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통계> ‘흥미만점’ 이색 데이트 코스

밥·영화·커피…지겹다면 떠나세요!

[일요시사=사회팀] 입춘을 맞은 지 꽤 됐지만 아직도 바람은 차갑기만 하다. 그러나 어김없이 꽃의 계절, 봄은 다가오고 새봄맞이를 위해 전국 팔도를 샅샅이 뒤지며 특별한 데이트 명소를 찾는 이들이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다. 이제 영화관, 맛집, 커피숍 같은 레파토리는 지겹다. 20대부터 40∼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선호하는 이색 데이트 코스를 살펴봤다.     



“밥 먹고 영화보고 커피마시고…. 또 뭐하지?”

국내 대다수 연인들의 일상과도 같은 데이트 코스다. 간혹 계절축제라도 있으면 황금 같은 주말을 비워 부지런히 찾아다니는 연인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똑같은 레파토리를 반복하곤 한다. 평범한 데이트를 탈피하고 싶어 하는 국내의 모든 커플에게 깨알 같은 팁을 전하고자 ‘네이버 여행 윙버스’가 이색 데이트 명소를 공개했다.

각지 별난 명소

대한민국 수도인 서울에서 부담 없이 편하게 즐길만한 특별한 데이트 코스 1위로 꼽힌 것은 ‘서울시티투어’다. 세계적으로도 명품도시로 정평이 난 뉴욕, 시드니, 도쿄, 홍콩, 파리, 런던 등에는 모두 시티투어버스가 마련돼 있다. 작지만 큰 도시 서울에도 최근 외국인의 관광편의를 위해 시티투어버스를 보급시키고 있다. 이는 서울 시내 주요 관광에 용이할 뿐 아니라 특히 야경을 즐기기에 적합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2위엔 낙산공원 아래에 위치한 ‘이화마을’이 올랐다. 이화마을은 아름다운 벽화가 그려져 있어 유명한 곳으로 소외된 지역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낙산프로젝트를 추진, 무려 70여 명의 작가가 그림을 그리고 조형물을 설치해 전시 중이다. 예술인들의 아름다운 벽화와 조형물을 감상할 수 있어 인기 있는 관광명소 상위권에 자리했다.


다음으로는 ‘충무로 애견 거리’가 이색 데이크 코스로 선정됐다. 이곳은 애견센터를 비롯해 동물병원, 애완동물 용품점, 애견 미용실 등 40여 개의 애완동물 관련 업체가 밀집해 있어 일명 ‘애견거리’라 불리고 있다. 애완동물을 만나는 것부터 미용, 치료, 사료나 소모품을 구입하는 것까지 모두 한 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어 애견가들의 예찬을 한몸에 받고 있다.

직장인 구모(31)씨는 “시티투어는 비단 국내 연인 뿐 아니라 외국인 친구들도 선호하는 데이트 코스다. 기존 연인들도 새로운 데이트 코스에 반색을 드러냈고,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도 편하게 관광할 수 있어 만족감을 드러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 근교라 일컫는 경기도는 이색명소의 총집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포천의 꽃 ‘허브 아일랜드’는 각종 멜로드라마나 영화 등에 소개되며 유명세를 타 지금은 봄만 되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일반 명소에 지나지 않게 됐다.

이에 이색명소로 화제를 모으는 곳이 바로 ‘원당 종마목장’이다. 이는 다양한 조랑말과 초원이 어우러져 이국적인 모습까지 감도는 출사명소로 유명한 목장으로 많은 이들의 압도적 지지를 얻으며 경기도 내 이색 데이트 코스로 급부상했다. 이국적인 분위기와 심신안정에 제격인 종마목장은 연인은 물론 가족여행으로도 손색없는 명소로 꼽히고 있다.

이어 커피를 체험하고 소통의 명목으로 세워진 ‘왈츠와 닥터만 커피박물관’이 있고, 책을 빌릴 수도, 컴퓨터를 이용해 전자책을 읽을 수도 있는 율동공원 내에 위치한 ‘책 테마파크’가 순위에 올랐다.

대학생 강모(23)씨는 “색다른 데이트를 하고 싶어 최근에 남자친구와 커피박물관을 방문했다. 평소 둘다 커피를 즐기는 터라 다양한 커피를 시음하고 싶어 가봤는데, 먼발치에서부터 솔솔 다가오는 커피향이 기분도 향긋하게 했다”며 “게다가 직접 제조도 하고, 기존에 알고 있던 것보다 더 다양한 커피 종류도 알게 돼 알찬 데이트를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시티투어·이화마을·애견거리 추천
원당 종마목장·무주 머루와인동굴 인기


해돋이 명소로 유명한 강원도에선 정선에 위치한 ‘레일바이크’가 다양한 연령대의 커플들이 추천한 데이트 코스 1위에 올랐다. 2인용 혹은 4인용, 2개로 나뉘어 시속 10∼30km로 달릴 수 있는 경치관람용 수동열차인 레일바이크는 강원도의 명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과거 추천 데이트 코스 1위를 고수했던 ‘대관령 양떼목장’은 아쉽게 2위에 머물렀고 해발 800m의 봉래산 정상에 있는 ‘별마로 천문대’가 3위를 기록했다. 천문대의 경우, 날씨에 따라 관측 유무가 결정돼 예상 외로 많은 지지를 얻지 못했다. 레이저 쇼와 바다의 생태를 관람할 수 있는 ‘삼척 해양 레일바이크’는 4위로 순위를 이었다.

이밖에 지역 특산물을 특화시킨 데이트 명소도 있다. 전북 무주군 적상산 중턱에 위치한 ‘머루와인동굴’과 임실군의 ‘치즈마을’이다. 머루와인동굴은 무주의 특산품인 산머루를 이용하여 만든 와인을 저장하는 저장고로, 비밀의 문 입구의 와인하우스에는 무주반딧불 농특산물 판매장과 체험장이 마련돼 있어 직접 체험 가능한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치즈마을은 벨기에 출신 디디에 세스테벤스 신부가 임실성당에 부임하고, 산과 풀로 뒤덮인 임실에 유럽산 산양을 들여와 치즈사업을 시작한 것이 무려 30년이 넘었다. 연인과 함께 치즈 생산 체험과 산양체험을 고루 즐길 수 있어 1박 이상 데이트 코스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들은 각각 1, 2위를 차지하며 1박 데이트 코스 상위권에 자리했다.



예술촌으로 유명한 경상도는 1930∼1940년대 일제 강점기의 경성시가지 모습을 재현, 1960∼1980년대 서울 소공동거리가 조성된 ‘합천영상테마파크’와 ‘해오름예술촌’이 중년커플들의 환호를 받고 있다. 특히 합천영상테마파크는 영화 같은 분위기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배경을 갖췄을 뿐 아니라 중장년층이 추억을 더듬을 수 있는 건물과 장비, 소모품 등 당시 시대적 배경을 고스란히 안착해 영화 및 드라마 촬영지로도 자주 애용되고 있다.

중장년 위한 장소도 

이 외에도 독일 촌락의 정서와 삶을 그대로 반영한 ‘남해독일마을’, 세계 유일의 전통 돌가마로 구워내 천연 도자기를 생산하는 제주 서귀포시의 ‘제주도예촌’ 등 가족 및 연령대 높은 커플을 위한 이색 데이트 명소가 전국 곳곳에 포진돼 있다.

앞서 언급한 명소 외에도 이색 데이트를 즐길 수 있는 장소는 꽤 많다. 따분한 일상과도 같은 데이트를 반복하기보다 교외로 나가 이색 체험을 해보는 것도 연인과의 권태기를 극복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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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