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역행 미스터피자 '이상한 광고비' 왜?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4.01 10:4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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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은 호구?…주머니 털어 장사

[일요시사=경제1팀] 문근영, 한효주, 2PM. 모두 내로라하는 인기스타이자 역대 미스터피자 광고모델이다. 섭외는 미스터피자가 했지만 광고비는 모두 가맹점사업자 주머니에서 나왔다. 2011년 미스터피자의 광고비와 판촉비는 모두 120억원. 미스터피자 가맹본부는 이중 2억원만을 부담했다. '호구'와 함께하는 미스터피자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미스터피자 홈페이지를 보면 어디에서도 '가맹점 모집'이라는 말을 찾을 수 없다. 가맹점 모집을 중단한 걸까? 아니다. 대신 '가족점'이라는 친근한 단어를 발견할 수 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은 분리해서 생각하면 안 되는 관계라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한 정우현 미스터피자 회장의 의도가 깔려있다.

파트너? 가족점?

모집안내에는 '가맹점 없이는 미스터피자가 존재할 수 없다는 믿음으로 미스터피자는 가맹점을 단순한 본사와의 가맹관계가 아닌 친밀한 파트너인 한가족이라 여긴다'고 가족점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요즘 미스터피자는 이런 의미와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윈윈'이 아닌 '너 죽고 나 살자'식 영업을 하고 있다. 미스터피자는 톱스타를 광고모델로 쓰면서 단 한 푼의 모델료도 지불하지 않았다. 스타들이 '우정출연'했다는 얘기는 아니다. 모든 돈이 '가족점주' 주머니에서 지불됐다.

피자 업계 매출 수익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는 미스터피자가 광고·판촉비용을 가맹본부가 아닌 가맹점에 거의 전부를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골목 상권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상생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금 미스터피자를 둘러싼 이번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스터피자 운영업체 엠피케이그룹이 지난해 10월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정보공개서의 '광고 판촉 지출내역'을 살펴보면 미스터피자는 2011년 광고비 및 판촉비를 119억5091만원을 사용했다. 그 중 가맹점사업자가 117억5317만원을 부담했으며 가맹본부인 미스터피자는 1억9773만원을 지출했다. 가맹점사업자들이 98% 이상을 분담하고 가맹본부는 2%도 되지 않는 금액을 분담한 셈이다.


광고비만 따로 따져보면 사정은 더욱 심각하다. 미스터피자는 2011년 판촉비를 제외한 광고비로 74억435만원을 사용했다. 이 중 가맹본부는 '0원'을, 가맹점사업자가 100%를 부담했다. 인기스타를 동원한 광고모델료를 포함한 모든 광고 비용이 가맹점사업자 주머니에서 나간 것이다.

물론 모든 프랜차이즈 업계가 미스터피자와 비슷한 방식으로 판촉·광고비를 집행한다면 문제될 것은 없다. 하지만 몇 군데 업체를 살펴보면 미스터피자의 시스템이 유독 돋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종업체인 도미노피자의 경우 2011년부터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각 매출액의 평균 4.5%를 광고비로 지출했다. 직영점의 광고·판촉비를 모두 포함해도 가맹본부의 지출 비율이 50%에 이른다.

홍보판촉비 120억원 중 고작 2억원만 지출
나머지 사업자들 분담…다른 업체와 대조

아예 100%를 가맹본부가 진행하는 곳도 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상생의 모범으로 불리는 굽네치킨이다. 굽네치킨은 CF, DMB 등 광고비용을 가맹본부가 모두 부담하고 있다.  이밖에 업체들도 기본적으로 광고·판촉비를 본사가 부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가맹본부가 집행하는 마케팅 활동은 가맹점의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며 "합리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해서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비용 분담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광고·판촉 비용을 모든 가맹점에 똑같은 비율로 산정할 것이 아니라 가맹점의 규모와 각각의 매출액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한쪽에만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미스터피자는 문제될 게 없다는 반응이다. 광고·판촉비가 가맹본사와 가맹점주 간 계약서에 명시돼 있다는 것. 가맹 사업을 시작할 때 점주들이 이에 대해 모두 동의한 부분이라는 설명이다.


미스터피자 관계자는 "미스터피자는 가맹점의 비율이 98%에 이른다. 직영점은 2%에 불과하다"며 "가맹점의 광고·판촉비가 높게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다"고 해명했다. 이어 "광고·판촉비는 가맹점 매출액의 4%를 지불하도록 되어 있다"며 "이는 동종업계 보다 낮은 비율이다"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일부 가맹본부들의 잘못된 영업방침으로 인해 가맹점사업자에게 광고비를 과다하게 분담시키기도 하고 더한 경우는 광고비 전액을 가맹점사업자에게 분담시키는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다"며 "이러한 브랜드로 인하여 프랜차이즈시장 전체가 매도되는 일을 없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가맹점 부담 가중

한편 국회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주에게 부당하게 비용을 떠넘기는 등의 불공정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가맹사업법'(가맹사업공정화에관한법률)개정안을 준비 중이다. 지난 19일 이종훈 새누리당 의원은 최근들어 프랜차이즈의 영업지역 침해 문제와 작은 매장 리뉴얼 강요 문제 등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며 공론화되고 있어 이에 따른 개선안이 필요해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 개정안에는 가맹본사가 광고·판촉 등 추가 부담 전가 금지 및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비용을 100분의 50 이내로 공동 부담하는 것을 의무화했다. 이를 위반할 경우 과징금·벌칙을 부과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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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