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사회팀] 졸업·입학 시즌이 한창이다. 유통·의료계 등 다양한 업계들이 앞 다퉈 고객맞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중 최신 전자제품은 무려 10여 년째 새내기들이 선호 하는 졸업·입학선물에 올라와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의학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성형수술 또한 많은 이들의 졸업선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인기만점 졸업·입학 선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과거 졸업·입학선물은 만년필과 가방, 필기구가 대부분이었다. 새내기 대학생의 경우, 수트나 원피스가 주를 이뤘지만, IT시대가 도래하면서 10∼20대가 선호하는 선물은 최신전자제품이나 스마트기기가 독점해오고 있다. 사실상 노트북, 컴퓨터,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 등 똑똑한 선물이 졸업·입학 시즌 중 유통계의 대들보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나이대별로 달라
초·중고생 10대 학생들은 졸업·입학 선물로 스마트폰, 아이패드나 갤럭시탭 등 스마트기기를 1위(47.9%)로 꼽았다. 이는 과거의 성향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점을 여실히 보여준다. 약 15년 전, 삐삐와 휴대폰이 처음 등장했을 시기에 이를 소지한 또래 친구가 학급 친구들로부터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현재도 별반 다를 게 없다. 최신전자기기를 소지한 학생이 주위로부터 가장 주목을 받는 게 사실이다.
또래로부터 주목 혹은 인기를 얻고 싶어 하는 사춘기의 10대 학생들은 최신기기 소지로 우월감을 드러낸 반면,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위축감을 나타냈다. 2위는 노스페이스를 포함한 고가의 브랜드 아웃도어 및 운동화(25.1%)가 차지했고, 전자사전 및 영어학습기(10.9%), 현금(6.1%)이 각각 3, 4위로 순위을 이었다.
올해 고등학생이 되는 유모(16)군은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는 있는 애들도 있지만 없는 애들도 많다. 그래서 스마트제품이 하나라도 없으면 친구들이랑 어울리지도 못하고 괜히 자신도 없어지는 것 같다”며 “스마트폰과 노페(노스페이스의 준말)는 기본으로 갖고 있어야한다. 이번에 부모님이 졸업선물로 새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 사주신다고 해서 고민 중이다”라고 말했다.
대학생 새내기가 되는 신입생들의 경우 성별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였는데, 대부분 노트북을 포함한 IT기기와 스마트폰 등 스마트기기를 주로 선물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학생의 경우 스마트기기뿐 아니라 그 외 옵션 장비까지 갖춘 ‘스마트풀세트(35.7%)’를 가장 받고 싶은 선물로 선택했다. 뒤이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반값등록금(27.5%)’이 2위를, ‘자가용(11.7%)’이 3위에 올랐다.
새내기 여학생들은 스마트기기보다는 ‘꾸밈비(?)’에 더 관심을 보였다. 여기에서 꾸밈비란 성형수술에 들어갈 비용, 몸매 및 피부 관리 등이다. 그중 졸업·입학선물로 성형을 원하는 여학생들의 비율이 53.1%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부위별 순위는 ‘눈(25.4%)’ ‘코(21.9%)’ ‘지방흡입(18.0%)’ ‘치아교정 및 라미네이트(14.7%)’ ‘기타(10%)’ 등이었다. 이어 ‘고가의 명품 화장품(32%)’이 2위에 올랐고, ‘남자친구(14.9%)’가 3위를 이었다.
신입생 임모(19)양은 “요즘은 초등학생 친구들도 졸업 기념으로 성형을 한다고 하더라. 쌍커풀은 애교로 하는 수준이고, 코와 치아교정 등은 기본으로 많이들 한다”며 “나도 쌍커풀이 짝짝이라서 이번에 쌍커풀 수술과 코수술을 같이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폰·패드…최신 스마트기기 압도적 1위
남, 정장·시계…여, 화장품·성형 선호
강남의 모 성형외과 관계자는 “수년 전부터 성형수술이 수험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졸업선물로 급부상했다. 새내기에 대한 부푼 기대감으로 변신을 시도하려는 여학생들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라며 “이에 국내 많은 성형외과들이 수험생을 대상으로 할인 혹은 무료 재수술 등 각종 이벤트를 내세우는 게 현실이다”고 설명했다.
졸업하는 대학생들이 가장 받고 싶어 하는 선물은 대다수가 ‘안정적인 취업’ 혹은 ‘취집’(취직과 시집 합성어)이라고 대답해 최근의 어려운 경기를 반영하며 그만큼 취업난의 현실을 그대로 드러냈다. 취업을 앞둔 남학생들은 면접이나 합격 후 사회생활을 시작하기에 적합한 양복과 구두, 넥타이, 와이셔츠 등 실속 있는 선물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결과가 나왔다.
취업을 앞둔 강모(28)씨는 “여러 군데 면접을 다니다 보니 정장 한두 벌 가지곤 한참 부족하다. 수트, 구두, 벨트 등 한번 사면 졸업식 뿐 아니라 면접, 결혼식 등 행사참석 시에도 착용할 수 있으니 기왕이면 좋은 것으로 사고 싶다”며 “주위에서도 취업난에 허덕이는 사람들이 많다. 이번 졸업선물은 다름 아닌 안정적인 공기업으로의 취직이었으면 한다”고 속내를 내비쳤다.
모 남성의류 관계자는 “대학 입학생이나 졸업을 앞둔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졸업과 입학을 축하하기 위한 선물의 의미로 맞춤 양복상품권이 인기를 얻고 있다”며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대학생활이나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자녀와 조카들에게 오래 쓸 수 있는 선물을 해주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언급했다.
반면 대학졸업을 앞두고 있는 여대생의 경우엔 조금 달랐다. 여대생들은 받고 싶은 졸업선물로 ‘취업’을 꼽은 이도 있었지만 일부는 ‘취집’을 꿈꾸기도 했다. 취업난과 학자금 대출에 허덕이는 이들은 안정적인 취업보다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배우자를 만나 시집가기를 더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대생 김모(23)씨는 “요즘에는 애들이 영악해서 신입생들도 결혼정보회사에 서류를 넣고 배우자를 기다린다고 한다. 자기계발해서 취업에 힘쓰는 것보다 돈 많은 남자 만나 시집 잘 가는 게 더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이 많아졌다”며 “하지만 그게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경기가 안 좋으니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취업 혹은 취집
시대의 흐름과 사회적 분위기, 환경에 따라 선물도 각양각색으로 변화한다. 청소년들은 주목받기 위해 최신형 기기를 원하고, 새내기 대학생들은 새로운 삶을 갈망하는 의미에서 외모변신을 시도하기도 한다. 반면 취업을 앞둔 대학·대학원 졸업생들은 취업과 취집이라는 현실적인 선물을 원했다. 시대별, 나이별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졸업·입학 선물. 올해는 정성이 담긴 선물보다 실속 있는 선물이 졸업생들의 환호를 받고 있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