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의 산성눈 주의보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4.01.27 11: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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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해물질 범벅…맞으면 큰일 난다

[일요시사=사회팀] 눈 내리는 겨울, 낭만적인 모습이다. 펑펑 내리는 함박눈이 겉보기에는 아름다워 보이지만 사실 눈 속에는 유해물질이 섞여있다. 여름철의 비보다 공기 중의 유해성분이 많이 포함돼 있어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려진다. 최근에는 중국발 미세먼지까지 더해지면서 ‘산성눈’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휘몰아치는 산성눈이 인체에 끼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




아름다운 눈은 이제 옛말이 됐다. 대기 오염이 심해지면서 산성눈의 위험성도 날로 커지고 있다. 앞으로 우산 없이 눈길을 걷는 일은 삼가야한다. 특히 겨울철 산성눈은 질산염이나 황산염 등의 유해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까지 날아오면서 오염도가 더 높아진 상황이다. 눈은 비와 달리 표면적이 크고 떨어지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공기 중에 오래 머물러 유해물질의 흡수성이 높은 편이다. 산성비보다 산성눈의 오염도가 더 심하다는 것이다.

‘피해야 산다’

추운 겨울이 오면 하얗고 낭만적인 눈이 가장 먼저 떠오를 것이다. 어릴 적 동네 친구들과 함께 눈사람을 만들고 눈싸움도 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눈이 온다고 해서 굳이 우산을 챙기지는 않는다. 함박눈이 펑펑 내리지 않는 이상, 웬만하면 눈을 그냥 맞는다. 아니면 모자를 쓰는 정도. 여전히 눈은 깨끗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와 섞여 내리는 눈은 산성눈으로 매우 위험하다. 특히 내몽골과 중국 북부지방에서 발원한 황사가 남동진하면서 더욱 심해졌다. 그리고 스모그 미세먼지까지. 이번 겨울철 산성눈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질산·황산염 등 유해화학물질 포함
중국발 스모그까지…오염도 더 심각


정상적인 눈의 산성도는 pH 5.6이다. 최근에 내린 눈의 pH 농도는 4.4로 기준치보다 15배가량 높다. 최근 5년 사이 서울에 내린 눈의 pH 농도가 4.5 안팎을 꾸준히 유지해 왔는데 이보다 산도가 더 강하게 나온 것이다. 피부에 닿는 비유를 하자면, 산성도가 거의 ‘신김치 혹은 식초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이러한 산성눈에 녹은 유해화학물질들은 부식성이 강하다. 이 독성물질은 눈이나 코 점막을 통해 몸으로 흡수될 수 있다. 특히 피부 질환을 앓고 있거나 피부가 예민한 사람의 증상을 더욱더 악화시키는 성질이 있다. 아토피 환자의 경우 산성눈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산성눈은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따갑고 가려움을 유발한다. 또한 발진, 설사, 탈수, 위장관 자극, 비염 증상 악화, 호흡기 질환 악화 등도 일으킬 수 있다. 현대인의 가장 큰 골칫거리 중 하나인 탈모도 예외는 아니다. 산성눈의 오염물질이 두피에 직접적으로 닿게 되면 모낭의 입구가 막혀 피지 배출이 어려워진다. 산성눈이 모공세포에 영향을 줘 모발을 얇게 할 수도 있다. 이것이 심해지면 탈모로 이어진다. 산성눈을 맞고 피부에 이상이 생기거나 증상이 악화되었을 때에는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산성눈의 위험성은 생각보다 심각하다. 산성눈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아이들이나 노약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리고 외출 시 ‘대충 맞고 말지’ 식의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 산성눈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외출 시 마스크 착용, 우산 및 우비 휴대, 눈을 맞을 경우 빠른 시간 내에 씻어내기, 외출 후 가글 등으로 코나 입 등 호흡기 씻어내기 등이다.

마스크는 미세먼지가 호흡기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는 동시에 실내외나 낮과 밤에 따른 급격한 온도 차이를 줄여주는 역할도 한다. 마스크는 의약외품·황사마스크·황사방지 마스크라고 쓰여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한 미세먼지 마스크는 재사용보다는 1회 사용을 권장한다.

따갑고 가려움 유발
호흡기 질환 악화도
탈모 부르는 최대 적

이렇듯 중국발 스모그에 실려오는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면서 이와 관련된 용품 매출도 급증하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황사 관련 용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품목별로 최대 3배 이상 늘어났다. 특히 마스크의 매출신장이 눈에 띄었다.


황사까지 극성

황사 관련 상품은 일반적으로 3∼4월이 피크지만 예전보다 일찍 황사가 날아와 전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249.6%나 껑충 뛴 상황이다.

또한 식초와 같은 산성눈이 자동차 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세차장과 카센터가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겨울에는 여간해선 붐비지 않는 세차장이지만 눈내린 다음날에는 확연히 다르다. 산성눈이 내렸다는 소식에 자동차 성능에 문제가 없는지를 묻는 문의도 빗발치고 있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공포의 미세먼지 위험성

'쥐도 새도 모르게' 인체에 흡수

강추위 속 중국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미세먼지의 위험성과 예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세먼지는 여러 가지 복합 성분을 가진 대기 중 부유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미세먼지는 자동차의 배기가스나 도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에서 나온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작아 폐와 혈중으로 유입될 수도 있다. 입자의 성분이 인체의 독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주로 연소 입자인 탄소와 유기탄화수소, 유해금속성분 등으로 구성돼 있다. 미세먼지의 크기는 마이크로미터 단위로, 매우 작아서 코와 기도를 거쳐 폐포에 도달하며, 크기가 작을수록 폐포를 직접 통과해서 혈액을 통해 전신을 순환 할 수 있다.

미세먼지에 급성 노출이 되면 기도의 자극으로 인한 기침과 호흡 곤란이 발생해 천식이 악화되고 부정맥이 생길 수 있다. 만성 노출 시에는 폐기능이 감소하고 만성 기관지염이 증가해 사망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폐질환자와 아이, 노인, 임산부는 미세먼지 노출을 대비하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작지만 큰 위험성을 갖고 있는 미세먼지. 이로부터 안전하기 위해서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과격한 실외 활동을 피해야 하며, 도로변에서 운동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불가피하게 외출을 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황사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잘 씻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실내에서 흡연을 하거나 촛불을 켜는 것은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 것이므로 피해야 한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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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불확실성의 시대에 가장 확실하다고 굳게 믿었던 관계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새 정부 초기부터 보이기 시작한 적신호가 이제 눈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커진 모습이다. 어디서부터 균열이 시작된 걸까? 우리나라 외교는 한미동맹을 배경으로 진행됐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꾀한 때도 있지만 대체로 한·미 혹은 한·미·일 관계가 우선시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와 미국이 삐걱거리는 모습이 자주 포착되고 있다. 상수였는데 변수됐나 지난 12일 미국 이민 당국에 체포·구금됐던 한국인 근로자 316명이 귀국했다. 이번에 구금된 한국인은 총 317명으로 남성 307명, 여성 10명이다. 이 가운데 1명은 잔류를 택했다. 지난 4일, 미국 이민 당국의 불법체류 및 고용 전격 단속에서 체포돼 포크스턴 구금시설 등에 억류된 지 8일 만이다. 이들은 미국 조지아주 엘러벨의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중에 체포·구금됐다. 문제 해결을 위해 조현 외교부 장관이 미국을 급히 방문했다. 당초 이들은 지난 10일(현지시각)에 전세기를 타고 출국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측 사정’으로 지연됐다. 외교부는 이번에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향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국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장관은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에게 이들이 신체적 속박 없이 신속히 귀국하고 향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데 불이익이 없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미국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을 받았다고 한다.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미국을 떠나는 방식을 두고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이견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자진 출국’을, 미국은 ‘추방’을 언급한 것이다. 자진 출국 방식으로 귀국하면 향후 ‘5년 입국 제한’ 등의 불이익이 없다. 반면 추방 명령으로 미국을 떠나면 영구적으로 기록이 남아 최대 10년간 미국에 들어갈 수 없다. 지난 8일 크리스티 놈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이번 사안과 관련해 “법대로 하고 있다. 그들은 추방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출국 형태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다행히 미국 측과 조율이 이뤄지면서 자진 출국 형태로 귀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루비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도 이재명 대통령과 도출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이 사안에 대한 한국인의 민감성을 이해하고 있다. 특히 미국 경제·제조업 부흥을 위한 한국의 투자와 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야 “700조원 줬는데도?”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측이 원하는 바대로 가능한 한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히 협의하고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상황이 봉합되는 모양새지만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의 후폭풍이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인 체포·구금 과정에서 드러난 미국 이민 당국의 모습을 두고 동맹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는 말이 나왔다. 실제로 미국 측은 한국인 체포 과정에서 수갑을 채웠고, 이들을 환경이 열악한 수용소에 구금했다. 야권에서 ‘외교 참사’가 일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이후 내놓은 논평에서 “이재명정부는 700조원 선물 보따리를 미국에 안겼지만 회담은 공동성명조차 발표하지 못한 채 끝났다”며 “그 결과가 고스란히 현대차-LG 합작 공장 단속 사태로 돌아왔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국민 사이에서는 실컷 투자해 주고 뒤통수 맞은 것 아니냐는 분노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700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약속해 놓고도 국민의 안전도, 기업 경쟁력 확보도 실패한 것이 이재명정부의 실용 외교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우리나라는 관세 협상,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미국에 5000억달러(약 700조원)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도 지난 6일 페이스북에 글을 썼다. 수갑 채우고 수용소 넣고 장 대표는 “이번 사태는 단순한 불법체류자 단속을 넘어 앞으로 미국 내 한국 기업 현장과 교민 사회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수많은 한국 기업이 미국 전역에서 공장을 건설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이 무더기로 체포되는 일이 되풀이된다면 국가적 차원의 리스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미국 측과 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장관은 루비오 장관 등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책과 대미 투자 한국 기업 관계자들의 비자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새로운 비자 카테고리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안 논의를 위한 ‘한미 외교부-국무부 워킹그룹’ 신설을 제의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한미 관계 차원에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미 관계가 순탄하게 흘러가고 있지 않다는 신호로 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 직후부터 관세 등을 무기로 전 세계를 흔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동맹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된 바 있다. ‘삐걱거림’은 이정부 출범 초기부터 감지됐다. 미국 백악관은 이재명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처음 내놓은 메시지에서 중국을 언급해 ‘이례적’이라는 말을 들었다. 백악관은 지난 6월3일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한미동맹은 철통같이 유지된다”면서도 “한국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진행했지만 미국은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에 대한 중국의 개입과 영향력 행사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하며 반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메시지를 두고 이정부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행사 견제, 실용 외교를 표방하는 이 대통령이 중국과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는 압박 등 다양한 해석이 이어졌다. 당시 미국은 중국과 관세를 두고 이른바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었다. 시간이 가면서 다소 소강상태가 되긴 했지만 갈등의 골은 여전히 남아 있다. 분위기만 화기애애? 관세 협상이나 한미 정상회담을 두고도 여전히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협상 시한으로 정한 날짜를 하루 앞두고 미국과 타결을 이뤄냈다. 당초 한미FTA로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관세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0’이었기에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한을 통해 언급한 상호 관세 25%를 15%로 낮추는 데는 합의했지만 과정은 난항을 거듭했다. 루비오 장관의 방한이 취소되는가 하면 ‘한미 2+2 통상 협의’를 앞두고 미국 측의 취소로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길을 돌리는 일도 벌어졌다. 일본이 먼저 관세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기준이 생기고 시간에 쫓기는 등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됐다. 결국 미국과의 관세 협상은 일본과 비슷한 수준에서 정리됐고 동시에 천문학적인 수준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다. 이때도 관세 협상 결과를 두고 이견이 나타났다. 우리 정부 측은 쌀, 소고기 등 농산물 개방은 없다고 주장했던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면 개방을 말했다. 또 대미 투자의 방식에서도 서로 다른 생각을 보였다. 이견은 한미 정상회담을 거치고도 조율되지 않은 모양새다. 미국 측은 관세 협상 타결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대통령의 방미를 언급했고 실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정상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치러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앞에 두고 면박을 주는 등의 돌발 행동을 보인 바 있어 우려가 제기됐지만 무난하게 마무리됐다는 평을 받았다. 문제는 명문화된 결과가 없다는 점이다. 지난달 25일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지만 공동합의문은 발표하지 않았다.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통해 동맹의 성과와 협력 의제를 문서화해 왔다. 당선 메시지에 중국 언급 정상회담 합의문도 없어 당시 공동합의문이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제기될 정도였다. 정상회담에서 각종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지만 구체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결과였다. 특히 자동차 관세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업계는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했다. 관세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으로 타결했지만 문서로 명시되지 않은 것이다. 안보 문제 역시 마찬가지였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인 지난달 28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동발표문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라며 “정상 간 논의 내용은 상당 부분 생중계됐고 나머지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양국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위 안보실장은 “문건을 만들어내기까지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많은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가 협의를 하면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온 조 장관의 발언은 조금 더 구체적이었다. 그는 “투자 부문에서 국민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수용하지 않았다”며 공동합의문이 발표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말했다. 이어 “미일 간 합의문 내용을 보면 왜 우리가 협상을 지연해 가면서까지 안을 만들고 있는지 이해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본은 관세 협상에서 제조업·항공우주·농업·에너지·자동차 등 분야에서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고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하는 내용의 합의를 진행했다. 또 합의 불이행 시 미국이 관세를 재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굴욕 협상’이라는 말도 나왔다. 조 장관은 “일본의 타결 협상안을 보면 우리가 비슷한 협상안을 받아들인다고 할 때 여러 문제점이 많다”며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분명히 하며 협상을 강하게 하다 보니 합의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품목 관세가 부과될 때 최혜국 대우가 불확실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인정했다. 불확실성 해소될까?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에 자리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타국을 대하는 방식은 이제 변수를 넘어 상수가 되는 모양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가 한미 관계를 더 흔들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