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통계] 인기만점 졸업·입학 선물

‘그까이꺼∼’대충 때웠다간 욕만 먹는다

[일요시사=사회팀] 졸업·입학 시즌이 한창이다. 유통·의료계 등 다양한 업계들이 앞 다퉈 고객맞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중 최신 전자제품은 무려 10여 년째 새내기들이 선호 하는 졸업·입학선물에 올라와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의학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성형수술 또한 많은 이들의 졸업선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인기만점 졸업·입학 선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과거 졸업·입학선물은 만년필과 가방, 필기구가 대부분이었다. 새내기 대학생의 경우, 수트나 원피스가 주를 이뤘지만, IT시대가 도래하면서 10∼20대가 선호하는 선물은 최신전자제품이나 스마트기기가 독점해오고 있다. 사실상 노트북, 컴퓨터,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 등 똑똑한 선물이 졸업·입학 시즌 중 유통계의 대들보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나이대별로 달라

초·중고생 10대 학생들은 졸업·입학 선물로 스마트폰, 아이패드나 갤럭시탭 등 스마트기기를  1위(47.9%)로 꼽았다. 이는 과거의 성향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점을 여실히 보여준다. 약 15년 전, 삐삐와 휴대폰이 처음 등장했을 시기에 이를 소지한 또래 친구가 학급 친구들로부터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현재도 별반 다를 게 없다. 최신전자기기를 소지한 학생이 주위로부터 가장 주목을 받는 게 사실이다.

또래로부터 주목 혹은 인기를 얻고 싶어 하는 사춘기의 10대 학생들은 최신기기 소지로 우월감을 드러낸 반면,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위축감을 나타냈다. 2위는 노스페이스를 포함한 고가의 브랜드 아웃도어 및 운동화(25.1%)가 차지했고, 전자사전 및 영어학습기(10.9%), 현금(6.1%)이 각각 3, 4위로 순위을 이었다.

올해 고등학생이 되는 유모(16)군은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는 있는 애들도 있지만 없는 애들도 많다. 그래서 스마트제품이 하나라도 없으면 친구들이랑 어울리지도 못하고 괜히 자신도 없어지는 것 같다”며 “스마트폰과 노페(노스페이스의 준말)는 기본으로 갖고 있어야한다. 이번에 부모님이 졸업선물로 새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 사주신다고 해서 고민 중이다”라고 말했다.     


대학생 새내기가 되는 신입생들의 경우 성별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였는데, 대부분 노트북을 포함한 IT기기와 스마트폰 등 스마트기기를 주로 선물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학생의 경우 스마트기기뿐 아니라 그 외 옵션 장비까지 갖춘 ‘스마트풀세트(35.7%)’를 가장 받고 싶은 선물로 선택했다. 뒤이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반값등록금(27.5%)’이 2위를, ‘자가용(11.7%)’이 3위에 올랐다.

새내기 여학생들은 스마트기기보다는 ‘꾸밈비(?)’에 더 관심을 보였다. 여기에서 꾸밈비란 성형수술에 들어갈 비용, 몸매 및 피부 관리 등이다. 그중 졸업·입학선물로 성형을 원하는 여학생들의 비율이 53.1%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부위별 순위는 ‘눈(25.4%)’ ‘코(21.9%)’ ‘지방흡입(18.0%)’ ‘치아교정 및 라미네이트(14.7%)’ ‘기타(10%)’ 등이었다. 이어 ‘고가의 명품 화장품(32%)’이 2위에 올랐고, ‘남자친구(14.9%)’가 3위를 이었다.

신입생 임모(19)양은 “요즘은 초등학생 친구들도 졸업 기념으로 성형을 한다고 하더라. 쌍커풀은 애교로 하는 수준이고, 코와 치아교정 등은 기본으로 많이들 한다”며 “나도 쌍커풀이 짝짝이라서 이번에 쌍커풀 수술과 코수술을 같이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폰·패드…최신 스마트기기 압도적 1위
남, 정장·시계…여, 화장품·성형 선호

강남의 모 성형외과 관계자는 “수년 전부터 성형수술이 수험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졸업선물로 급부상했다. 새내기에 대한 부푼 기대감으로 변신을 시도하려는 여학생들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라며 “이에 국내 많은 성형외과들이 수험생을 대상으로 할인 혹은 무료 재수술 등 각종 이벤트를 내세우는 게 현실이다”고 설명했다.

졸업하는 대학생들이 가장 받고 싶어 하는 선물은 대다수가 ‘안정적인 취업’ 혹은 ‘취집’(취직과 시집 합성어)이라고 대답해 최근의 어려운 경기를 반영하며 그만큼 취업난의 현실을 그대로 드러냈다. 취업을 앞둔 남학생들은 면접이나 합격 후 사회생활을 시작하기에 적합한 양복과 구두, 넥타이, 와이셔츠 등 실속 있는 선물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결과가 나왔다.

취업을 앞둔 강모(28)씨는 “여러 군데 면접을 다니다 보니 정장 한두 벌 가지곤 한참 부족하다. 수트, 구두, 벨트 등 한번 사면 졸업식 뿐 아니라 면접, 결혼식 등 행사참석 시에도 착용할 수 있으니 기왕이면 좋은 것으로 사고 싶다”며 “주위에서도 취업난에 허덕이는 사람들이 많다. 이번 졸업선물은 다름 아닌 안정적인 공기업으로의 취직이었으면 한다”고 속내를 내비쳤다.


모 남성의류 관계자는 “대학 입학생이나 졸업을 앞둔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졸업과 입학을 축하하기 위한 선물의 의미로 맞춤 양복상품권이 인기를 얻고 있다”며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대학생활이나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자녀와 조카들에게 오래 쓸 수 있는 선물을 해주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언급했다.

반면 대학졸업을 앞두고 있는 여대생의 경우엔 조금 달랐다. 여대생들은 받고 싶은 졸업선물로 ‘취업’을 꼽은 이도 있었지만 일부는 ‘취집’을 꿈꾸기도 했다. 취업난과 학자금 대출에 허덕이는 이들은 안정적인 취업보다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배우자를 만나 시집가기를 더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대생 김모(23)씨는 “요즘에는 애들이 영악해서 신입생들도 결혼정보회사에 서류를 넣고 배우자를 기다린다고 한다. 자기계발해서 취업에 힘쓰는 것보다 돈 많은 남자 만나 시집 잘 가는 게 더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이 많아졌다”며 “하지만 그게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경기가 안 좋으니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취업 혹은 취집 

시대의 흐름과 사회적 분위기, 환경에 따라 선물도 각양각색으로 변화한다. 청소년들은 주목받기 위해 최신형 기기를 원하고, 새내기 대학생들은 새로운 삶을 갈망하는 의미에서 외모변신을 시도하기도 한다. 반면 취업을 앞둔 대학·대학원 졸업생들은 취업과 취집이라는 현실적인 선물을 원했다. 시대별, 나이별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졸업·입학 선물. 올해는 정성이 담긴 선물보다 실속 있는 선물이 졸업생들의 환호를 받고 있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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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