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금기어로 본 재벌가 비사 -삼표 ‘황태자 금고’

속 보이는 뻔한 승계 시나리오

[일요시사=경제1팀] 김성수 기자 = 재벌가 혼맥, 대박 브랜드 비밀, 망해도 잘사는 부자들, 기업 내부거래 등을 시사지 최초로 연속 기획해 독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던 <일요시사>가 새 연재를 시작한다. 직원들이 입 밖에 내면 안 되는 ‘금기어’를 통해 기업 성장의 이면에 숨겨진 ‘비사’를 파헤쳐 보기로 했다. 일반인은 잘 모르는, 기업으로선 숨기고픈 비밀, 이번엔 삼표의 ‘황태자 금고’편이다.

요즘 한창 말 많은 삼표그룹. ‘철피아’비리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으면서 그룹을 둘러싸고 이런저런 뒷말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황태자 금고’얘기다. 베일에 싸인 오너 아들의 회사를 두고 의문이 제기된다.

증여보다 싸다?
 
형 정문원 전 강원산업 회장을 대신해 부친 고 정인욱 창업주가 별세한 1999년부터 삼표그룹 경영권을 잡은 정도원 회장은 일찌감치 3세 체제 구축에 나섰다. 주인공은 외아들 대현씨. 올해 37세인 대현씨는 경영수업 중이다. 2005년 과장으로 삼표에 입사해 2009년 부장으로 승진한데 이어 이듬해 상무가 됐다. 현재 전무 직함을 갖고 있다.
 
남은 건 지분이다. 대현씨는 지난해 말 기준 그룹 지주회사 격인 삼표 지분을 12.7% 보유하고 있다. 정 회장은 83.63%. 2012년 말까지만 해도 정 회장(99.79%)이 100% 가까이 소유했었다. 대현씨의 지분이 갑자기 늘어난 것은 지난해다. 대현씨가 소유한 회사들이 삼표에 합병되면서 지분이 생겼다.
 
그 과정은 다소 복잡하다. 대현씨는 골재회사 대원과 물류회사 삼표로지스틱스 등 계열사를 거느렸다. 우선 사실상 개인회사인 삼표로지스틱스를 키웠다.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서다. 이 회사는 계열사들이 일감을 몰아줘 대부분의 실적이 ‘안방’에서 나왔다. 매출 대비 내부거래율이 매년 80∼90% 이상으로 높은 수준이었다. 금액은 1000억원대에 달했다.
 
삼표로지스틱스는 계열사에서 거둔 안정된 매출을 기반으로 꾸준히 몸집을 불렸다. 그러다 지난해 대원에 흡수합병 됐고, 대원은 다시 삼표에 흡수합병 됐다. 이렇게 대현씨는 삼표 지분을 갖게 됐다. 앞서 삼표그룹은 삼표를 통해 계열사들을 지배하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상태였다. 
 
그룹 측은 “계열사 간 흡수합병과 지주사 전환은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으나, 업계에선 경영승계를 대비한 조치란 분석이 나왔다.
 

대현씨로선 갈 길이 멀다. 아직 끝난 게 아니다. 그래서인지 또 다시 돌아가는 상황이 심상치 않다. 그룹 ‘우산’아래에 들어가 있지 않은 대현씨 개인회사는 10여개에 달한다. 
 
계열사 일감으로 몸집 키워 삼표에 합병
회장 외아들 지분↑…나머지도 작업 중?
 
이 중 신대원과 삼표건설을 주목할 만하다. 향후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두 회사는 대현씨가 ‘대권’을 잡을 때까지 버팀목 내지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황태자 금고’로도 불린다.
 
대원은 지난해 11월 삼표에 흡수되면서 신대원을 분할했다. 골재 제조·판매가 주요 사업인 신대원은 대현씨가 지분 77.96%로 최대주주. 그의 누나 지윤·지선씨도 지분(각각 11.02%)이 있다. 100% 오너회사인 신대원은 삼표기초소재(69.29%)를 비롯해 유니콘(50.5%), 홍명산업(69.03%), 당진철도(100%), 양주아스콘(50%), 타워레미콘(24.39%) 등의 자회사를 두고 있다.
 
눈여겨 볼 대목은 매출 구조다. 신대원은 지난해 매출 95억원 가운데 65억원(68%)을 삼표산업(32억), 유니콘(18억원), 삼표(13억원) 등 계열사와의 거래로 올렸다. 골재, 채석, 고철, 장비 등을 거래했다.
 
분할 설립되고 2달 만에 올린 매출인 점을 감안하면 올해엔 수백억원대로 늘 것으로 관측된다. 당연히 내부거래가 그만큼 많아질 게 뻔하다. 계열사들을 등에 업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덩치도 불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 현재 신대원의 총자본은 282억원, 총자산은 680억원이다.
 

신대원 자회사들도 만만치 않다. 삼표기초소재도 안정적인 계열사 지원 덕분에 급성장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09년 설립 이후 2010년 228억원, 2011년 544억원, 2012년 880억원, 지난해 953억원 등 매년 매출이 늘었다. 계열사 일감 때문에 가능했다. 이 기간 내부거래 금액도 78억원(매출의 34%), 233억원(43%), 421억원(48%), 457억원(48%)으로 불어났다.
 
사정은 삼표건설도 마찬가지다. 대현씨가 최대주주(69.99%)로 있는 삼표건설은 지난해 역시 대현씨가 대주주였던 네비엔을 흡수합병하는 등 본격적으로 몸집을 키우고 있다. 삼표건설의 매출은 2012년과 지난해 각각 433억원, 499억원으로 큰 변동이 없었다. 반면 같은 기간 내부거래액은 76억원(18%)에서 178억원(36%)으로 확 늘었다.
 
재계 관계자는 “대현씨가 소유한 회사들의 움직임은 삼표그룹의 경영권 승계 작업과 무관치 않다”고 단언했다. 이어 “삼표로지스틱스와 같이 내부거래로 덩치를 키운 뒤 삼표에 합병하는 방식으로 지분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며 “막대한 세금이 들어가는 증여 대신 2∼3번만 합병이 반복되면 결국 그룹 경영권은 대현씨에게 넘어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든든한 자금줄
 
또 다른 관계자도 대현씨가 자신의 회사를 활용해 그룹 경영권 확보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그는 “향후 승계에 핵심고리가 될 대현씨의 회사들은 든든한 자금줄으로도 활용될 것”이라며 “계열사 지원으로 매출을 올리고 이를 토대로 배당을 받는 식으로 일종의 금고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kims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삼표일가 화려한 혼맥
 
삼표그룹은 화려한 혼맥으로 유명하다. 정도원 회장의 외아들 대현씨는 2011년 구자명 LS니꼬동제련 회장(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의 3남)의 장녀 윤희씨와 결혼했다.
 
대현씨는 윤희씨의 오빠 구본혁 LS니꼬동제련 상무와 친구 사이로, 두 사람은 어린시절부터 알고 지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친분으로 부부의 연을 맺었다는 후문이다.
 
정 회장의 두 딸도 모두 재계에서 내로라하는 ‘있는 집’으로 시집갔다. 장녀 지선씨는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의 외아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과, 차녀 지윤씨는 고 박태준 전 포스코 명예회장의 장남 박성빈 사운드파이프코리아 대표와 결혼했다. <수>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