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통계> 직장인 점심값은 얼마?

뼈 빠지게 일했는데 ‘끼니 걱정’

[일요시사=사회팀] 하루 업무시간 중 가장 기다려지는 점심시간. 직장인들은 바쁜 업무 중에도 점심시간이 오기만을 기다리며 ‘오늘은 뭐 먹을까’라는 고민에 빠지곤 한다. 물가가 하늘 무서운 줄 모르고 치솟는 요즘, 점심값 부담에 도시락을 싸오거나 편의점에서 간단히 해결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지만 대부분은 저렴한 사내식당이나 회사 근처 식당을 이용한다. 직장인들의 또 다른 고민으로 떠오른 점심값의 평균치를 살펴봤다.      



장기불황에 빠져 매년 물가는 상승하고 소득은 줄고 있다. 특히 자영업자를 비롯한 서민들의 경우 장기불황이 지속될수록 생계에 부담이 커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부담은 비단 자영업자들에 국한돼있는 것은 아니다. 직장인들도 물가상승에 대한 부담은 만만치 않다. 이중에서도 올해 들어 가파르게 상승한 점심값이 만만치 않은 부담을 안겨준다. 실제로 올 들어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부담하는 점심비용은 평균 6219원으로 5년 전인 2009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시간 남짓 되는 점심시간에 지출하는 비용치곤 상당한 액수다.    

5000원짜리 없다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남녀 직장인 768명을 대상으로 ‘2013년 점심 메뉴 및 비용’을 주제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점심값 평균은 약 7000원 미만으로 나타났고, 그 이상의 액수도 예상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0명 중 94명이 “올 들어 점심값이 올랐다”고 답했고, 이중 59.9%는 ‘점심 값이 많이 올랐다’고 대답했다. 34.2%는 ‘조금 올랐다’고 의견을 내세우며 하루 평균 7000원 미만 꼴로 점심비용을 지출하고 있다고 했다.

잡코리아 조사결과 우리나라 직장인의 점심비용 평균은 지난 2009년 평균 5193원에서 지속적으로 올라 올해 6219원까지 치솟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6000원을 돌파한 이후 큰 폭으로 상승한 것. 2010년에는 5372원, 2011년은 5551원, 지난해에는 6007원을 기록하며 6000원대를 넘어섰다. 매년 조금씩 직장인 평균 점심값이 오르며 5년 사이에 무려 1026원이 상승했다는 계산이다.

특히 점심값은 직장이 소재한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였는데 서울지역에 근무하는 직장인의 점심비용이 가장 높았다. 서울시내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평균 6442원 정도를 점심값으로 지출했고, 경기도가 6212원, 그 외 지역은 5832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도권의 물가상승률이 다른 지역보다 월등하게 높다는 의미와 같다고 보여진다.

서울 종로구에서 근무하는 하모(33)씨는 “근 몇 년 새 점심값이 천정부지로 올랐다. 다른 것도 아니고 점심비용으로 7000원씩 쓰는 것은 정말 큰 부담이다. 어쩌다 한 번씩 맛있는 음식 먹으려는 것도 아닌 매일 같은 메뉴를 이 가격이나 주고 사먹어야 되나 싶은 생각도 든다. 예상치 못한 지출이 있었을 경우 가끔 편의점에서 간단히 때우기도 한다”고 말했다.


삼성역 인근에서 근무하는 여성 이모(30)씨는 “요즘은 런치메뉴도 6000원대다. 5000원대는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다. 거를 수도 없고 부담은 되고, 어떨 때는 도시락을 싸와서 사내 휴게실에서 먹거나 저렴한 도시락 전문점에서 사먹는다”고 비용부담에 대한 진솔한 의견을 냈다.

식당의 ‘음식량’에 대한 질문에 설문에 참가한 직장인들은 ‘음식량은 변함없다’는 응답이 57.6% 비율로 가장 많았다. ‘음식량이 줄었다’는 응답은 41.0% 차지했으며  ‘늘었다’는 응답자는 고작 1.4%에 불과했다. 
점심비용의 급상승은 메뉴선택에도 영향을 줬다. 직장인들은 메뉴를 선택할 때 직장인들이 우선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맛’보다 ‘가격’인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비용 6200원 “5년새 1000원 상승”
선호 메뉴 김치찌개…편의점 이용 늘어

‘가격’을 선택한 응답자는 전체 82.0%로 거의 대다수가 이 같은 답을 말했다. 뒤이어 ‘맛’이라는 응답자가 74.2% 응답률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다음으로 ‘그날의 기분(30.7%)’ ‘스피드(16.9%)’ ‘양(15.4%)’ ‘서비스(10.2%)’ ‘어제 먹은 메뉴(8.5%)’ ‘날씨(3.8%)’ ‘추천메뉴(2.7%)’ ‘기타(1.8%)’순이었다.



직장인 유모(28)씨는 “아무래도 가격고민을 안할 수가 없다. 사내식당이 없어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는 형편도 안 되고, 덜 맛있다고 해도 4000∼5000원대 가격이라면 머뭇거릴 필요도 없이 당장 가서 사먹겠다. 설사 그런 곳이 있다면 아마 그 식당은 수많은 직장인들로 북새통을 이룰 것이다”고 속내를 내비쳤다. 

‘가장 많이 먹는 점심메뉴’는 5년 연속 ‘김치찌개’가 응답률 39.3%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백반(34.5%)’ ‘된장찌개(26.6%)’ ‘비빔밥(24.2%)’ ‘돈가스(22.4%)’ ‘김밥(18.2%)’ ‘부대찌개(16.4%)’ ‘불고기 뚝배기(15.8%)’ ‘순두부(13.9%)’ ‘제육볶음·짜장면(13.3%)’이 상위 10위에 올랐다.

디자인 업계에서 근무하는 구모(31)씨는 “한국 사람은 역시 한식을 찾기 마련이다. 일부 동료들은 햄버거나 파스타 등을 먹곤 하지만 대부분 결국 한식을 찾는다. 그중 김치찌개가 가장 무난하고 저녁 전까지도 쉽게 허기지지 않는 든든함이 있어 자주 먹게 된다. 뭘하든 밥심이 최고인 것 같다”고 한식을 자랑했다. 


행정안전부와 통계청의 주요 서민생활물가에 따르면 외식비의 급등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의견이다. 칼국수 한 그릇의 가격은 전국 16개 광역시도 평균 5500원을 넘어섰고, 삼계탕은 전국 평균 1만1213원, 냉면은 6505원, 비빔밥은 5871원, 김치찌개 백반은 5463원에 달했다. 그나마 5000원 미만으로 끼니를 때울 수 있는 음식은 4105원의 자장면 1그릇과 2818원의 김밥 1줄에 불과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외식비의 상승이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설명한다. 여기에 최근 외식비 자체의 상승도 무시 못 할 요인이다.

직장인 평균 점심값과 외식비 등의 가계부담은 지난달 밀가루값 등 식료품 인상 도미노가 시장가격에 반영될 경우 그 폭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식재료 인상 탓

점심값을 포함한 여러 가지 소비재들의 가격이 여기저기서 올라가자 박근혜 대통령은 집권 후 첫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가격인상요인을 최소화하고 부당편승 인상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법을 집행하는 등 관계당국이 물가안정에 나서달라”고 강력하게 지시했다. 그러나 대통령의 발언이후 일부 업체들은 가격인상을 철회했고 올랐던 설탕가격도 내리며 정부에 보조를 맞추는 모습을 보였지만 곳곳에서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점심시간도 엄연히 업무시간에 포함되는 시간이다. 하루빨리 경기가 안정돼 직장인들이 점심이라도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수 있는 날이 오길 기다린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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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