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태추적] 학교 담배 셔틀맨 {실태 공개}

쉬는 시간 나타나는 ‘뚫어빵’을 아십니까

[일요시사=사회팀] 학교 후문, 이른바 ‘개구멍’ 등지에서 바쁜 손이 오간다. 심지어 대놓고 정문에서 거래를 하는 이도 있다. 이것은 요즘 성행하는 신종아르바이트다. 학교 앞에서 미성년자에게 술·담배 값을 원금보다 배로 받고 직거래하는 이 아르바이트(이하 알바)는 용돈벌이로 꽤 짭짤한(?) 수입을 벌어들일 수 있어 20대 초중반 남성들 사이에서 인기알바로 꼽히고 있다. 철없는 성인과 미성년의 암거래. 담배 은어인 ‘빵’을 이용해 담배 구매를 뚫는다는 뜻의 ‘뚫어빵’ 실태를 낱낱이 공개한다.


‘이름: 홍OO, 담배 종류: OO플러스, 개수: 1보루, 장소: OO고등학교 정문 앞, 시간: 10시40분.’

이는 한 고등학교 학생이 담배거래를 목적으로 알바생에게 보낸 문자 내용이다. 알바생은 해당 문자를 받고, 미성년자인 신분 때문에 부득이하게 술·담배를 구입할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해 친절하게(?) 대신 담배와 술 등을 사다주며 흥정을 한다.

요즘 이런 신종 알바가 중고등학교 등지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해당 알바생인 정모(27)씨는 “특별한 직업이 없어 용돈벌이나 할 심산으로 학생들과 이 같은 거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그는 왜 학생들을 상대로 암거래를 시작한 것일까.   

2500원→5000원

이유는 간단했다. 중·고등학생 시절 술·담배를 사기 위해 길가는 사람들에게 아쉬운 소리하며 구걸했던 자신을 돌이켜보면서 현재의 학생들도 당시 자신의 모습과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정씨 같은 신종 알바생들은 오히려 지금의 학생들이 예전보다 강화된 신분증 검사로 인해 술·담배 구입에 목말라 있을 것이라고 추측했고, 그들은 이 점을 곧바로 악용했다.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았다. 연락처와 문자 한통이면 충분했다. 이들이 공유하는 숨겨진 암거래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봤다. 

거래 당사자들은 대부분 음성통화보다 문자를 선호했다. 특별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요즘 학생들이 선호하는 연락수단이 비교적 기억하기 쉬운 카카오톡 메시지나 문자메시지였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거래일정은 월·수·금, 주 3일이나 화·목, 주 2일로 미리 결정해서 정해진 시간에 돈과 담배를 맞교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시간은 학생들이 수업을 마친 후 잠시 숨을 돌릴 수 있는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 이후, 방과 후 등 가지각색이었다. 알바생이 약속한 시간에 도착하면 학생은 학생주임교사 등의 눈을 피해 재빨리 거래장소로 달려가 돈을 주고 담배를 받아 챙겨 아이들과 나눠 피운다. 거래 장소 또한 인적이 드문 학교 후문 근처나 개구멍 등지에서 암거래를 은밀하게 진행하고 있다.

알바생의 거래 수법 또한 학생들 못지않게 교활하고 철저하다. 신종 알바생은 학생이 요청한 담배를 원하는 개수만큼 구입하고 두 배 혹은 세 배 이상으로 가격을 높게 부른 후 흥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담배 한 갑 당 2500원∼2700원의 가격을 6000원 내지 5000원 이상으로 뻥튀기한 후 학생으로부터 해당 가격을 받아 챙기는 식이다. 혹여나 학생 측에서 너무 비싸다는 반응이 나오면 알바생은 “나는 고급인력이다. 제안한 가격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안사면 된다”는 식으로 여유를 부린다. 이는 성인신분이라는 이점을 악용한 것이다. 심부름값 또한 이 가격에 포함돼 있어 아쉬운 사람이 매달릴 수밖에 없는 상황과 다름없었다.

이 같은 직거래로 하루에 네다섯 군데 학교만 돌아도 20여만원은 거뜬히 벌 수 있다고 알바생들은 입을 모은다. 거래를 할 시, 한 학생이 대부분 대량구매를 원해 보루 당 거래를 하기 때문에 고액을 벌어들일 수 있다는 것.

중고생 상대 술·담배 암거래 신종알바 성행
돈벌이 없는 대학생·백수 용돈벌이로 ‘쏠쏠’

일례로 한 학생이 3보루를 알바생 정씨에게 부탁한 적이 있다. 정씨는 대량 구매한 학생에게 한 보루당 500∼1000원씩 추가로 받아 약 10만원에 달하는 금액을 챙겼다. 정씨는 원금을 제외하고도 약 3만원의 이익을 본 것이다.   


특이한 점은 담배를 대량 구매한 학생이 타 학생들에게 되판다는 점이다. 알바생과 암거래한 학생은 거금을 들여 담배를 몇 보루 구입한 후, 자신이 피울 양만 남겨 놓고 타 학생들을 상대로 원 가격의 20% 이상의 가격에 담배를 판매하며 또 다른 이익을 챙긴다고 전해졌다.

술도 예외는 아니다. 호기심으로 물든 중고등학생들이 술과 담배의 유혹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미성년 신분이기 때문에 술집에 들어갈 수 없는 일부 학생들은 방과 후 친구들과 아파트 옥상이나 학교 운동장 벤치에 둘러앉아 허술한 과자 안주에 술 한 모금씩을 돌려 마신다고 한다. 하지만 술을 사는 일 또한 그들에겐 쉽지 않을 터. 신종 알바들은 이 점 역시 악용해 소주와 맥주 등을 학생들에게 대신 사주며 한 병당 5000원씩 가격을 책정하고 한 번 사줄 때마다 2만∼3만원의 돈을 챙겨 넣는다고 한다.     

모 고등학교 앞에서 만난 한 학생은 “다른 학교에서 그런 일(불법거래)이 종종 있다고 들었다. 보통 남녀공학이나 남자고등학교의 경우에는 노안인 친구들이 몇 명 있기 때문에 굳이 두 배 이상의 돈을 주며 거래하지는 않지만, 앳된 외모의 중학생이나 여자고등학생을 상대로 그런 일(불법 직거래)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러한 술·담배 암거래 현실에 대해 해당 학교의 한 교직원은 “아이들이 담배 피우는 것은 지나가기만 해도 알 수 있었지만 그들이 어떤 경로로 담배 등을 구매했는지는 전혀 몰랐다. 학교 근처에서 대리 판매한다는 소문은 처음 들었다”며 “아이들을 상대로 불법거래를 하는 사람들이 곳곳에 성행하니 아이들이 더 나쁜 길로 빠질 수밖에 없는 것 아니겠느냐. 학교 인근 단속이 더욱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매해 되팔기도

아이들은 어른의 행동을 보고 배우면서 자란다. 그럼에도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어른들은 추악하고 그릇된 행위들을 아이들 앞에서 버젓이 드러내고 있다. 이 또한 호기심이 왕성한 미성년자를 술·담배로 유혹해 장삿속에 휘말리게 하는 어른들의 어두운 이면을 보여주는 사례로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는 말을 다시 한 번 되새겨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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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