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금기어로 본 재벌가 비사-동서·동서식품 ‘기부&배당’

4258억원 벌어 98만원 나눴다

[일요시사=경제1팀] 김성수 기자 = 재벌가 혼맥, 대박 브랜드 비밀, 망해도 잘사는 부자들, 기업 내부거래 등을 시사지 최초로 연속 기획해 독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던 <일요시사>가 새 연재를 시작한다. 직원들이 입 밖에 내면 안 되는 '금기어'를 통해 기업 성장의 이면에 숨겨진 '비사'를 파헤쳐 보기로 했다. 일반인은 잘 모르는, 기업으로선 숨기고픈 비밀, 이번엔 동서·동서식품의 '기부와 배당'편이다.

나눔 경영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다. 핵심 경영키워드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도약에 있어서도 우선 과제가 되고 있다. 더욱이 불황인 요즘 기업의 사회적 역할은 더욱 빛이 날 수밖에 없다.

그저 돈벌이만…

'커피 공룡' ㈜동서가 덩칫값을 못하고 있다. '쥐꼬리 기부'로 빈축을 사고 있는 것. 오너 주머니는 '꽉꽉' 채우면서 기부엔 인색해 말들이 많다. 그저 돈벌이에만 눈이 멀어 사회적 책임엔 '나몰라'한다는 지적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동서는 지난해 고작 98만원만 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매출의 0.0002%에 불과한 금액. 순이익에 대비해서도 0.001%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 ㈜동서는 같은 기간 매출 4258억원에 영업이익 395억원, 순이익 960억원을 기록했다.

그렇다면 배당금은 얼마나 될까. 이를 보면 ㈜동서가 기부에 얼마나 인색했는지를 확연하게 알 수 있다. ㈜동서는 지난해 주당 550원씩 총 546억원을 주주들에게 배당했다. 배당성향이 56.9%나 되는 고배당이다. '98만원' 기부금과 대비된다.


문제는 오너들의 '배당잔치'다. ㈜동서 지분 67%를 보유하고 있는 오너일가는 배당금 366억원을 챙겼다. 최대주주인 김상헌 ㈜동서 회장(22.97%)은 126억원을 받아갔다. 그의 동생 김석수 동서식품 회장(20.05%)과 장남 김종희 전 ㈜동서 상무(9.4%)는 각각 110억원, 52억원을 수령했다.

덩칫값 못하는 '커피 공룡'
매년 '쥐꼬리 기부금' 빈축

문혜영(2.01%)·김정민(3.01%)·김은정(3.18%)·한혜연(3.23%) 등 특수관계인은 각각 11억∼18억원을 배당받았다. 특히 이들 가운데 미성년자도 눈에 띈다. 동서일가 3∼4세로 추정되는 현진·유민양(각각 0.07%)은 각각 3700만원을 챙겼다. 둘의 나이는 4세와 6세로 아직 초등학교도 들어가지 않았다.

사실 ㈜동서는 기부금에 대해 그전에도 인색했었다. 업계 1위란 명성과 어울리지 않게 '쥐꼬리 기부' '조막손 기부'란 오명이 꼬리표처럼 따라다녔다. ㈜동서는 2012년 지난해보다 더 적은 50만원을 기부금으로 냈다. 당시 매출 4215억원에 영업이익 397억원, 순이익 974억원 등 실적은 더 좋았다. ㈜동서의 기부액은 ▲2007년 880만원 ▲2008년 1341만원 ▲2009년 51만원 ▲2010년 601만원 ▲2011년 101만원으로 나타났다.

기부가 인색한 반면 배당은 후했다. ㈜동서는 2012년 470억원을 배당했다. 이중 315억원 가량이 오너일가 주머니로 들어갔다. ㈜동서의 배당액은 ▲2007년 235억원 ▲2008년 264억원 ▲2009년 308억원 ▲2010년 353억원 ▲2011년 397억원이었다. ㈜동서 측은 "㈜동서는 사실상 지주회사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부는 동서식품 등 계열사를 통해 이뤄진다"고 말했다.

과연 그럴까. 그룹 주력사인 동서식품은 커피믹스를 등에 업고 눈부신 성장을 해왔다. 우선 매출이 증가 추세다. 2000년대 초반만 해도 6000억원대였던 매출은 2004년 7000억원이 넘더니 2005년 8000억원, 2007년 1조원을 돌파했다. 이후에도 매년 늘어 2011년 1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2000년대 들어 단 한해도 적자 없이 1000억∼2000억원의 영업이익과 700억∼1800억원의 순이익을 거뒀다. 총자산은 2001년 5100억원에서 지난해 9900억원으로 불었다. 같은 기간 3400억원이던 총자본은 7400억원으로 늘었다.

오너는 수억∼100억대 배당잔치
유치원생 주주도 수천만원 챙겨


그러나 기부는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 동서식품은 지난해 6억6200만원을 기부했다. 당시 매출 1조5270억원에 영업이익 2046억원, 순이익 1693억원을 올렸다. 그전에도 비슷했다. 동서식품은 ▲2007년 5억8600만원 ▲2008년 8억4000만원 ▲2009년 9억9300만원 ▲2010년 7억4100만원 ▲2011년 6억2000만원 ▲2012년 6억4600만원을 기부했었다.

반대로 주주들에겐 막 퍼주고 있다. 동서식품은 모회사인 ㈜동서와 미국 크래프트푸즈사가 각각 50%씩 지분을 갖고 있는 합작회사다. 주력상품인 '맥심'브랜드는 크래프트푸즈사의 소유로, 동서식품이 빌려 쓰고 있다. 동서식품은 2008년 크래프트푸즈사와 커피(맥심·맥스웰하우스), 시리얼(포스트) 제품에 대한 상표권 사용계약을 체결하고 ▲2008년 96억원 ▲2009년 222억원 ▲2010년 239억원 ▲2011년 252억원 ▲2012년 263억원을 보냈다. 지난해엔 로열티로 261억원을 지불했다.

동서식품은 거액의 배당까지 실시하고 있다. 2012년과 지난해 각각 1120억원의 배당금을 지급했다. 물론 ㈜동서와 크래프트푸즈사가 560억원씩 가져갔다. 동서식품은 ▲2007년 946억원 ▲2008년 1746억원 ▲2009년 980억원 ▲2010년 1100억원 ▲2011년 1100억원 등 매년 평균 1000억원대를 배당해 왔다.

2004년(배당성향 105.66%)과 2008년(123.88%)의 경우 벌어들인 돈보다 더 많은 돈을 주주들에게 나눠줘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막대한 이익을 챙기면서도 어려운 이웃에겐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아 비판받는 기업들이 적지 않다"며 "사회 소외계층을 위해선 돈을 아끼면서도 오너들에게 돌아가는 배당금은 펑펑 쓰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조막손 기부'

㈜동서와 동서식품도 할 말은 있다. 단순히 기부액만으로 사회공헌 정도를 단정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회사 관계자는 "금액으로 사회공헌 여부를 판단할 문제가 아니다"며 "사회공헌 전담 조직을 갖추고 임직원이 동참하는 적극적인 참여형 봉사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kims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동서 다른 계열사 기부&배당은?

㈜동서·동서식품 외에 다른 계열사들은 기부를 얼마나 할까. 금감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동서유지는 지난해 기부금을 한 푼도 내지 않았다. 동서물산과 성제개발도 사정은 비슷하다. 기부 내역이 없다.

3개사는 모두 지난해 배당을 실시한 바 있다. 동서유지는 100억원, 동서물산은 40억원, 성제개발은 8억원을 배당했다. 이들 3개사는 내부거래로 유지되는 이른바 '좀비회사'로 불린다. 대성기계와 동서실업, 미가방, 동서음료 등은 공시하지 않아 기부 내역을 확인할 수 없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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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