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위험한 차문' 논란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10.01 11:3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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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던 차서 사람이 '데굴데굴'

[일요시사=경제1팀] 고속으로 주행 중인 차량의 문짝이 갑자기 열린다면? 상상만 해도 아찔하고 끔찍하다. 그런데 이런 일이 실제로 발생했다. 지난 7월 남해고속도로에서다. 달리던 차에서 여학생이 도로 위로 떨어졌다. 매우 드문 일이지만 BMW 소유주들에게는 남의 일만이 아니다. 올들어 BMW 문짝 결함 관련 신고가 급증하고 있다. 비슷한 경험담이 잇따르고 있지만 사측은 정확한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7월21일 자동차 전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남해고속도로 한중간 여학생 사고 영상'이라는 제목의 블랙박스 영상이 올라왔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대형버스를 비롯해 여러 대의 차량이 시속 100km 정도로 달리는 가운데 블랙박스 영상을 찍은 차량 앞을 달리던 붉은색 마티즈가 갑자기 핸들을 오른쪽으로 꺾는다. 앞서 달리던 흰색 모닝에서 떨어진 한 여학생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갑자기 문이 덜컥

뒷좌석에 앉아있다가 갑자기 차문이 열리면서 고속도로에 떨어진 여학생은 5회 이상 구른 뒤 자리에서 일어서 비틀대다가 왼쪽 차선을 달리던 스타렉스 차량과 충돌할 뻔 했지만 운전자가 상황을 인식하고 미리 속도를 줄여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여학생은 크게 다치지 않았고 후속 차량들의 발 빠른 대처로 대형사고를 피했지만 동영상 게재 직후 BMW 5시리즈와 그란투리스모(GT)3.0xDrive 소유주들 사이에서 문짝 결함과 관련한 아찔한 경험담이 잇따르기 시작했다.

지난 7월 중순 BMW 5시리즈 소유주인 최모씨는 서울 방배경찰서 앞 복개도로를 지나다가 가슴을 쓸어내리는 경험을 했다. 최씨의 차량은 2008년식 bmw 528i. 시속 20km 정도로 저속주행을 하며 과속방지턱을 넘는 순간 경고음이 울리며 운전석 LCD 패널에 문짝이 열렸다는 표시등이 들어왔다. 

최씨는 "5만km 정도를 주행하면서 사고 한번 없었던 차량이다"며 "만약 뒷좌석에 동승자가 타고 있었거나 고속주행 상태였다면 어떤 사고로 이어질지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고 말했다.


BMW 520d 소유주 이모씨는 "급커브구간을 통과하면서 뒷좌석 오른쪽 문짝이 열려 함께 타고 있던 아이들이 안전밸트를 하지 않았더라면 떨어질 뻔 했다"며 "제작사에 문의를 했지만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GT 소유주 한모씨는 고속 주행 중 조수석 문짝이 하루 사이에 3차례나 열렸다고 알려왔다. 한씨는 지난 구정 고향을 내려가려고 서해안고속도로를 고속으로 주행하던 중 문짝이 자동으로 열렸고 갓길에 정차 후 문짝을 제대로 닫고 다시 출발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문이 다시 열렸다. 이런 증상이 총 3차례 반복됐다는 게 한씨의 주장이다.

문짝 결함 신고 급증…경험담도 잇달아
"수리 받아도 소용없어" 원인도 못 찾아

한씨는 BMW 공식 서비스센터에 차량을 입고시킨 후 도어 잠금장치 부품교체와 함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하지만 이후 문짝 자동 개폐 현상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한씨는 "부품도 교환하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까지 했지만 이런 현상이 잡아지지 않는 것을 보면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먼저"라며 "확실한 해결을 위해서는 리콜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BMW 문짝 자동 개폐 현상을 경험한 소유주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문짝이 스스로 열리는 경우는 외부 충격이나 고속 주행으로 정리할 수 있다. 과속방지턱을 넘거나 도로 이음새 등 도로사정이 좋지 않은 곳을 지날 때, 차량이 커브를 돌거나 경사로를 지나면서 차체가 어느 안쪽으로 쏠릴 때, 시속 100km 이상 주행할 때 등이다.

BMW 차량은 일반적인 차량 문짝과는 달리 이중 로크 장치가 적용되어 있다. 차량의 문짝은 래치와 그에 맞는 스트라이커로 잠기게 되는데 BMW 차량은 잠금 장치가 2개 있다고 보면 된다. 운전 중 운전자의 잘못으로 잠금장치를 풀지 않는 이상 문이 자동으로 열리기는 매우 어렵다는 얘기다.


한국자동차품질연합 관계자는 "자동차 결함에 대해 수십 년간 연구했지만 주행 중 차문이 열리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며 "특히 이러한 현상은 운전자 뿐 아니라, 동승자, 주변 차량 운전자들에게도 심각한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중대한 결함"이라고 말했다.

더 큰 문제는 수리를 받고 관련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실시해도 결함이 해결되지 않고 있으며 제조사 측이 정확한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BMW 서비스센터에서는 관련 결함이 있는 차량에 대해 진단기를 차량에 연결해 차량 도어 체결 여부를 나타내는 경고등 오작동 점검과 도어 로크 정상 작동 유무를 확인해주고 있는 게 전부다.

중대 결함 가능성

이와 관련 BMW코리아 관계자는 "관련된 결함으로 서비스센터에서 원인 규명을 하려 했으나 서비스센터에서는 도어 자동 개폐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지 않았다"며 "2차잠금이 잘 되지 않아 개폐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해 미국에서도 BMW 차량의 문짝 개폐 문제로 대량 리콜 사태가 발생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26일 NHTSA(미국고속도로교통안전국)은 2005∼2007년형 BMW 7시리즈 일부 차종에 대해 도어 결함으로 리콜을 진행했다. 해당 차량은 컴포트 엑세스, 소프트 클로스 오토매틱이 옵션으로 장착된 차량으로 도어 매칭 메커니즘이 잘못돼 주행 중 도어가 의도하지 않게 열려 탑승자가 차량에서 떨어질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BMW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상으로 실시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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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