭 눈앞에서 파지할 것”을 당부했다.

 

<liebend@ilyosisa.ck.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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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