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신개념 아티스트 심봉민

“그림은 답 없어…그래서 계속 그리죠”

[일요시사=사회팀] 그림을 보고 전화를 걸었다. 아파트라는 독특한 주제. '소통의 단절'이 곧바로 떠올랐다. 심봉민 작가는 "그 부분까지 생각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사람들은 그림을 통해 자신이 보고 싶은 것을 본다"고 설명했다. 그의 그림은 사람의 기억을 자극하는 매개였다.




홍익대학교를 졸업한 심봉민 작가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는 5명 중에 1명이다. 그의 말처럼 미술을 전공한 뒤 미술판에 남아있는 작가는 그리 많지 않다.

미술은 길게 봐야
"30명 중에 많아야 5명?"

"그림만 그려서는 먹고 살기 힘들잖아요. 갤러리에 그림 한 번 걸고 유명해진다? 그런 지름길은 없어요. 저는 앞으로도 이 길이 힘들 거라 생각해요. 그런데 또 조급하진 않아요. 화가는 70대가 돼서도 팔만 움직이면 일할 수 있거든요. 누가 제 작업을 뭐라 하는 것도 아닌데…. 천천히 조금씩 쌓아 가면 되는 거죠. 미술은 길게 봐야합니다."

심 작가는 다른 신진 작가들처럼 학생들을 상대로 수업을 병행하고 있다.

"처음에는 그림들한테 미안했어요. 제 자신에게도 미안했고. '난 꿈과 멀어지는 걸까?' 이런 생각에 술도 좀 마시고(웃음). 하지만 이 바닥에 뛰어들면서 어느 정도 각오했습니다. 꿈을 좇는다는 거 절대로 쉬운 일 아니니까. 일도 조금씩 하고, 작업도 더 열심히 하고."


홍대 출신의 젊은 작가들은 대부분 불안한 미래에 직면해있다. 컬렉터는 제한돼있고, 미술시장도 좁은 탓에 신진작가가 뿌리내리긴 만만치 않은 구조다.

"그런데 제가 갤러리를 갖고 있다거나 해서 별반 다를 건 없을 것 같아요. 현대갤러리 정도 되면 모를까(웃음). 결국은 '그림'이 중요한 거잖아요? 독일 유학도 포기했어요. 저도 한때는 독일을 굉장히 동경했습니다. 그런데 그때도 유학 다녀온 친구들이 그렇게 부럽거나 하진 않았어요. 저는 작가들이 술래잡기의 술래들처럼 무언가를 찾아다닌다고 생각해요. 캔버스 안에서 떠돈다고 해야 할까요? 모두 그 과정 안에 있는 거죠."

심 작가의 꿈은 원래 화가가 아니었다. 그는 어린 시절 만화에 더 흥미를 가졌었다. 어느 날인가 본 이중섭 작가의 그림은 그의 진로를 바꿔버렸다.

"요즘 흔히들 '중2병'이라고 하죠? 그게 남들보다 좀 빨리 왔어요. 어떻게 보면 허세고, 어떻게 보면 창작의 원천(웃음)? 어릴 때는 지금보다 조금 조용했어요. 말도 잘 안하고. 그런데 내가 그린 만화를 보며 사람들이 얘기를 나누는 게 신기했어요. 나한테 말도 걸고. 그러면 나도 내가 갖고 있는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해서 보여주고…. 그때는 어려서 그랬는지 만화가 더 친숙했거든요. 그런데 이중섭 작가의 '황소'를 본거죠. 굉장히 놀랐어요. 대사도 없고, 컷도 없고, 그냥 그림 하나만으로 모든 게 설명되는 게 너무 좋았어요. 화가에 매력을 느낀 거죠."

주로 아파트 소재 작품 "애착이 간다"
"완벽한 작품은 없어…결국 독자가 완성"

심 작가는 주로 아파트를 소재로 한 작품을 그려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솔직히 말해 아파트 전문 작가 아닙니까?'라는 다소 짓궂은 농담에 심 작가는 "어릴 때부터 아파트에 살아서 그런지 아파트라는 공간에 애착이 간다"고 입을 열었다.

"우리들 대부분은 아파트 세대잖아요. 아파트라는 공간에서 생활하며 겪은 기억이 있는 거고. 그런데 아파트라고 하면 조금 삭막한 느낌이 들어요. 사각으로 정형화 돼있고, 각이 져있고. 시각적인 건 그런데. 저는 이 공간을 삭막하지 않은 공간으로 그려내고 싶었어요. 제 어린 시절의 기억이 있고. 관객들도 그런 기억이 있을 거고….모두 각자 다른 기억을 갖고 있지만 서로 공감하면 좋겠다. 그래서 오브제 중 사람의 얼굴은 자세하게 그리지 않는 편이에요. 얼굴을 그리면 그 사람을 파악하게 되니까. 오브제가 특정화된 캐릭터를 갖게 되니까요."


심 작가는 자신의 내면에서 모티브를 주로 찾는다. 주로 과거의 기억이나 문득 드는 감정 등이 작품에 반영된다. 작품 안에 구현된 '큐브'도 그림에 따라 다른 인상을 준다. 그림을 그리는 행위부터 결과까지 '감정의 산물'인 셈.



 

"저도 그림을 그리면서 가끔 '이게 뭐가 될 수 있을까' 생각해요. 그런데 그림은 말로 전달할 수 없는 걸 전달하는 거잖아요. 독자가 해석하기 나름이죠. 야수파니 인상파니 이런 것도 나중에 의미를 붙인 거죠. 그냥 해석이잖아요. 그러니까 평론가나 애호가의 해석은 그냥 주관적인 거예요. 거기에 구애받지 말고 저마다 그림에서 다른 인상을 받을 수 있다면 좋겠어요. 제가 그린 그림은 그 매개가 되는 거고."

오는 봄, 또 다른 전시회를 준비 중인 심 작가는 "완벽히 만족하는 작품은 없다"고 말했다.

"저는 항상 과정 중에 있다고 생각해요. 그림을 다 그리고 나서 '아, 됐어' 이런 작품은 없어요. 그럼 그림 그릴 필요 없죠. 수학문제는 답이 나오면 그 문제를 더 이상 풀지 않잖아요. 미술도 정답이 있으면 그것만 그리게요? 저는 미술에 완벽한 답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러니까 그리는 거죠. 계속 할 수 있고."

내면서 모티브 찾아

그의 작업실 한편에는 아직 답을 찾지 못한 예비 작품들이 캔버스 안에서 작가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었다. 혼자 눈을 가리고 '하나, 둘'을 외치는 술래가 문득 심 작가와 겹쳐보였다. 그는 계속 자신이 그려낸 공간 안에서 새로운 것들을 찾아내고 있다. 심 작가가 말을 건넸다. "당신은 지금 무엇을 찾고 있습니까?"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심봉민 작가는?]

▲2010년 홍익대학교 동양화과 졸업
▲2010년 갤러리 암브로시아 <일루젼 오브 스페이스>
▲2011년 두인 갤러리 <내면의 풍경, 9인의 작가 9인의 벽>
▲2011년 가이아 갤러리 <기억과 시간이 던져진 공간>
▲2012년 겔러리 이레 <영 아티스트 익스히비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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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1조4000억’ 세운5구역 재개발 이사 없는 이사회 미스터리

[단독] ‘1조4000억’ 세운5구역 재개발 이사 없는 이사회 미스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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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을 한 것은 맞지만 지금은 연결고리가 없는 상태다. 그런데도 이들의 송사에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이 끊임없이 언급되는 이유는 시행을 맡은 이지스자산운용이 연루돼있기 때문이다. 이지스자산운용은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에 자금 조달 역할로 합류했다. 부동산 매매, 분양 등을 하는 업체 대표 염모씨와 부동산 개발 관리 등을 하는 업체 공동대표 오모씨, 권모씨 등이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토지 매입 자금이 부족해지자 이지스자산운용을 끌어들였다.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만남에서 “(사업에 합류할 무렵 인허가 문제 등이) 어느 정도 진행돼있었고 저희가 투자하기 괜찮겠다고 생각했다. 돈을 투자해 진행하면 안정권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염씨가 대표로 있는 연합와이앤제이(이하 연합)와 이지스자산운용은 2019년 1월 공동사업 약정을 맺었다. 지분은 50대 50으로 맞췄다. 여기에 연합은 오씨, 권씨, 최씨, 박 전 이사 등과 따로 공동사업 약정을 맺었다. 지분 구조는 연합 50%, 오씨 30%, 권씨 10%, 최씨 7%, 박 전 이사 3% 등으로 구성됐다. 2030년 13만㎡ 업무복합시설 법정 공방 최소 3건 진행 중 2019년 6월 연합, 이지스자산운용, 국민은행(이지스펀드의 신탁사), 생보부동산신탁(현 교보자산신탁) 등은 주주협약서를 작성하고 ㈜세운5구역 PFV를 설립했다.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을 위한 시행사가 정식으로 구성된 것이다. 당시 지분 구조는 연합 47.1%, 이지스자산운용(17.2%)+이지스펀드(29.9%) 47.1%, 생보부동산신탁 5.8% 등이다. 대표이사는 염씨가 맡기로 했고 연합과 이지스자산운용은 각 2명씩 이사를 추천해 총 4명으로 이사회가 구성됐다. 연합 측에서는 염 대표와 박 전 이사가 이사로 참여했다. 이 구성은 박 전 이사가 2020년 8월14일 이사직을 사임할 때까지 유지됐다. 이후 염 대표가 이지스자산운용에 지분을 넘기고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에서 빠져나왔다. 현재 진행 중인 소송은 염 대표가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에서 손을 떼는 과정에서 오간 돈, 이지스자산운용이 오씨와 권씨, 최씨 등에게 준 돈을 두고 불거졌다. 염 대표가 받은 378억원, 오씨 등 3명 등이 받은 94억원 등 약 480억원을 둘러싸고 소유권 논쟁이 진행 중이다. 세운5구역 PFV, 이지스자산운용은 돈을 지급한 주체라 송사에 연루돼있다. 이 소송은 당시 사업의 지분 구조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로 시작됐기에 어떤 결론이 나오든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다는 의견이 있다. 하지만 최근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 자체가 흔들릴 수 있는 소송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 그동안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에 ‘절차적 정당성’을 부여했던 이사회 관련 소송이 1심 판결을 앞두고 있는 것. 세운5구역 PFV 4명의 이사 가운데 1명이었던 박 전 이사는 2023년 9월 ‘이사회 결의 부존재 또는 무효 확인’ 소송을 제기했다. 2019년 6월20일부터 2020년 8월14일까지 이사로 재직하는 동안 단 한 차례도 이사회가 열리지 않았다는 내용이 골자다. 이 기간 세운5구역 PFV가 진행했다고 알려진 이사회는 16번이다. 480억원 두고 초기 멤버 갈등 박 전 이사는 “세운5구역 PFV는 상근 직원이 없고 등기임원의 보수도 없는 특수목적법인으로, 이사회는 업무 집행의 법률적 효력과 정당성을 보장해 주는 가장 중요한 기구이자 어쩌면 회사 그 자체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런 이사회가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채 진행됐으니 그 결의 내용은 무효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세운5구역 PFV는 명목상 구성된 페이퍼컴퍼니였던 만큼 사업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는 실질적인 경영 주체(이지스자산운용), 총괄 관계자가 책임져야 한다. 리모컨을 누른 사람(이지스자산운용)이 문제지, 리모컨(세운5구역 PFV)이 잘못이 아닌 것과 같다”며 “14개월 동안 이사로 재직하다가 정기총회도 거치지 않고 중도 사퇴한 건 더 가다간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휘말릴 것 같아서였다”고 털어놨다. 박 전 이사는 이사회가 실제로 진행되지 않고 서류 작업을 통해 조작됐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그는 “상법에 따르면 이사회는 대면 혹은 컨퍼런스 콜 등의 방식으로 진행하게 돼있다. 어디에도 서면으로 진행해도 된다는 문구는 없다. 대표이사였던 염씨가 이사회를 소집 통지하는 과정에서 보낸 공문에도 정확하게 기재돼있다”고 주장했다. 상법 제391조(이사회의 결의방법)에 따르면 이사회 결의는 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이사의 과반수로 해야 한다. 다만 정관으로 그 비율을 높게 정할 수 있다. 그러면서 ‘정관에서 달리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이사회는 이사의 전부 또는 일부가 직접 회의에 출석하지 않고 모든 이사가 음성을 동시에 송·수신하는 원격통신 수단에 의해 결의에 참가하는 것을 허용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실제 <일요시사>가 입수한 ‘세운5구역 피에프브이 주식회사 이사회 소집통지’ 공문에 따르면 2020년 3월27일 오전 11시 이지스자산운용 회의실에서 이사회를 진행하겠다는 내용과 함께 ‘방법’ 부분에 ‘직접 참석 or 컨퍼런스 콜’이라는 문구가 쓰여 있다. 방어 근거 무너지나 박 전 이사는 해당 이사회에 참석한 적 없지만, 자신의 막도장을 이용해 의결이 이뤄진 것처럼 꾸몄다고 주장했다. 이사회 당일 다른 곳에 있던 적도 있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박 전 이사는 “2019년 3차 이사회 이사록을 보면 그해 10월31일 재적 이사 전원 출석으로 이사회가 개최된 것으로 기재돼있다. 하지만 당시 나는 지인들과 서울 강남구 수서동에서 스크린 골프를 치고 있었다. 물리적으로 1시간가량 차이 나는 곳에 있던 상황이다. 그런데도 이사회 결의는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박 전 이사는 이 내용을 가지고 서울영등포경찰서에 염 대표 등을 ‘배임’ ‘사문서 위조’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하지만 경찰은 박 전 이사가 재직 당시 이사회 소집이나 의사록 작성 등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 사실이 없다는 점 등을 들어 불송치 처분했다. 박 전 이사는 “사후에 통보식으로 이사회 의결 내용을 알았다고 해서 이사회 자체의 절차적 하자가 사라지는 건 아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경찰과 검찰은 물론 염 대표, 이지스자산운용 모두 물리적 행위 자체가 없었던, 그래서 의결 자체가 무효인 이사회를 무기로 각종 고소·고발건을 방어해 왔다”며 “이사회에서 특별 결의사항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본인들이 체결한 공동사업약정서 등에 기재돼있는데도 그조차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박 전 이사는 세운5구역 PFV가 토지를 매입하는 내용을 안건으로 다룬 이사회가 가장 문제라고 지적했다. 연합과 이지스자산운용이 맺은 공동사업약정서에 따르면 ‘승인된 사업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자본적 지출’은 이사회 특별 결의사항으로 분류하고 있다. 또 특별 결의사항은 재적 이사 전원의 동의로 의결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법원 절차적 하자 인정하면 사업 자체 흔들릴 가능성도 연합 등이 토지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땅값 부풀리기’ 의혹이 제기됐다. 염 대표와 오씨 등이 재개발 구역의 땅을 사는 과정에서 특수관계인을 이용해 비싼 값에 매입했다는 의혹이다. 시행사가 직접 원주민에게 토지를 사는 방식이 아니라 그사이에 특수관계인을 끼워 넣어 차익을 봤다는 것이다. 당시 검찰은 불기소의 근거 중 하나로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언급한 바 있다.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도 <일요시사>와의 만남에서 “땅값은 사실 정해져 있는 게 아니지 않나. 재개발사업에서는 토지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협의에 따라 하는 것이지, 정확한 시세가 있는 것도 아니다. 만약 너무 비싸게 샀다면 의사결정 과정을 통과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의사회 결의는 무조건 다 있었고 더 큰 의사결정은 주주총회를 통해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박 전 이사의 주장대로 이사회의 절차적 하자가 인정돼 그 존재 자체가 무효가 된다면 결의 내용 역시 ‘없던 일’이 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사회 관련 소송에 증인으로 참석한 당시 세운5구역 PFV 이사의 발언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4명의 이사 가운데 한 명이었던 그가 같은 이사였던 박 전 이사를 ‘전혀 모른다’는 취지로 증언한 것이다. 대면 혹은 컨퍼런스 콜 등 온·오프라인 이사회가 열리지 않았다는 박 전 이사의 주장에 힘이 실리는 대목이다. 박 전 이사는 “내가 증인으로 신청했다. 그런데 서로 얼굴 한번 본 적 없다. 만나기는커녕 전화 한 통 한 적 없다. 세운5구역 PFV 측은 그제야 대면 결의는 없었다고 인정하면서 서면 결의도 인정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재개발·재건축 조합에 서면으로 이사회 결의를 한다고 말하면 조합장이 당장 쫓겨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지스자산운영 측은 “해당 건은 소송이 진행 중인 사안으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답변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리며 향후 법적 과정에서 투명하게 밝혀질 수 있도록 성실히 소명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전해왔다. 1심 판결 곧 나온다 일각에서는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에 위반될 소지도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재개발·재건축 경험이 풍부한 한 관계자는 “SPC가 설립되고 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이사회 문제가 불거진 만큼 소송 결과에 따라 주무 관청의 인허가 문제로까지 번질 수 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