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뱀을 사랑한 세무사 기막힌 사연

80억 재력남 등친 술집 요정녀

[일요시사=사회팀] 지난 1일 명문 사립대 여대생이라고 속이고 80억 상당의 재력가인 내연남에게 위암 치료비 명목으로 2억1680만원을 갈취한 한 요정(고급술집) 종업원이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피의자 A씨는 진짜 애인이 따로 있음에도 재력남의 스폰(후원)을 포기할 수 없어 위암에 걸린 척 위장해 치료비와 생활비 등을 수차례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6년 서울 서대문구 소재의 모 요정에서 일하던 여성 종업원 A(당시 28세)씨는 같은 해 5월 말, 손님으로 온 세무사 B(당시 49세)씨와 처음 만났다. A씨는 상당한 재력을 보유하고 있었던 B씨에게 호감을 느꼈고, 명문 사립대에 다니는 여대생이라고 속이며 처음부터 스폰을 받기위한 목적으로 자신의 매력을 한껏 어필했다. B씨 역시 지성과 미모를 겸비한 A씨에게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을 느꼈고, 두 사람은 만난 지 얼마 되지 않아 깊은 관계로 발전했다.

스폰서? 애인?

두 사람은 여러 차례 술집과 모텔 등을 전전하며 뜨거운 관계를 이어나갔고, 만나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B씨는 A씨에게 사랑을 느끼게 됐다. 당시 기혼이었던 B씨는 A씨와의 깊은 내연관계를 유지하면서 내연녀가 술집에서 일하는 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했다. 이윽고 그는 내연녀 A씨에게 “현재 다니고 있는 요정 일을 당장 그만둬라. 생활비는 내가 넉넉하게 보내주겠다”며 3년간 8000만원 상당의 생활비를 챙겨줬다.

B씨의 아낌없는 스폰은 꽤 오랫동안 지속됐다. 이에 B씨로부터 생활비를 비롯한 각종 스폰을 정기적으로 받아온 A씨는 굳이 일하지 않고도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었다. 그러나 재력가의 스폰을 받아 걱정 없이 살 것만 같던 A씨에게도 말 못할 고민이 숨겨져 있었다. 당시 그는 B씨와 내연관계를 맺고 있었지만 남편까지 있었던 기혼여성이었던 것.

A씨는 B씨와의 내연관계가 깊어질수록 현 남편과 아기도 낳고 정상적인 가정을 꾸리고 싶은 소망이 간절해짐과 동시에 내연남과 남편, 두 사람에게 양심의 가책을 느껴 내연관계정리를 결심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그의 결심은 잠시 뿐이었다. A씨는 내연관계를 정리하려는 찰나 B씨의 후원을 포기하는 것이 아쉽게 느껴졌다. 그에게 거액의 생활비와 명품백 등 고가의 액세서리를 뿌리치기란 쉽지 않은 것이었다.


또한 80억 상당의 재력을 보유했던 B씨와 달리 A씨의 남편은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점, 오랜 시간동안 요정 일을 하며 자신도 모르게 커졌던 씀씀이 등이 A씨가 스폰을 포기할 수 없었던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했다. 이에 그는 내연남의 돈만 갈취할 목적으로 B씨에게 급성위암에 걸렸다고 속여 수차례에 걸쳐 병원비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A씨는 2009년 6월경 수원의 한 모텔에서 내연남 B씨에게 “급성위암에 걸려 영국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영국병원에서 치료할 암 치료비를 보내달라”고 새빨간 거짓말을 했다. 사랑하는 여자가 위중한 병을 앓고 있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접한 B씨는 자금이 마련되는 대로 A씨의 계좌에 병원비를 입금했다. B씨는 위암소식을 들은 첫날에는 1000만원, 그로부터 6일 뒤엔 2000만원, 11일 뒤엔 300만원을 오로지 치료비로만 추가 입금했다.

남편·자녀 둔 미시 호스티스에 수억원 뜯겨
치료비·생활비 요구…부인이 꼬리 잡아 고소

사람의 욕심은 끝을 모른다고 했던가. 병원비만 3000여만원을 챙긴 A씨는 이즈음에서 만족하지 못했고 오히려 더 뻔뻔해지고 대담해졌다. 그는 내연남 B씨에게 “비행기 값 카드결제를 못 했다” “임상시험 치료 실패로 인한 개복 수술비를 빌려 달라” “간병인 비용을 3개월 치나 내지 못했다. 대신 좀 내달라” 등 온갖 핑계를 대며 노골적으로 금전을 요구했다. 한 치의 의심도 없이 내연녀의 말만 믿고 거액의 돈을 입금한 B씨는 A씨가 건강하게 돌아오기 만을 기다렸다. 반면 내연남의 감정을 이용한 A씨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B씨를 속여 3년간 77회에 걸쳐 총 2억1680만원을 갈취했다.

그러나 꼬리가 길면 잡힌다고 했던가. 끝이 보이지 않을 것만 같던 A씨의 범행은 남편의 계좌에서 수시로 거액이 빠져나가는 점을 수상히 여긴 B씨 부인이 A씨의 블로그를 필사적으로 찾아낸 후, 이미지와 게시글을 조합해보면서 덜미가 잡혔다.

부인의 지속된 추궁 끝에 B씨는 A씨와의 내연관계를 실토했고, 이후 부인이 찾은 블로그를 확인하면서 내연녀 A씨가 애초에 영국에 가지도 않았을 뿐 아니라 이미 결혼해 남편과 아이까지 있다는 충격적인 사실까지 알게 됐다. 억울함을 호소한 B씨가 A씨를 사기죄로 경찰에 고소함에 따라 A씨가 명문 사립대 학생이 아니라는 사실도 뒤이어 드러났다. B씨 내외로부터 사기죄로 고소당한 A씨는 얼마 지나지 않아 경찰에 붙잡히며 사건은 종결됐다. 

서울북부지법은 “내연남에게서 수년간 수억원을 편취한 혐의(사기죄)로 기소된 A씨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어 재판부는 “피고인이 초범이고 사기죄로 받은 돈을 변제하거나 공탁한 점, 어린 아들을 부양해야하는 점 등을 참작했다”고 설명했다.


“오빠 돈 좀 줘”

버젓이 남편과 자식이 있음에도 재력가 스폰이라는 검은 유혹을 끝내 뿌리치지 못하고 사기죄로 덜미가 잡혀버린 A씨. 가족과 돈,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했던 그의 탐욕은 내연남의 돈은 물론이고 사랑하는 가족마저 잃게 되는 재앙을 불러왔다. 이 사건은 ‘자신의 이익만 돌보다가는 본전도 못 찾는다’는 말처럼 과욕을 삼가고 분수를 지켜야함을 상기시키는 대표적 사례로 인식될 전망이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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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