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줌인> ‘늦게 핀’ 민지현

성상납 파격 노출 “담담했죠”

[일요시사=사회팀] ‘제2의 김고은’으로 불리는 신예 민지현. 그는 고 장자연 사건을 모티브로 만든 화제작 <노리개>에서 당당히 여주인공 ‘정지희’ 역을 맡아 수위 높은 노출신을 감행하며 열연했다. 사고로 인해 연기를 포기할 뻔 했던 순간도 있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긍지로 여주인공까지 거머쥐었다. 떠오르는 신예 민지현의 ‘여배우 입성기’를 들어봤다.


“포기할 뻔한 순간도 있었지만 끝까지 버텼어요.”

영화 <노리개>의 여주인공 민지현은 스물아홉의 늦깎이 여배우다. 그가 데뷔한 지 무려 6년이나 지났지만 아직 민지현이란 배우를 알아보는 대중은 없다. 민지현은 지난 2007년 <달려라 고등어>로 본격적인 연기인생의 막을 열었지만, 이후 단역으로 전전하며 대중의 관심으로부터 서서히 멀어졌다.

벌써 데뷔 6년차

“연기자로 걷고 있을 때쯤 한 작품에 출연하기 직전 오른쪽 뺨이 녹는 의료사고가 있었어요. 얼굴을 수도 없이 꿰맸고, 하루도 병원에 가지 않은 날이 없었죠. 갑자기 찾아온 사고에 하고 싶은 것을 포기해야한다는 생각에 괴로웠어요. 당시 연기를 그만둬야하나 고민했지만 그래도 연기만은 포기할 수 없었어요. 지금 제가 한 작품의 여주인공으로 연기한다는 것 자체가 기적 같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노리개>는 지난 2010년 연예계의 부조리함을 낱낱이 고발했던 고 장자연 사건을 모티브로 한 영화다. 이는 성상납, 스폰서 등 연예계 어두운 이면을 조명해 제작 단계부터 대중과 영화관계자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특히 극중에서 파격 노출신을 소화해야할 여주인공 캐스팅에도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었는데, 신인인 민지현이 발탁되자 사람들은 내심 놀라면서도 기대감이 부푼 눈치였다. 고 장자연 사건은 당시 연예계 뿐 아니라 정재계까지 뒤흔들 만큼 민감한 사건이었기에 연기력 또한 무시할 수 없었다. 그런데 여주인공은 기존 배우가 아닌 신예 민지현의 품으로 돌아갔다.


“사회의 어두운 면을 연기해야 한다는 것과 희생당하는 여배우를 연기한다는 게 쉽진 않았어요. 민감했던 사건이라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책임감이 컸죠. 높은 수위의 노출신에 대해선 오히려 깊게 생각하지 않았어요. 살을 빼는 외적인 것보다 마음을 비우고 편하게 하자고 다짐하며 심적으로 준비했던 게 컸어요.”

장자연 사건 다룬 <노리개> 여주인공 맡아
오른쪽 뺨 다친 사고로 연기 포기할 생각도

민지현 역시 극중 여주인공처럼 소속사의 횡포 때문에 남모를 속앓이를 했던 경험이 있었다. 갑자기 재정 상황이 여의치 않아 회사가 부도나 유령회사로 전락돼 버린 적도 많았고, 돈을 떼인 적도 있었다. 소속사 대표가 그에게 구혼을 하며 연예계 활동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6년간 끝없는 악재 속에서도 쓰러지지 않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꿋꿋이 버텨 온 그는 연기 하나만을 바라보며 지금의 자리에 섰다.

“제가 워낙 긍정적인 성격이에요. 힘들 때마다 가족들이 옆에서 응원해줬던 것도 지금까지 버틸 수 있었던 힘의 근원이었던 것 같아요. 성상납 제의를 받아본 적은 없지만 주위에서 비슷한 사례들은 많이 본 것 같아요. 생각만 해도 속상한 일이죠. 배우는 연기를 잘해서 인정받아야 하는데 다른 길로 인정을 받는다는 게 참 안타까워요. 저 같은 경우는 혹 주연이 아니라도, 그 자리가 조금 늦게 찾아와도 된다라는 생각으로 잘 기다려왔던 것 같아요.”

<노리개>가 개봉하고 난 뒤 민지현은 <은교>의 히로인이었던 ‘제2의 김고은’이란 타이틀을 얻었다. 화제작의 주연으로 출연하면서 갑자기 충무로 유망주로 거론되고 있는 그는 갑작스런 대중의 관심과 뜨거운 반응에 얼떨떨하면서도 담담한 심경을 전했다.

“김고은씨와 비교해주시는 것만으로도 감사할 따름이에요. 사실 아직 실감이 많이 안 나요. 제 이름을 포털사이트에 검색한 뒤 기사들이 죽 나열되는 걸 보면서 ‘하나 해냈구나’라는 기분이 들었어요. 주위에서는 잘 봤다고, 잘했다고들 말씀해주시는데 지금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어요.” 

충무로 무서운 신예


연기자의 삶을 걸으며 숱한 고난과 역경을 견뎌내야 했지만 꿈 하나만을 바라보고 달려왔던 민지현. 대한민국에서 여배우로 살아가는 길이 얼마나 험하고 고된 줄 알면서도, 사고로 인해 얼굴이 무너져 내리는 고통을 감내하면서도 연기는 포기하지 않았던 그의 열정과 긍지가 훗날 충무로를 뒤흔들 원동력이 될 것이라 기대해본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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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