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아모레 서씨형제의 명암

형보다 잘나가는 아우님

[일요시사 경제1팀] 김성수 기자 = 재벌가엔 장자승계 원칙이 있다. 대부분 장남이 가업을 대물림 받았고, 나머지 형제들은 자투리 계열사를 물려받고 독립했다. 차남들은 늘 형보다 못한 자리에 만족해야 했다. 지금은 잘 나가는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도 그랬다.

재계는 지금 '차남 전성시대'다. 누구의 둘째, 누구의 동생이란 꼬리표에서 벗어나 탁월한 경영수완을 발휘하는 기업인이 한둘이 아니다.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도 그중 한명이다.

요즘 재계에서 화제의 인물은 단연 서 회장이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 등 국내 내로라하는 재벌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어서다.

IMF 때 갈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2일(종가 기준) 주가가 사상 최고가인 250만원을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의 지분 9.08%와 지주회사인 아모레G의 지분 51.35%를 보유한 서 회장의 상장주식 가치는 이날 7조1338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평가액(2조7169억원)보다 2배 이상 늘어났다.

서 회장은 단숨에 국내 주식부자 2위로 올라섰다. 1위 이 회장의 상장주식 평가액은 10조989억원. 2위 자리를 내준 정 회장은 서 회장보다 1조원가량 적다.


아모레퍼시픽 주가가 오르고, 서 회장 지분가치가 상승한 배경은 물론 실적 때문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부터 계속 매 분기마다 깜짝 실적을 내놓고 있다. 아모레G도 아모레퍼시픽의 실적 호조에 힘입어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런데도 서 회장은 아직 '배고픈'모양이다. 얼마 전 원대한 목표를 발표했다. 2020년까지 매출 12조원이 그의 복안. 이 중 글로벌 사업 비중을 50%로 끌어올리겠다고 했다. 아모레퍼시픽의 지난해 매출은 3조9000억원. 해외 매출액은 5399억원(13.8%)이었다. 올해는 매출 4조원으로 예측된다. 해외 매출은 7000억원으로 예상된다.

서 회장이 유명세를 탈수록 회자되는 사람이 있다. 바로 그의 형 서영배씨다. 서 회장은 잘 나가고 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언론에 이름과 얼굴이 실릴 정도. 반면 서씨는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외부에 얼굴을 드러낸 적이 없는 등 특별한 활동 없이 조용히 지내고 있다. 7세 터울인 형제의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고 서성환 창업주는 부인 변금주씨와 사이에 2남4녀(영배-경배-송숙-혜숙-은숙-미숙)를 뒀다. 장남 서씨는 고려대 경영학과와 일본 와세다대 대학원을 나와 1982년부터, 차남 서 회장은 연세대 경영학과와 코넬대 경영대학원을 마치고 1987년부터 경영수업을 시작했다.

2003년 별세한 서 창업주는 생전 건설과 금속, 증권 등을 서씨에게, 화장품을 서 회장에게 물려줬다. 1990년대만 해도 역시 장남에게 굵직한 사업이 넘어갔다는 평이 지배적이었다.

[차남 서경배] 이건희·정몽구와 어깨 나란히
[장남 서영배] 물려받은 사업 다 팔고 건설만

둘의 운명은 외환위기 때 갈렸다. 서 회장은 꾸준히 한 우물만 파 지금의 결과를 냈다. 이와 달리 서씨는 IMF를 겪으면서 주요 사업을 모두 매각하고 태평양개발만 남았다. 현재 태평양개발 회장을 맡고 있는 서씨의 사업은 동생 서 회장이 이끌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에 비해 초라한 수준이다.


1976년 설립된 건설업체 태평양개발은 경기도 용인에 본사를 두고 있다. 서씨가 지분 100%를 갖고 있는 개인회사다. 지난해 매출 1259억원에 영업이익 33억원, 순이익 53억원을 올렸다. 앞서 2012년엔 각각 1253억원, 63억원, 77억원을 기록했었다. 어려운 건설경기를 감안하면 올해도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기준 총자산은 675억원, 총자본은 458억원이다. 참고로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총자산이 3조1339억원, 총자본은 2조5705억원이나 된다. 아모레G는 각각 1조6531억원, 1억6003억원에 이른다. 상장사인 두 회사의 시가총액은 23조5000억원에 달한다.
 

서씨는 태평양개발에서 배당을 받고 있다. 2000년 들어 거의 매년 20억∼40억원의 배당금을 챙겼다. 2003년 20억원, 2004∼2008년 각각 40억원, 2009년 30억원, 2010년∼지난해 각각 40억원 등이다. 이 돈은 모두 서씨의 주머니로 들어갔다.

재계 관계자는 "부친으로부터 능력을 인정받은 서 회장은 자신만의 경영 방식으로 회사를 이끌어 성공했다"며 "반면 서씨는 변화와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해 더 이상 사세를 확장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서씨의 집이 서 회장에게 넘어가는 일도 있었다. 서 회장은 이태원동과 한남동에 자택을 소유하고 있는데, 한남동 집은 원래 서씨의 소유였다. 서 창업주가 1972년 매입해 2002년 서씨에게 증여했다. 서씨는 다시 2009년 아모레G에 매각했고, 서 회장은 2012년 아모레G로부터 매입해 소유하고 있다.

지난 4월 기준 단독주택 공시가격에 따르면 서 회장의 한남동 단독주택은 83억7000만원으로 나타났다. 비싼 순위로 따지면 9위 정도다. 실거래가는 이를 훨씬 웃돈다는 게 부동산 업자들의 전언이다. 서씨는 현재 이태원동에 거주하고 있다. 공시가격이 75억원이 넘는 저택이다. 이 집도 내로라하는 재벌 총수들의 집보다 높은 가격으로 상위권에 올라 있다.

집도 동생 손에

서씨는 서 회장 덕에 짭짤한 용돈(?)도 챙긴 적이 있다. 방계회사인 태신인팩을 통해서다. 인쇄물 업체인 태신인팩은 90% 이상의 실적이 아모레퍼시픽과 계열사에서 나왔다. 매년 300억∼500억원대 고정 매출을 올려온 태신인팩은 배당도 빼놓지 않았다. 2009년까지 태신인팩 지분(9.63%)이 있었던 서씨는 그때까지 해마다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을 받아갔다.

 

<kims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빵빵한' 아모레 형제의 처갓집

서영배·경배 형제는 모두 처갓집이 명문가다.

서영배 태평양개발 회장은 1983년 방우영 조선일보 명예회장의 장녀인 혜성씨와 결혼했다. 혜성씨는 이화여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조선일보에서 기자로 근무하다가 서씨 집안의 맏며느리가 됐다. 이들 부부는 2남1녀를 두고 있다.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은 1990년 신춘호 농심 회장의 막내딸인 윤경씨와 화촉을 밝혔다. 서 회장과 신 회장은 시간이 날 때마다 만나 서로 경영 자문을 주고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 회장은 존경하는 인물로 부친과 함께 장인 신 회장을 꼽는다. 슬하에 두 딸을 두고 있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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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