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금기어로 본 재벌가 비사 -삼표 ‘황태자 금고’

속 보이는 뻔한 승계 시나리오

[일요시사=경제1팀] 김성수 기자 = 재벌가 혼맥, 대박 브랜드 비밀, 망해도 잘사는 부자들, 기업 내부거래 등을 시사지 최초로 연속 기획해 독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던 <일요시사>가 새 연재를 시작한다. 직원들이 입 밖에 내면 안 되는 ‘금기어’를 통해 기업 성장의 이면에 숨겨진 ‘비사’를 파헤쳐 보기로 했다. 일반인은 잘 모르는, 기업으로선 숨기고픈 비밀, 이번엔 삼표의 ‘황태자 금고’편이다.

요즘 한창 말 많은 삼표그룹. ‘철피아’비리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으면서 그룹을 둘러싸고 이런저런 뒷말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황태자 금고’얘기다. 베일에 싸인 오너 아들의 회사를 두고 의문이 제기된다.

증여보다 싸다?
 
형 정문원 전 강원산업 회장을 대신해 부친 고 정인욱 창업주가 별세한 1999년부터 삼표그룹 경영권을 잡은 정도원 회장은 일찌감치 3세 체제 구축에 나섰다. 주인공은 외아들 대현씨. 올해 37세인 대현씨는 경영수업 중이다. 2005년 과장으로 삼표에 입사해 2009년 부장으로 승진한데 이어 이듬해 상무가 됐다. 현재 전무 직함을 갖고 있다.
 
남은 건 지분이다. 대현씨는 지난해 말 기준 그룹 지주회사 격인 삼표 지분을 12.7% 보유하고 있다. 정 회장은 83.63%. 2012년 말까지만 해도 정 회장(99.79%)이 100% 가까이 소유했었다. 대현씨의 지분이 갑자기 늘어난 것은 지난해다. 대현씨가 소유한 회사들이 삼표에 합병되면서 지분이 생겼다.
 
그 과정은 다소 복잡하다. 대현씨는 골재회사 대원과 물류회사 삼표로지스틱스 등 계열사를 거느렸다. 우선 사실상 개인회사인 삼표로지스틱스를 키웠다.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서다. 이 회사는 계열사들이 일감을 몰아줘 대부분의 실적이 ‘안방’에서 나왔다. 매출 대비 내부거래율이 매년 80∼90% 이상으로 높은 수준이었다. 금액은 1000억원대에 달했다.
 
삼표로지스틱스는 계열사에서 거둔 안정된 매출을 기반으로 꾸준히 몸집을 불렸다. 그러다 지난해 대원에 흡수합병 됐고, 대원은 다시 삼표에 흡수합병 됐다. 이렇게 대현씨는 삼표 지분을 갖게 됐다. 앞서 삼표그룹은 삼표를 통해 계열사들을 지배하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상태였다. 
 
그룹 측은 “계열사 간 흡수합병과 지주사 전환은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으나, 업계에선 경영승계를 대비한 조치란 분석이 나왔다.
 

대현씨로선 갈 길이 멀다. 아직 끝난 게 아니다. 그래서인지 또 다시 돌아가는 상황이 심상치 않다. 그룹 ‘우산’아래에 들어가 있지 않은 대현씨 개인회사는 10여개에 달한다. 
 
계열사 일감으로 몸집 키워 삼표에 합병
회장 외아들 지분↑…나머지도 작업 중?
 
이 중 신대원과 삼표건설을 주목할 만하다. 향후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두 회사는 대현씨가 ‘대권’을 잡을 때까지 버팀목 내지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황태자 금고’로도 불린다.
 
대원은 지난해 11월 삼표에 흡수되면서 신대원을 분할했다. 골재 제조·판매가 주요 사업인 신대원은 대현씨가 지분 77.96%로 최대주주. 그의 누나 지윤·지선씨도 지분(각각 11.02%)이 있다. 100% 오너회사인 신대원은 삼표기초소재(69.29%)를 비롯해 유니콘(50.5%), 홍명산업(69.03%), 당진철도(100%), 양주아스콘(50%), 타워레미콘(24.39%) 등의 자회사를 두고 있다.
 
눈여겨 볼 대목은 매출 구조다. 신대원은 지난해 매출 95억원 가운데 65억원(68%)을 삼표산업(32억), 유니콘(18억원), 삼표(13억원) 등 계열사와의 거래로 올렸다. 골재, 채석, 고철, 장비 등을 거래했다.
 
분할 설립되고 2달 만에 올린 매출인 점을 감안하면 올해엔 수백억원대로 늘 것으로 관측된다. 당연히 내부거래가 그만큼 많아질 게 뻔하다. 계열사들을 등에 업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덩치도 불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 현재 신대원의 총자본은 282억원, 총자산은 680억원이다.
 

신대원 자회사들도 만만치 않다. 삼표기초소재도 안정적인 계열사 지원 덕분에 급성장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09년 설립 이후 2010년 228억원, 2011년 544억원, 2012년 880억원, 지난해 953억원 등 매년 매출이 늘었다. 계열사 일감 때문에 가능했다. 이 기간 내부거래 금액도 78억원(매출의 34%), 233억원(43%), 421억원(48%), 457억원(48%)으로 불어났다.
 
사정은 삼표건설도 마찬가지다. 대현씨가 최대주주(69.99%)로 있는 삼표건설은 지난해 역시 대현씨가 대주주였던 네비엔을 흡수합병하는 등 본격적으로 몸집을 키우고 있다. 삼표건설의 매출은 2012년과 지난해 각각 433억원, 499억원으로 큰 변동이 없었다. 반면 같은 기간 내부거래액은 76억원(18%)에서 178억원(36%)으로 확 늘었다.
 
재계 관계자는 “대현씨가 소유한 회사들의 움직임은 삼표그룹의 경영권 승계 작업과 무관치 않다”고 단언했다. 이어 “삼표로지스틱스와 같이 내부거래로 덩치를 키운 뒤 삼표에 합병하는 방식으로 지분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며 “막대한 세금이 들어가는 증여 대신 2∼3번만 합병이 반복되면 결국 그룹 경영권은 대현씨에게 넘어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든든한 자금줄
 
또 다른 관계자도 대현씨가 자신의 회사를 활용해 그룹 경영권 확보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그는 “향후 승계에 핵심고리가 될 대현씨의 회사들은 든든한 자금줄으로도 활용될 것”이라며 “계열사 지원으로 매출을 올리고 이를 토대로 배당을 받는 식으로 일종의 금고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kims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삼표일가 화려한 혼맥
 
삼표그룹은 화려한 혼맥으로 유명하다. 정도원 회장의 외아들 대현씨는 2011년 구자명 LS니꼬동제련 회장(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의 3남)의 장녀 윤희씨와 결혼했다.
 
대현씨는 윤희씨의 오빠 구본혁 LS니꼬동제련 상무와 친구 사이로, 두 사람은 어린시절부터 알고 지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친분으로 부부의 연을 맺었다는 후문이다.
 
정 회장의 두 딸도 모두 재계에서 내로라하는 ‘있는 집’으로 시집갔다. 장녀 지선씨는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의 외아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과, 차녀 지윤씨는 고 박태준 전 포스코 명예회장의 장남 박성빈 사운드파이프코리아 대표와 결혼했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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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