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특급호텔 성매매 전말

텐프로 접대부는 20만원…연예인급 쭉빵녀는 80만원

[일요시사=사회팀] 최근 강남의 5성급 호텔에서 성매매를 알선한 업주 등이 경찰에 붙잡혔다. 업주 최모(42)씨는 연예기획사를 사칭해 연예인급 여성과의 잠자리를 제공한다는 명목으로 수많은 남성들을 꾀어 1억원에 달하는 부당이익을 챙겼다. 그는 ‘고품격 성관계’와 ‘성매수자의 신분보장’을 강조하며 인터넷 등을 통해 활발한 홍보를 해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인터넷·모바일 상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신·변종 성매매의 실체를 파헤쳤다.

“연예인급 여성과 잠자리 가능해요.”

강남의 특급호텔에서 성매매를 알선한 업주와 성매매 여성 등 13명이 불구속 입건됐다. 업주 최모(42)씨는 연예기획사를 사칭한 뒤 인터넷에 성매매 광고를 올린 뒤 강남의 특급호텔 7곳에서 성매매를 알선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업주 최씨 등 5명은 인터넷 카페를 통한 성매매 홍보는 물론 성인 인터넷사이트에 ‘화끈한 만남’ ‘애인모드’라는 문구를 걸고 명문대 여학생, 피팅모델, 레이싱모델, 스튜어디스 등 23명의 프로필과 선정적인 사진을 올렸다. 관심을 보이며 전화를 건 남성들에게 이들은 “외모도 성격도 어디하나 나무랄 것 없이 완벽하다.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마음에 안 들면 100% 환불한다”고 꾀었다. 사이트에는 “연예인급 미모의 여자와 만났다” “특급호텔이라 단속 염려도 없고 품격 있다” 등 젊은 남성들의 성매매 후기도 잇따라 올라왔는데 대부분 자작후기인 것으로 밝혀졌다.

고퀄리티 잠자리?

지난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한 특급호텔에서 명문 사립대 출신이라 주장하는 성매매 여성 조모(27)씨가 경찰에 붙잡혔다. 그는 임의동행 형식으로 경찰서에 올 때도 명품 가방을 메고 자신의 벤츠C300 승용차를 타고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조씨는 인터넷 카페에 ‘연예기획사 소속. 일반 화류계 여성과 차원이 다른 품격’이라는 글을 올리며 자신을 적극 홍보했다. ‘연예기획사 소속’이라는 명분 때문에 성매매 비용을 보통보다 3∼4배 비싼 80만원에 책정도 가능했다. 이는 성매수자에게 상당히 부담스러운 가격일 수 있음에도 불구, 조씨를 찾는 예약은 끊이지 않았다. 대부분의 성매수 남성들은 콜라병 몸매에 성형수술로 외모를 가꾼 조씨를 보고 단번에 ‘연예기획사 소속’이라고 착각한 것이다.

성매매 장소 또한 성매매 여성들만큼 고품격이었다. 조씨가 소속된 성매매 업체, 즉 최씨가 운영하는 업체는 일반 관광호텔이 아닌 강남의 7군데 5성급 호텔에서만 여성의 성을 파는 고퀄리티 성매매를 알선했다. 최씨 등은 여행·숙박 예약 사이트에서 특급호텔을 50% 할인된 가격 15만원 수준으로 대거 예약한 뒤 하루 2∼3명의 손님만을 받았다. 또한 객실 한 곳에서 하루에 2차례 이상 성매매를 하도록 했다. 한 군데를 장기 이용하면 단속 위험이 있어 경찰의 단속망을 피하려 7곳을 번갈아 가며 이용한 것. 비용은 ‘미모 등급’에 따라 35만∼80만원 선으로 책정했다. 꽤 비싼 편이었지만 미모의 연예 지망생을 만날 수 있다는 생각에 남성들의 예약이 밀릴 정도였다. 일반 성관계와는 다른 경험을 맛볼 수 있을 것이라는 명분하에 인터넷 카페 이름도 ‘강남 하이퀄리티’라고 붙이며 고급성을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


하지만 경찰조사 결과 고품격을 강조하고 나선 것이 단지 단속을 피하기 위한 목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건물 전체를 업주가 운영하는 풀살롱과 달리 성매매 전문 업소들이 통째로 호텔객실을 빌리는 호텔 성매매의 경우 불필요한 수억원의 권리금을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결국 연예기획사를 사칭하며 일반 화류계 여성과의 차별화를 강조했지만 여성의 몸을 상품화하고 성을 사고파는 성매매 본질에는 다를 바가 없었다.

현재까지 최씨 등 5명이 성매수자들로부터 얻은 부당 이득은 총 8280만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인기몰이를 한 덕에 업주 등은 수억원을 챙겼을 것이다. 일당은 대포폰을 쓰며 단속망을 피했지만 구매자로 위장한 수사관에 의해 덜미를 잡혔다”고 밝혔다.

대부분의 성매수자들은 주로 20∼40대 젊은 남성들인 것으로 전해졌는데, 경찰은 최씨 등으로부터 압수한 휴대폰 등을 통해 이들의 신원을 파악 중에 있다. 또한 동종 범행을 막기 위해 유사사이트를 집중 단속하고 ‘사이트 폐쇄’ ‘대포폰 정지’ 등 조치를 취해나갈 방침이다.

5성급 호텔 단골…알고보니 성매매 일당
알선사이트 운영 “미모 따라 화대 받아”

이처럼 인터넷·모바일메신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게릴라성 신종·변종성매매가 최근 들어 활개를 치고 있다.
일례로 지난해 말 명문 사립대 출신의 송모(35)씨가 성매매 업소들을 인터넷에서 광고해주고 업소들로부터 정기적으로 광고료를 받은 혐의로 검찰에 구속된 바 있다. 송씨는 성인전용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한 뒤, 운영자로 활동하면서 성매매업소 정보를 회원들에게 알려주는 대가로 400여 개 업소로부터 광고료를 받았다. 그는 홍콩의 한 은행에 계좌를 개설한 뒤 성매매 업주들이 매월 30만∼60만원씩 송금하도록 했다. 이 자금은 해외에 계설된 계좌들을 거치며 무차별 세탁됐다. 송씨는 국내은행에서 돈을 찾을 때도 대포통장을 이용하는 등 치밀함을 보였다. 이런 방법으로 송씨가 거둬들인 성매매 알선 광고료는 무려 2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원들은 송씨가 운영하는 성인 사이트에 방문해 게시글에 올라와 있는 성매매 업소의 연락처로 전화를 걸어 날짜와 시간을 예약했다. 해당 사이트는 가입자가 게시글에 광고된 성매매 업체에 대해 문의하면 가격을 할인해주는 등 회원몰이에도 상당한 효과를 보였다. 또 사이트는 성매매업소 이용 후기 작성자에 50점을, 댓글 작성자에 1점을 부여해 점수에 따라 계급을 올려주기도 했다. 회원 중에는 성병에 걸리면 상담해주는 ‘의무관’, 성매매로 인한 법적문제에 조언을 해주는 ‘변호사’ 계급도 있었다. 송씨가 운영한 사이트는 유해매체로 걸려 접속이 봉쇄되면 사이트 주소를 중국·일본 등의 서버로 변경되기도 했다.

경찰은 서울 마포구 고급 주상복합건물에 있는 송씨의 집을 압수수색하면서 현금 3500만원, 미화 2500달러, 5000만원 상당의 최고급 손목시계 등을 압수했다.


당시 경찰 측은 “송씨가 월 500만원을 내고 외제승용차 2대를 타는 등 호화로운 생활을 누려왔다”며 “최근 성매매가 은밀하게 사이버공간에서 확산되고 있는 점을 고려, 강력한 단속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품격이 다르다?

지난 2004년 성매매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전국의 집창촌이 하나둘씩 자취를 감추고 신·변종업소인 ‘휴게텔’ ‘키스방’ ‘립카페’ 등 불법변태성매매업소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이후 성매매는 상대적으로 단속위험이 적은 인터넷과 모바일 등 온라인 성매매로 변질되면서 단속의 어려움은 물론 성매매 업소가 되레 증가하는 부작용 사태가 일고 있다. 메일과 채팅을 통해 은밀하게 이뤄지고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폐쇄·삭제가 가능한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앱 등 온라인 성매매알선에 대한 강력한 단속망과 처벌법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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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