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특집] 박근혜 정권 '막후실세' 리스트

  • 박민우 pmw@ilyosisa.co.kr
  • 등록 2012.12.27 14:5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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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인회, 7인회, 4대 천왕, 그림자파…'박 사단' 새정부 요직 찜!

[일요시사=경제1팀] 큰일엔 조력자가 있기 마련. 이번 대선에서 승리한 박근혜 당선인 뒤에도 든든한 막후실세들이 줄서 있다. 박 당선인과 손발을 맞춰 차기 정부를 이끌 주역들로 유력하다. 그들에게 나라를 맡겨도 될까. 미리 점쳐봤다.

 

지난달 두 캠프 간 공세 수위가 한층 높아갈 때 즈음 민주통합당은 박근혜 당선인을 떠받드는 10인회를 맹비난했다. 당시 민주당은 "모든 걸 주무르는 박근혜 캠프의 숨은 실세 10인회가 있다"며 "이들은 중국 후한 말 영제 때 정권을 잡아서 조정을 농락한 10명의 환관들, 십상시가 떠오른다. 박 후보가 당내 통합이든 탕평인사든 이런 것들을 언급하려면 이들 십상시부터 정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무성·권영세·이학재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8인회', 이명박 대통령에게 '6인회'가 있다면 박 당선인에겐 '10인회'가 있다. 10인회 멤버는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과 서병수 당무조정본부장, 권영세 종합상황실장, 유정복 직능본부장, 홍문종 조직본부장, 안종범 정책메시지단장, 이학재 비서실장, 이정현 공보단장, 변추석 홍보본부장, 이상일 대변인 등 10명이다.

친박계인 이들은 대선 승리를 이끈 주역들이다. 모두 박 당선인의 측근으로 새누리당 중앙선대위에서 주요 역할을 맡았다. 선거기간 내내 머리를 맞댔다. 선대위 인사, 재정, 선거운동 기조, 메시지 등 모든 선거전략이 10인 회의에서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은 기여한 공적에 따라 차기 정부 초반 새 정부의 요직을 나눠가질 가능성이 크다.

10인회 중에서도 김무성 본부장과 권영세 실장, 이학재 실장은 박 당선인의 최측근 3인방으로 꼽힌다. 김 본부장은 선거를 진두지휘했다. 권 실장은 전략·기획 등을, 이 실장은 박 당선인의 일정 조율·의전 총괄 등을 담당하는 중책을 맡았다.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과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은 이번 대선에서 빼놓을 수 없는 '투톱'이다. 이번 승리의 1등 공신으로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에 오르내린다. 이주영 특보단장과 김학송 유세본부장, 박창식 미디어본부장, 조동원 홍보본부장, 김철균 SNS본부장, 박선규·안형환 대변인, 백기승 공보위원, 최외출 기획조정특보, 조인근 메시지팀장, 장경상 전략기획팀장 등도 박 당선인을 도왔다.

이한구 원내대표와 최경환 의원은 2선 후퇴를 통해 박 당선인의 승리를 견인했다. 윤상현 수행단장과 박대출 수행부단장, 조윤선 대변인, 박 당선인이 국회의원 당선 뒤 15년간 함께 해온 고 이춘상·이재만 보좌관, 안봉근·정호성 비서관 등은 박 당선인 지근거리에서 묵묵히 일조했다. 이춘상·이재만·안봉근·정호성 보좌진은 '4대 천왕'으로 불린다.

변치 않는 박의 사람들도 있다. 김태환·유기준·서상기·정갑윤·정희수·조원진·이진복·한선교·황진하·김재원·노철래·김태원·정수성·서용교·민현주·김현숙·류지영 의원 등은 측근 중 측근으로 꼽힌다. 허태열·이인기·이성헌·이혜훈·구상찬·김선동·김옥이·김호연·이종혁·현기환 전 의원 등도 박 당선인의 참모진이다.

'캠프서 외곽서…' 대선 승리 조연들 주목 
기여공적 따라 차기정권 초 당선인과 손발

정책 브레인은 ▲경제·복지-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 나성린·이종훈·전하진 의원, 신세돈·홍기택·고승의·김영세·신광식·최성재·안상훈 교수 ▲벤처·중소기업·주택·부동산-조현정 비트컴퓨터 회장, 장흥순 서강미래기술연구원장, 한영수 경기과학기술대 총장, 민병주·김은희 의원, 서승환 교수 ▲외교·안보·정부-윤병세 전 대통령외교안보수석, 김장수 전 국방부 장관, 남재준 전 육군참모총장, 심윤조·길정우·조영철·하태경 의원, 박진·박선영 전 의원, 최대석·류길재·옥동석·이병기 교수, 김동진 전 포스코 사장 ▲교육·사회·문화·과학·환경-박영성 신시컴퍼니 대표, 고학찬 윤당아트홀 관장, 곽병선 전 한국교육개발원장, 윤창번 전 하나로텔레콤 사장, 윤성규 전 국립환경과학원장, 이상무 유엔식량농업기구 한국협회장, 김현숙·민현주·김장실 의원, 김대호·김진형·송양훈·김태현·정영순·김동환·김재춘 교수 등이다.

젊은 세대인 이준석·손수조·김상민 3인방의 역할도 컸다. '박근혜 키즈'로 불리며 2030 표심을 빨아들였다. 이준석 전 비대위원과 손수조 당 미래세대위원장, 청년특보를 역임했던 김상민 의원은 박 당선인 집권과 동시에 젊은층 소통을 위한 요직에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박 당선인에겐 원로 자문그룹도 있다. 이른바 '7인회'가 대표적이다. 멤버는 김용환 새누리당 상임고문, 최병렬 전 한나라당 대표, 안병훈 전 조선일보 발행인, 김용갑 전 의원, 김기춘 전 법무장관, 현경대 전 의원, 강창희 국회의장이다.


이들 중 일부는 박 당선인의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신체제 인사들이다. 5공화국 하나회 출신도 있다. 김용환 고문은 박 당선인의 퍼스트레이디 시절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냈고, 최병렬 전 대표는 유신 시절 조선일보 정치부장을, 김기춘 전 장관은 유신헌법 제정 실무를 담당했다. 강창희 의장은 하나회 출신이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7인회는 박 전 대통령 때부터 맺은 인연에다 정치 경험도 많아 박 당선인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원로 자문그룹으로 꼽힌다"며 "이들은 정기적으로 모여 현안 등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보좌진 청와대 직행?

7인회 외에도 원로그룹은 또 있다. 서청원 새누리당 상임고문과 이병기 여의도연구소 고문, 남덕우 총리, 현명관 전 삼성물산 회장, 박효종 교수 등이다.

박 당선인은 선거기간 내내 보수적인 원로 자문그룹이 주목받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눈치였다. 자칫 친서민·중도 이미지가 흐려질 수 있어서다. 이명박 정권 창출의 주역이었던 6인회와 비교되는 것도 부담이었다. 6인회는 검찰 수사 등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박민우 기자 <pmw@ilyosisa.co.kr>

 

<MB 6인회는?>

줄줄이 철창행 '대몰락'

 

MB정부 출범 당시 주목을 받았던 '6인회'인사들은 예상대로 모두 권력을 잡았다. 그러나 대부분 각종 비리에 연루되면서 결국 몰락했다.

6인회 멤버는 이명박 대통령 본인과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 이재오 의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박희태 전 국회의장, 김덕룡 민화협 상임의장이다.

이상득 전 의원은 저축은행들과 코오롱에서 불법 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최시중 전 위원장은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 혐의로 구속, 징역 2년6월과 추징금 6억원을 선고받았다. 박희태 전 의장은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당시 돈봉투를 살포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김덕룡 의장은 MB정부 탄생에 기여했지만 이번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를 지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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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