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인물> ‘UFC 스턴건’ 김동현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3.10.14 12:5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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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쳐도 한방” 다음 목표는 챔피언 벨트

[일요시사=사회팀] 종합격투기 선수 김동현이 아시아인 최초로 UFC 9승을 달성하면서 챔피언벨트에 한 발짝 다가섰다. 지난 10일 브라질 홈무대에서 펼쳐진 경기에서 그가 보여준 ‘핵펀치’는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한국인 최초의 UFC파이터 김동현(32·부산팀매드)은 지난 10일(이하 한국시각) 브라질 상파울루 ‘바루에리 호세 코레아 아레나’에서 열린 ‘UFC 파이트 나이트(UFN) 29’ 웰터급 매치에서 브라질의 신흥 강자 에릭 실바를 2라운드 3분 만에 왼손 펀치에 의한 KO로 제압하면서 UFC 내 입지를 굳히는 모양새다. 김동현의 별명 ‘스턴건(전기충격기)’은 결코 장난으로 지은 것이 아니었다.

브라질 강자
KO로 제압

아시아인 최초로 UFC에서 통산 9승을 맞은 김동현. 한때 경기 내용이 지루하다는 비판이 있었지만, 다시 ‘스턴건’의 위엄을 나타냈다. 이번에 화끈한 KO승을 거두면서 타격과 그라운드를 고루 갖춘 올라운드형 파이터로 다시 한 번 진화했음을 증명했다.

이제 김동현은 명실상부한 한국 종합격투기의 에이스다. 특히 유도 기술을 섞은 테이크다운 능력과 끈질긴 레슬링 압박은 UFC 내에서도 손꼽히는 수준이다.

하지만 과거 UFC에서 발표하는 웰터급 TOP10 랭킹에 김동현 선수의 이름은 찾을 수 없다. 김동현은 뛰어난 전적에도 불구하고 상위랭커로 뛰어 오를 수 있었던 절호의 기회를 번번히 놓쳤기 때문이다.


T.J. 그랜트, 맷 브라운, 네이트 디아즈 등을 연파한 김동현은 6연승의 길목에서 ‘내추럴 본 킬러’ 카를로스 콘딧에게 기습적인 플라잉 니킥을 맞고 생애 첫 KO패를 당했다. 콘딧에게 덜미를 잡힌 김동현은 다시 넘버링 대회 언더카드 선수로 전락했고 콘딧은 승승장구하며 웰터급 잠정 챔피언까지 올랐다.

콘딧전에서 당한 부상을 이겨내고 UFC 141에서 션 피어슨을 꺾으며 건재를 과시한 김동현은 작년 7월 UFC 148대회에서 ‘주짓수 마스터’ 데미안 마이아를 만났다. 이는 마이아의 웰터급 데뷔전이기도 했다.

마이아는 미들급에서 한계를 느끼고 체급을 옮긴 선수지만 한때 서브미션으로만 5연승을 달리며 미들급 타이틀전까지 치렀던 강자다. 그런 마이아를 꺾는다면 단숨에 UFC 내에서 존재감을 각인시킬 수 있는 기회였다.

하지만 김동현은 마이아전에서 힘 한 번 써보지 못하고 갑작스러운 근육 경련이 일어나면서 경기 시작 47초 만에 TKO로 패하고 만다. 김동현을 꺾은 마이아는 웰터급 데뷔 후 파죽의 3연승을 달리며 웰터급의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에릭실바 실신 KO…아시아 최초 9승 달성
브라질 무대서 아시아 선수 승리도 처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동현은 좌절하지 않았다. 김동현은 UFC 마카오 대회와 일본 대회에서 파울로 티아구(브라질)와 시야르 바하두르자다(아프가니스탄)를 나란히 판정으로 물리치고 재기에 성공, UFN29대회의 준메인  이벤터 자리에 올랐다.

이번 김동현의 상대였던 에릭 실바는 변칙적인 타격과 뛰어난 서브미션 결정력, 여기에 잘생긴 얼굴과 화려한 쇼맨십까지 갖춘 브라질의 신흥 강자였다. 물러서지 않고 전진하는 화끈한 경기 스타일 때문에 옥타곤 3승2패의 평범한 전적에도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경기 당일 김동현은 브라질 관중들의 일방적인 야유에도 여유 있는 표정을 잃지 않고 자신감 넘치는 표정으로 옥타곤에 입장했다. 실바 또한 승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나타내는 포효를 하며 뛰어서 입장했다.

경기는 그라운드로 끌고 가려는 김동현과 스탠딩 타격으로 승부를 보려는 실바의 상반된 모습 속에 치열하게 진행됐다. 김동현은 1라운드 2분 경 기습적인 펀치에 이어진 테이크다운으로 상위포지션을 차지하며 1라운드를 유리하게 이끌어갔다.

2라운드에는 실바의 초반러시에 다소 고전하는 듯 했지만 라운드 중반 실바의 안면에 기습적인 왼손펀치를 작렬하며 실바를 그대로 KO시켰다. 김동현은 파운딩을 날리기 위해 몸을 날렸지만 쓰러진 실바는 이미 순간적으로 의식을 잃은 상태였다.

그동안 중요한 고비를 넘기지 못했던 김동현이기에, 이번 승리는 그에게 매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존 피치, 오카미 유신 등 김동현과 비슷한 유형의 그래플러형 파이터들이 퇴출된 마당에서 화끈한 KO로 승리를 따냈기에 UFC 내에서 김동현의 입지는 더욱 탄탄해질 전망이다.

김동현은 2008년 UFC 데뷔 후 처음으로 펀치 KO승을 거두며 한국인 UFC 최다승 기록(9승2패)을 이어갔다. 또한 ‘녹아웃 오브 더 나이트’에 선정돼 상금 5만달러(약 5400만원)도 받았다.

경기 후 브라질 한인회, 해병대 전우회와 식사를 함께한 김동현은 교민 지미 리가 제작한 영상인터뷰에서 “1라운드 끝나고 (그라운드로 가볼까 했지만)그라운드는 아니다 생각해서 원래 작전대로 타격으로 맞불을 놓았다”고 말했다.

그동안 지루했는데…위기 속 빛난 ‘강펀치’
타격·그라운드 고루 갖춘 올라운드 파이터

이번 경기결과를 두고 해외 언론들이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미국 <폭스TV> 해설진은 “그라운드 플레이에 능한 김동현과 녹아웃 카운터를 노린 실바가 1라운드에서 자신들의 기존 플레이 스타일을 펼쳤지만, 2라운드에선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는 그동안 판정승이 많았던 김동현의 플레이스타일을 꼬집은 얘기이기도 하다.

또한 <폭스스포츠>는 “김동현이 잔혹하게(devastating) 실바를 무너뜨렸다”면서 “3연승을 올린 김동현은 2008년 데뷔 이후 처음 거둔 KO 승리로 그가 헤엄치는 파이터들의 상어 탱크(shark tank of fighters) 속에서 더욱 존재감을 갖게 됐다”고 극찬했다.

아시아 최강
UFC‘스턴건’

브라질 <수페르 루타스>에 따르면 김동현은 경기 후 공식 인터뷰에서 “이번 경기를 위해 열심히 훈련했다. 에릭 실바를 이기기 위해 준비를 철저히 했다”고 밝혔다. 그만큼 김동현에게 이번 대회는 중요했다. 웰터급 톱10에 진입하고 UFC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바를 꺾어야 했다.

이어 김동현은 “그렇지만 3번째 라운드까지 가고 싶지 않았다”면서도 실바를 KO로 눕힌 카운터 펀치에 대해서는 “순간적으로 기회가 보였고 운이 좋았다”고 말했다.

이번 KO승으로 9승에 성공한 김동현은 일본의 오카미 유신이 갖고 있는 UFC 아시아 선수 최다승 기록(13승)에도 한 발 더 다가섰다. 특히 오카미가 최근 UFC 무대에서 퇴출됐기 때문에 김동현이 승승장구를 이어간다면 오카미의 기록을 충분히 깰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옥타곤 데뷔 후 두 자리 승수까지 1승만을 남겨두게 된 스턴건 김동현, 그가 9승을 거두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었을까.

꾸준한 승리로
존재감 입증

김동현은 시합이 결정되면 오전 훈련 후 식사와 휴식, 오후 훈련 후 식사와 휴식, 저녁 운동 후 식사와 휴식 등 온종일 훈련에만 매진한다. 늘 반복되는 사이클이지만 남이 시켜서 하는 일이 아니라 자신이 좋아서 하는 것이기에 지루하거나 힘들다고 생각한 적은 없다고 한다. 그리고 시합을 앞두고 집중해서 운동할 때가 가장 마음이 편하다고. 오히려 경기가 끝나고 쉬는 기간이 더 힘들다고 한다.

시합을 앞두고 감량하는 기간에는 담배도 피우지 않고, 술도 즐기지 않는 편이라고 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가 제일 힘들어 하는 건 식단 조절이다. 하루가 1년 같이 느껴질 정도로 고통스럽다고 한다. 가끔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면 자동차를 보며 힐링의 시간을 갖는다. 차를 좋아하는 그는, 사고 싶은 차로 바꾸기 위해서는 성공해야 한다는 동기부여가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시합이 끝나면 햄버거나 피자, 삼겹살 등 가리지 않고 먹는다. 미국과 일본 등 격투기 선진국의 명문 체육관 선수들의 식단을 따라해봤지만, 한국 사람에게는 한식이 제일 잘 맞는다고 한다.

“죽이지 않으면 죽는다”생각으로
명실상부 한국 종합격투기 에이스

김동현은 중학교 때 유도를 시작해 용인대학교 유도학과에 입학했다. 그 후 종합격투기에 입문해 ‘스피릿 MC’에서 두 번의 프로경기를 승리했지만, 2004년 경제적인 문제로 은퇴를 선언했다.


그리고 2006년, 일본의 종합격투기 단체인 ‘DEEP’ 무대로 복귀했고, 8번의 경기에서 7승 1무를 기록했다. 그 중에는 웰터급 챔피언인 하세가와 히데히코와의 경기도 있었는데, 그와의 첫 경기에서 승리한 뒤 다음 대회에서 타이틀 경기를 가졌지만 무승부 판정이 나 타이틀을 획득하지는 못했다.

이후 김동현은 미국의 종합격투기 단체인 ‘UFC’와 네 경기를 계약했다. 2008년에 열린 UFC 84 대회에서 잉글랜드의 제이슨 탄과 데뷔전을 가져 3라운드 팔꿈치 공격에 의한 TKO 승을 거두었다.

9월 7일 UFC 88에서 TUF 출신의 맷 브라운과의 경기에서 2-1 판정승을 했다. 그리고 세 번째 경기인 UFC 94에서는 웰터급의 정상급 파이터인 카로 파리시안과 붙어서 원래는 2-1 판정패였으나 카로 파리시안이 경기에 금지된 진통제인 하이드로콘 및 다른 기타 물질을 섭취한 사실이 검사 결과에 의해 밝혀지면서 3월17일에  9개월간 출전 정지 조치가 취해졌고, 이 경기는 무효가 됐다.

UFC 100에서 TJ 그랜트에게 만장일치 판정승으로 승리한 다음, 2009년 11월14일에 열릴 UFC 105에서 댄 하디와 대결하기로 결정되었으나, 나카무라 카즈히로와의 훈련 도중 입은 부상을 입어 취소됐다.

2010년 5월29일에 열린 UFC 114에서 얼티밋 파이터 시즌 7 우승자인 아미르 사돌라와 맞붙어 압도적인 레슬링 실력으로 30-27 만장일치 판정승을 거뒀다. 이후 UFC 120에서 존 해서웨이와의 경기가 예상되었으나, 또다시 부상으로 취소됐다.

그리고 2011년 1월2일, UFC 125에서 얼티밋 파이터 시즌 5 우승 출신의 강자, 네이트 디아즈를 맞아 전원일치 판정승을 거뒀다.

이후 UFC와 4경기를 더 계약하였고, 2011년 7월 2일에 열렸던 UFC 132에서 WEC 챔피언 출신의 카를로스 콘딧과의 경기에서 1라운드 2분58초 만에 TKO패해 동양인 최초 6연승 달성에 실패했다. 카를로스 콘딧에게 맞아 오른쪽 안와골절을 당했다.

2011년 12월30일 UFC 141에서 캐나다의 션 피어슨을 꺾고, UFC 6승을 달성했지만, 2012년 7월7일 브라질의 데미안 마이아와의 UFC 148 경기에서 불의의 갈비뼈 부상으로 1년 만에 또 다시 패배를 당하고 말았다.

UFC에서 2패를 당한 김동현은 처음으로 UFC의 넘버링 PPV대회가 아닌 한 단계 아래급인 UFC on Fuel TV 대회로 밀려난다. 그러나 2012년 11월10일 UFC on Fuel TV 6에서 브라질의 파울로 티아고를, 2013년 3월3일 UFC on Fuel TV 8에서 아프가니스탄의 시야르 바하두르자다를 모두 심판전원일치 판정승으로 꺾으며 연승행진을 이어간다. 두 경기 모두 상대를 넘어뜨린 뒤 일어나지 못하도록 묶어 놓는 압박전술로 승리를 거두어 매미라는 별명이 부각되는 계기가 됐다.

2013년 9월28일 UFC 아시아인 최다승자이자 김동현과 같은 그래플러스타일의 파이터인 일본의 오카미 유신이 퇴출되자 UFC에서 살아남으려면 김동현도 매미로 상징되는 지루한 경기스타일을 바꿔야 되지 않냐는 의견이 대두되었고, 김동현 역시 위기감을 느낀다는 심정을 밝혔다.

다시 한 번
챔피언 도전

지난 10일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린 UFC Fight Night 29에 출전한 김동현은 브라질의 에릭 실바를 맞아 스탠딩 자세에서 초반부터 거세게 몰아부치는 종전과는 다른 전술을 들고 나와 눈길을 끌었다. 결국 2라운드 3분1초를 남기고, 왼손 카운터 펀치를 작렬하며 KO승을 거뒀다. 이에 경기를 중계하던 성승헌 캐스터는 “5년 묵은 스턴건이 터졌다”며 감탄했고, UFC의 대표인 데이나 화이트마저도 트위터에 “Wow! What a fucking fight!”라고 칭송을 보내 그간 다소 입지가 불안했던 김동현으로서는 격투기 인생에 다시 청신호가 켜지게 됐다. 김동현이 앞으로 원하는 경기는 웰터급 챔피언인 조르주 생 피에르와의 경기다. 같은 선수로서 배울 점이 정말 많은 선수이자 넘어야 할 산이기도 하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김동현 전적]

▲2013.10 승 UFC 파이트 나이트29(에릭 실바)
▲2013.3 승 UFC on Fuel TV8(시야르 바하두르자다)
▲2012.11 승 UFC MACAO(티아고)
▲2012.7 패 UFC 148(데미안 마이아)
▲2011.12 승 UFC 141(션 피어슨)
▲2011.7 패 UFC 132(카를로스 콘딧)
▲2011.1 승 UFC 125(네이트 디아즈)
▲2010.5 승 UFC 114(아미르 사돌라)
▲2009.7 승 UFC 100(TJ 그랜트)
▲2009.1 무 UFC 94(카로 파리시안)
▲2008.9 승 UFC 88 BREAKTHROUGH(맷 브라운)
▲2008.5 승 UFC 84 ILL WILL 다크매치(제이슨 탄)
▲2007.10 무 딥 32-32 임팩트(하세가와 히데히코)
▲2007.8 승 딥 31 임팩트(하세가와 히데히코)
▲2007.7 승 딥 CMA 페스티벌2(마에지마 유키하루)
▲2007.2 승 딥 28 임팩트(코히케 히데노부)
▲2006.12 승 딥 27 임팩트(안도 준)
▲2006.10 승 딥 26 임팩트(쿠보타 코우세이)
▲2006.08 승 딥 25 임팩트(이와미야 토모요시)
▲2006.05 승 딥 CMA 페스티벌(타니무라 미츠노리)
▲2004.09 승 스피릿MC 그랑프리 미들급(김형광)
▲2004.04 승 스피릿MC 3(노영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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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